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악역 자처한 길라잡이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

“윤석열은 쓴소리가 필요하다”

[일요시사 정치팀] 차철우 기자 =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는 정권교체를 위해 비교적 색이 다른 인사 영입으로 외연 확장을 시도해왔다. 국민의힘 이용호 의원 역시 그중 한 명이다. <일요시사>가 윤 후보의 길라잡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이 의원을 만나봤다. 

국민의힘의 호남 의원 영입은 정치권에서 한동안 큰 이슈였다. 보수 성향이 짙은 국민의힘 속에서 이용호 의원은 계파도 없다. 그런 점에서 윤석열 대선후보에게 톡 쏘는 말로 앞으로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다음은 이 의원과의 일문일답. 


-국민의힘 입당 배경이 궁금합니다. 

▲2년 전 총선에서 당선되면 더불어민주당으로 가겠다고 지역 주민과 약속했습니다. 그런 상태에서 어떤 선택을 해야 할지 고민이 됐습니다. 무소속으로 남으라는 의견이 있었으나 지금의 민심은 정권교체를 원하는 것이라 여겼습니다. 이에 과감하게 국민의힘을 선택하게 됐습니다. 

-현재 호남 반응은 어떤지 듣고 싶습니다. 

▲국민의힘에 입당한 것에 대해 지금은 지역 주민이 많이 이해를 해줍니다. 오죽하면 국민의힘에 갔겠느냐는 심정이 저와 같습니다. 정권교체 여론이 높은 상황에서 호남에 다른 당 소속 의원이 있는 것도 괜찮다고 여기는 분위기입니다. 

-입당한 뒤 얼마 지나지 않아 국민의힘 선대위가 바로 해체됐습니다.

▲중앙공동선대위원장을 하다가 슬림화를 통해 해체했습니다. 저는 새시대준비위원회에서 대외협력본부장을 맡았습니다. 선대본부 쇄신 이후에는 정권교체동행위원회에서 대외협력본부장을 맡고 있습니다. 

-일각에선 무리한 외연 확장 탓이라는 말이 나옵니다.


▲누구를 영입했다고 해서 표가 따라오지 않습니다. 틈새 시장만을 대표하는 사람을 영입한다고 해서 확장이 되지 않습니다. 

-선대본부가 개편됐지만 아쉬운 점이 있으신지요.

▲슬림화의 핵심은 선대위를 줄여서 참여하는 사람을 줄인다는 것보다는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 때문에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이야기한 느린 의사 결정을 해결하는 것입니다. 쇄신 이후 선대본부가 유기적으로 가동된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당의 무게감 있는 스피커가 줄었습니다. 이슈에 대한 방어와 공격 등을 하는 스피커가 줄어든 셈이라 아쉽게 생각합니다. 선대본부가 화력에 있어서 다소 떨어져 보입니다.

-국민의힘에서 악역을 맡고 계십니다. 

▲사실 쓴소리를 좋아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이렇게 하다가 앞으로 윤 후보가 불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저도 정권교체를 위해 입당했다는 점에서 윤 후보와 비슷합니다. 정권교체가 절절하고 화급한 상황입니다. 이런 까닭에 소신 있게 윤 후보한테 쓴소리를 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쓴소리를 할 예정입니다. 

-윤 후보의 경우 배우자 리스크가 있습니다.

▲리스크가 있으면 덮고 갈 수가 없습니다. 대한민국 대통령 후보고 영부인이 되는데 그런 차원에서 국민들이 뭔가에 대해서 의문이 있다고 하면 당당하게 털고 가야 합니다. 윤 후보가 공정과 상식을 강하게 주장해온 만큼 보다 더 엄정한 잣대를 들이대야 합니다. 국민께 용서를 구할 것은 제대로 구해야 하는 셈입니다.

경청 자세로 핵심 짧게 말하기 필요
유리한 점만 받아들이면 역효과 우려

-멸공 챌린지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하셨습니다. 


▲멸공 챌린지는 뜬금없었다고 봅니다. 당초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이 멸공에 대해 언급했을 때는 저도 정 부회장을 응원한다고 논평을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정치권으로 번지면서 ‘이건 아니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멸공에 찬성하거나 반멸공에 찬성이 아니라 의사 표시나 용기에 대해 찬성한 것인데 변질됐기 때문입니다. 

보수 정당인 국민의힘에서 멸공 운동에 합류하는 건 리스크가 될 가능성이 충분합니다. 국민의힘이 오른쪽으로만 가면 위험합니다. 이를 지속적으로 한다면 이른바 꼴보수로 갈 가능성이 있는 탓입니다. 국민을 갈라치기 해서도 안 됩니다. 


-무속인 논란도 재차 불거졌습니다.

▲네트워크 본부를 해산시키는 처방을 내렸습니다. 대선은 대한민국 모든 사람이 유권자입니다. 노숙인부터 재벌까지 다 한 표를 가졌습니다. 선대위도 많은 사람이 참여하는 탓에 경우에 따라서는 자기도 모르게 그런 행세를 할 수는 있다고는 봅니다.

다만 그런 것들이 상대의 공격 요소가 됩니다. 극약처방은 잘했지만 언제든 대비해야 할 필요성은 있습니다. 국민이 보기에 석연치 않은 일이 안 생기도록 다시 재정비할 필요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윤 후보가 고쳐야 할 부분을 듣고 싶습니다.

▲윤 후보는 말을 좀 줄여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핵심만 짧게 말하는 게 필요해요. 길게 하다 보면 논란이 생기거나 책잡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윤 후보 본인 얘기만 길게 하다 보면 국민의 목소리를 들을 수 없습니다. 앞으로는 국민 목소리를 듣도록 경청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앞으로 남은 기간 대선에 대한 전망 부탁드립니다.

▲민주당은 선거 전략상 쓸 수 있는 카드를 거의 소진했습니다. 국민의힘이 내분 상태에 있을 때도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의 지지율은 40%가 고점이었습니다. 윤 후보에게는 아직 남아 있는 카드가 있습니다. 홍준표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이 나서는 것 등입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와의 단일화도 주요 사안입니다. 이런 것들이 이뤄진다면 지지율이 50%까지 가능하리라고 봅니다. 우여곡절은 있겠지만 결국 윤 후보가 대통령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윤 후보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말씀부탁드립니다.

▲지금은 윤 후보가 대선후보로서 자리 잡고 정치인으로서 많이 탈바꿈했다고 생각합니다. 리더십도 좀 생겼고. 지난번 국민의힘의 내홍을 겪으면서 바닥도 쳐봤습니다. 그런 부분에서는 현재는 안정된 정치인이 됐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선거해봤던 인물들이 누구든 그렇지만 윤 후보도 본인에게 유리한 것을 듣고 싶어 하는 경향이 있어 보입니다. 좋은 여론조사와 나쁜 여론조사가 발표되면 윤 후보는 좋은 여론조사를 보고 싶어합니다. 여론조사가 좋아지면 오만한 생각이 들 수 있는 까닭에 경계가 필요합니다. 마지막까지 조금 더 겸손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는 겁니다. 

-정권교체에 대한 각오를 듣고 싶습니다.

▲정권교체를 이뤄야 한다는 민심이 50%가 넘습니다. 그 민심이 윤 후보한테 와 있습니다. 앞으로 탄생할 정부는 국민을 위해서 헌신하는 정부가 돼야 한다고 봅니다. 겸손하게 아픔을 헤아릴 수 있는 정권이 탄생했으면 합니다. 윤 후보는 지역과 세대를 갈라치기하면 안 됩니다. 

이와 함께 국민이 정치의 존재를 못 느끼도록 해야 합니다. 공기가 중요하지만 평소에 공기를 못 느끼듯이 말입니다. 낮은 자세에서 출발하는 대선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또 중요한 청년층에게 꿈을 줄 수 있도록 힘쓸 예정입니다. 국민의힘이 오른쪽으로만 가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ckcjfdo@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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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