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은사 외압설’ 제기한 명진스님

부처님의 제자냐, 좌파의 수장이냐


안상수 한나라당 원내대표의 ‘봉은사 외압설’로 정가 안팎이 뒤숭숭하다. 봉은사 주지인 명진 스님이 일요법회에서 안 원내대표가 봉은사의 직영사찰 전환에 외압을 줬다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불교계는 물론 정치권까지 시끄러워진 것.

‘봉은사 외압설’은 불교탄압 논란으로 번지더니 좌·우의 이념 갈등으로 이어지고 있다. 야권 일각에서는 ‘좌파 스님 축출설’을 제기하며 이번 논란의 불길을 종교자유에 대한 탄압으로 폭발시키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반면 보수진영은 명진 스님을 ‘정치승’이라고 지목하며 그의 과거 행적을 밝히는 데 주력하고 있다. ‘봉은사 외압설’ 논란과 명진 스님의 행적을 쫓았다.


안상수, 봉은사 직영사찰 전환 개입 의혹 일파만파
 ‘좌파스님 축출설’ 불난 절·정치권에 이념의 부채질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도심 속의 사찰’ 봉은사가 대한불교 조계종 직영사찰로 전환되는 것을 두고 불교계는 물론 정치권까지 골머리를 앓고 있다. 봉은사의 직영사찰 전환에 안상수 한나라당 원내대표가 외압을 행사했다는 의혹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봉은사의 주지인 명진 스님은 지난달 21일 봉은사 일요법회에서 ‘외압 의혹’을 제기했다. 명진 스님은 “자승 총무원장이 지난해 11월5일 취임한 후 11월13일 오전 7시30분 프라자호텔 식당에서 안상수 원내대표가 ‘현 정권에 저렇게 비판적인 강남의 부자 절 주지를 그냥 두면 되겠느냐’고 자승 총무원장에게 얘기했다는 말을 전해 들었다”고 밝혔다.

갑작스런 직영사찰 전환
정치권 ‘입김’ 작용했다?

명진 스님은 당시 안 원내대표와 자승 총무원장의 만남에 동석했던 김영국씨가 11월20일 그를 찾아 “며칠 전에 자승 원장하고 안 원내대표하고 같이 자리 한 적이 있다. 그 자리에서 스님 얘기가 나왔다”며 전한 얘기였다고 말했다. 김씨가 “안 원내대표가 자리에 앉자마자 그런 말을 했고 자승 원장이 대답하기를 ‘임기가 보장돼 있어 어떻게 할 수 없다.

임기가 얼마 안 남았다’고 했다”면서 “안 원내대표는 (명진스님이 용산참사 유가족에게 1억원을 전달한 것을 거론하며) ‘돈을 함부로 운동권에 쓰는 것은 막아야 한다’고 했다. 자승 원장이 ‘봉은사는 재정이 공개돼 있기 때문에 함부로 돈을 쓸 수 없다. 신도들이 개인적으로 준 것을 원장이 뭐라고 할 수 없지 않겠느냐’고 했다”는 것이다. 명진 스님은 “직영 문제는 그 연장선상에 있다고 본다”며 안 원내대표의 외압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11월30일 총무원장 당선 이후 자승 스님으로부터 전화가 왔다. 청와대로부터 나에 대해 압박 안 들어오나 물었다. 자승 원장의 말에서 좌파 주지가 돈 많은 절에 앉아 있다는 그 얘기를 다시 한번 확인했다”고 못박았다. 명진 스님은 이어 “지난달 9일 4시쯤 자승 원장한테서 전화가 왔다. 은정장학재단으로 갔더니 ‘죄송하다. 입이 열개라도 할 말이 없다’고 했다.

‘왜 (직영 전환) 하는 거요? 누구 작품이요? 영담 스님이 한 거요, 원담 스님이 한 거요, 아니면 같이 한 거요?’하니까 ‘참회합니다’라고 했다”고 전했다. 그는 “‘기가 막힌다. 참회할 짓을 왜 해요? 압력 받은 거 아니요? 강남 한복판에서 이명박 정권 비판하니까 정리하라는 것 아니냐?’ 하니까 ‘그런 일 없다’고 했다. ‘직영 귀신 씌었나’하니까 ‘그런가 보다’” 했다”고 자승 원장과의 만남까지 소상히 전했다.

이에 대해 봉은사측 관계자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지난달 11일) 직영사찰로 전환된다는 결정이 전해지자 신도들 사이에 동요가 일었다”면서 “주지스님도 통보만 받고 내용은 알지 못해서 총무원에 ‘설명해 달라’고 하고 일주일을 기다렸다. 하지만 답변이 없어 결국 짐작하던 내용을 설명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1994년 종단에 직영사찰법이 생기고 직영사찰로 새롭게 지정되는 것은 봉은사가 처음이다. 아무런 문제가 없는 상황에서 주지스님과 신도들의 의견수렴 없이 직영사찰이 돼 ‘납득할만한 이유’를 찾지 못한 신도들에게 설명하는 과정에서 나온 말”이라며 “내부에 문제가 없으니 외부의 압력이 있었던 게 아니겠냐”고 명진 스님의 발언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나 조계종은 “어떠한 외압도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안 원내대표도 지난달 23일 보도자료를 통해 “조계종측에 외압을 가했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며, 실제 어떠한 외압을 가한 일이 없다”면서 “이 점에 관해 앞으로 일체 대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외압설’의 진실 공방과는 별개로 이번 논란은 좌·우의 이념갈등으로 번지고 있다.

민주당 최문순 의원은 “이미 불교계에서는 좌파스님 두 분을 몰아낸다는 소문이 아주 파다했다”며 “강남에서는 명진 스님이고 강북에서는 수경 스님이라고 지금 화계사의 주지스님이다. 4대강에 대해서 가장 비판적이고 여주에서 컨테이너 사찰을 지어놓고 계신 분”이라고 말했다. 최 의원은 봉은사 사태에 대해서도 “단발적인 사건이 아니라고 보고 있다”면서 “지난해 말부터 좌파척결이라는 관점에서 언론·문화·예술·종교 심지어 경제계까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조직적이고 계획적인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보수단체인 자유주의진보연합은 지난달 23일 ‘이적단체인 범민련 후원회장(명진 스님)의 말을 믿어야 하나’라는 제목의 성명을 냈다.

좌우로 나뉜 시선
과거 행적 꼬리잡기

자유주의진보연합은 성명에서 “우리는 정치인들이 특정 종교계의 일에 개입해서는 안된다는 기본적인 입장은 가지고 있다”면서도 “‘안상수 외압설’의 사실 여부와는 무관하게 봉은사를 직영사찰로 전환시킨 조계종 총무원측의 이번 조치를 환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자유주의진보연합은 이 같은 입장을 취한 것은 전날 일부 언론을 통해 전해진 명진 스님의 과거 행적과 이념 성향 때문이었다.
 
자유주의진보연합은 명진 스님이 이적단체인 ‘범민련’의 후원회장을 맡았던 경력을 거론하며 “범민련은 주한미국 철수, 국가보안법 폐지, 연방제 통일 등을 주장해 온 단체다. 이런 이유로 범민련은 지난 1991년과 1997년에 사법부에 의해 이적단체로 판시된 바 있다. 이런 단체의 후원회장을 자원한다는 것은 정상적인 대한민국 국민으로서는 납득하기 힘든 일이며, 수천년을 이어 내려온 ‘호국 불교’의 정체성과도 맞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자유주의진보연합은 또한 “스님은 2005년에 범민련 행사에 직접 참석해서 미국을 비난하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적단체의 행사에서 동맹국인 미국을 공격하는 것 또한 종교인으로서 위험천만하고 편향된 이념적 스탠스”라며 “편향되고 반국가적인 이념을 가진 명진 스님에 대한 조계종 총무원측의 이번 조치가 ‘호국 불교’의 정체성을 재확인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강조했다.

‘정치승’이냐, 아니냐
물고물리는 신경전

자유주의진보연합 최진학 대표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안 원내대표와 명진 스님의 발언 중 누구 말이 진실인지는 모른다”면서도 “과거 행적을 미뤄봤을 때 명진 스님의 말에 신빙성이 없다. 자유민주주의에 부정적인 이가 불온적인 정치적 공세를 펴고 있는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보수진영은 이 외에도 명진 스님이 조계종 산하 민족공동체추진본부(민추본) 본부장 및 잡지 <민족21>의 발행인을 맡고 있다는 점도 지적하고 있다.

민추본은 6·15 남북공동선언 직전인 2000년 6월8일 조계종 내 설치된 종령기구로 남북 불교교류를 추진, 북한동포돕기를 위한 인도적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김성욱 뉴데일리 객원논설위원은 기고문에서 <민족21>에 대해 “기사교류라는 이름으로 북한의 <통일신보>, 조총련 기관지 <조선신보>의 기사를 직접 게재하고, 평양당국자 주장을 비판 없이 인용해 김정일 정권을 미화해왔다.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농도가 다소 약해졌지만, 노무현 정권 당시 민족21의 북한체제에 대한 묘사는 ‘선군 정치’를 옹호하는 수준에 이른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은 민추본에 대해서도 “표면적으론 ‘북한동포돕기를 위한 인도적 지원 사업’ 등을 목표로 한다”며 2009년 12월15일 조불련에 쌀 300가마와 의약품 115박스 등 총 5000만원 상당의 물품을 지원한 점을 거론했다.

논란의 중심 선 명진스님 정치 성향 두고 설왕설래
명진스님 ‘정치승’ 일축 VS 보수진영 의혹의 눈길


그는 “자승 원장은 ‘이번 지원 물품이 북녘의 동포들에게 전달돼 따뜻한 겨울을 보내고, 부처님의 가피가 함께하기를 기원한다’고 했지만 옥수수도 배급되지 않는 북한에서 쌀과 의약품이 북한 주민에게 전달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널리 알려진 바와 같이 쌀과 의약품은 북한의 군·당이 독식하며 남는 것은 몇 배 높은 가격으로 중국과 장마당에 내다 판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민추본은 국가보안법 철폐를 주장하고, 북한정권은 물론 반국가단체인 재일 조총련과도 회합해왔다”고 주장했다. 명진 스님은 자신이 편향된 정치적 성향을 보이고 있다는 데 동의하지 않는다. 그는 봉은사 직영사찰 전환과 관련, 외압 의혹을 제기하면서 정치적인 논란을 사전에 차단하려 했다. 명진 스님은 “나에게 너무 정치적인 발언을 많이 한다고 한다.

정치라는 것이 행위를 통해서 내가 이익을 보면 정치적일 수 있다”면서도 “거대한 권력 앞에 굴하지 않고 옳은 소리 하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나한테 무슨 이익 있겠나”라고 반문했다. 그는 “노무현 정권 때 군의문사진상규명위원회 위원장 제의를 받았다. 한마디로 거절했다. 왜냐. 부처님 제자니까. 정치적이었다면 받았을 것”이라며 “내가 왜 정치적이냐. 안 원내대표 같이 머릿속에 좌파라는 낱말밖에 모르는 무식한 국회의원과 만나서 밀통과 야합을 하는 사람이 정치승이지, 내가 왜 정치승이냐”고 울분을 토했다.

하지만 이에 대한 반발도 만만치 않다. 대한민국지키기불교도총연합(대불총)은 지난달 22일 “명진 스님은 노무현 시절인 2006년 6월에 봉은사 주지가 됐다. 항설에는 당시 노무현 전 대통령과 권양숙 여사의 배려가 작용해 봉은사 주지가 됐다는 설도 있다. 명진 스님과 권 여사가 돈독한 친분(관계)인 것은 불교계가 널리 아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대불총은 “명진 스님은 어떤 승려인가”라며 “자신은 조계종의 개혁불사의 선봉장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그의 언행은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다. 그는 스스로 불교계 좌파의 수장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북한정권을 지향하는 ‘민족공동체추진본부장’을 역임하며, 김대중의 ‘6·15연방제’, 노무현의 ‘10·4선언’을 복창하고 실천하기 위해 법회를 통해 불교신도들에게 강조해온 정치승”이라고 일갈했다.

대불총은 “명진 스님은 봉은사 주지를 맡으면서 용산참사에 대정부 농성투쟁을 하는 자들에게 1억을 쾌척했다”는 점을 거론하며 “마음대로 공금을 1억씩 쾌척해도 탈이 없는 것인가”라고 묻기도 했다. 대불총은 이어 “봉은사가 가난한 산사라면 탐착을 부릴 수 있을까”라며 “걸망을 멘 납자의 초심으로 돌아가 운수의 길을 떠나라”고 명진 스님의 봉은사 주지직 사퇴를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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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