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창호법 이후…’ 출근길 대리운전 천태만상

  • 구동환 기자 9dong@ilyosisa.co.kr
  • 등록 2019.08.19 10:58:03
  • 호수 123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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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르는 게 값 비싼 숙취 콜

[일요시사 취재1팀] 구동환 기자 = 늦은 밤이나 새벽에만 있을법한 대리기사들이 출근길서도 모습을 보이기 시작했다. 숙취가 남아있는 손님들이 찾는 출근길 대리기사의 실태에 대해 <일요시사>가 알아봤다. 
 

지난 6월부터 ‘제2의 윤창호법’(이하 윤창호법)이 시행되면서 숙취운전이란 말이 생겼다. 숙취운전이란 전날 음주를 하고 나서 몇 시간 동안 잠을 자고 난 뒤 술이 완전히 깨지 않은 상태서 운전하는 것을 말한다. 

불편

윤창호법이 시행된다는 대대적인 홍보에 음주운전 단속 건수는 줄었다. 경찰청에 따르면 개정 도로교통법이 시행된 6월25일부터 7월1일까지 전국 하루 평균 음주운전 단속 건수는 270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올해 1~5월 하루 음주운전 단속 건수 334건과 비교하면 19.2% 줄어든 수치다. 

다만 출근 시간대인 오전 6시부터 8시까지 단속건수는 개정법 시행 전보다 20% 증가했다. 

지난달 28일 카카오모빌리티에 따르면 이 회사가 운영하는 대리운전 호출 서비스 ‘카카오T대리’서 오전 시간의 이용률이 윤창호법 시행 후에 한 달 동안 57.48% 늘었다. 이 수치는 시행 전인 5월28일부터 6월24일까지 이용률 통계와 시행 후인 6월25일부터 7월22일까지 통계를 비교한 결과다. 


그동안 대리운전 시장서 오전 시간 호출 비중은 전체의 1.5%에 그칠 정도로 미미했다. 하지만 윤창호법 시행 이후 오전 시간 호출 비중은 한때 3%까지 늘었다. 오전 10시∼오후 4시 호출 비중을 합쳐 5%를 기록했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음주운전 단속 기준이 강화된 데 따른 것이라도 단정하기 어렵다. 숙취운전 염려로 아침에도 대리운전을 이용하려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출근길 대리기사 콜 수는 늘어나고 있지만, 고객들은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출근길 대리운전을 부르는 A씨는 “전날 회식하고 나서 차를 가지고 출근해야 할 경우 대리기사를 부른다. 심야에 비해 잘 잡히지도 않고 같은 거리인데도 불구하고 심야보다 가격이 더 나가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대리운전 기사의 역사를 살펴보면 지금과는 사뭇 다르다. 대리운전은 한국 특유의 24시간 문화로 인해 생긴 직종 중 하나다. 음주·가무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차와 고객을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이동시킬 기사가 필요했고 2000년대로 들어서면서 대신 운전하는 전문 업체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대리기사들은 출근 시간대에 근무하는 데 현실적인 어려움이 따른다. 대리기사는 주업과 부업으로 나뉜다. 주업인 사람의 경우 늦은 심야시간까지 근무하고 난 뒤, 출근 시간대에 낮잠은 필수적이다. 부업인 경우에는 출근 시간대의 주업을 하기 위해 출근하는 경우도 많아 시간을 내는 게 불가능하다. 

아무리 불러도…대답 없는 기사
낮엔 명확한 요금체계 없어 혼란

심야 대리운전과 가장 큰 차이는 일의 연속성이다. 심야 시간의 경우에는 서울 한복판서 성남, 수원 등 경기도로 이동하고 난 뒤 가까운 거리의 손님 유치가 가능하다. 하지만 출근길 대리기사의 경우에는 경기도서 강남, 여의도 등 회사가 많은 지역으로 옮기고 나서는 일이 끊길 확률이 굉장히 높다.
 


이뿐 아니라 출근길 정체 구간도 고스란히 기사에게 전해지기 마련이다.

업계 관계자는 “출근길 정체로 인해 가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도 스트레스다. 심야 시간의 경우 20∼30분 걸리는 거리가 출근길에는 1시간 이상 소요된다. 기사 입장에선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실제로 심야시간에 대리운전을 부르면 출발지 강남서 도착지를 성남으로 할 경우 2만5000원서 3만원 수준이다. 반대로 낮 시간대에 출발지 성남서 도착지를 강남으로 할 경우 수요와 공급에 의해 가격을 더 세게 부를 수밖에 없다는 게 대리업계의 주장이다. 

김종용 전국대리운전기사연합회장은 “상황에 따라 가격이 다를 수밖에 없는데 소비자들은 같은 거리인데 왜 가격이 다르냐고 항의할 때는 난감하다”고 토로했다. 대리기사들도 이와 비슷한 의견이다.

대리기사 B씨는 “출근길에는 대리기사가 없다보니 가격이 올라 갈 수밖에 없다. 덕소서 강남으로 가는 데 5만원에도 잡히지가 않아 5만5000원에 잡았다”고 설명했다. 대리운전 기사의 요금체계는 명확한 규정이 없다. 시스템이 정착되지 않았기 때문에 요금 변동이 생길 수밖에 없는 구조다. 

김 회장은 “대리운전 기사를 위한 법과 제도가 없다보니 굉장히 허술한 구조”라며 “결과적으로 피해를 입는 건 대리운전 기사들이다. 표준요금제나 표준 약관제 등을 제도화를 시켜서 시스템을 정착시킬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대안은?

예전부터 낮에 대리운전이 아예 없었던 것은 아니다. 병원 진료 후 귀가하기 위한 환자, 골프장 방문 고객, 회사 임원이나 거래처 VIP 수행기사 대행 등 다양한 사람들이 낮에 대리 기사를 호출했다. 
 

<9dong@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대리기사 월수입?

대리기사는 밤의 근무를 해야할 뿐 아니라 술에 취한 진상 고객도 상대해야 한다. 일이 힘들고 고된 직업인만큼 몇 명이 이용하고 얼마나 버는지 알아봤다. 

카카오 리포트의 빅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2016년 6월∼2018년 9월까지 약 2년3개월동안 총 대리운행 건수는 1993만건, 총 이용승객은 243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월 평균 9만명의 사람이 월 평균 738만건의 대리운전을 이용한 셈이다. 하루 평균 3000명의 대리기사를 부르고 있어 출근길까지 더해지면 점점 더 대리운전 시장은 확대될 전망이다. 


잘 벌면 534만원

카카오T 대리기사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영업을 승인 받아 운행하는 대리기사는 지난해 9월 기준 약 12만4000명에 달하며, 전체 대리기사는 약 20만명으로 추정된다. 대리기사의 소득수준은 전업 여부에 따라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평균 소득을 추산하는 건 무리가 있다. 

카카오리포트에 따르면 전업을 기준으로 지난 1년간 대리기사의 최고 정산액은 534만원으로 측정됐다. 이는 대기업 직장인 월급 수준이다. 전업으로 일하는 대리기사의 비중이 49.4%로 전체 대리기사의 거의 절반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리기사의 수입이 만족할 만한 수준은 아니더라도 ‘부업’이 아닌 생계를 꾸려 갈 수 있는 전업으로 자리 잡고 있음을 의미한다.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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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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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