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양궁 기대주 총집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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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 2021.04.15 14:48:11
  • 호수 1318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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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드, 골드, 골드…믿고 본다

[JSA뉴스] 김우진과 강채영이 제3차 국가대표 선발전에서 남녀 각각 1위에 올랐다. 대한양궁협회는 6일간의 경기를 통해 3차 선발전에 참가한 총 39명 중 16명의 선수를 선발했고, 선발된 선수들은 부산과 강원에서 최종 순위 평가전에 출전할 수 있다. 

대한양궁협회는 지난달 22일부터 27일까지 광주광역시 남구 국제양궁장에서 진행한 제3차 리커브 국가대표 선발전을 통해 남녀 각각 8명의 선수들을 선발했다. 이번 선발전에는 2차 선발전을 통과한 39명의 선수가 출전해 6일 동안 6회차의 경기를 통해 39명에서 32명, 24명 순으로 선수들을 줄여가며 최종 16명이 선발됐다.

압도적

남자 1위는 최종 41점을 받은 김우진으로, 30.5점을 기록한 2위 김필중(한국체대)을 10.5점 앞서며 수월하게 선발전을 통과했다. 이어 박주영(서울시청)과 한우탁(인천계양구청)이 3위와 4위에 올랐고, 2차 선발전 1위였던 고교생 김제덕(경복일고)은 5위를 차지했다.

여자부에선 치열한 순위 싸움 끝에 강채영(현대모비스)이 36점으로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0.5점차로 35.5점을 획득한 유수정(현대백화점), 그리고 정다소미(현대백화점)와 안산(광주여대)이 각각 3위와 4위에 올랐다.

2차 선발전에서 1위에 오르며 부활의 기대를 모았던 리우올림픽 2관왕 장혜진(LH)은 첫 날 탈락, 리우 올림픽 단체전 금메달리스트였던 최미선도 종합 점수 11위로 탈락하며 리우올림픽 단체전 멤버들은 도쿄올림픽에서 볼 수 없게 됐다.


▲공식 연습 및 1회전 = 1회전에서는 70m 36발 경기를 4차까지 실시하고 기록 합계가 높은 순서대로 상위 16명을 남녀 각각 선발했다. 남자부에서는 김우진이 합계 1349점으로 1등을 차지했고 한우탁과 오진혁(현대제철)이 2위와 3위에 올랐다. 박성철(국군체육부대), 김법민(대전시체육회), 신영섭(청주시청)은 탈락했다.

여자부는 장민희(인천대)가 1320점으로 1위에 올랐다. 강채영은 동점을 기록했으나 10점 개수에 따른 동점자 규정으로 2위를 기록했다. 유수정이 3위, 오예진(울산스포츠과고)이 4위를 차지했으며, 곽진영(전북도청), 장혜진(LH), 임시현(서울체고), 이수연(경기체고)은 16위 안에 들지 못하며 첫날 탈락했다. 2차 선발전 1위에 오르며 기대를 모았던 장혜진은 합계 1289점으로 18위를 기록했다.

▲토너먼트/리그전 = 둘째 날에는 오전 토너먼트와 오후 리그전으로 진행되었다. 각각 2개조로 구분해 토너먼트와 리그전을 치른 후 오전과 오후의 배점을 합산해 2일의 점수를 정했다.

남자부에선 1일차에 이어 김우진이 1위에 올랐다. 김우진은 오전과 오후 모두 1위에 오르며, 좋은 컨디션을 보였다. 이어 오전 6위, 오후 2위를 차지한 한우탁이 2일 차 2위에 올랐다.

오전 2위, 오후 9위인 오진혁은 3위를 차지했다. 김우진, 한우탁, 오진혁은 이틀 연속 상위 3인 안에 들며 좋은 경기 감각을 보였다.

여자부는 안산이 1위를 차지했다. 안산은 오전 3위, 오후 2위를 기록해 총합 29점으로 1위를 차지하고 2일 차 배점 16점을 받았다. 정다소미와 최민선(광주시청)이 안산의 뒤를 이어 2, 3위를 차지한 가운데, 여자부는 남자부와 달리 순위권에 변동이 많았다. 1일차 1위였던 장민희가 6위에 머물렀고, 강채영과 유수정은 12위와 11위를 차지했다.

국가대표 3차 선발 남녀 1위 통과
16명 평가전 거쳐 6명 최종 확정


▲12명 선발 = 셋째 날 오전은 2회전 오전과 같은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되었고, 오후는 70m 3발x5세트(15발) 경기를 5회 실시했다.

남자부 김우진이 뛰어난 실력으로 3일 연속 1위를 차지했다. 김우진은 오전 1위, 오후 2위를 기록하고 3일 차 1위에 올랐다. 오전 5위였던 김제덕은 오후 1위에 오르며 3일 차 2위를 기록했다. 오전과 오후 모두 3위에 오른 김필중이 3일 차 종합 3위를 차지했다.

여자부는 강채영이 오전 1위, 오후 3위를 기록하며 3일 차 1위에 올랐다. 2일 차에 다소 부진했던 강채영은 1일 차에 이어 3일 차에도 1위에 올랐다. 이어 2일차 1위였던 안산이 2위를 기록했다. 임해진(대전시체육회)은 오전 7위였지만 오후 1위를 차지하며 3위에 올랐다.

대표팀은 다시 12명의 선수가 물망에 올랐다. 남자부는 김우진, 한우탁, 김제덕, 오진혁이 나란히 1위부터 4위를 차지했고, 배재현(청주시청), 김선우(국군체육부대), 이한샘(울산남구청), 김종호(인천계양구청)는 12인 안에 들지 못해 탈락했다. 여자부는 안산, 강채영, 장민희가 1, 2, 3위를 차지했다. 이가영(계명대), 박세연(창원시청), 김채윤(현대모비스), 전인아(전북도청)는 선발되지 못했다.

▲6강 리그전 = 4일차는 6강 2개 조 리그전으로 치러졌고, 획득한 승점과 기록의 평균을 이용해 순위를 정했다. 남자부는 박주영이 A조 1위, 기록 2위로 4일 차 1위에 올랐다. 신재훈(코오롱)이 B조 1위, 기록 4위로 2위를 차지했고, 김우진과 이승윤(광주남구청)이 기록 순위에서 나란히 1위로 3위와 4위를 기록했다.

여자부에선 강채영과 유수정이 조별 리그 1위, 기록 1위를 동시에 기록하며 4일 차 1위와 2위를 차지했다. 기록 평균이 0.09점 좋았던 강채영이 1위에 올랐다.  

6강 리그전에선 남자부는 김우진이 오전 3위, 오후 1위를 기록하며 5일차 1위에 올랐다. 이어 김필중과 이우석(코오롱)이 오전 2위와 1위를 기록하고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여자부는 오전 3위, 오후 2위를 차지한 안산이 1위에 올랐으며 같은 소속팀의 정다소미와 유수정이 뒤를 이었다. 

오후에는 3일 시행한 70m 15발 기록 경기를 치렀다. 6일차에도 오전 4위, 오후 2위를 기록한 김우진이 또 다시 남자부 1위를 차지했고, 김필중과 박주영이 뒤를 이었다.

여자부에서는 5일에 3위를 기록했던 유수정이 6일차 1위를 차지했다. 유수정은 오전과 오후 모두 1위를 차지하며 1위에 올랐다. 5일차 2위를 기록한 정다소미가 이틀 연속 2위를 차지했고, 1위였던 안산이 3위에 올랐다.

▲최종 16인= 4일차, 5일차, 6일차 점수와 12명 선발 시 부여된 점수를 종합해 최종 16인이 선발됐다. 남자부는 김우진이 1위로 선발되었고, 김필중, 박주영, 한우탁, 김제덕, 오진혁, 이승윤, 이우석이 뒤를 이었다. 

존재감

여자부는 강채영이 1위, 그리고 유수정, 정다소미, 안산, 장민희, 최민선, 임해진, 오예진이 선발되었다. 선발된 16인은 이번 달 예정된 두 차례의 순위 평가전에 참가한다. 그리고 순위 평가전을 거쳐서 도쿄올림픽에 출전할 6명(남녀 각 3명씩)의 선수가 최종 확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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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