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진 신임 신세계 총괄 대표이사

시운전은 이제 그만…깃발 앞세우고 “나를 따르라”

입사 14년 만에 총괄대표 선임 ‘2세 오너 경영체제’ 본격화
부회장 선임 후 보폭 넓히며 백화점·이마트 사업 두루 포섭

 신세계그룹이 본격적인 오너경영 체제를 갖췄다.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이 총괄 대표이사로 전격 승진하며 경영 전면에 나선 것이다. 일찌감치 2세 경영인으로 지목받으며 활발한 행보를 펼쳤던 정 부회장의 움직임은 앞으로 더욱 바빠지게 됐다. 유통업계는 이번 인사를 통해 한층 젊어진 신세계 정용진호가 어느 만큼의 위력을 발휘할지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이 (주)신세계 총괄 대표이사로 승진했다. 신세계 총괄 대표이사는 신세계의 주요사업인 신세계백화점과 이마트의 투자, 인사, 관리 등 모든 부문을 총괄하는 핵심 보직이다. 업계는 이에 정 부회장이 이번 인사를 통해 신세계 그룹의 후계자로 확고히 자리를 굳힌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신세계그룹에 입사한 지 14년 만이다.

 일찌감치 경영 수업
14년 만에 그룹 총괄

 경복고 졸업 후 미국 브라운대에서 경제학을 전공한 정 부회장은 유학을 마친 뒤 1995년 신세계에 입사했다. 전략기획실 대우이사로 출발한 그는 1997년 기획조정실 상무로 승진했고 2000년 경영지원실 부사장, 2006년 부회장 등을 거치며 경영능력을 키워왔다.

 그룹 내 주요 요직을 차지하며 보폭을 넓혀온 정 부회장은 사실 일찍부터 신세계의 후계자로 지목됐다. 이명희 회장이 대주주로 있긴 하지만 경영 일선에서 물러난 탓에 2대주주이자 이 회장의 외아들인 그가 ‘황태자’로 주목받아 온 것이다.

 하지만 재계의 관심에 비해 정 부회장의 후계구도 확정은 시간이 걸렸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지난 1997년 삼성에서 계열 분리된 뒤 신세계는 구학서 총괄 대표이사 등 전문경영인 체제를 유지해 정 부회장의 행보가 적극적이지 못했다.


 2006년 신동빈 롯데그룹 부회장,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이 대표이사직을 맡는 등 2세 경영인들이 경영 전면에 나설 때도 정 부회장의 입지는 변화가 없었다.

 그런 정 부회장이 본격적으로 대외활동을 펼치기 시작한 건 2006년 12월 부회장직에 오르면서다. 이 회장으로부터 사실상 경영권 승계를 인정받았다는 업계의 해석처럼 정 부회장은 이후 경영 전면에 나서며 동분서주하는 행보를 펼쳤다.

 우선 정 부회장은 틈나는 대로 현장을 찾았다. 그는 현장을 찾아 유통 매장의 운영에서부터 제품 구성까지 꼼꼼히 지적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덕분에 백화점 편집매장이나 식품관 구성까지 정 부회장이 직접 챙겼다는 신세계 강남점과 본점 등은 업계에서 백화점의 품격을 한 단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직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도 확대했다. 그는 지난 3년간 새로 개발한 이마트 점포를 빠짐없이 살피며 직원들과의 만남을 강화해 왔다.

 이외에도 정 부회장은 신세계 유통의 PL(자체브랜드)상품 개발과 월마트 인수 등에 관여했을 뿐 아니라 중국 이마트 사업 진출과 SSM 출점 등 신사업 추진도 주도적으로 이끈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초부터는 경영 총괄책임을 맡았던 구학서 부회장의 그늘에서 벗어나 한 발짝 더 보폭을 넓혔다. 주요 경영진 대동 없이 단독으로 기자간담회를 여는 등 대외 활동을 통해 오너 경영인의 면모를 알리기 시작한 것.

 부회장 승진 후 적극 행보
정유경 상무 서포터 발탁


 지난 2월엔 JP모건 주최로 열린 ‘한국 CEO 컨퍼런스’에 신세계의 대표로 참석해 미래 전략과 비전을 설명했고 5월말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열린 ‘세계 PL박람회’에 직접 참여해 PL상품 생산증가 등 사업 확대 의지를 나타냈다.

 뿐만 아니다. 영등포 타임스퀘어 내에 자리한 신세계 영등포점의 리뉴얼 오픈과 최근 착공한 아웃렛 2호점 파주 부지를 확보하는 데도 큰 역할을 하며 그룹 내 인지도를 쌓아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올해 초부터 업계에선 조만간 정 부회장이 경영 최전선으로 나설 것이라는 추측이 제기돼 왔다.

 이런 가운데 이번 인사 발령으로 전면에 모습을 드러낸 정 부회장은 앞으로 오너로서 그룹의 경영 전반을 총괄하는 막중한 짐을 지게 됐다. 그러나 혼자는 아니다. 정 부회장을 보좌할 수많은 젊은 피가 수혈됐다. 신세계는 이번에 대표이사 내정자 5명, 부사장급 8명을 포함해 승진 48명 등 총 65명에 대한 대대적인 인사를 실시했다. 그룹 탄생 이후 최대 규모의 인사다.

 이마트 대표에 최병렬 신세계푸드 대표, 백화점부문 대표엔 박건현 센텀시티점장, 신세계푸드 대표에는 정일채 백화점부문 부사장,조선호텔베이커리 대표에는 배재봉 경영지원실 상무가 각각 내정됐다.

 주요 계열사의 사장단은 정 부회장의 입맛에 맡는 사람들로 세대교체 됐다. 늘 소비자를 강조하며 현장 경험을 중시한 정 부회장의 지론처럼 현장 경험이 많은 실무진들이 전격 발탁됐다.

 백화점 부문에 내정된 박 대표는 1982년 신세계에 입사한 뒤 20년 이상을 영등포, 광주, 죽전 매장 등의 점장을 지냈던 인물이다.

 이마트부문 최 대표는 1974년 신세계에 입사한 이후 1996년부터 이마트로 자리를 옮겨 분당점, 서부산점 점장을 지냈다. 2004년엔 신세계 푸드로 자리를 옮겼고 5년 만에 다시 이마트 대표로 자리를 옮겨 정 부회장의 글로벌 유통시장 정복에 함께하게 됐다.

 이번 인사 발령 명단에는 정 부회장의 여동생인 정유경 조선호텔 상무도 포함됐다. 이화여대 응용미술학과를 거쳐 미국에서 그래픽 디자인을 전공한 정 상무는 지난 13년간 조선호텔에서 자신의 전공을 살려 호텔 인테리어와 레스토랑 사업 등을 주로 담당했다. 정 상무는 조선호텔의 객실 리노베이션을 성공적으로 변화시켜 그 능력을 인정받기도 했다.

 유통업계 관심 집중
오너2세 치열한 격전

 그런 그녀가 부사장으로 2단계 수직상승한 파격적인 인사와 함께 그룹 핵심 기업인 신세계에 새 둥지를 틀게 됐다. 정 상무는 이번 인사로 백화점 부문에서 매장 리뉴얼 및 인테리어, 디자인, 광고 등 마케팅 실무를 총괄할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는 정 상무의 그룹 합류가 남매경영 체제를 구축해 정 부회장의 경영에 힘을 보태는 역할을 할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정 부회장의 이번 인사는 유통업계에서도 화두다. 정 부회장이 총괄대표직을 수행함에 따라 그동안 국내 유통업계의 대표인 롯데, 현대, 신세계가 모두 오너 2세 경영에 돌입하게 됐기 때문이다.

 현재 신세계와 ‘유통 지존’ 자리를 놓고 치열한 다툼을 벌이고 있는 롯데쇼핑은 신격호 회장의 아들인 신동빈 부회장이 실질적으로 그룹경영을 이끌고 있다. 신 부회장은 백화점과 대형마트, 슈퍼 등 전 유통부문에서 일본과 중국을 비롯한 세계를 무대로 적극적인 해외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지난해 정몽근 명예회장의 장남인 정지선 회장과 정교선 사장이 취임하면서 경영권 승계를 마무리 지었다. 현재 유통업계 3위인 현대백화점은 해외진출보다는 상대적으로 내수에 집중하고 있다. 오는 2015년까지 6개 매장 오픈을 예정하며 덩치를 키운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이런 와중에 업계는 평소 국내 유통업계 1위인 신세계를 ‘글로벌 유통 TOP 10’으로 이끈다는 포부를 밝혀온 정 부회장이 앞으로 어떠한 비전을 제시할지 집중하는 분위기다.

 업계 일각에선 당분간은 정 부회장이 획기적인 변화보다는 본질에 충실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정 부회장이 평소 소비자 중심의 현장 경영을 강조한 만큼 신세계 유통업의 본질적인 측면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데 힘쓸 것이라는 해석인 셈이다.

 실제 신세계는 이번 인사에 맞춰 그룹 조직부터 대폭 개편했다. 백화점 부문은 서비스 차별화를 위한 고객서비스본부를 신설하고 이마트 부문은 상품본부를 식품과 비식품본부 체제로 재편했다.

 이는 분야별 전문성과 책임 경영 체제를 강화해 상품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라는 게 신세계의 설명이다. 업계는 정 부회장이 이 같은 상품 경쟁력 강화를 기반으로 국내 유통시장에 대한 공격경영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한편에선 향후 정 부회장이 세계 시장 확대를 위해 인수합병(M&A) 등에 집중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동시에 국내 유통시장의 지속 성장을 위한 신 성장 동력을 찾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예측도 나왔다.


 업계 일각에선 정 부회장이 그동안 관심을 쏟아온 것으로 알려진 중국 이마트와 복합쇼핑몰 사업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

 ▲1968년생
▲1987년 경복고 졸업
▲1994년 미국 브라운대 경제학과 졸업
▲1995년 신세계 전략기획실 전략팀 대우이사
▲1997년 신세계 기획조정실 상무
▲2000년 신세계 경영지원실 부사장
▲2006년 신세계 경영지원실 부회장
▲2009년 신세계 대표이사 부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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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