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영화 <모가디슈>는 촬영 단계부터 기대작이었다. <부당거래> <베테랑>의 류승완 감독을 중심으로 배우 김윤석, 조인성, 허준호, 구교환이 뭉쳤고, 무려 255억원이라는 거대 자본이 투입됐기 때문이다. 코로나19가 발발한 작년부터 이 영화가 언제 공개되느냐에 영화계의 관심이 쏠렸다. 마땅한 개봉일을 잡기 힘든 코로나19 시국에 미루고 미루다 올여름을 겨냥했다. 베일을 벗은 <모가디슈>는 그 기대에 부응했다.
류승완 영화감독의 펜 끝은 늘 엄혹한 권력을 향했다. 자신들에게 주어진 권력을 마구잡이로 사용한 경찰과 검찰의 부조리를 짚은 <부당거래>가 그랬고, 이기심으로 똘똘 뭉친 북한 고위 관료들을 정조준한 <베를린>이나, 경제 권력의 파렴치함을 재기발랄하게 풀어낸 <베테랑>도 마찬가지였다.
엄혹한 권력
서슬 퍼런 일제의 모진 가혹행위에서 탈출하려 했던 소시민을 그린 <군함도>도 궤를 같이한다.
대의가 아닌 자신의 욕망을 채우는 것만 탐닉하는 자들에게 일침을 던져온 류 감독이 신작 <모가디슈>에서는 변화를 꿰한다. 이역만리 타지에서 자신의 국가를 위해 속고 속이는 공작을 마다하지 않는 남북 외교관들에게 렌즈를 들이밀었다.
때는 1990년, UN에 가입하지 못한 한국은 가장 많은 투표권을 가진 아프리카와 손을 잡는 데 애를 쓴다. 전 세계 최빈국으로 불리는 소말리아 대사관인 한신성(김윤석 분)은 대통령과 면담 시간을 얻기 위해 조공을 준비하고, 비위를 맞추기 위해 고개를 숙인다.
하지만 번번이 실패한다. 한국보다 더 먼저 터를 잡은 북한의 대사관 직원들이 방해하기 때문이다. 소말리아 강도를 이용해 한국이 준비한 선물을 갈취하거나, 더 많은 로비로 한국의 UN 가입 승인을 실패하도록 종용한다. 림용수(허준호 분), 태준기(구교환 분)가 주축이다.
이념으로 인해 영토에 선을 긋고, 얼굴을 맞댄 채 으르렁대길 40년이 지나면서 남북한은 동포라는 개념보다는 적국으로만 인식하게 됐다. 남한은 좌익이라 불릴까 왼손으로는 밥도 먹지 않고, 북한은 죽으면 죽었지 남한에는 손을 벌리지 않겠다고 목소리를 높이는 처지다.
그러던 중 소말리아에서 내전이 터진다. 대량의 총을 입수한 반군이 정부를 습격한다. 하루아침에 소말리아의 수도 모가디슈는 아비규환이 된다. 전기와 통신은 끊겼고, 식량도 갖출 수 없다. 어디에도 도움을 요청할 길이 없다.
한국 대사관은 그나마 소말리아 정부로부터 지원을 받았는데, 북한은 반군의 습격에 오갈 곳 없는 처지가 됐다.
북한 대사관의 사람들은 도망치던 중 한국 대사관 앞에 서게 된다. 반군이 총을 들고 길을 막고 있는 상황에 도움을 요청할 곳은 남한밖에 없다. 주어진 현실에 이가 갈리지만 생존을 위해서라면 자세를 낮출 수밖에 없다.
소말리아 내전에 갇힌 남북 정조준
여운과 잔상 더 깊은 ‘절반의 평화’
남한 대사 한신성과 안기부 출신 정보원 강대진(조인성 분)은 내쫓을까 말까를 고민하던 중 북한 관료를 망명시키겠다는 목적으로 받아들인다.
동상이몽 중에 동거하게 된 남북은 과연 내전의 중심지에서 탈출할 수 있을까.
영화의 갈등은 초반부부터 발생한다. 이념 갈등으로 인한 대립이 끈끈한 긴장감을 준다. 감독은 다소 높은 긴장감을 초반부터 끝까지 놓지 않는다. 잔잔한 드라마에서 확 터지는 플롯이 아닌 점에서 후반부 감동의 진폭은 적게 느껴질 수 있다.
그러나 이야기를 끌고 가는 힘이 묵직하며, 후반부의 여운은 잔상이 깊다.
늘 한두 박자 빠르게 진행하는 듯 거친 스토리텔링이 류 감독의 스타일이었다면, 이번에는 노련미로 승부한다. 함축적인 장면으로 다양한 정보를 담아낸다. 비교적 템포가 느린 편이지만, 촘촘하게 서사가 연결돼있어 지루함을 주진 않는다. 적절한 순간에 발동한 ‘삑사리의 미학’도 눈에 띈다.
거대 제작비는 작품의 스케일을 키운 듯하다. 한국 영화에서 보기 힘든 수준의 단역배우들이 대거 출연해 생동감이 넘친다. 총과 대포도 거침없이 쏴댄다. 액션 연출은 국내 최고라는 그의 능력이 다시 한 번 작동한다.
영화는 남북한 외교관 가족들이 탈출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대한 이야기다. 손을 잡느냐, 아니면 각자도생이냐를 줄다리기하며 이야기가 전개된다. 류 감독은 절반의 화합을 택한다. 마음으로는 응원하지만 끝내 같이는 걸을 수 없는 현실을, 포근하면서도 냉철한 시선으로 담아낸다.
이념뿐 아니라 세대, 성별, 지역 등 다양한 이유로 갈등의 형태를 보이는 현 시대, 봉합의 한계를 무의식적으로 전달한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게 한다. 양 국가를 존중하는 태도로 담았음에도, 어딘가 모르게 마음이 아픈 건 너무 현실적으로 메시지를 전했기 때문이 아닐까.
배우들은 모두 출중한 연기를 선보인다. 주요 배우들은 물론 비교적 분량이 적은 조연들, 심지어 외국 배우들조차 진정성이 느껴진다.
유일하게 거슬리는 건 정만식 활용법이다. <부당거래>의 포지션을 거의 그대로 옮겨왔다. 연기에는 문제가 없지만, 기시감이 드는 건 아쉬울 따름이다.
삑사리의 미학
여느 때라면 1000만 관객을 동원하는 데 어려움이 없었을 영화다. 남녀노소 누가 봐도 좋고, 누구와 봐도 좋다. 예술성보다 대중성에 몸을 더 기울인 덕으로 분석된다. 다만 시국이 너무 좋지 않아 턱없이 낮아진 손익분기점(300만)을 걱정해야 하는 상황이다. 그래도 이만하면 입소문만으로 충분히 극복하지 않을까 짐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