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3년 ‘한강 전망카페’ 현주소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2.11.23 16:4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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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춥고 비싼 반쪽짜리 카페 누가 가겠어요”

[일요시사=경제1팀] 3년 전 한강 남북을 이어준 다리에 ‘전망카페’가 들어섰다. 서울시가 ‘제2의 한강의 기적’을 만든다는 계획으로 수 백억원의 세금을 들여 진행한 한강르네상스 사업의 일환이었다. 그로부터 3년. 2차 사용 계약기간 입찰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특혜 의혹, 헐값 임대료, 화재 사건 등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한강 전망카페의 성적표를 점검한다.


“한강 다리 위에서 커피 한잔 하고 갈까?”

지난 2009년 서울시가 한강을 찾는 시민들이 편하게 쉴 수 있는 휴식·문화공간을 마련하겠다는 취지로 대교 위 전망카페를 조성했다. 당시 오세훈 전 시장은 ‘한강 조망권을 돌려주겠다’며 총 사업비 227억원을 들여 다리 6곳에 7개의 한강전망카페와 공연장 2곳을 만들었다. 지난해 4월 개장한 마포대교 ‘해넘이 전망대’를 포함해 양화대교, 한강대교, 동작대교, 한남대교, 광진교, 잠실대교 등 한강 다리 위에 만들어진 ‘한강교량 전망쉼터’는 현재 총 10개다.

장점 많았지만
초기 ‘반짝 관심’

카페운영은 외부에 위탁돼왔다. 한남대교와 양화대교는 서울시 공기업인 서울관광마케팅(주)가 동작대교와 한남대교는 민간사업자 2곳((주)한드림이십사, (주)한강체인본부)이 3년간 임대해 운영해왔다.

이들 카페는 초기 빼어난 전망으로 시민들의 발길을 끌어 모았다. 접근성이 떨어지고 주차공간도 제대로 확보되지 않은 데다 화장실이 건물 안에 없다는 우려가 쏟아졌지만 이용객 수는 급증했다.

날씨와 기온에 상관없이 쾌적하게 한강을 바라볼 수 있고, 카페마다 개성이 있다는 강점 때문이었다. 주말에는 500∼600명의 손님이 몰려 자리가 없을 정도였고 규모가 큰 카페의 한 달 매출은 6000만∼8000만원을 상회했다.


227억 시민 세금 투입된 대교 위 7개 전망카페
음식가격 시중과 별반차이 없어 주차비까지 따로

인기가 높아지자 음식의 종류도 더욱 다양해졌다. 커피와 음료는 물론 맥주, 요거트, 피자, 베이커리 등이 메뉴판에 등장했다. 가격은 시중과 별반 차이가 없다. 양화대교 아리따움 카페의 경우 아메리카노 3800원, 카라멜 마끼아또 5800원 등으로 커피 값이 평균 5500원 정도다. 베이커리 역시 티라미수 4800원 수제초콜릿 5500원 등으로 다른 커피 프렌차이즈 매장의 판매 가격과 비슷하다.

비교적 싼 가격이 아님에도 인기몰이를 하던 전망카페는 이후 방문객이 점차 줄어들기 시작했다. 시는 이를 우려해 주차공간을 마련하는 등 편의시설을 보완 했지만 큰 효과를 보지 못했다. 카페 바로 앞에 주차가 가능한 곳은 동작대교뿐, 나머지 카페는 주차장이 따로 없어 교량 아래 한강공원 주차장을 이용해야 한다. 게다가 카페 이용객에게도 대부분 주차비 할인혜택이 적용되지 않아 불만의 목소리는 커져 갔다. 

전망카페 방문객
최대 55% 급감

급기야 1차 임대 사업자들의 계약이 끝나고 2차 사용 계약기간 입찰이 진행되고 있는 현재 전망카페와 쉼터 이용객은 해마다 줄어 반 토막이 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에 따르면 올해 들어 9월 말까지 10개의 한강전망 카페와 쉼터를 찾은 방문객은 모두 37만3219명으로 개장 이후 가장 많았던 2010년 83만2825명에 비해 현저히 줄었다. 2010년 방문객을 9월 말 기준으로 산술 계산해 올해와 비교하면 41.2%나 급감했다.

동작·한강·양화대교 전망카페는 개장 후 주목을 받던 2010년에 비해 방문객이 최소 16.9%에서 최대 55%까지 감소했다. 2010년 한 해 방문객이 14만7737명이던 동작대교 구름카페는 올 들어 9월 말까지 8만2635명이 찾았고, 한강대교 직녀카페의 경우 같은 기간 4만458명에서 1만3652명으로 방문객이 크게 줄었다. 한남대교 새말카페 역시 2010년 대비 30%가량 방문객이 감소했다.


직장인 김모(29·여)씨는 “처음에 생겼을 때 호기심에 한 번 가봤지만 두 번은 찾지 않았다”며 “생각과는 달리 한강을 볼 수 없고 야경도 멋지지 않아 실망했고, 가격도 싸지 않는데 커피 맛도 없어 돈이 아까웠다”고 털어놨다.

2년 새 이용객은 절반으로…사용료는 3배로 껑충
전시성 토건사업의 일부, 애물단지로 전락 우려돼

또 다른 직장인 박모(30·여)씨는 “여름엔 그나마 몇 번 찾는 편이었지만 겨울에 다리 위 카페를 찾은 적은 없다”며 “누가 칼바람을 뚫고 한강 카페까지 가서 커피를 마시겠나. 밤에 가면 한강은 보이지도 않고 그냥 꺼멓다. 차라리 동네 카페를 찾는 게 낫다”고 말했다. 

그나마 민간 임대 시설의 경우 사정이 좀 나은 편이다. 공공방식으로 운영 중인 광진교 하부 전망쉼터의 경우 2년 전에 비해 64.2% 감소했고, 잠실마루쉼터는 무려 81.4%나 급감했다. 일일 이용객은 지난해 문을 연 마포해넘이전망대의 경우 21명 정도에 불과하고 잠실마루쉼터도 50명에 미치지 못한다.

한강사업본부는 전망 카페가 교량에 위치해 접근성이 낮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라고 보고 있다. 이에 전망카페 이용객에 대한 주차요금 할인 혜택 제공 등을 검토하고, 한남 새말카페 진출로는 보행신호기 및 안전표지판을 신설해 개선할 예정이다.

서울시 한강사업본부 관계자는 “실제 사용자가 줄어드는 추세지만 3년 동안 운영되면서 이제 자리를 잡아가는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전망카페 이용 편리성과 접근성 개선 등을 위한 종합관리개선계획을 수립해 시행하고 있다. 전망 쉼터에 대해서는 외부 컨설팅을 실시하고, 전문가들의 의견도 수렴해 카페별로 개선안을 만들 계획”이라고 말했다.

재계약 입찰 사용료
3배 이상 치솟아

상황이 이런데도 한강 전망카페의 사업성은 높게 평가받고 있다. 올해 2차 운영기간 계약을 위한 입찰에서 사용료가 3배 이상 증가한 것이다.

최근 재계약 입찰이 마무리된 한강대교의 경우 1년 사용료가 2919년 2650만원에서 8650만원으로 3배가량 높아졌다. 양화대교 전망카페 역시 월 130만원을 납부하던 사용료가 월 550만원으로 4배가량 증가했다.
입찰 경쟁률도 높아졌다. 한남대교를 제외한 3개의 대교(동작, 양화, 한강) 입찰에 각 1업체씩만 참여했던 1차와 달리 2차의 경우 동작대교 전망카페 입찰에는 13명이 나섰고 나머지 전망카페도 7∼8명이 입찰에 참여했다.

서울시 한강사업본부 관계자는 “2009년 최초 계약 당시에는 일반 경쟁 입찰을 하지 않고 건물가액, 토지, 사업자 제안서를 평가하는 방식으로 사용료를 산정했다”면서 “이번엔 경쟁 입찰 방식으로 매출, 3년 동안 인지도 상승부분 등을 고려해 사용료가 올라갔다”고 설명했다.

업계에서는 사업자 선정 중에 있는 동작대교 전망카페의 경우 다른 대교보다 접근성이 좋아 사용료가 1억원을 훌쩍 넘을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돈만 축내는
애물단지로 전락?


그러나 한강의 명물로 각광받던 ‘전망카페’가 계속 이런 식으로 진행된다면 애물단지로 전락하는 것은 시간문제라는 우려의 시각도 적지 않다. 기본적인 것에서부터 부족한 점이 많이 발견되어 오히려 그것을 매꾸는 데 더 많은 비용이 들고 있다는 설명이다.

실제 한강전망카페는 총 사업비 227억을 들여 만들어 졌지만 한강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소요된 예산은 모두 1178억원이다. 이중 ‘한강 교량 보행환경개선’에만 761억 원이 사용됐다. 

이에 익명을 요구한 한 교수는 “한강르네상스사업의 경우 주어진 임기 내에 빨리 착수해 밀어붙이려고 하다 보니 문제가 생기면 나중에 땜질하는 패턴이 반복되고 있다”며 “정작 카페이용자들의 편의는 무시한 전시적 토건사업이 이러한 결과를 초래한 것. 향후에도 시민들이 편안한 마음으로 한강을 조망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김설아 기자
sasa708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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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