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나간’ 골목상권 규제 논란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3.02.13 10:3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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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바게뜨도 ‘동네빵집’인데 왜?

[일요시사=경제1팀] 프랜차이즈 빵집의 신규 출점 드라이브에 제동이 걸렸다. 골목상권 보호를 등에 업고 ‘재벌빵집’을 몰아낸 동네빵집이 여세를 몰아 프랜차이즈 빵집과의 맞대결에서도 승리한 셈이다. 그러나 재벌빵집 때와는 달리 이번에는 후폭풍이 거세다.

 


SPC그룹의 ‘파리바게뜨’와 CJ그룹 계열의 ‘뚜레주르’. 골목상권 침해 논란을 불러온 대표적인 프랜차이즈 빵집이다. 이들 빵집은 향후 3년간 매년 새로 낼 수 있는 점포수가 전년 말 기준 2% 이내로 제한된다. 그것도 동네 빵집과의 거리가 걸어서 500m 이상 떨어져야 한다. 사실상 발이 묶인 셈이다.

상생에 초점?

동반성장위원회는 지난 5일 프랜차이즈 제과업체를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하고, 파리바게뜨와 뚜레쥬르 두 개 업체에 이 같은 권고조치를 내렸다. 권고기간은 다음달 1일부터 2016년 2월 29일까지다.

위원회의 이러한 결정은 골목상권 보호와 대기업-중소기업의 동반성장을 위한다는 취지다. 동반위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동반성장과 상생경영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조치”라고 강조했다.

프랜차이즈업계는 역차별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동반위 권고대로라면 프랜차이즈 업체는 출점 제한으로 인한 브랜드 파워 하락이 곧 수익성 악화로 이어져 결국 가맹점주의 부담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SPC는 “가맹점주의 권익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조치여서 현실적으로 실행하기 어렵다”고 밝히며 사실상 권고를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우선 파리바게뜨·뚜레쥬르 두 업체는 사실상 이를 피해 신규 매장을 내는 것이 불가능하고, 이렇게 되면 매년 순수 감소하는 점포수만 약 200개에 이른다고 주장한다.

SPC 관계자는 “파리바게뜨가 한 해 동안 순수 폐점·이전하는 점포 수는 대략 100개 수준”이라며 “이번 권고안으로 감소분이 더 늘어날 것”이라고 했다. 뚜레쥬르 역시 매년 감소하는 점포수가 파리바게뜨와 비슷한 수준이다.

동반위 점포 500m이내 확장·진입 자제 권고
업계 “이중규제 역차별…가혹한 조치” 반발

신규 매장을 2% 이내로 제한하는 것에 대해서도 불만이 크다. SPC는 동반위 발표 직후 성명서를 내고, “한국은행이 올해 경제성장률을 2.8%로 전망했는데, 신규 매장 수를 2% 이내로 잡은 것은 기업에 최소한의 성장도 하지 말라는 가혹한 조치”라고 말했다.

이중규제도 문제다. 두 업체는 이미 같은 브랜드 제과점 500m 이내에 출점을 금지하는 공정거래위원회의 규제를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 규제로 지난해 두 업체의 신규 매장 수는 이미 크게 줄어든 상태다. 그러나 여기에 중소 제과점과 거리 제한까지 받게 되면 사실상 출점 가능한 곳을 찾기란 쉽지 않다.

CJ푸드빌 관계자는 “이번 500m 거리 제한(동네빵집 기준) 결정은 기존 공정위 거리제한에 이은 이중규제로 사실상 확장 자제가 아닌 사업 축소의 우려가 있다”며 “자연감소분이 있기 때문에 매년 매장수가 역성장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 관계자는 “실제 베이커리 업종 전체에 대한 거리제한에 해당, 경쟁 저해는 물론 소비자의 기본 선택권과 후생을 저하시키는 담합 등 공정거래법 위반 소지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하며 “이중 규제로 업계를 옭아매는 건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무조건 대형 프랜차이즈를 막는다고 해서 소상공인들의 경영 여건이 좋아질 수는 없다는 지적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프랜차이즈를 때려잡는다고 지금과 같은 사태의 재발을 막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경쟁이 심해지면서 수입을 못내 힘들어지는 게 문제의 핵심인데 무조건 진입 장벽을 막는다고 해서 영세상공인들의 어려움이 해결될 순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자수성가한 중견프랜차이즈 업체에까지 출점 규제의 굴레를 씌우는 건 지나치다는 목소리도 높다. 재계순위 14위인 CJ그룹의 계열사인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뚜레쥬르와 중견기업인 SPC가 운영하는 파리바게뜨에 같은 방침을 적용하는 것에 무리가 있다는 것이다.

실제 파리바게뜨의 경우, 광화문 1호점이 처음 문을 열었을 때만해도 크라운베이커리·고려당·태극당 등 몇몇 대형 브랜드에 밀려 있던 업체였으나, 독특한 기술과 차별화된 마케팅으로 성공신화를 이끌며 지금의 자리에 올라섰다.

SPC의 관계자 역시 “SPC는 베이커리 사업이 전체 매출의 97%를 차지한다”며 “대기업집단에 속하는 CJ와는 기업의 태생이 다르다”고 강조한 바 있다. 베이커리 전문기업인 SPC와 CJ그룹의 계열사인 CJ푸드빌을 단순 비교할 수 없다는 것이 SPC 측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 프랜차이즈 업계는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현재 한국프랜차이즈협회를 매개로 SPC, 놀부, 원앤원, 본죽 등 주요 프랜차이즈 업체들을 중심으로 비대위가 꾸려지고 있다.

사실상 영업정지

위원장에는 이명훈 협회 부회장(오니규 대표)이 선임됐다.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직접적인 이해관계가 없는 인사를 위원장으로 영입해야 한다는 의견에 따라 이번 적합업종 지정 대상에 속하지 않는 이 부회장을 선임했다. 비대위는 이번 동반위의 결정과 관련된 소송과 외식업종 관련 추가 논의 등을 담당하게 된다.

협회 관계자는 “이번 동반위의 결정에는 불합리한 내용이 다수 담겨 있다”며 “특히 프랜차이즈가 골목상권을 침해한다는 것은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관련 업체들이 함께 모여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비대위를 구성하기로 했다”며 “설 이후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설아 기자 <sasa7088@ilyosisa.co.kr>



동반위의 두 얼굴


동반성장위원회가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간부 아들의 결혼 소식을 대기업에 공지한 사건 때문이다.

재계 등에 따르면, 동반위는 지난달 17일 대기업 관계자 200여명에게 ‘동반성장지수 추진 안내’라는 이메일을 보내면서 말미에 정영태 사무총장의 아들 결혼식을 적었다.

해당 메일은 ▲동반위 사업설명회 안내 ▲체감도 조사 가감점 평가 ▲동반성장지수 참여기업 연락처 조사 등의 내용이 담겨 사실상 ‘공문’이나 다름없었다. 동반위는 ‘기타사항’이라는 항목을 추가해 정 사무총장 아들의 결혼 날짜와 시간, 장소 등을 구체적으로 적시했다.

이같은 사실이 드러나 비난이 빗발치자 정 사무총장은 사퇴했다. 그는 “사실 여부를 떠나 이번 일은 제 부덕의 소치로 논란에 휩싸이게 된 것 자체를 송구하게 생각한다. 이번 일로 위원회의 활동에 장애가 돼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으로 물러나기로 했다”고 사퇴의 변을 남겼다.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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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