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인물> '돌아온 친박좌장' 김무성 중국 특사단장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3.01.22 11:4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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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의종군' 한다더니… 한달 만에 '금의환향'

[일요시사=경제1팀] 대선 승리 후 '백의종군' 하겠다며 편지 한 장만 달랑 남겨 놓고 홀연히 떠났던 김무성 전 새누리당 중앙선대위 총괄본부장이 복귀했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김 전 본부장을 단장으로 하는 첫 해외 특사단을 중국에 파견하기로 했다. 이를 계기로 박근혜 정부의 '개국공신'들이 수면위로 다시 등장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오는 22일 김무성 전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총괄본부장을 단장으로 하는 해외 특사단을 중국에 파견할 예정이다. 이례적으로 중국에 가장 먼저 특사단을 파견하는 것은 앞으로 '대중 외교'에 힘을 싣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역대 대통령들은 관례적으로 우방국인 미국에 첫 특사를 보내거나 당시 외교현안에 따라 파견 순서를 정해왔다.

첫 특사 중국파견
민주통합당 대환영

이명박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미국·중국·일본·러시아 등 4강에 특사를 동시에 보냈다. 박 당선인이 당시 특사로 중국을 다녀왔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경우 미국에 먼저 특사를 보냈다.

박선규 당선인 대변인은 지난 16일 서울 삼청동 금융연수원에서 브리핑을 갖고 "지난번 중국 특사의 접견에 맞춰 같이 파견하는 일종의 답방특사 형식이 될 것"이라며 "한·중 양국 간의 우호관계를 확인하고 최대 경제 파트너인 중국과의 관계 발전이나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에 대한 이야기 등이 오갈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측은 지난 10일 장즈쥔 외교부 수석 부부장을 단장으로 한 특사단을 파견해 박 당선인에게 후진타오 국가주석과 시진핑 총서기의 친서를 전달한 바 있다.


민주통합당은 박 당선인이 첫 특사단을 중국에 파견하는 것에 대해 "다른 4대 강국에 앞서 중국에 특사를 보내는 것은 적절한 조치"라고 평가했다. 박용진 대변인은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중국에 특사 파견을 가장 먼저 하는 것에 대해 야당과 국민은 미국 편향의 외교에서 벗어나려는 균형 잡힌 자세로 이해한다"며 "마침 중국의 새 지도부도 박 당선인에게 기대와 호감을 갖고 있다고 하는 만큼 균형 있는 외교 관계를 기대하겠다"고 밝혔다.

특사단에는 김 단장 외에 외교부 차관보 출신의 심윤조 의원, 세계무역한인협회(OKTA) 베이징 한인지회장을 지낸 조원진 의원, 평소 "한·미 동맹을 유지하면서 중국과 신뢰 구축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던 대표적인 지중파 학계 인사인 한석희 연세대 국제대학원 교수 등이 포함됐다.

잠잠하던 '개국공신' 수면 위 떠오르나
박근혜 외교, 미국 보단 중국 '파격행보'

조 의원은 한중의회 정기 교류체제 문화·체육분과위원회 위원장을 지낸 당내 대표적인 중국통이고 4·11 총선에서 서울 강남갑 공천을 받아 국회에 입성한 심 의원은 주오스트리아대사를 지낸 외교통으로 인수위 외교국방통일분과 간사로 거명되기도 했다.

이들은 시진핑 공산당 총서기를 예방하는 등 중국 지도부를 만나 격변하는 동북아 정세 속에서 최대 경제파트너인 중국과의 관계발전과 안보문제 등을 논의하고 24일 귀국할 예정이다. 박 당선인은 중국 특사 파견을 시작으로 상대국의 요청에 따라 순차적으로 미국, 일본, 러시아 등 다른 주변 4강에 대해서도 특사를 보낸다는 방침이다.

박 당선인이 이번 중국 특사단장을 김 전 본부장에게 맡긴 데는 지난 대선 과정에 '개국공신' 역할을 했지만 스스로 물러났던 것에 대한 고려가 작용한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붙는다. 또한 특사단원으로 포함된 조 의원이 친박계라는 점에서도 그간 뒤로 물러나 있던 '친박'의 전면화가 본격화되는 것이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이들 외에 박근혜 정부의 개국공신으로는 이한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서병수 사무총장, 진영 정책위의장, 유정복·최경환·이학재·강석훈·안종범 의원과 권영세 전 캠프 종합상황실장, 이정현·이혜훈 최고위원 등이 꼽힌다.


홍사덕·최경환 의원
미국 특사단 거론

이들 중 진영 정책위의장, 강석훈·안종범 의원을 제외하고는 모두 선거 후 인수위에 참여하지 않고 뒤로 물러나 있는 상황이다. 김 단장의 경우 지난 대선 승리 후인 12월21일 "이제 제 역할이 끝났으므로 당분간 연락은 끊고 서울을 떠나 좀 쉬어야겠다"는 자필편지를 여의도 당사 사무실에 붙여 놓고 홀연히 사라졌었다. 친박계라는 점이 차기정부 출범을 앞두고 당선인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으로 풀이된다.

일각에서는 주요 친박계 인사들의 내각 합류설도 나오고 있다. 역대 정권에서 파견한 4강 특사들이 모두 당선인의 최측근 혹은 실세였던 점, 파견된 특사들이 정권 출범 후 내각의 요직을 맡거나 제안 받았다는 점을 감안하면 충분히 예상 가능한 얘기다.

실제로 박 당선인의 경우 이명박 대통령 정부 출범 당시 중국 특사를 다녀온 후 '총리설'을 불러일으켰고 친이계 실세였던 정몽준 의원이 미국에, 친형 이상득 전 의원이 일본에, 이재오 의원이 러시아에 각각 파견됐다. 노 전 대통령은 자신의 최측근인 이해찬 당시 민주당 의원을 중국 특사로 보냈고 이 의원은 이후 총리를 지낸 바 있다.

미국 특사단 파견도 임박함에 따라 미국 특사단 단장에 친박계 핵심 인사인 홍사덕 전 의원과 최경환 의원 등의 인물이 거론되는 것도 친박계가 수면위로 떠오를 것이라는 예상을 뒷받침 한다.

최 의원은 이한구 원내대표 등과 함께 차기정부의 경제분야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경제부총리 후보군에도 이름이 오르내린다. 최 후보는 지난 대선 과정에서 친박계 용퇴론이 불거지며 후보 비서실장직을 사퇴했다. 신설되는 해양수산부장관에는 친박계 중진인 서병수 총장이, 국정원장 후보군에는 권영세 전 의원이 이름을 올리고 있다.

선 중국 "답방일 뿐, 특별한 의미는 없다"
재보궐로 원내 입성 후 차기 당권 노리나?

이런 상황에서 이번 김 단장이 특사로 발탁됐다는 것은 곧 그가 갖는 정치적 무게감을 예상케 한다. 박근혜 정권 개국공신으로서의 무게감을 더할 것이라는 평가다.

특히 김 단장은 올해 4월이나 10월 재보궐선거에서 포항 지역 출마를 통해 여의도에 입성, 차기 당권에 도전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김 단장은 1951년생으로 부산 화랑초·경남중·중동고·한양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1987년 통일민주당 창당발기인으로 정계에 입문했다. 정치입문 전에는 동해제강 상무와 전무, 삼동산업 대표이사를 지내면서 실물경제를 익혔다. 전방 명예회장인 김창성씨가 친형이며,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의 모친인 김문희씨가 누나다.

통일민주당 13대 대통령 선거대책본부 재정국장과 통일민주당 총무국장, 기조실 차장을 지낸 김 단장은 김영삼 대통령 후보 보좌역과 당선 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행정실장을 거쳐 대통령 비서관과 내무부 차관을 지낸 대표적인 상도동계다.

2006년 1월과 같은 해 7월 원내대표 경선에 나섰지만 당시 이재오, 김형오 의원에게 각각 패배했다. 2007년 한나라당 대선 경선 당시에는 박근혜 당시 후보 경선 대책본부 조직총괄본부장을 맡았다. 2008년 총선 한나라당 공천에서 낙천돼 친박계 낙천의원을 이끌고 부산 남구을에서 무소속으로 당선, 같은 해 7월 한나라당에 복당했다.


2009년 세종시 논란 과정에서 수정안 필요성을 주장, 원안 고수론자인 박 당시 전 대표와 '정치적 거리'가 멀어졌다는 관측도 나왔지만 지난해 4·11총선에서 낙천의 고배가 예상되자 전격 '백의종군'을 선언, 낙천자들의 탈당행렬을 막았고, 당의 총선승리에 적잖이 기여한 것을 기점으로 박 당선인과의 관계를 복원했다.

몸값 뛰는 김무성
'개국공신' 부활 신호탄

지난 2010년엔 한나라당 원내대표에 선출돼 이명박 대통령의 '4대강 예산' 통과를 주도하기도 했다.

이런 점들 때문에 지난해 10월11일 박근혜 당시 대통령 후보의 총괄선거대책본부장에 임명돼 선대위 실무를 총괄했다. 김 단장은 당시 당의 대선 3개 기구인 국민행복추진위·정치쇄신특위·100%대한민국 대통합위를 지원하는 중책도 맡았다.

한종해 기자<han1028@ilyosisa.co.kr>

 

<김무성은?>


▲1951년 부산 출생
▲화랑초·경남중·중동고·한양대 경영학과 졸
▲고려대 정책대학원 최고위정책과정
▲부경대 명예정치학 박사
▲동해제강 전무이사
▲삼동산업 대표이사
▲통일민주당 창당발기인·총무국장·국회행정실장·기조실차장
▲민자당 의사국장·의원국장
▲김영삼 대통령 후보 정책보좌역
▲제14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행정실장
▲대통령 민정비서관·사정비서관
▲내무부 차관
▲한나라당 총재비서실장·사무총장·원내대표
▲15∼18대 국회의원
▲박근혜 대통령 후보 총괄선거대책본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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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