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출신 최초 김황식 총리 후보자

세대와 지역 아우르는 ‘안정적 관리형 재상’(?)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 16일 새 국무총리 후보자에 김황식 감사원장을 지명했다. 건국 이래 최초의 전남 출신 총리 후보자라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남아있어 예단은 이르다. 하지만 여야 모두 김 후보자의 경륜과 도덕성에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혀옴에 따라 국회 인준 가도에는 ‘청신호’가 들어온 상황이다. 이에 따라 지난 8월 정운찬 전 총리의 사퇴 이후 지속된 총리 공백사태가 마감될 지 여부에 세인들의 이목이 모이고 있다.

부동산 등기, 독일법 분야에서 국내 최고 실력자
인사청문회 무난 통과, 도덕성 흠결 적은 법관 출신


김황식 감사원장은 1948년 전라남도 장성 출생으로, 광주 제일고를 거쳐 서울대 법대를 졸업했다. 이후 독일으로 건너가 마르부르크 필립대학교에서 수학했다.

온화, 합리적 성품
업무처리 능력 탁월

지난 1972년 제14회 사법시험에 합격한 후 사법연수원을 수석으로 수료한 그는 광주고등법원·대법원 선임재판연구관,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 법원행정처 기획조정실장, 법원행정처 차장 등 요직을 두루 거치면서 사법 분야 뿐 아니라 법원행정에서도 경험을 쌓았다. 이후 지난 2005년 대법원 대법관에 올라 재직 중 2008년 9월 감사원장에 임명됐다.

부동산 등기 및 독일법 분야에서 국내 최고 실력자로 꼽히는 김 감사원장. 그는 법관 재직 시절 형사 피고인의 인권보호에 관심을 갖고 형사재판에서 무죄추정의 원칙을 엄격하게 적용하는 판결을 많이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광주지법원장 재직 중에는 법원 내부통신망을 통해 매주 전 직원에게 법원 업무 개선점, 직원과의 대화를 통해 느낀 점 등을 보냈다. 당시 직원들은 이를 모아 <지산통신>이란 책을 펴내기도 했다.

청와대는 후보자 지명에 청문회 통과 가능성을 상당히 많이 고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태호 전 총리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각종 의혹이 불거지면서 자진 사퇴한 때문이다.

김 감사원장은 감사원장 임명 당시 인사청문회를 통과했기 때문에 검증에는 큰 문제가 없을 전망이다. 김 감사원장은 온화하고 합리적인 성품에 업무처리 능력도 탁월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은 김태호 전 총리 후보자가 자진사퇴한 직후인 지난 달 29일부터 후임 총리 후보자 인선작업에 착수했다.
인사청문회에서 총리 후보자와 장관 내정자 2명이 동시에 낙마한 상황이라 인사청문회 통과를 최우선으로 후보자를 물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인선 초기부터 인사청문회에서 무난히 통과한 경력이 있는 인사와 상대적으로 도덕성에 흠결이 적은 법관 출신 인사들이 유력 후보군으로 부상했다. 이때부터 김 감사원장과 조무제 전 대법관 등이 후보군에 오르내리기 시작했다.

이 대통령이 ‘공정한 사회’를 집권 후반기 국정운영 화두로 내세운 것이 김 감사원장에게 유리하게 작용됐다. 이 대통령은 한때 공정총리와 경제총리 사이에서 고민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집권 후반기 국정운영 기조인 공정한 사회가 더 중요하다는 판단에 김 감사원장에 무게를 실었다.

하지만 김 감사원장은 자신이 병역면제자라는 점에서 이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판단, 수차례 총리직 제의를 고사하기도 했다. 이에 이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김 감사원장을 설득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김 감사원장이 호남 출신이라는 점이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첫 전남 출신 총리라는 역사적인 의미 외에도 인사와 예산 분야에서 영·호남 불균형이 해소될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다.

결국 이 대통령은 지난 15일 저녁 김 감사원장을 1순위 총리 후보자로 낙점했다. 그리고 지난 16일 오전 대통령실장과 정책실장 그리고 정무 민정 홍보수석이 참여한 내부 청문회 절차를 거쳐 김 감사원장을 최종 총리 후보로 확정했다.

여야 정치권 모두
환영하는 분위기

이에 김 감사원장은 지난 16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청문회를 거쳐 국무총리로 정식 임명되면 38년간에 걸친 공직 생활 경험을 바탕으로 이명박 대통령을 잘 보좌해 부강한 나라, 공정한 사회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김 감사원장은 “낮고 겸손한 자세로 국민을 섬기고 소통을 하면서 국리민복과 나라 발전을 위해 헌신하겠다”며 “우리 사회에서 현재 필요 이상으로 증폭된 갈등과 대립구조를 최소화해 사랑과 평화가 넘치는 사회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김 감사원장은 또 “그동안 모든 국민이 더불어 함께 잘 사는 선진일류국가, 복지국가, 사랑과 배려가 넘치는 아름다운, 따뜻한 세상을 만들어야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공직에서 지내왔다”며 “여러모로 부족한 제가 총리에 지명돼 영광이며, 무한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덧붙였다.

김 감사원장이 국무총리에 내정된 사실에 여야 정치권에서는 대체적으로 환영하는 분위기였다.
한나라당 안형환 대변인은 “호남 출신으로서 지역 화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본다”며 “김황식 감사원장은 법조계에서 높은 신망을 받아왔고 감사원장으로서도 소임을 잘해낸 분으로 신망과 능력을 고루 갖춘 분”이라고 호평했다.
이어 안 대변인은 “야당도 이제는 총리 후보자에 대해 인신공격성, 정치공격성 흡집내기를 자제하고 국정 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협조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민주당 조영택 비대위 대변인 역시 “대법관, 감사원장 등 주요 공직을 거치면서 상당한 검증이 이뤄진 인물로 평가하고 있지만 국회 청문 과정을 통해 더욱 엄격한 검증을 할 것”이라며 “이 정부가 계속 비판을 받아왔던 지역 간 불균형 인사, 영남 독식 인사를 해소한다는 차원에서 일단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진다”고 평가했다.

또 조 대변인은 “대통령의 예스맨이 아니라 헌법상 내각을 통할하는 지위에 있는 총리로서 책임 있는 직무수행 여부가 인사 성패의 관건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게다가 김 감사원장의 총리 내정 후보자 지명을 앞두고 청와대가 자체적으로 실시한 ‘모의 청문회’에서 “특별한 문제가 없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모의 청문회’ 는 이번에 개선된 인사검증 시스템에 따라 도입된 것으로 청와대 인사추천위원들이 고위직 후보 유력 내정자를 상대로 청문회에 준한 심층면담을 해 적격 여부를 판단하는 제도다.

이에 따라 김 감사원장의 청문회 통과가 어렵지는 않을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지만 넘어야 할 산도 있다. 2년 전 감사원장 인사청문회 때 떠올랐던 쟁점들이 바로 그것. 당시 김 후보자에게는 병역면제를 비롯, 자녀 학비 부당공제, 세금탈루 등의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출신이라는 강점…영·호남 불균형 해소 기대
병역면제, 부당공제, 세금탈루 등 넘어야 할 산도


김 감사원장은 부동시(양쪽 눈의 시력 차이)로 병역을 면제받았다. 이와 관련, 청와대 측은 자체 검증결과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입대 신체검사 때와 법관 임용 신체검사 때의 결과가 달랐다는 대목은 석연찮다는 지적이다. 입대 신체검사 당시 양쪽 눈의 시력이 심하게 차이가 났던 것과 달리 법관 임용 신체검사 때는 양쪽 눈의 시력차이가 0.1 밖에 되지 않았던 것.

김 감사원장은 “법관 임용 때는 공무원 임관 신체검사여서 검사하는 사람이 안경을 쓰고 ‘괜찮냐’고 하면서 넘어간 것”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이번 청문회에서도 이 전력이 다시 불거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증여세 탈루 의혹도 걸림돌 중 하나다. 누나들로부터 2억원을 빌리고 이자를 내지 않아 사실상 증여를 받은 게 아니냐는 것이 골자다. 이에 김 감사원장은 “2억원은 누님들이 딸 혼사와 공직생활 자금으로 빌려준 것”이라며 “퇴임 후 갚으려고 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당시 유학 중인 자녀의 대학원 학비 700만원을 부당하게 소득공제 받은 것에 대해서는 “결과적으로 잘못됐다”며 부당공제 사실을 시인한 뒤, “반납하겠다”고 밝혔던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국회 인사청문특위는 김 감사원장에 대한 임명동의안을 가결시키면서도 “법관 재직 도중 사퇴한 것과 자녀 대학원 등록금의 소득공제 문제, 소명이 충분히 되지 않은 군면제 등에 대한 우려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병역, 부당공제 등
‘넘어야 할 산’

한편, 지난 4월 공개된 ‘2009년도 고위공직자 재산변동신고내역’에 따르면 김 감사원장의 재산은 지난해 12억2593만원에서 현재 10억8952만원으로 1억3000여만원 감소했다. 김 원장의 재산은 주로 본인과 배우자 소유의 단독주택과 아파트, 의료시설 등의 가격이 감소한 데 따른 것으로 집계됐다.
김 감사원장의 재산은 본인과 배우자 소유의 전남 장성군 북하면·동화면 소재 전답, 전남 소재 단독주택 2채·의료시설, 서울 서초구 반포동 아파트, 예금 등으로 구성돼 있다.


김황식 총리 내정 후보자 프로필

학력
1963~1966 광주제일고등학교
1967~1971 서울대학교 법학 학사
1978~1979 독일 마르부르크필립대학교 수학

경력
1972 제14 회 사법시험 합격
1974 서울민사지방법원 판사
1977 서울형사지방법원 판사
1978 독일유학
1980 대전지방법원 서산지원 판사
1981 서울지방법원 동부지원 판사
1983 서울민사지방법원 판사
1983 법원행정처 법정심의관 (겸임)
1985 서울고등법원 판사
1988 대법원 재판연구관
1989 전주지방법원 부장판사
1991 서울가정법원 부장판사
1991 법원행정처 법정국장 (겸임)
1993 서울형사지방법원 부장판사
1996 광주고등법원 부장판사
1997 대법원 선임재판연구관
2000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
2000 법원행정처 기획조정실장 (겸임)
2004 광주지방법원장
2005 법원행정처 차장
2005 대법원 대법관
2008 감사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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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