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의 계절> ‘천차만별’ 결혼정보회사 비용 공개

1000억 부자 만나려면 1억 든다?

[일요시사 취재1팀] 신승훈 기자 = 결혼은 인생의 무덤이다’ ‘결혼은 해도 후회 안 해도 후회 등 결혼을 풍자하는 여러 말들이 있을 정도로 결혼은 한 개인의 인생에 있어 가장 큰 이벤트임은 분명하다이 같은 결혼을 성사시키기 위해 많은 결혼정보회사가 생겨났고 그 과정에서 업체 간 가격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지고 있다.

올해 여성의 초혼 연령이 처음으로 30세를 넘긴 가운데 결혼정보시장은 높은 성혼율, 이상형 제시, 확실한 신원보증의 장점을 바탕으로 비약적인 성장을 이뤘다. 반면에 생각보다 만족스러운 만남이 진행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 이유는 더 높은 조건의 상대를 원하지만 결혼정보회사가 모든 회원을 만족시키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회사마다 가입비 성혼비가 천차만별이고, 회원 조건과 이상형 조건에 따라 금액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정보의 비대칭성에서 오는 불만족도 높은 상황이다. 몇 해 전, 한 결혼정보회사의 등급표가 공개되면서 조건에 따라 사람을 줄 세운다는 비난도 있었지만 아직까지도 등급표는 존재하고 있다.

등급대로 지불

비교해요 결혼정보회사 조사에 따른 우리나라 결혼정보회사 중 매출액이 가장 높은 회사는 A결혼정보회사이며 이 회사의 등급표를 살펴보면 초혼서비스는 6, 만혼서비스 3, 노블레스 서비스 3개로 나뉘어 있다. 초혼 클래식의 가입조건은 남자 24세 이상38세 이하 전문대졸 이상 안정적인 직장을 가진 자, 여자는 20세 이상부터 34세 이하 고졸 이상의 학력인 자가 자격조건이다. 

가입비는 140만원. 초혼 클래식B와 초혼 클래식 스페셜도 같은 조건이지만 가입비가 각각 120만원, 180만원으로 조사됐다. 만혼서비스의 경우 재혼하모니, 재혼하모니B, 재혼하모니 스페셜로 나뉜다. 가입조건으로는 남자, 여자 연령 제한이 없고, 사실혼, 사별, 이혼 등 결혼 경험이 있는 자를 요구한다. 가입비는 200만원 안쪽으로 형성돼 있다.


노블레스 서비스의 경우 가입조건이 상당히 까다롭다. 남자는 대기업, 공기업, 금융권 연구원, 외국계 회자 근무자이거나 의사, 변호사, 회계사, 교수, 경제력 있는 기업의 대표를 기준으로 삼고 있다. 여자는 남자의 조건에 교사, 약사, 아나운서, 스튜어디스, 경제력이 풍부한 기업가, 전문직, 금융기관 등의 임원 이상 자녀를 포함한다.

노블레스 서비스는 가각 180만원, 270만원, 360만원의 가입비를 받고 있다. A기업의 1년간 매칭횟수는 5, 7, 9회 등으로 한정돼 있다. A기업의 등급을 살펴보면 일반 직업군과 달리 이른바 자 직업군 및 재력가 자녀들의 매칭 가격대가 높게 형성돼 있는 모습이다.

A기업에 이어 높은 성혼율을 보이는 B기업을 살펴보면 A기업과 달리 초혼 서비스만 5개 그룹으로 나뉜다. 초혼일반, 초혼토파즈, 초혼루비의 경우 가입비가 최저 140만원에서 최고 270만원이지만 초혼다이아몬드1의 경우 1100만원이다. 초혼다이아몬드1의 가입조건은 남자 24세이상38세 이하, 여자 20세이상34세 이하를 기준이며 매칭 횟수가 1년 간 무제한이라는 점은 다른 초혼서비스 프로그램과 다른 점이었다.

초혼다이아몬드1의 서비스 내용을 살펴보면 전담 매니저의 관리 속에 공기업, 대기업 등의 이성상’ ‘주변 여건 및 환경까지 고려한 차별화된 만남을 원하는 분이라고 적혀있다. 미팅횟수가 무제한인 점을 제외하고는 큰 차이점이 없었다. 미팅횟수가 늘어남에 따라 가격은 최대 7배까지 뛴다.

엄격한 가입조건매칭 5번부터 무제한까지
등급으로 갈리는 상대일부 불량업체 말썽

B기업의 만혼서비스는 연령 기준을 남자 39세 이상, 여성 35세 이상으로 두고 있다. A기업이 만혼서비스를 실질적으로 재혼 프로그램으로 형성한 반면 B기업은 결혼이 늦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었다. 만혼의 의미도 기업별로 제각각이다.

국내유일 대기업 계열 결혼정보회사인 C회사는 미혼서비스의 가입조건이 A기업, B기업보다 구체적이고 폭넓다. C회사의 노블레스A 미혼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남자의 자격요건은 24세 이상 대졸 이상 학력의 기업가, 자산가, 재력가 등 경제적 환경이 좋아야 하고, 고액 연봉자 등 안정적인 직장인, 고위 공무원, 임대업 등 이른바 선망의 대상이 되는 직업군을 대상으로 한다.


여성의 경우는 20세 이상 대졸이상 학력으로 경제력이 좋은 집안에서의 성장, 배우자감으로 외모 등 남다른 매력이 뛰어난 사람 등을 대상으로 한다. 주목할 점은 남성과 달리 여성의 경우는 뛰어난 외모가 가입요건 중 하나로 되어있다.

C회사의 기준에 따르면 여성의 외모는 다른 경제력과 배경을 상쇄할 정도의 경쟁력이 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노블레스A 미혼과 노블레스B 미혼의 가입비는 각각 10370만원과 7270만원이다. 자격요건을 제외한 다른 차이점은 없다고 볼 때 횟수에 따른 가격차이도 뚜렷하다. 두 개의 서비스를 놓고 보면 1회 매칭에 드는 비용은 3040만원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무제한 매칭을 장점으로 내세운 D회사는 서비스에 따라 가입비가 최저 350만원에서 1억원에 달했다. 1억원에 달하는 서비스의 이름은 블랙라벨-블랙으로 프로그램 정보를 살펴보면, 1000억원대 이상의 자본가와의 만남을 원하고 철저한 비밀 보장 및 비공개 만남 제공, 엄격한 심사와 철저한 신원인증을 통과한 사람들만 가입이 가능하도록 돼있다.

블랙라벨-블랙의 바로 아랫단계인 블랙라벨-플레티넘 골드는 가입비가 7000만원이다. '초엘리트 집안 및 사회적으로 인정받은 분과의 만남을 원하시는 분, 엄격한 신사를 통한 30쌍만 가입 가능'으로 되어있다. 

5000만원의 가입비를 필요로 하는 블랙라벨-골드의 경우 기업체 CEO, 대규모 부동산 소유자, 임대사업자 등 자산가와의 만남을 원하시는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D회사의 경우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타 회사처럼 회원의 자격요건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회원이 원하는 이상형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비쌀수록 VIP

결혼정보업체 한 관계자는 회사별로 주력하는 매칭 서비스가 다르다회사와 서비스에 따라 가격이 다른 만큼 신중히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일부 불량업체들이 고객에게 피해를 입혀 결혼정보업체 전체에 안 좋은 이미지를 심고 있다고 지적했다.


<shs@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점점 늦어지는 초혼

통계청은 지난 7일 지난해 동안의 혼인신고서와 이혼신고서를 기초로 작성한 ‘2015년 혼인·이혼 통계를 발표했다. 여성의 결혼 시기가 점차 늦어지면서 여성의 평균 초혼 나이는 지난해 30세를 기록했다. 남자는 32.6세로 여자보다 2.6세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결혼정보업체 듀오의 자료에 따르면 31세에서 35세 사이가 초혼 성혼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재혼 성혼회원 분석 결과에서는 남성은 3944, 여성은 3338세의 연령대가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다. 초혼 연령은 사회 경제적 어려움, 여성의 사회적 지위 향상, 미혼남녀의 인식 변화 등이 다양하게 반영돼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집 장만 등 결혼 비용 부담으로 혼인 필요성에 관한 가치관이 퇴색되는 경향을 보이면서 만혼과 높은 미혼율이 지속적될 가능성이 높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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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