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어발 경영' KT ‘뜬금 사업’ 실태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3.02.25 16:3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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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 흐리는 통신공룡 “박근혜 메시지 씹었다”

[일요시사=경제1팀] ‘돈되면 뭐든 한다.’ 통신공룡 기업 KT가 무리한 사업영업 확대로 빈축을 사고 있다. 자기업종과 무관한 건설, 커피 유통, 지하철 광고에 이어 카지노 사업에 까지 손을 대면서 재벌 흉내를 내고 있는 것이다. 문어발식 확장으로 준 공기업의 공공성은 점차 잃어가고 있다. 더불어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이석채 회장의 입지 또한 흔들거리고 있다. 



KT그룹이 비통신 사업부문의 확대를 위해 카지노 슬롯머신 매물을 훑어보기 시작했다. 최근 업계에 따르면 KT는 지난 13일 오후 마감한 강원랜드 ‘신규 머신기기 구매’ 사업에 제안서를 제출하고 입찰참가신청에 등록했다.

이 사업은 강원랜드가 지난해 증축한 신규 객장에서 사용할 머신 및 잭팟 시스템 400대(릴머신 55대, 비디오머신 345대)에 대한 구매 건으로, 강원랜드가 책정한 비용은 188억 2534만 5000원(부가세 포함)이다. KT는 낙찰과 동시에 소형도매업체들과 함께 공동수급체를 구성하면서 자금줄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돈 되면 뭐든지
줄줄이 ‘접수’

KT의 비통신사업 다각화 노력은 이석채 회장 취임 후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200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KT의 사업구조는 이동통신·유선통신, 그리고 인터넷망 구축과 서비스 등 통신과 IT 산업에 집중돼 있었다.

이 회장은 2009년 취임직후 왕성한 식욕을 과시하며 비통신 분야로 눈을 돌려 체질 변화에 나섰다. 2010년 11개 계열사를 신규 편입하고 4개사를 통합 또는 매각해 계열사를 23개사에서 30개사로 늘렸다.


국내 최대 렌터카 업체인 금호렌터카를 사들이고, 스카이라이프를 인수한 것이 대표적이다. KT는 금호렌터카를 인수하면서 사실상의 금융업에 발을 들여놓았고, 이후 관련 사업을 비약적으로 키웠다.

스카이라이프 인수 이후에는 IPTV 시장에서 절대 강자의 위상을 확보했다. 스카이라이프와 손잡고 출시한 통신·방송 결합상품인 올레TV스카이라이프(OTS)의 역할이 컸다.

KT는 또 부동산 개발·컨설팅법인 자회사 KT에스테이트를 설립해 부동산개발과 정보통신기술이 결합된 U-City사업에도 발을 디뎠다. KT 에스테이트는 KT의 막대한 부동산 자산을 기초로 한 부동산 개발 및 임대 사업을 주로 맡고 있다.

주인 없는 회사…재벌그룹 계열사 증가율 3배
경호·커피유통·지하철광고에 카지노사업까지

이듬해에는 보폭을 넓혀 16개사를 새로 편입하고 정보기기 임대사업을 하는 케이티알을 KT렌탈에 합병시키면서 전체 계열사를 45개로 늘렸다. BC카드를 필두로 클라우드 컴퓨팅 전문기업인 넥스알과 동영상 검색 플랫폼 기업인 엔써즈, NHN와 합작해 설립한 광고회사인 칸커뮤니케이션즈 등이 대표적이다.

지난해에는 교육 자회사인 KT에듀아이를 헐값에 매각하고 ㈜OIC를 계열사로 편입시키면서 학원업에 진출하는 등 10개의 계열사가 증가했다.

㈜OIC는 유치원 및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스마트러닝 기반의 영어 학습 콘텐츠 개발 전문 기업으로, 이 회장의 인척관계인 유종하 전 외무부장관이 설립한 곳이다. 최근에는 10구단의 주인이 되면서 야구단 사업에도 진출했다.


몸집 불렸는데
내실은 ‘비실비실’

그 결과 이 회장 취임당시 23개이던 KT 계열사는 지난해 56개로 급증했다. 이 증가율은 오너가 있는 10대 그룹 평균(49.9%) 대비 3배에 이르는 수치다. 합작사 설립과 소규모 M&A까지 합치면 숫자는 더 늘어난다.

그러나 사실상 통신공기업의 사업 외도를 두고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본업인 정보통신과 시너지 효과나 경영효율화가 있을지 의심되는 부문에까지 초점을 잃고 방만하게 진출하고 있어서다.

업계 관계자는 “이석채 회장 취임기간 동안 통신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무차별 사업 확장을 벌여 현재 주력 사업이 무엇인지 헷갈릴 정도”라며 “국가 기간 통신망을 운영하며 공공성을 강하게 띄어온 기업 이미지를 무색케 할 뿐 아니라, 재벌의 문어발식 사업 확장을 연상시켜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실제 KT에 새로 편입된 계열사들의 경영성적은 크게 부진했다. 지난해 기업 성과 경영 평가 사이트 CEO스코어에 따르면 2009년 1월부터 2011년 말까지 3년간의 경영 성과를 분석한 결과 계열사를 2배 이상 늘리는 등 외형을 급속도로 불렸으나 추가한 계열사의 절반정도가 적자에 시달리고 있는 등 경영성과는 좋지 못했다.

새로 편입된 21개 계열사중 15개가 당기순이익 적자를 기록했다. 21개 계열사의 총 당기 순이익 규모도 KT그룹 총이익의 10.6%수준이었다.

나머지 회사도 BC카드와 KT스카이라이프 등을 제외하면 대부분이 성장의 한계를 보이고 있다. 소규모 흑자가 대부분인데다 이중에도 자본잠식상태에 있는 기업이 스마트채널 외 3개사, 부채비율 1000%가 넘는 기업도 2개사인 것으로 조사됐다.

부실 계열사 처분
‘문어발 경영’ 뒤탈?

경쟁적으로 사업영역을 넓히면서 부작용도 속출했다. 지난 2004년 포털업계에 ‘파란’을 일으키겠다며 야심차게 인터넷 사업에 진출한 포털 ‘파란닷컴’은 지난해 7월 부로 폐쇄됐고, 2006년 IPTV 사업진출을 앞두고 콘텐츠 확보를 위해 인수한 올리브나인 드라마 제작 사업에서도 큰 재미를 보지 못하고 2009년 철수했다.

2010년 이후 뮤직시티미디어, 도레미 미디어, 파란고양이, 디앤지스타 등 지난 3년간 약 14개의 계열사를 제외하는 시행착오를 겪기도 했다.

또한 2008년 4월 교육 사업 진출을 위해 60억원을 투자해 설립한 KT에듀아이는, 두 차례 걸쳐 15억원이 넘는 유상증자 실시에도 누적 결손을 벗어나지 못하고 4년만인 지난해 3월 철수했다. 60억원 이상을 투자한 회사에서 건진 원금은 겨우 7000만원이었다.

거꾸로 가는 ‘혁신 KT’…밥줄 끊길까 ‘전전긍긍’


한 업계 관계자는 “KT가 지분투자와 M&A를 통해 덩치 키우기에만 골몰하고 있다 보니 그로인한 경제적 부작용을 겪는 것”이라며 “이 회장은 문어발 사업 확장을 두고 비약적인 성공을 일궈냈다고 자랑하고 있지만 부실 역시 쌓아가고 있었다는 것을 증명하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1년짜리 연임?
흔들리는 이석채

상황이 이렇자 이 회장은 내부 안팎으로 거센 공격을 받고 있다. ‘혁신 전도사’라는 타이틀 또한 흔들거리면서 정권이 바뀌면 외풍에 휘둘릴 가능성이 크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해 연임에 성공하며 자신의 입지를 굳혔지만 새 정부가 들어서면 공기업, 준정부기관 등의 장들이 물갈이 되는 것이 관례인 점을 미루어 볼 때 1년짜리 회장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전임자인 남중수 전 사장도 이명박 정권 출범 이전 연임 작업을 완료 했지만 정치권의 압력을 피하지 못하고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되며 불명예스럽게 퇴진한 전례가 있다.

이 회장은 그동안 정치적 논란을 자초하기도 했다. 청와대 제2대변인 출신인 김은혜 전무를 영입하고, 김 전무 영입 2개월 뒤에는 오세현 전 IBM상무를 코퍼레이션센터 신사업전략 담당 상무로 영입했다.


오 상무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여동생이자 지난 2007년 대선 당시 IT 전문가로서 이명박 대통령 후보지지 선언에 참여했던지라 이 회장의 편향된 인사 스타일이 또 한 차례 도마에 오르게 됐다.

2011년에는 종합편성 채널에 투자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해 오다 자회사를 통해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매일경제 4개 종편에 모두 83억9000만원을 투자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당시 KT가 자본금 납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종편사들의 구원투수 역할을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다.

이런 오명을 미뤄볼 때 “이회장이 새 정부의 압박을 견딜 수 있겠느냐”라는 시각도 나오고 있다. 최근 이 회장이 KT 유무선 조직의 기능을 완전히 통합하고 그룹 시너지 경영을 강화하는 조직개편과 임원인사를 단행한 것도 이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윤리 경영실 강화와 김영일 부사장 등 측근 전면 배치 등이 일종의 보험 성격이 아니겠냐는 것이다.

이에 대해 업계 한 관계자는 “자신의 최측근인 김일영 부사장을 승진시켜 권한을 강화한 것은 보다 강력한 친정체제 구축에 나선 것”이라며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눈치 보기에 바쁘던 이 회장이 ‘회장직 굳히기’에 들어간 것으로 풀이 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여전히 이 회장이 임기를 채울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회의적인 관측이 많다.


김설아 기자 <sasa708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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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