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래 치른 구자균 큰딸 결혼식…왜?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4.01.20 14:2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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딸바보 회장님 청첩장도 못돌렸다

[일요시사=경제1팀] 구자균 LS산전 부회장의 딸 소연씨가 품절녀 대열에 합류했다. 혼기가 꽉찬 장녀의 혼사지만, 어찌된 일인지 구 부회장은 이를 극도로 쉬쉬했다는 후문. 이유는 둘째 딸에게 있었다. 언니를 제치고 먼저 시집갔지만 얼마 살지 못하고 ‘돌싱’이 되어 돌아왔기 때문. 최근에는 그 딸이 ‘배용준의 연인’으로 알려지면서, 부담스러운 세간의 관심이 LS산전 일가로 몰리고 있다.




구자균 LS산전 부회장의 장녀 소연씨와 원제무 한양대 도시공학과 교수의 장남 홍식씨가 지난 11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화촉을 밝혔다. 소연씨의 남편인 홍식씨는 외국변호사로 2012년부터 법무법인 광장에 합류해 활동하고 있는 부동산 관련 분야 전문가로 알려졌다.

변호사 사위

구 부회장은 지난 2012년 별세한 구평회 E1 명예회장이자 LG 창업고문의 아들이다. 구 명예회장은 구인회 LG그룹 창업주의 넷째 동생이다.

LG그룹의 방계 기업답게 이날 결혼식 장에는 LS가를 비롯해 LG, GS그룹 등의 직계와 방계가족들이 다수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구 부회장은 이들 외에, 딸의 결혼이 외부인에게 알려지는 것을 극도로 쉬쉬했다는 후문이다.

재계 한 관계자는 “LS그룹이 워낙 보수적인 가풍이 강한 데다 재벌가에서 흔히 볼 수 있듯이 집안 소식이 외부에 알려지는 것을 꺼리는 측면이 있다”면서도 “가장 큰 이유는 둘째딸이 최근 핫 이슈로 떠오른 탓일 것”이라고 말했다.


구 부회장의 차녀 소희씨는 배우 배용준의 연인으로 유명세를 치른 인물이다. 지난해 12월 말, 일본의 한 매체는 배용준이 유명 기업 경영자의 딸인 14세 연하의 일반인 여성과 3개월 째 열애 중이라고 보도했다. 보도 직후 배용준 측은 교제 사실을 인정했고, 상대 여성이 LS가의 소희씨라는 것이 알려지면서 세간의 관심을 한 몸에 받았다.

최근에는 일본 한 주간지가 “두 사람의 결혼이 임박했다”는 보도까지 내놓으면서 더욱 화제를 모았다. 덩달아 그간 본가의 빛에 가려 그다지 조명을 받지 못했던 LS일가의 일거수일투족도 관심의 대상이 됐다.

상황이 이렇자 이번 소연씨의 결혼식에 배용준의 참석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두 사람의 교제 사실을 양가가 모두 알고 있고 결혼설까지 불거진 터라 연인의 집안 행사에도 모습을 드러낼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지만, 결국 배용준은 결혼식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장녀 소연씨 혼사 극도로 ‘쉬쉬’
‘배용준의 그녀’차녀 파경 부담

연예계 한 관계자는 “두 사람이 교제를 시작한지 얼마 안 돼 가족 행사 참여는 이른 감이 있긴 하지만, 아마 지나친 의미부여나 괜한 소문이 불거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참석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또 이날의 주인공은 연인의 언니인데, 자신의 참석으로 주인공이 바뀌는 이변이 발생하거나 기자들이 많이 몰리는 상황 역시 배용준이 결코 원치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배용준의 연인’이라는 수식어와 함께 꼬리표처럼 따라붙는 소희씨의 과거도 아버지인 구 부회장이 관심을 부담스러워 하는 이유다.




소희씨는 지난 2012년 1월 8일, 27세 나이에 윤재륜 서울대 재료공학부 교수(윤장섭 유화증권 창업주 3남)의 장남 보현씨와 화촉을 밝혔다. 당시 두 사람의 결혼은 ‘재벌가와 직장인의 결혼’이라는 타이틀로 언론에 보도되며 화제를 모았다.


그러나 두 사람은 그해 여름께 결별, 6개월 만에 파경을 맞고 말았다. 두 사람은 혼인신고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소희씨는 1년 넘게 혼자 생활하다 지난해 지인들과의 모임에서 배용준을 알게 됐고, 4개월 째 만남을 이어오고 있다.

소희씨는 뉴욕 시라큐스대학교 마케팅학과를 졸업한 후 고려대 대학원 국제통상학과를 수료한 재원이기도하다. 지난 2010년 하반기부터 아버지 회사인 LS산전 사업지원팀에서 근무했다가 2011년 말 사직한 바 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현재 소희씨는 LS 12만8630주(지분 0.4%)와 E1 8820주(0.13%)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비상장사지만 핵심 계열사인 LS전선 주식도 2600주(0.01%) 보유하고 있다. 지분가치 평가액만 수백억에 달하는 재벌이다.

특히 소희씨는 170cm 큰 키에 마른 체형으로 연예인을 연상시킬 만큼 뛰어난 미모의 소유자로 알려졌다.

재벌가 돌싱

재계 한 관계자는 “구 부회장은 보수적인 사람이지만, 딸들에 대한 사랑만큼은 대단하다고 알려졌다”며 “두 딸을 모두 학자집안과 연결시켰던 것도 돈 보다는 딸들이 평범한 사람과 만나 조용히 살길 바랐던 구 부회장의 의중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배용준의 연인임이 드러나면서 주목을 받으며 사는 게 쉽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며 “아직은 구 부회장 입장에서 모든 게 조심스러운 게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LS산전 관계자는 “잘 모른다. 답변해 줄 사람이 없다”는 말로 더 이상의 언급을 회피했다.


김설아 기자 <sasa708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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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