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사무라이 정신은 거짓이다 ⑫일본군의 양면성

잔인하던 일본군, 투항 후엔 '스스로 길거리 청소'

올해는 광복 69주년이 되는 해다. 내년이면 벌써 광복 70주년을 맞이하지만 일본의 진정성 있는 사과는 요원하기만 하다. 게다가 고노담화를 부정하고, 위안부 문제를 왜곡하는 등 일본의 역사인식은 과거보다 오히려 퇴보하고 있어 국민들을 분노케 하고 있다. 이러한 때에 일본의 자랑인 ‘사무라이 정신’의 실체를 낱낱이 밝혀내 화제가 되고 있는 책이 있다. 일요시사가 화제의 책 <사무라이 정신은 거짓이다>를 연재한다.

그렇다! 설득하는 일본군이 마음 깊은 곳으로부터 진실과 진심을 담아 설득했기에 바로 오키나와 주민들이 그 말을 진심으로 믿고 자결을 했던 것이다. 마음과 마음이, 진실과 진실이 통했던 것이다. 그렇지 않고는 그 많은 오키나와 주민들의 자결이 설명되지 않는다.

엽기적 자살

오늘날 기록에 남아 있는 당시 오키나와 주민들의 행동을 봐도 그들이 일본군에 설득되어 미군을 야수 같은 인간으로 철석같이 믿었다는 심증을 뒷받침해 준다. 애기를 안고 절벽에서 뛰어내려 죽은 어머니들의 행동이 그렇고, 손녀딸을 데리고 피신하다가 미군을 만나자 손녀를 보호하겠다고 죽창으로 미군들에게 무모하게 대들다 죽은 할아버지의 행동이 그렇다.

또 딸을 데리고 동굴로 피신한 어머니가 칼로 딸의 목을 쳐 죽이고 자결한 행동 등, 여러 극단적인 행동 등을 보면 당시의 오키나와 주민들은 일본군들에 확실히 설득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을 뒷받침하는 또 하나의 믿을 만한 증거로 일본 교과서를 들 수 있다. 일본 문부성은 오키나와 주민들의 강한 반발에도 불구하고, 고등학교 교과서에 “오키나와 주민의 집단 자결에 일본군의 강제성은 없었다”라고 고쳤다. 오키나와 주민들이 자결에 대한 어떠한 설명도 없이…….

따라서 수천수만의 오키나와 주민들이 일본군의 설득을 받아들여, 미군이 상륙하기도 전에 스스로 죽었다는 것은 바로 설득한 일본군 자신들도 “미군에 포로로 잡히면 처절하게 죽는다”고 마음 깊은 곳으로부터 진심으로 믿었다는 증거이다.

그러므로 오키나와에서 일본군들은 일본 정부의 선전처럼 ‘명예로운 죽음’을 택해 옥쇄한 것이 아니라, 1) 정신적 공황 상태에 빠진 일본군들은 “미군은 사람의 인육을 먹는다”는 지도부의 거짓 책동에 세뇌되어 있었던 것 같고, 2) 미군의 엄청난 화력 앞에, 그리고 수천수만의 동료가 죽어가는 것을 목격한 일본군은 이미 삶을 포기하고 죽음의 공포에 질려 있었으며, 3) 이왕 죽을 거 미군에 잡혀 처참하게 죽기 싫어, 4) 마음 약한 사람들부터 하나 둘씩 자살하자 군중심리를 이기지 못하고 단체로 자살한 것이라고 믿어진다.

앞서 미군에 점령당한 섬에서 있었던 옥쇄 소식과 ‘전진훈’도 어느 정도의 영향을 주었을 것이다. 그러나 더 큰 영향을 준 것은 수많은 동료들이 죽어 가는 것을 보면서 이미 삶을 포기한 정신적 공황 상태와 거기에 더해진 군지도부의 거짓 세뇌인 것으로 믿어진다.

일본은 막강한 화력을 지닌 미군과 싸움에서 이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기습 작전 밖에 없다고 믿고 있었다. 한밤중에 여러 방향에서 소리를 지르면서 기습을 하면 미군을 혼란에 빠뜨리면서 큰 타격을 줄 수 있다고 믿었던 것이다. 이 기습 작전은 일본군이 청·일전쟁 이래 구사하던 ‘전가의 보도’와 같은 전술이었다. 하와이의 진주만 공격도 이 같은 기습 작전의 일환이었다.

미군은 이미 많은 일본과의 전투를 통하여 이런 전술을 파악하고 오히려 한밤 중에 자는 척하면서 일본군이 기습 공격하길 기다리고 있었다. 이렇듯 이미 드러난 작전을 구사하는 일본군의 전술은 마치 쳐 놓은 그물 속으로 헤엄쳐 드는 물고기와 같은 어리석은 짓이었다.

일본군은 기습 작전을 펼 때마다 오히려 역습을 당하면서 수많은 인명 피해를 자초했다. 그렇다고 열등한 화력으로 전면전을 할 수도 없는 입장이었다. 그나마 미군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은 기습 작전밖에 없다며, 이미 드러난 작전을 계속 반복하며 속절없이 죽어가고 있었다.

석 달 조금 안 되게 계속된 전투에서 연전연패를 하면서 깊은 좌절감에 빠져 있었고, 또 수천수만의 동료들이 죽어가는 것을 보면서 완전히 삶을 포기하는 정신적 공황 상태에 빠져 있었던 것이다. 이런 공황 상태에서 일본 정부의 거짓 교육은 솜 속으로 빨려드는 물기같이 젖어들었던 것이다.

연전연패 속에서도 묻지마 돌진
오키나와 자결과 필리핀 투항


세 번째로는 중국과 동남아시아에서 싸운 일본군들에게서는 옥쇄가 없었다는 점이다. 중국과 동남아시아에서 싸운 일본군은 태평양전쟁에서 미군과 싸웠던 일본군과 달리, 전쟁에서 패했어도 자살이나 단체로 자결을 하지 않고 순순히 항복하고 포로가 되었다는 것이다.

어떠한 문건에서도 “중국 및 동남아시아 전선에서 전투했던 일본군들이 포로로 잡히는 치욕이 싫어 단체로 옥쇄했다”는 기록은 보지 못했다. 뒤에 얘기할 ‘30년을 나 홀로 투쟁한 일본군’의 내용을 미리 잠깐 살펴보면, 전쟁이 끝났는지도 모르고 30년 동안 필리핀 정글에 숨어 살던 ‘오노다 히로’와 그 일행은, 자기 부대가 패하자 처음에는 4명이 산속 밀림으로 피신을 한다.

그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일행 중 1명이 나머지 3명의 반대를 무릅쓰고 투항한다. 이 투항한 1명이 만일 당시 필리핀에 있던 미군과 필리핀의 연합군들이 사람을 잔인하게 죽인다고 생각했었다면 결코 나머지 3명의 반대를 무릅쓰고 밀림을 나와 투항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오노다 히로’의 직속상관이었던 ‘타니구치’ 소령 역시 ‘오노다 히로’를 찾을 당시 도쿄에서 책 판매상을 하고 있었다는 기록으로 보아, 그 역시 순순히 투항하여 포로가 되었다가 전쟁이 끝난 후 일본으로 귀환하였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당시 필리핀 전선을 지휘하던 사령관은 육군중장 ‘무토 아키라(武藤 章)’였다. 이 ‘무토 아키라’ 역시 항복을 하고 포로로 잡혀 있다가, 전쟁이 끝난 후 일본으로 이송되어 전범으로 재판을 받고 처형되었다.

이상의 예로 보아 필리핀 전선에 있던 오노다 히로가 속했던 부대의 대부분은 자신들이 속했던 부대가 연합군에 패한 후에도 옥쇄를 하지 않고, 투항하여 포로가 되었다는 것을 어렵지 않게 추측할 수 있다.

싱가포르의 초대 총리를 지낸 이광요 총리의 자서전(원제<The Singapore Story>)을 보면 ‘싱가포르를 점령하고 있을 땐 그렇게 난폭하고 잔인하던 일본군들이 일단 전세가 기울어 패색이 짙어지자 뜻밖에 쉽게 투항했고, 또 포로가 된 후로는 고분고분하였고, 수용소 생활도 질서 있게 하면서 스스로 나서서 길거리 청소까지 했다’는 기록이 있다. 당시 싱가포르에서 전쟁을 하던 부대는 제 7방면 군으로 사령관은 ‘이타가키 세이시로(板垣 征四郎)’였다.


30년 숨어살아

영국군을 상대했던 이 부대는 전세가 기울자 순순히 항복했으며, ‘이타가키 세이시로’를 비롯한 군 수뇌부 전원이 영국군에 붙잡혀 현지 감옥에 갇혔다가 전쟁이 끝난 후 일본으로 넘겨져 전범으로 재판을 받았다.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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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 꾸는’ 장동혁 용꿈

‘혼자 꾸는’ 장동혁 용꿈

[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의 임기 초반 난맥상이 이어지지만,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의 지지율 격차는 더욱 벌어지고 있다.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는 용꿈을 꾸지만, 새 비전을 제시하지 못한 채 강경 보수 세력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장 대표에게 그와 용꿈을 함께 꿀 수 있는 창조적 소수가 없는 이유는 뭘까? 국민의힘은 지난달 장외투쟁에 집중했다. 지난달 21일엔 대구에서, 지난달 28일엔 서울에서 각각 개최했다.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는 지난 2일 기자간담회에서 “장외투쟁을 통해 정부·여당의 잘못을 국민에게 알렸다”며 “그 과정에서 정부·여당의 지지율이 하락했다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한 것이고, 지지층 결집으로 싸울 동력도 확보했다”고 주장했다. 벌어지는 지지율 격차 하지만 외부의 평가는 다르다. 보수 신문 <조선일보>는 지난달 23일 사설에서 “스마트폰과 각종 미디어가 발달한 시대라서 국민은 정치권 소식을 실시간으로 보고 듣는다”며 “장외투쟁은 시대에 뒤떨어졌다는 느낌을 준다”고 비판했다. 추석 연휴 직전인 지난 2일 오후엔 이진숙 전 방송통신위원장이 체포됐다가 지난 4일 체포적부심이 인용돼 석방됐다. 김건희 여사의 경기 양평군 공흥지구 개발사업 개입 의혹과 관련해 김건희 특검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던 고 정희철 단월면장도 “특검이 강압 수사를 했다”는 취지의 자필 메모를 남긴 채 같은 날 사망했다. 이후 국민의힘은 국회에 정 면장의 분향소를 차렸고, 의원들이 돌아가면서 빈소를 지키고 있다. 지난달 6일 방송된 JTBC 예능 프로그램 <냉장고를 부탁해>엔 이재명 대통령 부부가 출연했다. 이 방영분은 지난달 26일 발생한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사건 이후인 지난달 28일 촬영됐다. 이를 두고, 국민의힘 주진우 의원은 “국가적 재난 때문에 지금도 국민은 피해를 보고 있는데, 한가하게 예능 촬영하고 있었다면, 이 대통령은 대통령 자격이 없다”고 주장하면서 추석 연휴 내내 쟁점화를 주도했다. 하지만 국민의힘의 대여 투쟁엔 힘이 붙지 않는다. 리얼미터가 <에너지경제신문> 의뢰로 지난 1일부터 2일까지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100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국민의힘 지지율은 전주 대비 2.4% 하락한 35.9%로 확인됐다. 47.2%의 지지를 얻은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보다 11.3% 뒤처지는 수치였다. 이는 장 대표의 자화자찬과는 다른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그동안 이 대통령과 민주당엔 ▲검찰 해체 시도 ▲조희대 대법원장과의 갈등 ▲이 대통령의 예능프로 출연 논란 ▲김현지 제1부속실장 관련 논란 등 악재가 이어졌다. 그런데도 지지율 격차가 10% 이상 벌어진 결과가 나온 것이다. 정의화 전 국회의장은 지난 13일 장 대표와 상임고문단의 오찬 회동에 참석해 그 이유를 설명했다. 정 전 의장은 장 대표에게 “과거 안하무인 정치 행태를 보여온 보수 정당의 잘못이 크다는 걸 인정해야 하고, 깊은 반성과 성찰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개혁신당 이준석 대표·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 등과 함께 못할 이유가 없다. 새 지도부는 용광로 같은 화합의 정치를 만들어내길 바란다”며 “부정선거론이나 ‘윤 어게인’ 같은 낡은 의제와 결별하고, 민생을 살피면서 국가 미래 비전을 제시하는 데 온 힘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답 없는 장외투쟁에 멀어지는 대권 ‘밖에서’ 집착… 본질 “사람 없어서” 정 전 의장의 발언 중 핵심은 한 전 대표를 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장 대표는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와 관련해 의견이 엇갈려 한 전 대표와 결별했다. 장 대표는 지난달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한 전 대표를 지지하는 분들이 무차별적으로 저를 비난·모욕·배척하는데 어떻게 정치 행보를 같이 할 수 있겠느냐”고 비판했다. 장 대표는 취임 직후엔 자신의 당 대표 당선을 도운 강경 보수 성향 유튜버들의 반발을 감수하면서 당내 중도 성향으로 평가받는 김도읍 의원을 정책위의장으로 발탁하는 등 중도 공략을 고려하는 것으로 보였다. 유튜버 고성국씨는 이에 크게 반발하면서 “많은 분이 ‘김도읍이 웬 말이냐’고 비판하는데, 김 의원은 그런 비판을 받을 만하다”고 주장했다. 고씨는 “국민의힘은 자유통일당 등 원외 보수 정당에 지방자치단체장 30석을 양보하라”고 요구했다. 장 대표는 이들의 요구를 일체 무시하면서 이들의 영향력 감소를 시도하는 것으로 보였다. 한때는 “공천 청탁을 받고 있다”고 주장하는 등 “보수의 김어준 반열에 오르려는 것 아니냐”는 평가까지 들었던 전한길씨도 최근엔 전당대회 당시의 기세는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그런데 장 대표는 추석 연휴이던 지난 7일, 서울의 한 극장에서 다큐멘터리 영화 <건국전쟁 2>를 관람했다. <건국전쟁 2>는 1947년부터 군·경찰·서북청년단 등과 남조선노동당이 제주도에서 번갈아 이어간 학살 사건인 4·3 사건을 다뤘다. 이를 연출한 김덕영 감독은 주로 남조선노동당의 학살 위주로 내용을 구성했다. 김 감독은 평소 이승만 전 대통령을 지지하면서 부정선거론을 주장해 왔던 인물이다. 4·3 사건은 국가 폭력을 상징하는 전형적인 사건이기 때문에 여전히 민감하다. 하지만 국민의힘과 보수 진영 일각에선 잊을 만하면 양민 학살을 부정하거나 군경의 대응을 찬양하는 움직임이 있었다. 장 대표의 <건국전쟁 2> 관람은 보수 정당 수장이 4·3 사건에 대한 국가 책임을 부정하는 것으로 해석될 소지를 남긴다. 아울러 국가 책임을 부정하는 주장을 수시로 제시하는 세력은 강경 보수 세력이다. 이런 대응은 이재명 대통령을 비판하는 사람들에게 “국민의힘이 대안이 될 수 있다”는 믿음을 주지 못하고 있다. 이는 국민의힘 지지율 추세로 확인할 수 있다. 추석 연휴 전까지 집중했던 장외투쟁도 장 대표 스스로 직접 전면에 나서 여론을 움직이려 한다는 취지로 해석됐다. 하지만 장 대표가 강경 보수 진영의 지원을 토대로 당선됐던 것 자체가 강경 보수 외 유권자에겐 큰 호감을 주지 못하는 족쇄가 되고 있다. 윤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 이후 국민의힘에서 가장 큰 문제가 됐던 것은 당내 쇄신이었다. 기행은 멈췄지만… 특검 3개(김건희·내란·채 상병)가 국민의힘을 동시에 겨냥하는 현 상황은 모두 윤 전 대통령의 그림자로부터 비롯된 것이었다. 따라서 국민의힘엔 ▲부정선거론 근절 ▲강경 보수 세력의 영향력 제거 ▲중도 공략 등 산적한 숙제가 있었다. 장 대표가 무시 전술로써 강경 보수 세력의 영향력을 서서히 줄이고 있지만, 유권자로선 만족을 느끼기 어렵다. 정권을 맡을 수 있는 정당으로 다시 도약하기 위해선 확실한 절연이 필요했다. 하지만 장 대표 스스로 <건국전쟁2>를 관람하면서 그동안 구사했던 무시 전술도 그 진의를 의심받을 가능성이 열렸다. “당내 쇄신이 아닌 자신의 영향력 확대만을 위한 무시였느냐”는 의심이다. 특정 세력의 지원을 받은 수장이 수성을 위해서 해야 할 일은 대개 토사구팽이다. 현대에 이르러서도 정치력을 높이 평가받는 역사적 인물들은 적절한 토사구팽을 통해 수성기를 열었다는 공통점이 있다. 장 대표 취임 이후의 국민의힘이 이전과 달라진 게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장 대표 취임 이전 국민의힘은 권영세 전 비상대책위원장·권성동 전 원내대표가 일명 ‘쌍권 체제’를 구성해 ▲대선후보 심야 교체 시도 ▲자체 개혁안에 대한 특정 계파의 조직적 저항 등 기행을 저지르면서 여론의 손가락질을 받았다. 장 대표 취임 이후의 국민의힘에서 이런 기행은 잘 보이지 않으나, 그 이상으로 나아가질 못하고 있다. 이는 재보궐선거 당선으로 국회에 입성해 재선 의원이 된 지 불과 1년여가 지난 장 대표의 짧은 정치 경험 등 부실한 정치 기반으로부터 비롯되는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는 장 대표에 대해 꾸준히 “용꿈을 꾸고 있다”고 평가한다. 장 대표도 이를 직접 부인하진 않는다. 그런데 용꿈은 특정 정치인 1명이 특출나다는 이유만으로 꿀 수 있는 꿈이 아니다. 장 대표는 아직 “용꿈을 꿀 만큼 특출난 정치인”이란 평가를 받고 있지 못하다. 용꿈을 현실로 구현하기 위해선 ▲시대적 사명 구현 ▲강한 개혁 의지 ▲구체적 개혁 대안 제시 ▲강도 높은 자체 혁신 ▲추상적 비전을 구체화할 수 있는 전문가 집단 구성 등 요소가 필요하다. 용꿈은 용이 되려는 사람과 이를 뒷받침하는 집단의 상호 작용으로 현실이 된다. 전문가 집단은 추상적 비전을 구체적 개혁 대안으로 제시해야 하고, 용꿈을 꾸는 사람은 구체적 개혁 대안을 현실에서 구현해 민심의 호응을 얻어야 한다. 부실한 정치 기반 역사학자 아놀드 토인비는 저서 <역사의 연구>를 통해 ‘창조적 소수’라는 개념으로 용꿈을 현실화하는 과정을 이론화했다. 토인비는 문명의 순환을 통해 역사의 변혁 과정을 설명했다. 그에 따르면, 문명이 쇠퇴하거나 낯선 도전에 직면했을 때 이를 극복하면서 새로운 발전을 꿈꾸는 집단이 나타난다. 토인비는 이들에게 ‘창조적 소수’라는 이름을 붙였다. 장 대표가 강경 보수와의 관계에 명확하게 선 긋지 못한 채 장외투쟁에 집중하는 것에 대한 해답도 있다. 토인비는 창조적 소수가 새로운 발전을 이끌 수 있는 비결로 혁신적인 구상을 제시했다. 혁신적인 구상을 통해 세상에 충격을 주면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동력을 확보해야 한다. 이는 우리 역사에서도 충분히 확인할 수 있다. 진골 귀족들 간 왕위 쟁탈전이 장기간 이어져 중앙정부가 지방 통제 능력을 잃었던 통일신라 말기엔 후삼국시대가 이어졌다. 이때까지만 해도 이미 멸망한 고구려·백제가 통치했던 지역에선 유민 의식이 유지되고 있었다. 고려 태조 왕건이 후백제 견훤을 물리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정치적 비전이었다. 왕건은 ‘삼한일통’이란 구호를 내걸면서 신라에 우호적인 관점을 유지했다. 이는 신라를 무력으로 함락해 경애왕을 살해한 후 신라의 각종 기술자를 후백제로 압송했던 견훤의 대응과는 완전히 다른 것이었다. 견훤의 대응에 분노했던 신라 호족은 고려로 기울었고, 이는 왕건이 후삼국을 통일하게 된 결정적 밑거름이 됐다. 훗날 고려는 원나라의 간접 지배와 권문세족의 수탈로 인해 저물었다. 권문세족이 산과 강을 경계로 대농장을 소유하면서, 조세·부역을 직접 감당하는 평민의 경제 기반이 무너졌다. 조선 태조 이성계는 2000명 규모의 사병 집단 가별초를 거느린 대부호였다. 그는 경제력과 군사력을 기반으로 왜구와의 전쟁에서 대활약해 실력자로 부상했다. 그의 막료로 가담한 정도전·조준·남은·윤소종은 당시 새로운 흐름이었던 성리학을 배운 신진사대부였다. 이들 중 조준은 권문세족의 토지 겸병을 막을 수 있는 방편으로 과전법을 제시했다. 과전법은 권문세족의 토지를 모두 몰수해 국유화한 후 전·현직 관료에게 경기도에 한정해 세금을 거둘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제도였다. 과전법은 이성계의 막강한 권력·군사력을 기반으로 실현됐고, 그가 새 왕조의 문을 열 수 있었던 결정적 계기가 됐다. 과전법이 시행돼 백성들이 춤을 추면서 기뻐할 때, 국왕 즉위 이전부터 대토지를 보유했던 고려 마지막 임금 공양왕은 아쉬움의 눈물을 흘렸다. 고려가 왜 멸망했고, 조선이 왜 개창될 수 있었는지 잘 보여주는 한 장면이다. “싸울 동력 확보” 자화자찬 “이미 한계만 노출” 평가도 이성계의 등장 이전 강력한 권력과 군사력을 가졌던 사람은 최씨 무신정권을 열었던 최충헌이었다. 그런데 최충헌은 정치개혁과 체질 개심엔 전혀 관심이 없었다. 그는 정예 병력을 자신의 사병 조직에 포함할 뿐, 거란 유민의 고려 침공을 방치했다. 거란 유민은 당시 떠오르던 몽골과의 협력을 통해 물리칠 수 있었다. 하지만 이는 늑대를 몰아내고 호랑이를 불러들였을 뿐이었다. 최충헌 사후 닥친 국난은 여몽 전쟁이었다. 최우 등 최충헌의 후계자들은 임시 수도 강화도에서 오로지 정권 보위에만 집중했다. 그들은 몽골군이 쳐들어오면 항복한 후 몽골군이 철군하면 항복 조건을 어기는 행태를 반복했다. 그러는 사이 백성들은 각자도생해야 했다. 최씨 정권이 몰락한 후 집권했던 무신 집권자들도 이 행태를 반복했다. 그들이 국난 극복을 등한시한 결과, 고려는 몽골이 중국을 접수한 후 세운 원나라의 간섭을 장기간 받아야 했다. 이는 현대 정치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역대 정권은 모두 새로움을 강조하는 슬로건을 제시했다. 김영삼 전 대통령은 군정 종식을, 김대중 전 대통령은 최초의 수평적 정권교체를, 노무현 전 대통령은 사람 사는 세상을, 이명박 전 대통령은 경제위기 극복을, 문재인 전 대통령은 적폐 청산을, 이 대통령은 내란 종식을 제시했다. 토인비가 문명의 순환을 강조했던 이유는 성공하거나 많은 것을 누리면 나태해지는 인간의 속성과 관련돼있다. 토인비는 “성공한 창조자는 다음 단계에서 다시 창조자가 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그 이유로는 “성공 자체가 큰 흠결이 되기 때문”이라며 “이미 성공했기 때문에 노를 젓는 손을 쉬고 있어서 사회 발전에 쓸모를 다했다”고 설명했다. 국민의힘에선 김용태 전 비대위원장과 윤희숙 전 혁신위원장이 당 체질을 개선할 혁신안을 발표한 후 실행하려고 했다. 하지만 일명 ‘언더 찐윤’으로 통하는 영남권 일부 국민의힘 의원들은 조직적으로 이를 방해했다. 이를 똑똑히 목격한 장 대표는 지방선거 승리를 외치면서도 당내 혁신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는다. 오히려 당 주류와 반목하는 한 전 대표와 친한계(친 한동훈)를 겨냥해 패널 인증제를 언급하는 등 당 주류의 영향력을 고착화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누구나 꿈꿔도 이룰 수 없는… 하지만 여론은 국민의힘의 혁신과 중도 확장을 바라고 있다. 이 때문에 이재명정부의 초반 난맥상에도 불구하고, 민주당과 국민의힘의 지지율 격차는 더욱 커지고 있다. 용꿈을 함께 실현할 창조적 소수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자기 사람은 진득하게 비전을 통해 설득하면서 만들어진다. 장 대표에게 필요한 것은 “국정감사 이후엔 어디서 장외투쟁을 하느냐”가 아니라 “왜 내 주변엔 사람이 없어서 내가 직접 장외투쟁을 해야 하느냐”는 것이다. 용꿈은 누구나 꿀 수 있지만, 아무나 이룰 수는 없다. <ctzx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