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처 몰랐던 견묘 이야기> ‘댕쪽이 상담소’ 김태우 훈련사

“아무리 좋고 예뻐도 개는 개답게 키워야”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국어사전에 ‘반려’의 뜻을 찾아보면 ‘짝이 되는 동무’라고 나온다. 어느 덧 세상은 바뀌었다. 인간과 동물이 ‘반려’ 관계가 돼 살아가는 시대가 왔다. 반려동물의 수는 늘고 있고 시장 규모는 성장을 넘어 팽창 중이다. 그와 동시에 유기견, 펫티켓, 안락사 등 이면의 모습도 드러나고 있다. <일요시사>가 ‘1000만 반려동물의 시대’를 집중조명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지난 1월 연구보고서 <농업 전망 2024: 불확실성의 시대의 농업·농촌, 도전과 미래>를 발간했다. 보고서 5장에서는 ‘반려동물 연관 산업 현황과 대응 과제’를 다뤘다. 반려동물 시장이 불과 몇 년 새 국내서 얼마나 빠르게 성장했는지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찬반 양론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양육 규모는 2012년 364만가구서 2022년 602만가구로 10년 만에 238만가구가 늘었다. 개체 수는 2012년 556만마리서 2022년 799만마리로 234만마리가 증가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반려동물 시장 규모는 2021년 2조9200억원에 달했고 2028년에는 4조1200억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바야흐로 반려동물의 시대가 도래하면서 다양한 직업군이 우후죽순 나타나고 있다. 그중에서 ‘반려동물 훈련사’가 특히 이목을 끌고 있다. 반려동물 양육 가구와 개체 수가 증가하면서 ‘펫티켓(펫+에티켓)’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 훈련사는 이 과정서 인간과 반려동물의 공존을 돕는 역할을 맡고 있다. 

유튜브에는 반려동물을 소재로 한 ‘펫튜브’가 인기몰이 중이다. 종이 다른 개체가 함께 살아가는 모습을 담은 영상은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수의사나 훈련사 등 전문가의 시선으로 반려동물을 바라보는 채널 역시 주목도가 높다. 그래서인지 펫튜브 영상서 ‘갑론을박’의 장이 열리는 경우가 많다. 


실제 반려동물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과도기에 접어 들면서 개인의 경험과 행동 양식이 충돌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그런 의미서 김태우 훈련사가 운영 중인 유튜브 채널 ‘댕쪽이 상담소’는 이른바 핫 플레이스다. 반려동물의 문제 행동을 교정하는 김 훈련사의 훈련 방식을 두고 찬반양론이 맞부딪치고 있다. 

지난달 26일 서울 용산의 한 스튜디오서 김 훈련사를 만났다. 김 훈련사는 인터뷰 내내 거침없는 입담을 뽐냈다. ‘이렇게 이야기해도 되나?’ 걱정될 정도로 강도 높은 지적도 서슴지 않았다. ‘말이 아니라 영상으로 보여주겠다’는 취지로 유튜브 채널을 시작한 패기가 여전히 이어지고 있는 듯했다. 

김 훈련사는 유튜브를 시작한 지 1년5개월 만인 지난달 구독자 수 10만명을 달성한 채널에 주는 ‘실버버튼’을 받았다. 그는 “10만 구독자 채널 중에서도 단 10%만이 실버버튼을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 그래서 더욱 의미가 크게 느껴진다”고 소감을 전했다. 현재(3일 기준) ‘댕쪽이 상담소’의 구독자 수는 14만7000명에 이른다.

유년시절의 외로움은 김 훈련사의 인생을 크게 바꿔놨다. 그는 “보육원 출신이라 외로움을 많이 느꼈다. 20대 초반부터 ‘빠마’라는 푸들을 키우면서 훈련사에 관심이 생겼다. 내 의지와 상관없이 버려진 경험이 있어서인지 유기견에 자연스럽게 눈길이 갔고 동질감을 느꼈다”고 회상했다.

사실 김 훈련사는 어린 시절에는 개를 그렇게 좋아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는 “동네 슈퍼마켓, 오토바이 가게 사장님들이 하나같이 강아지를 키웠다. 그 당시에는 개를 목줄에 매서 키우는 분위기가 아니었다. 그래서인지 학교를 오갈 때마다 개들이 나를 물려고 해서 도망다녔던 기억이 난다”고 말했다. 

그랬던 김 훈련사는 방송프로그램 등을 통해 강형욱 훈련사를 보게 된 뒤 훈련사의 길로 걷게 됐다. 그는 “어떻게 하면 유기견을 줄일 수 있을까 생각하던 찰나에 강 훈련사를 보게 됐고, 현장서 보호자의 인식을 개선하면 지금의 문제를 많이 해결할 수 있겠다는 생각에 훈련사를 하게 됐다”고 전했다.

김 훈련사는 “한국애견협회와 한국애견연맹 두 단체가 지정한 훈련소서 숙식을 하면서 스승님 어깨 너머로 일을 배웠다. 목욕하고 밥 주고 용변을 치워주면서 산책시키고 훈련하는 모든 과정을 1~2년간 배우고 난 뒤에 훈련사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외로움 달래려 키운 푸들
강형욱 보고 훈련사 도전

이 과정을 거쳐 김 훈련사가 처음으로 만난 개는 셰퍼드였다. 그는 “그 친구가 경비견 출신이었는데 정말 사나웠다. 내 실수로 견사문을 열어두고 다른 견사를 살피러 갔었는데 그 친구가 배회하고 있더라. 정말 무섭게 생겼는데 어떻게해서든 그 친구를 데리고 가기 위해 줄을 잡는 순간 옆구리를 물렸다. 그때 물린 상처가 아직도 있다”고 회상했다.

김 훈련사는 훈련 도중에 개에게 물린 상처가 많이 남아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개가 공격할 때 훈련사가 대응하는 방법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훈련사는 개에게 물리지 않게끔 움직임이 빨라야 한다. 예를 들어 경찰이 범인을 제압할 때 둔하면 안 되듯 훈련사도 몸놀림이 좋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훈련사의 교정 방식은 찬반 양론이 존재한다. ‘개를 개답게 훈련해야 한다’는 의견과 ‘학대’라는 의견이 갈리고 있는 것이다. 실제 김 훈련사는 개를 교정하는 과정서 옆구리를 찌르거나 바디 블로킹 등의 방법을 사용한다. 간식 등 유화책을 이용해 개를 교정시키는 방식과는 차별화된 지점이다.

김 훈련사는 “시대의 흐름이나 배경이 많이 바뀌었고 정서도 변했다. 그 정서에 따라 나타난 교육법이 ‘오냐 오냐’ 방식이다. 누가 봐도 잘못된 행동인데 바로 잡지 못하고 시간이 흘러 간식으로는 절대 교정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새로운 자극법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지금의 훈련법을 사용하게 됐다”고 전했다.

반려동물에게도 새로운 자극이기 때문에 효과는 즉각적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보호자의 행동에 따라 반려동물의 문제 행동이 다시 나타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 훈련사는 “사실 개 행동 교정이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보호자의 행동 교정인 셈이다. 아무리 개를 교정해도 보호자가 이전의 모습으로 돌아가면 개 역시 그럴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김 훈련사는 한 마리의 개를 교정하는 데 2~4주가 걸린다고 설명했다. 개의 문제 행동에 대한 의뢰가 들어오면 시간을 두고 보호자와 소통하면서 영상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분석한다. 그리고 직접 대면해서는 개의 문제 행동과 성향, 환경뿐만 아니라 보호자의 행동, 지역 상권까지 살핀다.

그는 “지역 상권은 파악할 필요가 있다. 어르신이 많이 사는 동네인지 도시인지에 따라 펫티켓 정도가 달라지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개 입마개 문제에 대해서도 소신을 밝혔다. 김 훈련사는 모든 견종에 입마개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맹견허가제가 도입되면서 인명피해가 발생했을 때 도시서 안락사가 가능해졌다”며 “길을 가다가 갑자기 손을 뻗는다거나 술에 취해 개를 부르는 식으로 사람이 개를 자극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그러다 피해가 발생하면 개는 안락사를 당할 수밖에 없다. 이것을 예방하는 차원에서라도 모든 개가 (입마개를 해서)어떤 상황서도 사람을 물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언급했다.

소신대로


김 훈련사는 “개는 개답게 키우는 게 맞다. 때리고 학대하라는 의미가 아니라 사람은 사람답게 교육하듯이 개는 개답게 훈육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다. 개를 개로 존중해야 하는데 개를 사람처럼 교육하다 보니 많은 문제가 생기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구독자가 영상을 보고 흔들리지 않으셔서 나도 흔들리지 않고 있다”며 “지금까지 해오던 그대로 소신껏 전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jsja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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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군 정보기관 개혁안의 윤곽이 잡히고 있다. 기한은 2027년까지다. 방첩사 해체 및 정보사 인간정보부대를 국방정보본부 직속으로 둔다는 게 골자다. 군 안팎에서는 우려가 쏟아진다. 국방정보본부에 여러 권한이 쏠리면 과거 ‘전두환 보안사’처럼 통제가 힘들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 조직에 여러 권한이 집중되면 장단점이 확실하다. 관리하기 쉽지만 수장의 역량이 부족하면 컨트롤하기 어렵다. 군 정보기관은 더욱 그렇다. 인간정보 부대(HUMINT·휴민트)의 경우 전문가가 극소수다. 특히 전문가 대다수가 12·3 내란에 연루돼 개혁에 동참할 수 없는 형국이다. 2027년까지 조직 개편 우리 군에는 각종 정보와 첩보 수집을 담당하는 군 정보기관이 존재한다. 대북 업무만을 담당하는 국군정보사령부, 777사령부와 국내 간첩 및 군사보안에 초점을 둔 국군방첩사령부로 나뉜다. 정보사와 777은 국방정보본부가 총괄 지휘한다. 정보기관 특성상 자세한 조직 현황은 공개되지 않는다. 그간 군 정보기관은 역할을 나눠 견제와 균형을 잡아왔다. 이들 기관은 12·3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다. 정치인 체포조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투입 등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과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은 각각 위험한 일을 계획하고 일부 실행했다. 이재명정부가 들어서면서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군 정보기관에 대한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약속했다. 방첩사 장성 7명은 모두 직무에서 배제됐고, 현재 참모장 대리 겸 사령관 직무대행은 육군사관학교가 아닌 학사장교 출신의 편무삼 육군 준장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달 29일에는 직무정지·분리 파견됐던 임삼묵 2처장(공군 준장) 등 장군 4명이 각 군으로 원대 복귀했다. 나머지 3명은 정성우 방첩사 1처장, 국방부 방첩부대장, 육군본부 방첩부대장 등이다. 방첩 업무는 방첩사에 두고 수사 기능은 국방부 조사본부로, 보안 기능은 국방정보본부 및 각 군으로 이관하는 방안 등이 확정됐다. 이는 정치 개입·민간 사찰로 누적된 군에 대한 불신을 불식하고 정보기관을 본연의 임무로 복귀시킨다는 취지지만, 대공·방첩 기능 약화로 안보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도 거세다. 방첩은 말 그대로 간첩 활동을 막는 걸 일컫는다. 방첩 자체가 정보·보안 수집과 수사를 통해 이뤄진다. 실제로 정보·보안 업무를 이관받는 국방정보본부의 경우 예하 정보사의 블랙 요원 명단 유출 등 기밀 유출 사고를 막지 못했다. 국회는 7년간 외부감사가 없었던 정보사에 대해 올해부터 방첩사가 들여다보도록 했다. 수사권도 문제다. 군사경찰 최상위 조직인 국방부 조사본부도 내란 당시 정치인 체포조 편성·운영 등의 혐의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한 조직에 보안·신원조사·첩보 수집 통째로 해체 수순 방첩사 군 인사 통제는 누가 하나 명확한 규정 없이 광범위한 범죄 정보 수집 활동을 벌여오면서 수사 전문성을 의심받아 온 조사본부에 국가보안법·군사기밀보호법 위반죄, 내란·외환·반란·이적죄 등 10대 안보 관련 수사권을 넘기면 컨트롤하기 어려운 권력기관이 될 수도 있다. 특히 방첩사 기능 폐지로 군에 대한 통제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방첩사는 국방부 장관 직할부대로서 각 부대의 부조리 조사 및 감찰, 지휘관의 특이 동향 점검, 대령급 이상 인사 검증 등을 통해 군을 견제해 왔다. 국방부는 올해 1단계로 내란 극복·미래 국방 설계를 위한 민·관·군 합동특별위원회 내 군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위원회(분과위원장 홍현익 전 국립외교원장)를 구성해 조직·기능 재설계 등 합리적 개편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내년엔 2단계로 방첩사 개편을 위한 법령·규칙 개정, 시설 재배치, 예산 조정 등 후속 조치 사항을 이행하고 개편을 완료할 방침이다. 또 국방정보본부장의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하고 정보사령부에서 휴민트 부대를 분리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국방정보본부령 일부 개정안을 지난달 27일 입법 예고했다. 국방부는 “정보사령부를 포함한 국방정보 조직 전반의 지휘·부대 구조를 최적화해 임무·기능 수행에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라며 개정 이유를 밝혔다.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의 업무와 관련해 ‘합동참모본부 등의 예산 편성 및 조정(1조 2항 7호)’을 삭제함으로써 합참과의 직접적 업무 연결을 차단했다. 반면 군사보안 외에 암호정책(동항 8호)과 군사 관련 지리공간정보 외에 국방기상정보(동항 제11호), 군사정보 외에 군사보안(동항 12호)을 추가했다. 군사보안 업무가 신설된 것은 국군방첩사령부 개편에 대비한 사전 조치로 풀이된다. 어디까지? 초월적 권한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장의 직무와 관련해 ‘군사정보·전략정보 업무에 관해 합동참모의장 보좌’(3조 2항)를 삭제해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했다. 개정안은 정보본부 예하부대 중 정보사령부 업무와 관련해 기존의 ‘군사 관련 영상·지리 공간·인간·기술·계측·기호 등의 정보’ 등(4조 2항 1호) 규정 중 ‘영상’과 ‘인간’을 삭제했다. 대신 동항 4호에 ‘군사 관련 인간정보 수집·지원 및 훈련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기 위한 인간정보 부대’ 규정을 신설했다. 이른바 블랙 요원이나 특임대(HID) 같은 인간정보 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정보본부 예하에 재배치했다. 이에 따라 정보본부 예하에는 기존 정보사와 777사령부(신호정보 담당) 외에 인간정보 부대가 추가된다. 방첩사는 지난 8월 조직 와해를 막기 위해 전담팀을 꾸렸다. 정치권에 따르면 방첩사는 같은 달부터 ‘부대개혁 TF’라는 전담팀을 꾸리고 간부들에게 비공개 지침을 하달했다. ‘글로벌 안보 위협’을 이유로 들어 “주변 고위급 지인 등 인맥을 통해 부대 존치 논리나 순기능 역할에 대해 전파해 협조나 지원을 이끌어내라”는 내용이다. 국정기획위원회의 방첩사 폐지 방침을 두고 “국방부·대통령실·국회 측도 방첩 역량 약화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는 주장도 담겼다. 한 군 관계자는 “지금 방첩사가 내부 갈등이 심하다. 개혁해야 하는 것에 동의는 하는데 방첩사 폐지로 방첩 기능이 약화되는 걸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반면 부대가 없어져도 기능 자체가 이관되기에 문제될 게 없다고 지적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대북 정보망 복구가 중요 정보사에서도 최근 개혁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정보사 100여단 소속 일부 인원들이 지난달 21일 오전 안양에 위치한 정보사령부 건물로 출동했다. 사령부에서 인간정보 부대 관련 업무를 담당·지원하는 관련 부서들의 사무용품, 책상, 의자, 서류 등을 포장해 100여단으로 가져오기 위해서다. 사무용품 등의 이전은 당일 낮 12시께 중단됐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박선원 의원이 문제를 제기하자 이전 중단 지시가 내려간 것이다. 이후 100여단 소속 인원들은 부대로 복귀했다. 다만, 중단 지시 전 옮겨진 인간정보 부대 관련 부서의 서류와 물품들은 100여단에 남아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방부는 군 정보기관 개혁 조치의 일환으로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내년 1월1일부터 인간정보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국방정보본부 예하 부대로 전속하겠다”고 보고했다. 이 과정에서 정보사가 100여단을 움직여 인간정보 부대가 국방정보본부 소속으로 개편되기 석 달 전, 국방부와 정보사 지휘부에 보고도 없이 사령부 건물을 방문한 것이다. 정보사령관 직무대리는 지난달 26일 “상급부대에서 (인간정보부대 개편 내용을 담은) 법적 근거를 마련할 때까지 불필요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사령부가 추진한 사항을 잠정 중단하라”는 취지의 공문을 하달했다. 지난 9월18일 정보사 100여단 부대 강당에서는 국방정보본부 산하 인간정보 부대 개편을 위한 내부 설명회가 열리기도 했다. 당시 100여단장은 해당 간담회를 주재하며 부대원들에게 “간담회에서 나눈 이야기나 부대의 사정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라”며 입단속을 강조했다. 앞으로 국방정보본부가 갖게 되는 권한은 막대하다. 현행 구조에서 국방정보본부장은 정보사·777, 합참 정보부를 총괄한다. 여기에 더해 정보사의 휴민트 기능을 직접 통제하고 보안·신원조사를 추가하면, 누구도 견제하기 힘든 조직이 탄생한다. “대북공작 휴민트가 장관 직속? 전례 없어” “조직 수장 역량에 따라 괴물 집단 될 수도” 민주당 내부에서도 반발이 만만치 않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휴민트 임무 특성상 비밀·독립성이 가장 중요하다. 이걸 국방정보본부장 예하로 두겠다는 건 관리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지만 윤석열과 같은 인간에게 넘어간다면 굉장히 위험한 조직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기관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른 군 전문가도 “전문성이 없는 민간 부처가 공작 임무를 직접 운영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정보사 휴민트 조직은 국정원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공작을 기획한다. 국정원이 예산도 관리해 관리·감독하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며 “이번 개혁안이 완전히 확정된 건 아니지만 휴민트를 국방정보본부 예하로 두는 건 도박”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도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휴민트 부대의 본질은 숨기고 또 숨겨야 하는 특수공작 조직”이라면서 “전 세계 어느 나라도 국방 장관 직속으로 인간정보 공작부대를 두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부승찬 의원 역시 “전시 연합사령관 지시를 받는 부대도 아니고, 평시 합참 지휘체계에도 없는 부대”라면서 “작전 지휘체계나 통제체계에 들어가 있지 않은 부대인데, 이를 국방정보본부에 넣는 건 불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이 같은 지적에도 국방부는 국방정보본부령 일부개정령안을 입법 예고했다. 기존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선 정보부대 개편을 2026년 내 마무리하겠다고 했었는데, 이번 개정령안은 내년 1월1일 시행으로 못 박았다. 이에 민주당 황명선 의원은 종합감사에서 인간정보부대의 국방정보본부 편입에 우려를 표했다. 황 의원은 “장관도 동의하지 않는 이런 개정안을 누가 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안 장관은 “글자 그대로 입법 예고이니 의원들께서 의견을 주시면 최적화하겠다”고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국방정보본부와 국방부 기획조정실(조직관리담당관)은 다른 분위기다. 한 국방부 관계자는 “장관과 국방정보본부 간 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정보 계통 군인들은 오히려 현 입법안을 두고 안도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개혁 반대 움직임도 황 의원이 민·관·군 합동 특별자문위원회의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가 합리적인 안을 만들어낼 때까지 입법 예고를 보류해달라고 하자 안 장관도 “알겠다”고 답했다. 안 장관은 “휴민트 조직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대에 대해서는 가급적 말을 절약해주는 것이 휴민트 부대를 살리는 길이고 부대 가치를 존중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