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경제2팀] 박효선 기자 = 아웃도어 시장이 패션업계 주요시장으로 성장하면서 최근 오너 2세들의 경영 바람이 거세지고 있다. 다만 2세 경영인들은 아직까지 회사 전면에 나서기보다는 경영수업을 받거나 회사 운영에 간접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이다. 그러나 그만큼 후계자들의 경영 자질도 본격 시험대에 오를 전망이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아웃도어 시장 매출은 4조원에 달했다. 미국(11조원), 유럽연합(9조원)에 이어 세계에서 3번째로 큰 규모다. 올해 국내 아웃도어 시장은 최소 6조원 이상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들-딸 경쟁
이렇게 아웃도어 업계가 급격히 팽창하면서 기업 오너 2세들이 경영에 속속 뛰어들고 있다. 노스페이스, 블랙야크, 밀레 등 아웃도어업체들의 경영승계 속도가 빠르게 진행되는 모습이다.
특히 노스페이스로 대박을 낸 영원무역 성기학 회장 딸들의 거침없는 행보가 눈길을 끌고 있다. 영원무역은 아웃도어 점유율 1위업체인 노스페이스의 제조·판매사다.
성 회장의 장녀 시은씨는 영원무역홀딩스의 대주주인 와이엠에스에이(YMSA)의 이사를 맡고 있다. 섬유제품 및 수입원단 수출입 업체인 와이엠에스에이는 영원무역그룹의 지배구조상 최상단에 위치한다. 꾸준히 지분을 사모으고, 유상증자 등의 과정을 거쳐 지난해 연매출 1조4000억원으로 끌어올려 영원무역홀딩스를 실질적으로 지배할 수 있는 위치에 올랐다. 이로써 와이엠스에이와 영원무역홀딩스, 영원아웃도어 순으로 내려오는 지배구조가 확고해졌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시은씨가 부친의 자리를 이어받을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영원무역의 승계구도를 확신할 수는 없다. 차녀 래은씨와 막내딸 가은씨도 경영에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스탠포드 대학을 졸업한 차녀 래은씨는 영원무역과 영원무역홀딩스 영업 및 관리 전무를 겸하고 있다. 두 계열사 지분을 각각 0.02% 가지고 있다. 막내 가은씨도 영원아웃도어 마케팅팀부터 시작해 이사로 승진했다. 노스페이스 브랜드 홍보와 영원무역의 광고, 홍보, 마케팅까지 총괄하고 있다. 지난 2006년에는 손경식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의 장남 주홍씨와 결혼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2009년부터 차근차근 지배구조를 정리해온 영원무역그룹은 인적분할을 통해 영원무역홀딩스(존속회사)와 영원무역으로 분리해 지주사 체제를 갖췄다. 현재는 비상장사를 포함 39개의 계열사를 거느리고 있다. 계열사 중에서도 주요 계열사에 성 회장의 세 딸들이 경영에 참여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업계에서는 향후 장녀(와이엠에스에이)에서 차녀(영원무역홀딩스 및 영원무역), 삼녀(골드윈코리아)로 이어지는 경영구조 확립을 위한 작업이 진행 중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국내 아웃도어 3위 업체 K2 코리아 창업자의 아들 정영훈 대표의 경영 능력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 대표는 1972년 K2코리아의 전신인 한국특수제화를 창업한 고 정동남 회장의 장남이다.
부친이 북한산에서 불의의 사고를 당하면서 2002년부터 그가 K2경영을 책임지게 됐다. 당시만 해도 30대 초반이었던 정 대표가 모든 경영을 떠맡게 되자 회사 내부에서는 뒷말이 많았다. 그런데 우려했던 바와 달리 정 사장은 K2를 크게 키웠다. 2002년 300억원에 불과했던 매출을 1500억원대 규모로 성장시킨 것이다. 이 정도면 아직까지는 탄탄한 기업의 2세로 가업을 무난히 승계했다는 것이 업계의 평가다.
최근에는 젊은 층을 공략한 제2의 브랜드 아이더를 내세워 경쟁력 강화에 힘쓰고 있다. 정 대표가 아이더 대표를 겸직하고 있다. 지난 2월 K2코리아는 세컨드 브랜드인 아이더를 별도 회사로 독립시켰다. 분사과정에서 아이더의 지분구조에 변화가 없어 정 대표가 아이더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다.
토종 아웃도어브랜드 블랙야크도 오너의 큰딸과 아들이 경영을 돕고 있다. 강태선 블랙야크 회장에게는 2녀 1남의 자녀가 있다. 이 중 큰딸 주연씨는 블랙야크에서 설립한 아우트로의 대표직을 맡아 재무를 관리하고 있다. 아우트로는 미국의 유명 아웃도어 브랜드 마모트를 운영하기 위해 지난 2007년 설립한 회사다.
강태선 회장이 지난 1992년 미국 리노아웃도어 쇼에서 보고 반해 블랙야크를 통해 직수입해온 브랜드다. 서울여대 미생물학과를 졸업한 주연씨는 지난 2002년 블랙야크 모기업인 동진레저에 입사해 10여년동안 실무를 맡았다. 아우트로는 지난 5월 마모트 1호점인 논현점을 시작으로 한달여만에 30호까지 확장했다.
막내아들 준석씨는 해외 유학 후 현재 블랙야크 제품소싱팀 대리로 근무하며 바닥부터 다지고 있다. 이 남매는 신한은행이 지난 2009년부터 각 지점에서 추천한 우량 중견·중소기업인 자녀들을 대상으로 진행 중인 ‘기량발전(MIP)’프로그램을 다니기도 했다. 다만 차녀 영순씨는 큐레이터로 미술계에 종사하며 경영에 관심을 두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너 2세들 속속 대물림 위한 경영수업
후계자 자질 시험대 올라…합격은 누구?
한철호 밀레 대표의 장남 승우씨도 밀레 에델바이스홀딩스 관리부 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현재 이 회사의 해외 브랜드 개척과 신규 사업 부문을 맡고 있다. 승우씨는 지난해 밀레가 론칭한 세컨드브랜드 ‘엠리밋’을 기획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미국 및 유럽 등에 거주하면서 해외 브랜드 및 신규 사업을 위한 업계 동향을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노스페이스의 ‘짝퉁’브랜드로 오해 받았던 국내 최장수 아웃도어 브랜드 레드페이스도 오너 2세가 경영에 개입한 것으로 보인다. 유영선 레드페이스 대표의 장남 제원씨가 레드페이스 영업부에서 일하고 있다. 제원씨는 레드페이스의 중국 진출을 염두에 둔 유 대표의 계획에 따라 중국에서 대학을 졸업했다.
스포츠 브랜드 휠라 윤윤수 대표의 아들도 철저한 경영수업을 받았다. 윤 대표의 장남 근창씨는 카이스트에서 컴퓨터공학 석사과정을 마친 뒤 미국에서 MBA코스를 밟았다. 현재 근창씨는 휠라코리아가 미국에 설립한 글로벌 지주회사 GLBH홀딩스의 마케팅 디렉터로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노스케이프, 와일드로즈 등의 아웃도어 브랜드를 운영하는 최병오 패션그룹형지 회장의 딸 혜원씨도 현재 형지의 경영기획실 이사로 일하고 있다. 최 회장의 아들은 계열사인 우성I&C에서 과장급으로 일하며 실무를 배우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웃도어 저가정책을 펼치고 있는 콜핑의 오너 2세도 경영 수업을 받고 있다. 박만영 콜핑 대표 아들 상현씨는 과장직을 맡아 조용히 경영 수업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상현씨는 회사 지분율 5%를 차지하고 있다.
지분 모으기
하지만 아웃도어 2세 경영을 두고 업계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패션업계 한 관계자는 “사실 역사가 짧은 국내 아웃도어 업체들이 여기까지 성장한데는 직원들의 희생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면서 “우리나라 재벌기업 특성따라 아웃도어 업계도 결국 오너경영체제로 가고 있는데 경영능력이 떨어지는 2세가 가업을 물려받아 사업만 키우게 되면 다른 기업 사례와 마찬가지로 악순환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dklo216@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네파 상속은?
대부분의 아웃도어 오너들이 2세에게 가업을 물려주는 가운데 아웃도어 업체 네파의 승계 움직임은 보이지 않는다. 김형섭 네파 대표는 아직까지 아들에게 회사를 물려줄 생각이 없기 때문이다.
사실상 김 대표는 3세 경영인이다. ‘독립문 메리야스’를 만들던 평안L&C(옛 평안섬유)가 네파의 모기업이다. 그는 할아버지 고 김항복 창업주와 부친인 김세훈 회장에 이어 가업을 물려받아 경영을 하고 있다. <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