20대 국회도…의원님 표절 잔혹사

국회의원은 베껴도 용서된다?

[일요시사 정치팀] 신승훈 기자 = 일부 국회의원들이 표절 의혹에 시달리고 있다. 엄격한 도덕적 잣대를 바탕으로 의정활동을 해야할 의원들이 저지른 실수(?)이기에 그 실망감은 더 크다. <일요시사>가 20대 국회에 입성한 당선인 중 논문 표절 의혹이 제기됐던 당선인들을 추려봤다.

20대 총선에 새누리당 비례대표 9번으로 당선된 전희경 전 자유경제원 사무총장이 논문 표절 논란에 휩싸였다. 지난달 11일 <한겨레>는 전 당선인의 2001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한국 정보통신산업의 경쟁력 연구>를 검토한 결과 '전 당선인의 논문은 유병복 전 혜전대 교수 등의 2000년 논문 <한국 정보통신산업의 국제경쟁력 결정요인 분석>과 산업연구원 박기홍씨 등의 1998년 논문 <정보통신산업의 경쟁력과 규제 제도>의 논문을 짜깁기 했다'고 보도했다.

짜깁기 논란

다음날 더불어민주당은 논평을 내고 “표절은 명백한 지식 절도행위로 20대 국회가 새로 구성되는 시점에 더욱 엄격히 적용해야 할 도덕적·법적 잣대”라며 “새누리당은 노골적 표절 행위가 드러난 전희경 후보에 대해 즉각 비례대표 추천을 철회하고 전 후보는 자진 사퇴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에 새누리당은 무대응으로 일관했고 전 당선인은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며 “머릿속에 있는 것을 적어 지적받았던 사실은 기억이 나는데 납득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전 당선인은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한 속 시원한 해명은 하지 않은 채 오는 30일, 의정활동을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전 당선인처럼 표절 의혹이 일고도 20대 총선서 당선된 새누리당 의원은 4명에 이른다.

먼저 오신환 당선인은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표절 문제로 석사학위를 취소당한 사실이 보도됐다. 오 당선인 측은 “박사논문도 아니고 정책대학원 졸업을 앞둔 대학원생의 졸업 논문이었다”라며 “논문을 처음 작성해본 초심자의 실수로 같은 실수가 반복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겠다”고 해명했다.
 


함진규 당선인도 2001년과 2004년 작성한 고려대학교 석박사학위 논문 중 각각 기존 출간된 사회 과학서적과 타 논문을 그대로 베낀 사실이 보도됐다. 함 의원은 “중국에 관한 자료가 많지 않았기 때문에 많이 인용을 했을 것”이라며 “정치할 줄 알았다면 그렇게 안 했을 것”이라고 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석사학위 논문 2개를 표절하고 거짓말 해명까지 했던 함진규 의원은 국회의원직을 사퇴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비난했지만 그는 사퇴하지 않았다.

아울러 용산참사 당시 과잉 진압 논란이 일었던 김석기 당선인도 논문 표절의혹이 제기됐다. 김 당선인은 2007년 석사학위 논문인 <방범용 CCTV의 범죄예방효과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에서 두 개의 석사학위 논문과 한 개의 학회 논문을 표절한 것으로 알려진다. 영문 초록과 오자까지 그대로 옮긴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 하지만 김 당선인은 이에 확실한 의견 표명을 하지 않았고 20대 국회 원내 진입에 성공했다. 이밖에 김종태 당선인도 표절의혹이 일었다.

지난 1월27일 상주지역 총선에 출마한 새누리당 박영문·성윤환 예비후보는 김종태 당선인의 박사학위 논문 표절 의혹을 제기했다.

이들은 김 의원이 19대 총선에 출마하기 직전에 받은 행정학 박사학위논문 <국가발전을 위한 군 정신교육에 관한 연구>가 일부 석사학위 논문을 복사 표절하고 특히 오탈자까지 그대로 베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논문표절 및 조작 의혹으로 도덕성에 큰 흠결을 가진 사람은 상주의 대표가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김 당선자는 기자회견에서 ”각주를 생략한 것이 표절이라면 그것에 대해서는 잘못을 시인한다“며 ”어떤 연유든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고 밝혔다.

김 당선자는 논문 표절이 오랜 군 경험을 토대로 변화하는 시대에 적합한 군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25년간 줄기차게 다뤄온 내용이라며 표절 의도는 전혀 없었다고 주장했지만 의혹은 쉽게 해소되지 않았다. 그러면서 표절 의혹을 공천 직전에 터트리는 것은 음모라고도 했다.
 

당선인 중 논문 표절에 휩싸인 것은 더불어민주당도 마찬가지다. 더민주 비례대표 1번으로 공천 받았던 박경미 당선인은 홍익대학교 수학교육과 교수 시절인 2007년 제자의 논문을 표절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앞서 2004년 박 당선인이 쓴 <중국 수학교육 과정의 내용과 구성 방식의 특징> 논문도 같은 해 석사과정을 통과한 강모씨의 논문인 <중국 수학교육 과정 분석 및 연구>와 같은 곳이 상당 부분 발견됐다.

‘논문 표절 의혹’ 여·야 당선자 누구?
애매모호 해명 일관…흐지부지 넘어가


박 당선인은 “당시 학교에서 적절한 절차를 거쳐 이상이 없었다고 소명이 됐다”고 밝힌 바 있다. 홍창선 더민주 공천관리위원장은 “옛날에는 그런 경우가 많았다. 내가 보기엔 그건 마이너 한 것”이라며 애매모호한 답변만 내놨다. 박 당선인은 공천권을 박탈당하거나 사과도 하지 않으면서 20대 국회에 입성했다. 더민주에서는 문재인 전 대표의 ‘영입 1호’이자 경기 용인정 당선인인 표창원 전 경찰대 교수도 논문 표절 문제가 제기됐었다.

표 당선인은 1993∼1997년까지 영국에서 석사 및 박사학위 과정을 밟았다. 이 중 문제가 된 것은 표 당선인이 영국 액세터대 대학원에서 쓴 경찰학 박사 학위 논문이다. 당시 표 당선인은 논문 표절을 제기한 언론사를 상대로 “무슨 말도 안 되는 억지주장이냐.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 형사고소하겠다”고 공언했다. 

하지만 자신만만했던 표 당선인은 “논문 검증 사이트에 올라 온 10군데 표절의혹 내용을 보니, 실제 인용 규칙을 어기고, 따옴표 안에 넣거나 블락 인용 형태로 처리해야 할 직접적인 인용을 간접인용 형태로 잘못 표기한 것을 확인했다”며 한발 물러섰다.

이어 “유학생이던 시절 쓴 논문에서 매우 부끄러운 표절 흔적을 발견하고 무척 당황스럽고 부끄럽다”며 “박사논문에 표절한 부분이 있음을 인정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표절에도 불구하고 표 당선인은 각종 방송을 출연해 쌓은 이미지를 바탕으로 더민주의 영입 대상에 올랐고 논문 파문은 잊혀진 채 순조롭게 20대 국회에 들어섰다.
 

경기 안산 상록을에서 맞붙은 국민의당 김영환, 더민주 김철민 두 후보도 논문 표절 의혹에 시달린 전력이 있다. 김영환 의원은 지난 2002년 연세대대학원 재학 중 작성한 <금융안전망 체계의 발전방안 연구>논문이 같은 해 발표된 <국내은행의 지배구조> 논문을 표절했다는 의혹이 일었다.

김 의원 측은 “인용 표기가 없는 것은 맞다”면서도 “논문 표절에 대해서는 학교 측의 판단에 따르겠다”고 했다. 같은 지역에 출마한 더민주 김철민 당선인은 김영환 의원 측으로부터 석사학위 논문 표절 의혹을 제기 받았다.

그럴 수 있다?

김 당선인은 지난 2006∼2008년 한양대 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경영학 석사과정 중 작성한 논문인 <신용협동조합의 고객가치명제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문제가 됐다. 이에 김 당선인은 “참고자료의 주석을 일부 표기하지 못했는데, 표절 의도는 없었다”고 해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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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