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국내 디자인 큐레이터 양성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현대자동차는 현대모터스튜디오 부산에서 ‘현대 블루 프라이즈 디자인 2021’ 시상식을 개최하고 최종 수상자에 심소미씨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올해 처음 개최된 현대 블루 프라이즈 디자인은 현대차가 우수한 국내 디자인 큐레이터를 발굴해 이들이 글로벌 무대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어워드 프로그램이다.
현대 블루 프라이즈 디자인은 매년 시대상을 반영한 주제로 참가자들의 전시 기획안을 심사한다.
올해 주제는 ‘시간의 가치’로, 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축적된 시간이 남기는 의미와 진리를 여러 각도에서 반추하는 전시를 기획하는 것이 과제였다.
최종 수상자 올해 11월부터 내년 2월까지 현대모터스튜디오 부산서 기획전시
상금 수여 및 프랑스 디자인 워크숍 부아부셰(Boisbuche) 참여 기회도 제공
심사위원으로는 서울대학교 디자인학부 김경선 교수, 국립 아시아문화전당 창조원 김성원 예술감독, FACTORY2 홍보라 대표, 비트라 디자인 미술관 마테오 크리스 디렉터, 로잔 예술 디자인 대학교 니콜라스 르 무아뉴 학과장 등 5인이 위촉됐다.
올 초 국내외 디자인 전문가들이 추천한 국내 큐레이터 후보군 중 심사를 통해 총 5팀이 파이널 리스트에 진출했으며, 큐레이터 심소미씨가 최종 선발됐다.
심소미씨는 건축공학과 예술학을 전공했으며 서울과 파리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독립 큐레이터이자 연구자다.
기획안 ‘미래가 그립나요?(Do you miss the future?)’는 미래의 시간에 대한 여러 가지 질문을 디자인이라는 렌즈를 통해 조망한다.
심사위원들은 심소미씨의 기획안에 대해 “작가 및 디자이너들의 셀렉션이 훌륭하며 건축과 산업에 대한 예시가 하나의 큰 세상을 구축하는 흥미로운 전시구성을 갖추고 있다”고 평했다.
국내 우수 디자인 큐레이터 발굴해 글로벌 진출 지원하는 어워드 프로그램
올해 첫 시행, 최종 수상자는 큐레이터 심소미씨
미래의 시간에 대한 여러 질문을 디자인이라는 렌즈를 통해 조망
최종 수상자에게는 현대모터스튜디오 부산 전시 기회와 함께 15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되고 전 세계 유명 디자이너, 아티스트, 건축가 등이 참여하는 프랑스 디자인 워크숍인 부아부셰 워크숍(Boisbuchet Workshop)에 참여해 교류를 넓힐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된다.
이번 수상자가 기획하는 전시는 오는 11월부터 내년 2월까지 4개월간 현대모터스튜디오 부산에서 선보이게 된다.
현대모터스튜디오 부산은 디자인을 주제로 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전시하는 공간으로 지난달 8일 개관했다. 자동차 디자인에 국한하지 않고 우리 삶을 풍요롭게 하는 일상 속 디자인 전반에 대한 다양한 작품들을 꾸준히 선보일 예정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인류를 위한 진보(Progress for Humanity)’라는 현대차의 비전에 따라 인간의 삶과 밀접하게 연관된 디자인의 가치를 강조하고 디자인에 대한 깊은 이해와 즐거움을 장려하고자 한다”며 “앞으로 다양한 디자인 전시와 콘텐츠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오는 8월 내년 대회 참가자 모집, 시대상 반영한 주제로 전시 기획안 심사
현대차 “인간 삶과 밀접한 디자인에 대한 깊은 이해와 즐거움 장려하고자 해”
현대차는 올해 8월경 현대 블루프라이즈 디자인 2022 참가자 모집을 시작할 예정이다.
지원 대상은 ▲디자인 전시에 관심 있는 큐레이터 ▲신규 기획에 도전하고 싶은 디자이너 ▲디자인 및 큐레이팅 관련 학과 전공자 및 업계 관계자로, 자격 요건은 ▲만 45세 이하의 한국 국적 보유자 ▲지난 6년간 최소 3회 이상의 전시기획 경력 보유자다.
한편 현대차는 2017년부터 매년 중국서 ‘현대 블루 프라이즈 아트+테크(Hyundai Blue Prize Art+Tech)’를 열어 중국 신진 아트 큐레이터 육성에도 힘쓰고 있다.
현대 블루 프라이즈 아트+테크는 중국 미술시장에서 아티스트가 아닌 큐레이터를 지원하는 독창적인 플랫폼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매년 역량 있는 큐레이터들이 참여하고 있다.
현대 블루 프라이즈 아트+테크의 최종 선발자는 멘토링 및 예술계 인사들과 네트워크를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고, 현대모터스튜디오 베이징서 전시할 기회를 얻는다. <본 기사는 홍보성 광고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