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연재> ‘에티켓 전도사’ 이미선의 차가운 머리로 만나고 뜨거운 가슴으로 다가서라②

물이 너무 맑으면 물고기가 없다

품격 있는 에티켓을 가르치는 이미선 코리아매너스쿨 원장은 기본 에티켓을 제반으로 한 고객만족서비스교육을 실시해 경제효과를 증대시키는 데 앞장서는 인물이다. 그가 타인의 마음을 단번에 사로잡는 지침서 <차가운 머리로 만나고 뜨거운 가슴으로 다가서라>를 펴냈다. 이 원장이 전하는 사람의 마음을 훔치는 비결을 <일요시사>가 단독 연재한다.

 

 ‘생얼’보다 더욱 보여선 안 되는 얼굴이 있다
겸손과 자신감의 또 다른 이름은 바로 솔직

위 결과에서도 알 수 있듯이 좋은 인상을 심어주는 데 있어 시각적인 이미지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그 가운데서도 밝고 미소 띤 표정이 큰 영향을 미친다. 영화배우 안성기를 보면 기분이 좋아지는 이유도 평상시에 많이 웃는 이미지가 굳어져 그를 보고 있으면 상대방도 절로 미소를 머금게 되는 것이다.

자기 제시=처세

그렇다면 밝은 표정은 어떻게 생겨나는 것일까? 우리의 얼굴은 약 80개의 근육으로 되어 있는데, 이 가운데 20여 개가 표정에 관여한다고 한다. 바로 이 20여 개의 근육을 활용하면 된다. 일단 거울 앞에 다음과 같은 메모를 붙여놓고 매일 아침 연습해보자.

- 양 입꼬리에 검지를 대고 약 15초 동안 끌어올린다.
- 치아를 드러내며 ‘위스키’ 등을 소리 내어 발음해본다.
- 입과 함께 눈을 초승달처럼 만들며 얼굴 전체로 웃는 연습을 한다.


간단한 이 세 가지를 잊지 않고 매일 연습하며 ‘나도 좋은 첫인상을 줄 수 있다’고 마인드 컨트롤을 한다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첫 만남부터 호감을 주는 사람으로 변모해 있을 것이다.

‘자신의 얼굴은 자신의 것이기도 하고, 자신의 것이 아니기도 하다’는 말이 있다. 얼굴 또한 신체의 일부이니 내 것인 게 당연하지만, 한편으로 나는 내 얼굴을 볼 수가 없다. 매 순간 거울을 보지 않는 이상 오히려 나보다 다른 사람들이 훨씬 더 많이 내 얼굴을 볼 수밖에 없다는 뜻. 
그러므로 얼굴은 나를 제외한 모든 사람들이 나를 들여다보는 창문과 같은 역할을 한다. 늘 깨끗하게 닦아놓아 투명하게 반짝이는 창문은 보기만 해도 기분이 좋아진다. 그러나 먼지가 잔뜩 끼어 있고 여기저기 얼룩이 져 있는 창문은 보기 흉하다. 깨끗한 창문은 안에 뭐가 있는지 궁금해 들어가 보고 싶지만, 보기만 해도 지저분한 창문은 왠지 꺼림칙해서 열어보고 싶지가 않다.

사람의 얼굴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밝고 미소 띤 얼굴은 보기만 해도 기분이 좋고 자꾸 만나고 싶게 한다. 하지만 늘 칙칙하고 피곤해 보이는 사람과 만나면 왠지 나한테까지 그 우울한 기분이 옮겨지는 것 같아 가능하면 만나고 싶지가 않다.

기분이 우울하거나 피곤한 자신 또한 누군가를 만나기보다는 가능하면 빨리 집으로 들어가 혼자만의 시간 속으로 침잠하고 싶은 게 인지상정이다. 하지만 살아가면서 내 뜻대로만 움직일 수 없는 피치 못할 사정이 발생하곤 한다. 유난히 바이오리듬도 좋지 않고 기분이 엉망인 날, 중요한 첫 만남이 기다리고 있다면 어떻게 하는가? 그것도 일주일 전에 내 쪽에서 정해놓은 약속이라면?

정말로 고민이 아닐 수 없다. 약속을 깨자니 큰 실례를 범하는 것 같고, 약속을 지키자니 좋은 인상을 심어주기는 어려울 것 같고.
이럴 때 내 경험상으로는 전자를 선택하는 게 더 나은 결과를 가져왔던 것 같다. 몸 상태가 엉망인 상태로 약속 장소에 나가면 그 만남에서 좋은 결과를 얻기는 어렵다.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상대방에게 피곤에 지치고 의욕이 없는 사람이라는 첫인상을 주기 때문이다. 비즈니스 계약이라든가 여러 명이 참석해 시간을 미루기 어려운 공적인 약속이라면 어쩔 수 없겠지만, 정중한 전화로 용납될 수 있는 경우라면 다음으로 약속을 연기하는편이 훨씬 낫다는 이야기다.

행동학의 주요 원칙 가운데 ‘자기 제시(Self-Presentation)’가 있다. 자기 제시란 그 장소와 상황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자신의 모습과 의견 등을 상대방에게 전하는 것을 말한다.
만약 당신이 피곤하다고 해서 피로를 있는 그대로 얼굴에 드러낸다면 그것은 직선적인 ‘자기 개방(Self-Disclosure)’이 된다. 따라서 ‘자기 제시’의 단계까지 수준을 올리려면 피곤한 모습을 보이지 않을 때까지 약속을 미루고 기다려야 한다. 다시 말하면 ‘자기 제시’는 행동 처세의 철칙이다. 다른 사람에게 ‘생얼’보다 더욱 보여선 안 될 얼굴이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수지청즉무어(水至淸則無魚)’, 즉 ‘물이 너무 맑으면 물고기가 없다’라는 고사성어이다. 물이 너무 맑으면 숨을 곳이 없기 때문에 물고기가 그곳으로 가기를 꺼린다는 뜻이다. 흔히 이 고사성어는 사람이 너무 고지식하거나 지나치게 똑똑하면 다른 사람들이 그를 두려워하고 피하기 때문에 벗을 사귀지 못하는 것을 비유하는 말로 쓰인다.


실제로도 너무 빈틈이 없고 똑똑한 사람한테는 왠지 거리감이 느껴지는 경우가 많다. 반면 좀 털털하고 약점이 엿보이는 사람한테서는 친밀감이 생기고 인간적인 매력까지 느껴진다. 사람을 끄는 인간적인 느낌은 어디서 생겨나는 것일까? 그것은 아마도 ‘솔직함’일 것이다. 자존심이 너무 강해서 자신의 단점을 노출시키는 것을 스스로 용납하지 못하는 사람을 종종 본다. 하지만 인간은 신이 아니기 때문에 완벽할 수는 없다. 누구나 한두 가지 단점은 가지고 있기 마련이다. 
솔직한 사람은 자신이 잘 못하는 것은 무엇인지, 단점은 무엇인지 숨기지 않고 있는 그대로를 드러내놓는다. 그러면 상대방도 그의 솔직한 모습에 편안함을 느끼고 자신의 단점이나 실수 등을 털어놓으면서 마음을 열게 된다.

이렇듯 자신의 단점이나 실패담 등을 털어놓음으로써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을 심리학 용어로 ‘자기 개방의 심리 메커니즘’이라 한다. 이 ‘자기 개방의 메커니즘’을 기업에서는 마케팅 전략으로 쓰기도 한다. 모 회사는 ‘지금은 2등이다. 그러나?’라는 광고로 자신의 업계 내 위치를 고백해 큰 관심을 끌었다. 또한 자동차 회사들이 자존심이나 브랜드의 상처를 무릅쓰고 한 해 수십만 대씩 리콜을 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그러나 ‘자기 개방’을 할 때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 있다. 진심으로 상대방을 신뢰하고 자신을 낮추는 자세에 기반을 두지 않을 경우 상대방의 성의를 끌어내기는커녕 오히려 어색함과 우스꽝스러움만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이다.
커뮤니케이션 이론에서는 ‘자기 개방’과 ‘자기 제시’를 구별하고 있다.

자기 개방=고백

전자는 위에서 이야기한 대로 자신의 단점까지도 고스란히 상대방에게 내보이는 것, 이른바 ‘고백’이다. 이에 비해 후자는 관계에서 이익이 될 만한 자신의 이미지를 선택적으로 타인에게 보여주는 것이다. 이 두 가지 표현 방법 중에서 더 강한 인상으로 감동을 주는 것은 ‘자기 개방’임은 두말 할 필요도 없겠다. <다음호에 계속>

 

이미선 원장은?
??-서울 출생
-서울시립대 영문학과 졸업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일본 JAL SERVICE ACADEMY 수료
-대한항공 선임 여승무원
-대한항공 사장 의전담당
-대한항공 교육원 서비스아카데미 초대 전임강사
-2002 한일월드컵 문화시민운동 중앙협의회 교육위원
-교육과학기술연수원 초빙교수
-코리아매너스쿨 원장, (주)비즈에이드 대표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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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