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캔들 파문으로 쪽박 위기 놓인 ‘골프 황제’ 타이거우즈

들통 난 외도 행각에 ‘스포츠 재벌’ 명성 ‘뚝’

타이거 우즈의 스캔들 파문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이미 10여 명의 여성이 ‘우즈의 내연녀’를 주장하고 나선 가운데 속속들이 공개되는 외도 사실로 그의 도덕성이 끝없이 추락하고 있는 것. ‘골프 황제’란 타이틀은 ‘밤의 황제’ ‘섹스광’ ‘호색한’ 등의 거침없는 비난으로 바뀐 지 오래다.

이번 파문으로 도덕성에 상당한 흠집을 입게 된 우즈는 광고계에서도 외면 받을 위기에 놓였다. 우즈의 든든한 스폰서 역할을 했던 광고주들이 광고와 계약을 잇달아 중단하는 등 파문이 일파만파 번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우즈가 이번 파문으로 이혼할  경우 위자료로 지급될 금액도 상당할 것으로 전해져 호사가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모범적 이미지 뒤 ‘밤의 황제’ 면모 드러나 도덕성 추락
등 돌린 후원사…연 1200억원 광고 줄줄이 날아갈 위기


지난달 28일, 타이거 우즈는 플로리다 올랜도 자신의 집 인근에서 경미한 교통사고를 일으켰다. 2009년형 캐딜락 스포츠유틸리티(SUV) 차량을 몰고 나가다 집 앞 도로를 벗어나 울타리의 소화전과 가로수를 들이받은 것. 우즈의 부인 엘린 노르데그린은 경찰에게 사고 당시 골프채로 차량 뒤 유리창을 깨고 우즈가 밖으로 나올 수 있도록 도왔다고 진술했다.

이 교통사고는 여러 의문점을 남기며 언론의 관심을 받았다. 사고 당시 우즈가 음주를 하지 않았다는 점, 우즈가 입술을 다치는 경미한 부상을 입었음에도 부인이 골프채로 유리창을 깨고 남편을 구하는 등의 과잉대응을 한 점 등이 논란이 됐다. 미국 언론의 관심은 이후 우즈가 사고 조사에 대한 진술을 거부하고 자신이 주최한 셰브론월드챌린지 대회에도 출전하지 않자 더욱 확산됐다.

일부 언론은 교통사고의 원인이 우즈의 외도로 인한 부부싸움에 있다고 주장했다. 우즈의 외도를 뒷받침할 결정적 증거도 함께 제시했다. 논란이 커지자 우즈는 교통사고를 낸 지 닷새 만인 지난 2일 자신의 외도 사실에 대해 시인했다.

부부 계약서 덕에
재산 절반 지킨다(?)

‘골프 황제’의 자진 시인으로 외도 사실이 공식 확인되면서 우즈는 도덕성에 상당한 타격을 입었다. 평소 ‘연습벌레’ ‘승부사’로 불릴 만큼 운동에 전념하는 모범적인 이미지가 강했던 만큼 그에 대한 질타는 더욱 따끔했다. 때 아닌 스캔들로 국민들의 신뢰를 잃게 된 우즈는 이번 파문으로 금전적인 손해도 상당하다.

우선 우즈는 부인 엘린이 이번 파문을 계기로 이혼을 신청한다면 재산의 상당수를 위자료로 잃게 될 위기에 처했다. 실제 일부 호사가들은 우즈 부부가 이혼할 경우 위자료 지급액은 천문학적인 숫자를 기록할 것이라는 예상을 내놓고 있다.

이는 ‘스포츠 재벌’로 알려진 우즈의 재산이 공식적으로만 10억 달러(1조2000억원)로 집계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 부인 엘린이 받게 될 위자료는 재산의 절반인 5억 달러(6000억원)다. 일부에선 우즈의 재산이 연 광고수익과 대회 우승상금, 초청경기 수익 등을 모두 합한다면 15억 달러(1조8000억원)에 이른다는 소문도 있다.

이 경우엔 위자료가 많게는 최고 7억5000만달러(9000억원)까지 뛰어오르게 돼 사상 최고액의 위자료를 기록하게 된다. 그러나 일부 미국 언론은 우즈 부부의 이혼이 당분간은 힘들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미국의 타블로이드 주간지 <US 위클리>는 우즈 부부가 결혼 전 맺은 계약이 엘린의 발목을 잡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계약에 따르면 엘린이 최소 10년 이상 우즈와 결혼 생활을 유지해야 이혼 시 2000만 달러(231억원)의 위자료를 받을 수 있다.

결론적으로 우즈와 결혼한 지 5년밖에 되지 않은 엘린은 지금 이혼을 하게 되면 위자료를 한 푼도 받을 수 없다는 이야기다. 하지만 이번 파문의 원인이 우즈의 외도에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위자료 다툼이 법적공방으로 이어질 경우 결과는 달라질 가능성이 있다는 게 호사가들의 예측이다. 우즈는 이번 스캔들 파문으로 든든한 기업 스폰서들도 잃게 될 위기에 처했다.

앞서 우즈는 깨끗하고 모범적인 이미지로 광고계의 블루칩으로 각광받아 왔다. 실제 그는 스포츠용품에서부터 시계, 음료에 이르기까지 각종 기업의 광고모델로 활동해 왔다. 메인스폰서인 나이키를 비롯해 질레트, 게토레이, 액센추어, 태그호이어, 일렉트로닉아츠(EA) 등 수많은 기업들을 거느리며 벌어들인 수익만 연간 1억 달러(1200억원)가 넘는다.

모범생 이미지 타격
광고계 퇴출 위기 직면

이들은 그동안 우즈의 든든한 스폰서로 자리 잡아 왔다. 이들은 심지어 스캔들 파문 직후에도 여전히 그에 대한 지지를 선언하기도 했다. 스포츠용품업체 나이키는 지난 2일 성명을 통해 “나이키는 사생활 존중에 관한 그의 요구를 존중하며 우리의 관계는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게임회사 EA도 “우리는 그의 사생활을 존중한다”고 전했다.

뿐만 아니다. 면도기 제조업체 질레트는 이제까지 광고모델의 사생활을 언급하지 않는다는 관행을 깨고 “우리처럼 그들도 인간이고 우리처럼 그들도 실수를 저지른다”며 “기존의 마케팅 프로그램을 수정할 생각은 없다”고 말해 지속적인 지지를 선언했다. 스포츠음료 브랜드 게토레이도 “이번 사생활 문제를 겪는 동안 우즈와 그의 가족이 우리의 지지를 받을 것”이라며 “우리의 동반자 관계는 계속될 것”이라고 밝혀 계약 해지의 우려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공식 재산 1조2천억원 규모
이혼 시 절반 잃을 수도


하지만 우즈의 스캔들 속 내연녀의 수가 계속해서 늘어나는 등 파문이 일파만파로 확산되자 유력 스폰서 업체들은 점차 입장을 바꾸는 모습이다. 변함없는 지지를 약속했던 게토레이는 지난 8일 우즈의 이름을 붙인 스포츠 음료제품 ‘게토레이 타이거 포커스(Gatorade Tiger Focus)’의 출시를 전격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게토레이 타이거 포커스’는 지난 2008년 우즈가 직접 맛을 보고 고른 음료로 게토레이는 이를 채택해 출시하며 우즈의 이름을 붙여 판매했다. 

게토레이는 “지난해 우즈가 시즌 절반을 결장했을 때 매출이 급감하는 것을 지켜본 뒤 판매중단을 심각하게 고려해왔다”며 “이번 조치는 새로운 제품 출시를 위해 이미 수개월 전부터 준비됐던 것인 만큼 우즈의 사생활과는 무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업계 일각에선 우즈의 스캔들 파문으로 도덕적 이미지에 타격을 입은 광고계가 그에게 등을 돌리기 시작했다고 해석한다.

실제 우즈의 불륜설이 불거지면서 그의 모습은 주요 방송 광고에서 사라진 것으로 나타났다. 미디어 조사업체 닐슨(Nielsen)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20초짜리 질레트 광고를 마지막으로 우즈의 광고가 방송에 노출된 적은 없다. 공중파 방송과 19개 케이블 TV 광고, 주말 스포츠 프로그램 광고를 주름잡던 우즈의 모습을 찾아볼 수 없게 된 것.

업계는 이 같은 스캔들 파문이 지속될 경우 향후 우즈와 후원기업들과의 재계약도 불투명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골프 황제’ 스캔들 파문의 최대 영향은 결국 필드인 PGA(미국프로골프)투어로 향할 것으로 보인다. 다행히 현재는 PGA의 성수기가 끝난 시점으로 그 영향은 미비하다. 하지만 내년 1월이면 다시 시작되는 시즌에 우즈가 모습을 드러낼 수 있을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앞서 우즈는 매년 1월에 개최되는 토리 파인스전을 자신의 시즌 데뷔전으로 선택해 왔다.

내년까지 여파 미칠 시
PGA 정복 문제 없나

PGA투어 측은 ‘우즈의 스캔들이 어느 정도 진화되고 투어에 복귀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지만 지금의 사태는 눈덩이처럼 커지고만 있다. 업계 일각에선 우즈가 필드로 복귀하기는커녕 연습대회 출전도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들은 ‘골프 황제’가 지난 10여 년간 메이저대회 14승을 비롯해 미 PGA 82승의 업적을 달성한 저력이 있지만 감정조절이 무엇보다 중요한 골프 경기인 만큼 출전하더라도 결과는 회의적이라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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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