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인물>'애니팡 신드롬' 이정웅 선데이토즈 대표 '성공담'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2.10.12 13:4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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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도 '팡~' 인생도 '팡∼팡'

[일요시사=한종해 기자] 모바일 게임 '애니팡'이 다운로드 1700만건을 넘어섰다.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가 약 3000만명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세 명 중 두 명 가까이 애니팡을 받은 셈이다. 지난 7월30일 출시돼 고작 2개월여 밖에 지나지 않았다는 점에서 믿기 힘든 성적표다. 가로, 세로 짝 맞추기에 불과한 이 게임이 왜 이렇게 난리일까. 애니팡을 개발해 인생이 '팡' 터진 이정웅 선데이토즈 대표의 성공담을 조명해봤다.

올 추석 가족 친지들이 삼삼오오 둘러앉아 '판'을 벌인 것은 화투도 카드도 아닌 '애니팡'이었다. 오랜만에 만난 가족과 친척, 친구들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애니팡을 즐기고 고득점 비결 공유에 바빴다. 식탁에서도 대선후보들에 대한 얘기보다 애니팡이 우선이었다. 

애니팡은 60초 제한시간 동안 같은 동물 세 마리 이상을 가로, 세로로 놓아 없애는 게임이다. 게임 속에 나오는 아이템인 '하트' 한 개로 60초 동안 게임을 할 수 있다. 하트는 8분에 하나씩 자동으로 보충되며 친구를 초대해서 받거나 다른 친구가 보낸 하트를 받아 게임을 할 수도 있다.

대선 얘기보다
애니팡이 화제

애니팡은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인 '카카오톡'과 연결되어 있어 카카오톡으로 연결된 친구들과 경쟁을 할 수 있다. 이는 묘한 경쟁심을 불러일으켜 애니팡의 성공 열쇠가 됐다.

지난 7월30일 출시된 애니팡은 지난 1일까지 1700만명 다운로드, 일일사용자 1000만명, 동시접속자는 200만명을 돌파했다. 매일 서울시 인구수에 준하는 인파가 애니팡을 즐기고 있다는 의미다. 집에서도, 학교와 직장에서도, 출퇴근 시간에도, 심지어는 화장실에서도 애니팡의 인기는 식을 줄 모른다.


사람들이 이처럼 애니팡에 열광하는 이유는 뭘까?

애니팡의 '아버지' 이정웅 선데이토즈 대표의 드라마 같은 성공담에서 이유를 찾아볼 수 있다.

이정웅 대표는 웹에이전시, 시스템통합 업체에서 일하는 등 대학 시절부터 다양한 IT분야 경력을 쌓았다. 트랙나인, 신텍정보시스템을 거치고 2004년 초반 병역특례로 NHN에 입사한 이 대표는 4년간 게임 개발자로 일하다가 대학에 돌아와 친구들이 취업 준비에 한창이던 대학 4학년때 교환학생 자격으로 미국 유학을 떠났다. 미국 시카고 일리노이드 공대에서 공부하던 그는 현지에서 페이스북 열풍을 접하고 소셜게임의 가능성에 대한 확신을 얻었다.

이 대표는 그간 쌓은 경험을 토대로 2009년 1월 두 명의 친구와 함께 선데이토즈를 차렸다. 두 명의 친구는 임현수 CTO와 박찬석 운영이사로 세 사람은 명지대 컴퓨터공학과 00학번 동기생들이다. 임현수 CTO는 고슴도치플러스, 엔씨소프트 등에서 일했고 박찬석 운영이사는 T3엔터테인먼트에서 한때 국민게임으로 불릴 정도로 유명했던 오디션을 개발했던 인물이다.

고스톱 대신 추석연휴 정복… 가족마다 삼매경
일일사용자 1000만명 돌파 '국민게임' 등극

81년생 동갑내기 세 사람은 각자의 회사를 다니면서도 연락을 해 자주 시간을 함께 보냈다.

선데이토즈가 탄생하게 된 배경은 세 사람의 공통된 생각에서 비롯됐다. 비슷한 계통에서 각자 일하던 그들은 "내가 만들고 싶은 게임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에 선데이토즈를 창업했다.


그들이 만났던 곳이 모임 공간 '토즈'였고 만났던 시간은 일요일이었다. 그래서 회사이름이 선데이토즈가 됐다.

이 대표는 "유학에서 돌아오니 떠날 때 400명이던 NHN의 직원수가 10배 가까이 불어나 있었다"며 "이래서는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지기 어렵겠다 싶어 창업을 결심했다"고 창업 배경을 설명했다.

집안 반대는 극심했다. 당시 금융위기로 한국경제가 어려웠고 이 대표가 대기업에 멀쩡히 다니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사업을 시작한 뒤에도 자금이 없어 어머니가 운영하던 학원 구석에 조그만 방을 얻어 사무실을 차렸다.

이 대표가 창업 초기 힘들게 출시한 'RPG메이커' '던전 얼라이브' 등은 페이스북을 통해 서비스를 하기도 했었지만 결과는 실패였다. 창업자 세 사람 모두 개발자 출신이라 자신들이 만들고 싶은 게임을 만들었을 뿐 고객 관리와 향후 서비스에 대해서는 문외한이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대표는 먼저 이용자들이 좋아할 만한 소재를 발굴하고 소셜게임적인 요소들을 결합시키기로 했다. 이 대표가 한참 게임 개발에 몰두하는 동안 SK커뮤니케이션즈가 싸이월드에 앱스토어를 열고 PC기반 소셜 게임 시장의 포문을 열었다. 선데이토즈는 사이트가 오픈되자마자 소셜게임 애니팡과 '애니사천성', 수족관게임 '아쿠아스토리'를 차례로 출시했다.

귀여움 속에 숨겨진 마력의 60초
남녀노소 "내게 하트 좀 보내줘"

한 마디로 '대박'이었다. 수족관을 꾸미고 물고기를 키우는 단순한 게임인 아쿠아스토리는 국내 소셜게임 최초로 200만 회원을 기록했고 잇따라 출시된 애니윷놀이와 애니사천성 등도 100만 회원을 돌파하며 인기를 끌었다.

자신감을 얻은 이 대표는 지난해 1월 '정글스토리'를 출시하고 새로운 게임 개발에 박차를 가했다.

하지만 2011년 5월 싸이월드 리뉴얼을 전후로 해서 PC기반의 소셜게임이 하락세를 타게 되면서 선데이토즈 게임의 방문자수, 이용자수, 결제비율 등도 함께 정체되거나 추락하기 시작했다. 2011년 7월 싸이월드에 대규모 해킹 사건이 일어나고 이 대표는 전략을 수정했다.

사용자들이 모바일로 빠져나가고 있음을 직감한 이 대표는 기존의 모든 개발 라인업을 중단, 당시 선데이토즈 최고 인기작인 아쿠아스토리를 모바일화하기로 했다.

순탄치 많은 않았다. 약간의 성공 뒤였기에 불안감도 더 컸다. 그래서 더욱 신중했다. 이 대표는 우선 아쿠아스토리를 앱으로 만들어 출시했다. 반응은 나쁘지 않았지만 기대만큼은 아니었다. 보다 큰 한방이 필요했다.
당시 6000만명에 가까운 이용자를 갖고 있던 카카오톡은 게임플랫폼을 준비하고 있었다. 수익 모델이 절실했던 카카오톡은 다양한 게임 서비스 제공이라는 방법을 선택했고 이는 이 대표에게 최적의 콘텐츠로 다가왔다.
마침내 지난 7월30일 선데이토즈의 애니팡은 카카오톡의 게임하기 서비스를 통해 앱으로 첫 공개됐다. 점차 입소문이 퍼져나갔고 한 달여 만에 다운로드 1000만건 돌파, 하루 평균 게임 이용자수 600만명이라는 대기록을 작성했다.

위기도 있었다. 사용자가 대거 몰리며 서버 과부하로 서비스 불안정 현상을 겪었고 스팸성 메시지로 오해할 만큼의 하트 나누기 부작용도 있었다.


하지만 이 대표는 서버 과부하는 서버 증설 작업으로, 하트 나누기는 게임과 카카오톡에 수신 차단 기능을 추가해 문제를 일단락했다.

다양한 IT분야 경험 토대로 친구와 창업
잇딴 실패 딛고 카카오톡 서비스로 대박

애니팡의 성공 요인은 크게 세 가지로 분석된다.

첫 번째는 애니팡이 남녀노소 불문하고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간단한 규칙과 감질나는 1분의 제한시간이 대중에게 어필했다는 점이다. 3개의 같은 동물을 맞추는 간단한 규칙은 게임에 쉽게 빠져들게 하고 1분이라는 짧은 시간은 사용자들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게 한다.

두 번째는 애니팡에 탑재된 하트시스템이다. 게임에서 메시지 형태로 전달되는 하트는 게임요소일 뿐 아니라 오랜 시간 연락이 끊겼던 친구와 이야기를 나누는 계기가 되고 좋아하는 이성에게 고백을 한다거나 하는 등의 매개체 역할을 하고 있다. 실제로 각종 SNS에는 하트 덕에 부모님과의 친밀감이 높아졌다거나 오래 전 헤어진 연인을 다시 만나게 됐다는 등의 경험담도 심심치 않게 보이고 있다.

마지막은 애니팡의 핵심 시스템인 주간 랭킹이다. 애니팡의 랭킹은 매주 수요일 12시에 초기화되어 새로운 경쟁구도를 만들어 낸다. 이는 매주 수요일 점심시간이면 직장인, 주부, 학생 관계없이 모두가 순위권 진입을 위해 애니팡에 몰두하는 '애니팡 타임'을 조성했다.


이 같은 애니팡 신드롬에 이 대표는 안주하지는 않겠다는 계획이다. 이 대표는 1700만명에 달하는 유저들이 불편함 없이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도록 안정화에 주력하고 향후 사용자가 지루해 하지 않도록 아이템전이나 1대 1 대결 같은 신규 콘텐츠를 도입할 예정이다.

여기에 선데이토즈는 최근 와이디온라인과 고객지원 서비스 계약을 맺었다. 계속 늘어나는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 노하우를 갖춘 와이디온라인과 손을 잡은 것. 이를 계기로 이 대표는 운영 서비스에 집중 투자하고 이후 신작 개발에 주력할 방침이다.

업계에서는 애니팡의 일매출 규모가 1억원 이상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중 구글이나 애플의 앱 마켓과 카카오톡에 수수료 일정부분을 지불하고 나면 선데이토즈의 매출은 50% 정도가 된다.

하지만 이 대표는 향후 목표를 2000만 이용자나 매출 향상과 같은 사업적인 방향에 잡지 않았다.

서비스 품질과
운영에 집중

이 대표는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사실 숫자에 대한 목표는 어느 순간이 지나니 의미가 없어졌다"며 "앞으로는 서비스의 품질과 운영에 집중하고, 소셜게임답게 사람들의 교류를 이끌어내는 긍정적인 영향을 발산해나가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애니팡이 국민 게임으로 불리게 돼 굉장히 기쁘다"며 "애니팡이 게임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인 통념을 깰 수 있는 매개체가 될 수 있기를 바라며 카카오톡과 게임업계의 상생이 오래 지속될 수 있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애니팡 고수들이 추천하는 고득점 비법 TOP10]

1. 콤보 유지가 가장 중요하다. 특히 게임 초반 콤보를 인정해주는 시간 간격이 길다. 15콤보부터는 콤보 인정 시간이 짧아져 콤보를 이어가기가 힘들다.
2. 시선을 한곳에 집중하지 말고 무형의 선을 그어 나눠서 봐야한다.
3. 폭탄은 콤보가 많았을 때 터트리는 것이 좋다. 10콤보 이상에서 폭탄을 터트리면 1만점, 20콤보에서 폭탄을 터트리면 3만점 이상의 추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4. 콤보 유지가 힘들다고 생각되면 과감하게 폭탄을 사용해야 한다. 폭탄이 터지는 동안 다른 블록을 미리 찾아 콤보를 유지해야 한다.
5. 시작하기를 누르고 READY가 뜰 때 미리 블록을 움직일 수 있다. 60초 이상의 게임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
6. 터지는 것을 구경하지 말고 다른 블록을 찾아야 한다.
7. 화면이 큰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의 경우 혼자 하는 것보다 구역을 나눠 둘이 하는 것이 유리하다.
8. 5콤보 이후 화면이 반짝거리는데 이 때 침착함을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9. 블록은 위에서부터 공략해야한다. 아래 블록부터 공략할 경우 위 블록이 흐트러져 혼란스럽게 된다.
10. 주로 방금 터트린 블록 주변에 또 터트릴 만한 블록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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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