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통계>‘커플여행’ 내 애인의 음흉한 속내는?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2.07.20 16:2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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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래서 아빠가 남자는 다 늑대라고…”

[일요시사=김설아 기자] 바캉스 시즌을 맞아 설레는 둘 만의 커플여행을 떠나려는 두 남녀. 어디를 가야 즐거운 데이트가 될까? 영화 속 사랑의 주인공이 되어보는 드라이브 길부터 사랑을 속삭이기 좋은 숲길, 연인을 위해 마련된 감동적인 프러포즈와 낭만적인 바비큐 파티까지. 언제 들어도 설레는 ‘여행’이라는 이름에 특별한 사랑의 기운이 더해진다면 더 바랄게 무어랴 싶다. 그러나 둘은 각각 전혀 다른 생각을 하며 여행을 준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떠나는 달콤한 여행! 저녁에 손잡고 바다만 걸어도 두근두근 할 거야, 로맨틱한 레스토랑에서 와인도 먹어야지(女)” “색다른 장소에서 둘만 있으면? 자꾸 이러면 안 되는데 본능인 걸…. 어쩔 수 없어(男)”

여행을 떠나는 두 남녀의 각기 전혀 다른 생각이 눈길을 끌고 있다.

남녀 ‘동상이몽’ 

소셜데이팅 코코아북이 20~30대 미혼남녀 약 1000명을 대상으로 ‘애인과의 커플여행’이란 주제로 한 설문조사 내용을 발표했다.

이 결과 커플여행을 준비하면서 애인에게 기대하는 것은 무엇이냐는 질문에 여성응답자의 64%는 ‘로맨틱한 분위기에서의 이색데이트’를 1위로 꼽았다. 반면 남성응답자의 54%는 ‘관계의 발전가능성과 스킨십’이라고 답했다. 커플여행을 준비하면서 전혀 다른 생각을 갖고 있는 셈이다.


휴학생 박모(26·남)씨는 “둘만의 여행이 기다려지는 이유는 평소 보지 못했던 여자친구의 새로운 모습을 보게 될까 하는 설렘과 억지스럽지 않은 자연스러운 스킨십이 가능하기 때문”이라며 “이때가 기회라고 달려들지 않는 약간의 절제만 있다면 분위기를 봐서 스킨십 진도를 나가는 데는 어려움이 없을 것 같다”고 기대했다. 

반면 직장인 최모(25·여)씨는 “단순히 하룻밤 묵어가는 의미를 넘어 둘 만의 비밀공간에서 어떤 로맨틱한 추억이 생겨날까 기대된다”며 “서로에게 편지를 써주는 시간을 갖는다든지 밤 산책을 하며 그동안 못 전한 말들을 나누는 시간을 갖는다든지. 여행지에서 많은 추억을 남기고 오고 싶다”고 전했다.

여행갈 때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에서도 남녀 결과는 달랐다. 여성응답자 39%는 ‘다이어트’라고 대답했고, 남성응답자 55%는 ‘여행지 및 코스’라고 답했다.

직장인 김모(27?남)씨는 “여행은 상대에게 그동안 보여주지 못하던 숨은 매력을 드러낼 수 있는 기회”라며 “남자라면 낯선 여행길, 주변의 볼거리를 미리미리 챙겨서 리드하는 모습을 보이는 게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대학생 이모(23·여)씨는 “그동안 꽁꽁 감추고 있었던 속살들이 남자친구한테 들킬까 신경 쓰이기도 하지만, 민낯을 공개해야 하는 두려움도 있다”면서 “민낯공개를 피하기 위해서 남자친구보다 더 늦게 자고 더 먼저 일어나야 하는지 고민이다”고 다른 생각을 털어놨다. 

여성 64%, 로맨틱한 ‘이색 데이트’ 기대
남성 54%, 관계 발전가능성·스킨십 기대

여행지에서 내 애인이 절대로 하지 않았으면 하는 것에 대해서는 남녀가 비슷한 반응을 보였다. 전체 응답자의 45%(남44%, 여53%)가 ‘헌팅’이라고 응답한 것. 그 다음으로는 거짓말하고 친구들과 놀러 가는 것(22%), 늦은 시간까지 술 취해서 거니는 것(14%) 등을 내 애인이 절대 하지 않기를 바라는 행동으로 조사됐다.


직장인 명모(29·여)씨는 “놀러 가서 흥겹지 않은 사람은 없겠지만 흥에 겨워 주량을 벗어난 음주의 결과는 생각만 해도 참담하다”며 “술기운에 그대로 잠들어 소중한 여행을 온통 잠으로 채워버리거나 둘 만의 시간을 보내기는커녕 술만 마셔대는 남자친구의 모습에 실망만 할 것 같다”고 전했다. 

또 다른 직장인 박모(24·남)씨는 “씻고 나온 여자친구의 뱅뱅 도는 안경과 눈썹 없는 모습, 방귀 뀌고 트림하는 모습은 보고 싶지 않다”며 “편한 건 좋은데 정도는 지켜야 더 좋을 것 같다”고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애인과 떠나는 커플여행을 친구들에게 자랑한 적이 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전체 응답자의 53%가 ‘없다’고 응답했는데, 그 이유로는 ‘둘만의 비밀여행이라는 추억을 남기고 싶어서’라는 응답자가 가장 많았다.

대학생 정모(22·여)씨는 “다들 다른 커플들 이야기에 왜 이리 관심이 많은지. ‘걔네, 지난번에 여행 갔다 왔다며?’로 시작된 뒷담화를 들으니 떠벌리지 않고 살짝 다녀오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진도는 어디까지?

직장인 김모(26·여)씨 역시 “남자친구와 여행을 갔다 오면 주변에서 더 난리다. ‘어땠어? 재밌었어?’부터 ‘너희 진도는 어디까지 간 거야?’까지. 호기심 가득한 눈망울로 물어오는 주변 사람들의 질문에 머리가 아파진다”며 “그 후로 비밀은 아니지만 동네방네 소문내고 갈 필요는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털어놨다.

한편 올해 여름휴가 계획이 있다는 응답자는 전체의 61%였으며, 부모님께 거짓말하고 애인과 여행을 간 경험이 있다는 응답자는 전체의 절반이었다.

남경식 코코아북 대표는 “연애를 할 때 남녀의 생각 차이를 인지하고 공부하지 않는다면 다시 솔로로 돌아올 수밖에 없다”면서 “커플여행을 통해서 남성들이 관계의 발전을 원한다면 스킨십이 아닌 로맨틱한 분위기 연출을 해야 여성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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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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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