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 커진' 웅진식품 인수전 관전포인트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3.07.09 10:5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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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선 대기업 ‘별들의 전쟁’

[일요시사=경제1팀] 음료업계 3위, 웅진식품 인수전이 대기업들의 가세로 뜨거워지고 있다. 초반 신세계푸드와 빙그레가 유력 후보로 거론됐지만 SPC그룹과 GS그룹 등이 잇따라 출사표를 던지며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으로 바뀌었다. 예상보다 많은 인수 후보자가 등장한 것은 웅진식품 인수와 동시에 음료 메이저 업체로 ‘점프’할 수 있어서다.



웅진식품 매각 예비입찰이 마감된 가운데 10여 곳이 인수의향서(LOI)를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웅진식품 매각 주관사인 삼성증권이 예비입찰을 마감한 결과 신세계푸드, 빙그레, 현대그린푸드, GS그룹 계열 외식업체인 푸드엠파이어, IMM프라이빗에쿼티(PE), 동원엔터프라이즈, SPC 등 국내외 투자자 16여 곳이 참여했다.

“대어 잡아라”

특히 입찰에는 3∼4개의 해외 투자자도 의향서를 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하지만 당초 인수전에 뛰어들 것으로 예상된 오리온은 인수를 포기했다. 한 번도 음료사업을 해본 적이 없고, 음료사업에 큰 관심이 없다는 이유에서다. 웅진식품은 LOI를 제출한 기업들 중 3∼4곳을 선정해 오는 셋째 주에 실사를 실시, 8월 중순까지 본 입찰을 끝낼 계획이다.

웅진식품이 매물로 나온 이후부터 지속적으로 가능성 높은 후보군으로 지목됐던 업체는 신세계 푸드와 빙그레, SPC 등이다.

신세계 푸드는 식자재 유통이나 외식, 급식 사업이 기본이었지만, 최근 프리미엄 생수나 아이스크림 등 식품 유통 등으로 사업 구조를 다양하게 가져가고 있다. 웅진식품 인수로 사업 폴트폴리오를 넓히겠다는 전략으로 분석된다.
빙그레도 초기부터 적극적인 관심을 보여왔다.


빙그레의 강점인 아이스크림, 유음료 부분에 웅진식품의 음료 그랜드를 더해 사업 시너지 효과와 함께 사업 영역을 넓히는 기회도 잡을 수 있는 판단에서다.

파리바게뜨로 유명한 SPC그룹도 그동안 음료사업에 의욕을 보여왔다. 2007년 코카콜라음료 인수전에서 LG생활건강에 고배를 마신 뒤 자체적으로 생수·우유·에너지음료 브랜드를 개발해 왔으나 제과업에 대한 정부의 규제로 매장 확대가 어려워지면서 사업 다각화를 고심하는 중이다.

최근에는 급식과 외식사업, 식자재사업을 두루 하는 푸드엠파이어와 현대그린푸드 등도 유력 후보군으로 꼽히고 있다. 이들 역시 웅진식품 인수를 통해 사업 다각화를 꾀한다는 방침이다.

인수 후보 기업들이 제출한 예비입찰서에는 웅진식품 인수금액과 대략적인 전략적 투자자와 재무적 투자자 등 향후 웅진식품 경영계획 등이 포함됐다.

웅진식품의 법원 평가액은 495억원 상당으로, 당초 시장에서 예상한 웅진식품의 매각 가격은 윤석금 회장의 자녀 지분 10.08%를 합쳐 약 600억원 정도였다. 여기에 경영권 프리미엄과 브랜드 가치가 더해지면 매각 대금이 최대 700억∼800억원 이상까지 치솟을 것이라는 게 업계 안팎의 전망이었다. 그러나 입찰과정에서 업체 간의 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매각 가격이 1000억원까지 상승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이번에 인수 의사를 밝힌 대부분 기업은 음료 사업이 아예 없거나 비중이 낮아 합병에 성공할 경우 시너지가 상당할 전망”이라며 “웅진식품을 인수하면 단숨에 음료업계 3위로 올라가는 만큼 사업을 확대하고 싶은 업체들에게 매력적일 것”고 말했다.

신세계·빙그레·SPC·GS 등 10여곳 참여
히트제품 많은 명품 제조기…1000억 안팎


국내 증권사 IB 한 관계자는 “웅진식품은 그룹 위기 때문에 매물로 나왔을 뿐 기업 자체는 메리트가 있다”며 “하지만 지나치게 가격이 오를 경우 매각에 자칫 걸림돌로 작용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웅진식품은 식음료업계에서 ‘명품 제조기’로 꼽힌다. 지난해 매출액 2158억원, 영업이익 42억원을 기록한 음료업계 3위 업체로, ‘아침햇살’ ‘초록매실’ ‘하늘보리’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웅진식품은 외환위기로 소비가 극도로 위축됐던 1999년, 쌀을 원료로 한 국내 첫 음료 ‘아침햇살’과 ‘초록매실’, ‘하늘보리’ 등을 잇달아 출시하며 대박을 터뜨렸다. 당시 메이저 음료 회사들은 생존을 위해 상대방 제품을 벤치마킹하거나 외국의 히트 상품을 수입하는 데 급급했지만, 웅진식품은 기존 음료에 만족하지 않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수개월간의 조사를 통해 대부분의 사람들은 커피나 콜라 같은 자극적인 음료보다 몸에 좋은 마실 거리를 선호한 다는 것을 알게 됐고, 우리 땅에서 나는 매실 대추 쌀 등으로 건강에 도움이 되고 맛도 좋은 음료를 만들면 커피나 콜라를 외면하는 이런 비 고객까지 끌어들일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래서 만든 것이 바로 쌀 음료, 매실음료, 보리차음료 등이었다.

결과는 대히트. 아침햇살은 출시 후 1년 만에 1000억원대의 매출을 올렸고, 초록매실은 출시 8개월 만에 1억병이 팔렸다. 기존 음료의 주 타깃인 젊은 층은 물론 그동안 음료시장에서는 비 고객으로 분류 됐던 중·노년층까지 사로잡은 것이다. ‘아침햇살’은 지난해에도 200억원 가량의 매출을 올린 ‘장수식품’이기도 하다.

식품계 ‘아이돌’

식음료업계 관계자는 “웅진식품은 전통재료로 만든 건강 음료 시장을 개척한 곳”이라며 “하늘보리는 모두가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던 보리차음료 시장에서 처음 성공한 제품으로 지난해 매출은 300억원대로 ‘옥수수수염차’ 등 경쟁 제품보다 적지만 웅진식품이 시장창출 능력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말했다.

비록 웅진식품의 지난해 매출은 2200억원대로 음료업계 1위인 롯데칠성(2조1986억원)의 10% 정도에 그치고 있지만, 시장에서 높은 인정을 받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김설아 기자 <sasa708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대박 조짐' 웅진케미칼 인수전
LG, GS, 롯데…‘군침’

웅진식품과 함께 웅진케미칼 인수전도 업계의 ‘뜨거운 감자’로 부상했다. 최근 열흘새 LG화학과 GS에너지, 롯데케미칼, 태광산업, 휴비스, TK케미칼 등 10여개 업체가 채권단에 웅진케미칼 인수 의향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웅진케미칼 매각 주관사인 우리투자증권과 한국투자증권은 인수의향서(LOI)를 접수한 기업을 대상으로 오는 12일 예비입찰을 받을 계획이다. 지난달 LOI를 제출한 기업은 내로라하는 대기업들뿐 아니라 중견기업들까지 두자릿수 국내외 매수자들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기업 잇따라 LOI 제출
인수가 오를 듯…향배는?

현재 시장에 알려진 기업으로는 LG화학과 GS에너지를 비롯해 롯데케미칼, 태광산업, 휴비스, TK케미칼 등이 인수 후보군이다. 특히 LG화학과 GS에너지는 지난 2004년 그룹 분할 이후 처음으로 기업 인수합병(M&A) 시장에서 맞붙게 돼 눈길을 끌고 있다. 이 밖에 일부 사모투자펀드(PEF)도 LOI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2500억∼3000억원으로 추정되는 인수가격도 높아질 가능성이 높다. 예비입찰이 순조롭게 진행되면 본 입찰은 8월 말 진행돼 이르면 9월 초에는 웅진케미칼이 새 주인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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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