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기획>충격의 토요일! 노무현 서거②?곤경에 처한 검찰 - 향후 수사방향

뭔가 잡긴 잡아야 할텐데?

 
‘박연차 게이트’의 핵심 당사자인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망으로 노 전 대통령과 관련된 검찰수사가 사실상 종결될 것으로 보인다. 김경한 법무부장관은 지난 5월23일 성명을 통해 “현재 진행 중인 노 전 대통령에 관한 수사는 종료될 것이다”라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검찰은 ‘박연차 게이트’와 관련된 다른 인사들에 대한 수사는 계속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김경한 법무부장관 “노 전 대통령에 관한 수사 종료될 것”
불법자금 수수의혹·세무조사 무마로비 의혹 수사는 계속
“무리한 수사가 노 전 대통령 자살로 내몰았다”는 지적도
검찰 조직 신뢰 떨어지고 전체 큰 위기 닥쳐올 수도 있어


지난 4월30일 노 전 대통령을 소환했던 검찰은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이 건넨 돈의 용처를 밝히는 조사를 마무리하기 위해 권양숙 여사를 재소환한 뒤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사법처리 방향을 결정하겠다는 게 애초 수사 일정이었다.
그러나 노 전 대통령의 딸 정연씨가 박 전 회장으로부터 40만 달러를 받아 미국 뉴저지주 주택 마련을 위한 계약금으로 사용했다는 사실이 추가로 밝혀지면서 권 여사 재소환이 차일피일 미뤄졌고 이에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신병처리 여부 결정이 늦어졌다.

더 이상 조사 무의미
‘공소권 없음’ 수사 종결

검찰은 노 전 대통령이 박 전 회장에게 돈을 직접 받지는 않았지만 권 여사와 자녀 등 가족이 받은 돈을 노 전 대통령이 모를 리 없다는 전제 하에 이를 부인하는 노 전 대통령의 진술을 무너뜨리는 데 수사의 초점을 맞춰왔다.
검찰은 수사를 통해 모아온 관련 자료와 광범위한 진술을 종합해 노 전 대통령에게 6월 초 포괄적 뇌물죄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할지를 결정할 방침이었다. 그러나 노 전 대통령의 사망으로 그의 혐의 입증을 자신하던 검찰 수사의 방향과 성격이 급격하게 바뀔 것으로 보인다.
노 전 대통령의 금품수수 의혹을 밝히기 위해 권 여사나 자녀 등 노 전 대통령 가족과 측근을 조사하는 게 무의미해졌기 때문이다. 노 전 대통령 서거로 신병처리가 불가능해짐에 따라 전직 대통령이 연루된 의혹이 있는 ‘박연차 게이트’ 수사는 사실상 목표를 잃어버리고 표류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얘기다.

검찰은 노 전 대통령에 대해 ‘공소권 없음’ 결정을 내리고 조만간 수사를 종결할 방침이다. ‘공소권 없음’은 피의자에 대한 불기소 처분의 하나로, 사건에 관해 소송 조건이 결여됐거나 형이 면제되는 경우에 검사가 내리는 결정이다. 이는 범죄 성립 여부를 판단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수사결과 범죄사실이 입증되지 않을 때 내리는 무혐의 결정과 구별된다. 서울중앙지검에 걸려 있는 고(故) 남상국 전 대우건설 사장 명예훼손 사건과 국가기록물 유출 사건 등도 모두 ‘공소권 없음’으로 끝나게 됐다.

검찰은 ‘박연차 게이트’와 관련된 다른 인사들에 대한 수사는 계속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검찰의 ‘박연차 게이트’ 수사는 크게 세 가지 흐름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정관계 및 법조계, 경찰간부 등의 ‘불법자금 수수의혹’, 노무현 전 대통령 가족 및 측근의 ‘불법자금 수수의혹’, 박연차 구명로비로 일컬어지는 ‘세무조사 무마로비 의혹’이 그것이다.
그동안 대검 중앙수사부 중수1과는 노 전 대통령의 수사를 담당했으며, 중수2과는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에게 불법자금을 받은 전·현직 국회의원, 지방자치단체장, 판·검사 등 법조계 인사들에 대한 물밑 조사를 벌여왔다. 또 첨단수사과는 천신일 세중나모 회장과 가족들의 주식 및 금융거래내역 등을 분석하는 데 수사력을 집중했다.

수사 초기에는 불법자금을 받은 정관계 인사에 대한 수사가 주류였다. 이 시기는 10년차 여비서가 박 전 회장의 일정 등을 꼼꼼히 기록한 ‘다이어리’가 위력을 발휘한 시기다. 그러던 중 4월 초 홍콩 사법당국이 수사팀의 요청에 따라 박 전 회장의 홍콩법인 APC의 비자금 계좌내역을 보내옴에 따라 수사 방향은 노 전 대통령 쪽으로 급격히 기울었다. 결국 같은 달 11일 영부인 중에선 두 번째로 권양숙 여사가 검찰에 비공개로 소환돼 조사를 받았고, 30일에는 노 전 대통령이 세인의 관심 속에 대검찰청사에 발을 들였다.

하지만 노 전 대통령이 서거하자 검찰은 긴급 검사장급 회의를 개최하고 김경한 법무장관의 입을 빌어 사실상 ‘수사 종료’를 선언하는 등 역풍을 차단하려 고심하고 있다.
전직 대통령의 개인비리를 밝히기 위해 아내, 아들, 딸, 사위 등 온 가족의 흠을 들춰낸 검찰의 무리한 수사가 노 전 대통령을 자살로 내몰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정관계·법조계·검찰간부에
수사 박차 가할 예정

검찰은 이에 따라 노 전 대통령 소환 후 재개한 정관계 및 법조계, 경찰간부 등의 불법자금 수수의혹과 새롭게 제기된 세무조사 무마로비 의혹에 대해 고삐를 당길 것으로 보인다. 특히 현 정권 실세로 불리는 천신일 세중나모 회장에 대한 조세포탈 및 알선수재, 증권거래법 위반 혐의를 입증하고 재판과정에서 공소를 유지하는 데 공을 들일 전망이다.
5월26일 구속여부가 결정될 천신일 회장은 증여세 등 세금 85억여원을 포탈하고, 지난해 7∼11월 세무조사를 받던 박 전 회장을 위해 ‘구명로비’에 나선 대가로 7억원을 받은 혐의다. 세중나모인터렉티브 등을 합병, 세중나모여행사를 만드는 과정과 13개 계열사를 거느리는 과정에서 주가를 조작한 혐의도 받고 있다. 아울러 민유태 고검장, 이택순 전 경찰청장 등 이미 조사를 받은 인사를 포함, 추가로 소환될 정관계 및 법조계 인사와 검찰간부에 대한 수사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검찰은 박 전 회장에게서 불법자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경남 진해가 지역구인 한나라당 김학송 의원 등 정관계 인사 2∼3명에 대한 조사를 곧 시작할 계획이다.
그러나 야권 등 일부에서 줄곧 제기된 ‘전 정권 표적 수사’ 논란 등이 거세질 경우 검찰 수사는 여론 향배에 따라 어느 정도 미뤄지거나 수위 조절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검찰은 박 전 회장의 돈을 받았다고 자백한 권 여사와 건호, 정연씨 등 노 전 대통령의 유족에 대한 처벌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만큼 고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노 전 대통령 서거로 이번 수사의 ‘후폭풍’도 만만찮을 것으로 보인다.

노 전 대통령이 직접 돈을 건네받은 사실이 드러나지 않은 상황에서 포괄적 뇌물죄 혐의를 밝히기 위해 검찰이 전직 대통령에 대한 전방위 수사로 압박하했기에 실체적 진실이 어떻든지 ‘무리한 수사’라는 여론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검찰은 지난 4월30일 노 전 대통령을 조사하며 최대한 예우를 갖췄다는 입장을 강조했지만 노 전 대통령의 사망이 수사와 무관하다고 볼 수 없다는 점도 검찰을 곤혹스럽게 하는 요인이다.

국민의 곱지 않은 시선에
검찰 사태 수습 노력


전직 대통령 사망으로 이어진 검찰 수사에 대한 국민의 곱지 않은 시선은 검찰 신뢰와 직결된다는 점에서 검찰 조직 전체에 큰 위기가 닥쳐올 수도 있다고 보고 검찰은 사태 수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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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