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사무라이 정신은 거짓이다 ⑤미화·과장된 사무라이

"사무라이는 야만적인 싸움꾼에 불과"

올해는 광복 69주년이 되는 해다. 내년이면 벌써 광복 70주년을 맞이하지만 일본의 진정성 있는 사과는 요원하기만 하다. 게다가 고노담화를 부정하고, 위안부 문제를 왜곡하는 등 일본의 역사인식은 과거보다 오히려 퇴보하고 있어 국민들을 분노케 하고 있다. 이러한 때에 일본의 자랑인 ‘사무라이 정신’의 실체를 낱낱이 밝혀내 화제가 되고 있는 책이 있다. <일요시사>가 화제의 책 <사무라이 정신은 거짓이다>를 연재한다.

이 화려한 문화는 그의 수하 무장이었던 ‘도요토미 히데요시’에 이르러 절정을 이루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화려하고 사치스러운 생활을 즐기기 시작한 것도, 바로 ‘오다 노부나가(織田信長)’의 부하 무장으로 있을 때부터였다.

여러 책에 나오는 그의 이야기를 종합해 보면 ‘오다 노부나가’의 수하 무장으로 전선을 누비면서도 갑옷과 말 장식 등이 호화롭고 사치스러웠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그가 12만 석의 영주가 되어 영지에 입성할 때, 갑옷은 금으로 장식을 했고, 투구는 은으로 만든 것을 썼으며, 깃발에는 금으로 만든 표주박을 달고, 부하 무사들에게는 자주색 비단옷을 입혔다고 했다.

꾸며진 이미지

호화롭게 치장한 것은 ‘도요토미 히데요시’만이 아니었다. 당시의 거의 모든 가신급 사무라이들은 화려한 갑옷을 입고 투구를 썼다. 당시 고위급 사무라이들의 갑옷과 투구는 단순히 전쟁에서 몸을 보호하는 이상의 예술성을 지닌 화려한 것이었다. 이 갑옷과 투구는 한국이나 중국은 물론 유럽 무사들의 그것과 비교해도 매우 화려했다. 세상에서 가장 화려하고 사치스러운 갑옷과 투구로 평가될 정도이다.

심지어 일부 사무라이는 상투에 향을 넣고 다니기도 하였다. 당시 향은 동남아시아에서 수입하는 값비싼 물품이었다. 다도에 열광했던 ‘도요토미’는 오사카 성에 아예 황금다실을 만들었다. 방 한칸을 전부 황금으로 만들고, 거기에 장식한 그림과 병풍도 황금박이로 만들고, 차를 마실 때 사용되는 찻잔과 탁자 등 다구들도 전부 황금으로 만들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일본 역사상 가장 화려했던 모모야마(桃山) 문화를 완성한 인물로 평가받는다. 좋게 말해서 문화이지, 그 실상은 바로 사치였다. 사치도 보통 사치가 아닌 도를 넘어선 사치였다. 갑옷을 금으로 장식하고, 투구는 은으로 만들고, 방 전체를 황금으로 꾸미는 사치였다.

주군인 ‘오다 노부나가’나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일본 역사상 가장 화려하고 사치스러운 생활을 했고, 고위급 가신들 또한 화려한 갑옷에 은으로 만든 투구를 쓰고 머리에는 비싼 향을 넣고 예복으로 ‘가미시모도’라고 하는 화려한 옷을 입는 등 나름대로 사치스러운 생활을 했으며, 일반 대중 사이에서도 ‘겐로쿠’라고 하는 화려하게 염색된 옷이 유행했다.

그뿐만이 아니다. 평화가 찾아온 에도시대에 들어오면서 무사들의 생활은 더욱 사치스러워졌다. ‘아사히 분자에몬(朝日文左衛門 : 1673~1718년)’이라는 에도시대의 하급 무사는 그의 나이 18세가 되는 1691년부터 사망 일 년 전인 1717년까지 약 27년간을 상세하게 기록한 오무로추기(鸚鵡籠中記 : 앵무롱중기)라는 37권의 책으로 이루어진 일기를 남겼다.

사치스럽고, 허세 가득했던 사무라이
청빈한 생활은 허구로 꾸며진 이미지


고작 100석의 영지를 받는 하급 무사임에도 불구하고, 백여 회나 연극을 관람한 기록이 있고, 즐겨먹던 맛있는 먹거리에 대한 자세한 묘사, 만나서 놀았던 여자들에 대한 기록, 그리고 즐기던 도박에 이르기까지의 내용이 매우 자세하게 묘사되어 있다. 이러한 그의 생활 모습을 통하여 볼 때 당시 무사들의 생활이 얼마나 호화롭고 사치스러웠는지 명백히 알 수 있다.

절제되고 검소하고 청빈한 생활은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 따라서 당시의 사무라이들이 일본 역사상 가장 청빈하고, 검소한 생활을 했다고 주장하는 것은 역사적 사실에 비추어 볼 때 맞는 것이 아니다. 물론 일부 사무라이들은 청빈하고 검소한 생활을 했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

당시는 불교문화가 사회 전반을 지배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 영향으로 검소하고 청빈한 생활을 하는 사무라이들이 있었을 것으로 믿어진다. 그러나 사무라이들이 생활의 규범 내지 사회적 관념으로 청빈하고 검소한 생활을 미덕으로 여기고, 주어진 생활 여건보다 의도적으로 청빈하고 검소한 생활을 했다는 것은 가식되고 미화된 얘기지 당시의 사회 분위기를 고려할 때 맞는 얘기가 아니다.

당시 사무라이들은 배운 것 없이 무식하고 야만적이며, 화려하고, 사치스럽고, 허세부리는 것을 좋아하던 단순한 싸움꾼에 지나지 않았다. 그런 사무라이를, ‘니토베 이나조(新渡戶稻造)’는 서양의 기독교 정신과 상통하는 근검과 청빈을 강조하는 청교도적인 모습으로 만들고자 했던 것이다.

이에 서양의 기사도를 거론하고, 셰익스피어 작품까지 들먹거리면서 검소하고 청빈한 생활을 했다는 것을 강조하려 했지만, 이 모든 것이 근거 없는 허황된 주장이었고, 일본 정부는 이 왜곡된 사실을 더욱 과장시켜가면서 자국 국민을 세뇌시켰던 것이다.

셋째는 사무라이가 ‘의와 명예’를 목숨같이 중요시했다는 것도 미화되고 과장 되어 있다. 전국시대 당시의 여러 상황을 생각해 볼 때, 사무라이들은 주군의 뜻에 어긋나는 바른말 한마디, 주군의 뜻을 거스르는 고집 한번 제대로 부릴 수 없었을 것이다. 매사에 주군의 눈치를 살피고 비위를 맞추는 데 급급했을 것이다. 신하된 도리로 목숨을 아끼지 않고 주군(主君)의 명령에 절대 복종하는 것을 충(忠)이라고 강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만일 주군이 올바르지 못한 명을 내렸을 경우 이에 복종하는 것을 충(忠)이라고 할지 몰라도 결코 의(義)라고 할 수는 없으며 명예스러운 일이라고도 할 수 없다. 엄밀한 의미에서 충(忠)이라고도 할 수 없다. 맹종하는 행태에서는 결코 ‘의’와 ‘명예’가 나올 수 없는 것이다. ‘의’와 ‘명예’는,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일을 관철하는 데서 나오는 것이다.

주군의 눈치를 살피는 데 급급하고, 주군에게 무조건 복종하는 행태에서 나오는 것은 아부뿐이다. 사육신처럼, 그 모진 고문과 형벌 속에서도 단종을 향한 충절을 꺾지 않았던 그 충정에 ‘의’가 있고 ‘명예’가 있는 것이다.

아부에만 열중


물론 일부 사무라이들이 ‘의’와 ‘명예’를 위하여 목숨을 버린 경우도 있었다. 사무라이 책을 보면 감동을 주는 훌륭한 인물들의 얘기가 많이 나온다. 어찌 일본엔들 충신이 없고 영웅호걸이 없었겠는가. 일부 학자들이 이러한 감동을 주는 사무라이들의 행동을 들어 사무라이 정신이 있었다고 주장하나, 감동을 주는 충신의 이야기, 귀감이 되는 영웅호걸들의 이야기는 어느 민족 어느 나라에나 다 있다.

아프리카 우간다 사람들도 그들의 영웅 이야기를 한다. 특별히 일본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일본에서 있었던 영웅호걸들의 행동 때문에 일본에 사무라이 정신이 있었다고 강변한다면, 다른 나라, 다른 민족에게 있었던 영웅호걸들의 행동은 무엇이라고 해야 하는가? 그들에게도 사무라이 정신과 비슷한 어떤 정신적, 도덕적 개념이 있었다고 해야 하지 않을까? 그러나 어느 나라 어느 민족도 그들의 충신이나 영웅의 행동에 그러한 개념을 붙이지 않고 있다. 단순히 충신 또는 영웅호걸로서 존경하고 있을 뿐이다.


<다음 호에 계속>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