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듀! 2008②> 기업 사회공헌 ‘기부 짱’·‘기부 꽝’리스트

‘불황’ 녹이는 토종회사…더 꽁꽁 얼리는 외국회사

기업과 나눔. 이젠 더 이상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기업의 ‘나눔 경영’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핵심 경영키워드일 뿐만 아니라 글로벌 경영에 있어서도 우선 과제가 되고 있다. 특히 요즘 같은 불황에 기업들의 온정은 더욱 빛이 날 수밖에 없다. 그만큼 나눔에 인색한 기업도 한눈에 들어온다. 그저 돈벌이에만 눈이 멀어 사회적 책임엔 ‘나몰라’라 하는 경우다. 올 한 해 사회 외진 곳에서 값진 땀을 흘린 ‘기부 짱’기업들의 성과와 밥그릇 챙기기에만 급급했던 ‘기부 꽝’기업들의 한계를 조명해봤다.

경제 불황의 어두운 그림자가 갈수록 짙어지는 가운데 기업의 사회적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시되며 주목받고 있다. 국민적 염원인 ‘경제 살리기’는 재벌그룹의 사업 투자만으론 모자라다. 기업들이 기부, 일자리 창출, 지역 균형발전 등 사회공헌활동으로 우리 사회에 소금의 역할을 해줘야 한다는 얘기다.

과거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연말에 몰린 단발성 행사의 단순 기부 성격이 짙었다. 하지만 이젠 경영전략의 핵심으로 부각되고 있다. 사회공헌을 업무 차원에서 장기적인 전략을 수립, 사회전체의 행복 온도를 높이고 있는 것.

그룹 전담조직 구성
전체 임직원 90% 참여

전국경제인연합회에 따르면 매출액 상위 500대 기업 중 조사에 응답한 208개 기업들이 지난해 사회공헌활동에 쓴 비용은 총 1조9556억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2006년 1조8048억원에 비해 8.4% 증가한 금액으로, 한 기업당 평균 94억200만원씩 지출한 셈이다. 임직원들의 사회봉사 참여율 역시 2005년 49.1%, 2006년 70.5%에 이어 지난해 71.3%를 기록, 증가 추세인 것으로 조사됐다.

나아가 대부분의 기업은 내년도 사회공헌 규모를 축소하지 않기로 했다. 오히려 규모를 늘리겠다는 기업이 상당수에 달한 것. 응답 기업(208개)의 87.3%가 “사회공헌활동을 늘리거나 현재 수준을 유지하겠다”는 반응을 보였다. 반면 “현재보다 규모를 줄이겠다”는 응답은 1.5%에 불과했다.


전경련 측은 “경기 침체에도 국내 기업들이 이익의 일부를 사회에 환원하는 사회공헌 지출 비용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며 “임직원들의 참여가 증가하고 직접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국내 기업들의 사회공헌사업 형태가 선진국 기업의 형태로 진화해 가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각 기업의 사회공헌 형태는 진화하고 있다. ‘기부형’에서 ‘참여형’으로 바뀌고 있는 것. 기업들이 직접 운영하거나 임직원이 동참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그룹마다 사회공헌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전담조직을 구성해 1년 365일 운영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주요 그룹 80% 이상이 각 계열사에서 흩어져 진행되던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일원화하기 위해 사회공헌팀을 별도로 운영 중이다.  총수들과 CEO들은 이들 사회공헌팀을 직접 꾸릴 정도로 참여도가 높다.


‘행복 경영’의 대명사 SK그룹이 대표적이다. SK그룹은 2004년 ‘SK 자원봉사단’을 발족하면서 본격적인 사회공헌에 나섰다. 당시 48개 팀 1200여 명으로 시작한 봉사단은 12개 주요 계열사 370개 팀에 소속된 임직원만 2만2000여 명으로 늘어났다.

이는 그룹 전체 임직원의 90%가 넘는 수치다. 연간 총 봉사시간은 40만 시간 정도. 1인당 봉사시간은 매년 3∼4차례 이상 20시간을 기록하고 있다. 올해 사회공헌에 투자한 금액도 1000억원을 훌쩍 뛰어넘는다.

SK그룹의 사회공헌활동 선두엔 최태원 회장이 있다. 최 회장은 단순히 직원들을 독려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행복전도사’인 최 회장은 “내 주위 사람들이 행복하면 내가 행복해진다”는 생각으로 반기에 한 번씩 봉사현장에 나간다. 앞치마를 두르고 바자회에 나서는가 하면 근로복지센터를 찾아가 직접 과자를 굽기도 한다. 또 집을 짓기 위해 목재를 옮기고 달동네에 연탄을 나르는 등 험하고 궂은일을 마다하지 않는다.

SK그룹 전 계열사 CEO들의 활약도 눈부시다. 신헌철 SK에너지 부회장, 김창근 SK케미칼 부회장, 손관호 SK건설 부회장, 김신배 SK텔레콤 사장 등 SK그룹 대표 CEO들도 어려운 이웃들과 함께 하고 있다. 지난해 SK그룹 주요 계열사 CEO들의 봉사활동 횟수는 1인당 평균 4회가량이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도 솔선수범하며 그룹의 사회공헌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김 회장은 봉사 현장에선 재벌그룹 총수가 아닌 그저 평범한 봉사자의 신분으로 돌변(?)한다. 사회시설 등 소외계층을 찾아다니며 갓난아이들에게 아버지 역할을, 외로운 노인들에겐 아들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것.

또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들의 손발 노릇을 자청하기도 한다. 최근엔 3남인 동선 씨와 함께 종로구 창신동 일대 천막촌 독거노인을 방문해 시선을 끌기도 했다.

한화그룹은 “임직원 모두가 사회공헌에 참여해야 한다”는 김 회장의 뜻에 따라 지난해 ‘한화사회봉사단’을 발족한 이후 본격적인 봉사 활동을 펴고 있다. 임직원의 자발적 봉사활동 참여율은 2006년 78.6%에서 2007년 86.5%로 증가했다. 1인당 평균 봉사 시간도 2006년 10시간에서 2007년 12시간으로 늘어났다.

한화그룹은 임직원 참여율을 90% 이상 끌어올리고 1인당 봉사 시간도 16시간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봉사활동의 활성화를 위해 150억원 정도의 재정적 지원과 2만3000여 명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기존 400개에서 600개로 늘렸다.

포스코도 임직원들의 사회공헌활동 참여가 두드러진다. 사내 봉사그룹만 400개가 넘는 포스코는 지난해 37만여 시간을 지역사회의 소외된 곳을 찾았다. 전 직원의 90%가 봉사활동에 참여했으며 1인당 봉사시간은 평균 21시간이다.

하지만 경제 상황이 상황인 만큼 물질적 지원이나 직접 참여가 어려운 기업들은 자사의 특성에 맞는 사회공헌 방식을 개발하기도 한다.

IT 기업인 A사는 사회공헌활동 차원에서 국민의 IT 활용능력 향상을 돕기 위한 개인상담 및 단체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금융기업인 B사는 청소년들에게 금융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광고회사인 C사는 영세한 중소기업과 NGO 단체의 무료 로고 제작을 지원하고 있다.

‘양’보다 ‘질’
프로그램 직접 운영

그렇다고 기업의 기부문화가 줄어든 것은 아니다. 불황에도 불구하고 교육시설 및 복지시설 등에 대한 기부후원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삼성그룹은 최근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성금 200억원을 기탁했다. 삼성그룹은 연간 세전이익의 3% 정도인 4000억원을 사회공헌활동에 내놓고 있다.

앞서 현대기아차그룹과 LG그룹도 100억원씩 쾌척했다. 현대중공업그룹과 금호아시아나그룹, GS그룹 등도 각각 30억원의 성금을 기부하며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지난 10년간 모금회에 고액기부를 한 기업을 보면 삼성그룹이 1872억원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현대·기아차그룹 544억원, SK그룹 505억원, LG그룹 476억원, 국민은행 450억원, 포스코 359억원, 롯데그룹 168억원, 이랜드그룹 145억원, GS그룹 110억원, 한진그룹 107억원, 신한금융그룹 107억원 순이다.

특히 개인 최고 기부자에 기업인이 올라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주인공은 최신원 SKC 회장. 최 회장은 2003년 1000만원, 2004년 4000만원, 2005년 9800만원, 2006년 2000만원, 2007년 4100만원, 올해 1억2300만원 등 지난 6년 동안 모두 3억3200만원을 익명으로 기부했다.

최 회장의 기부 사실이 알려진 것은 최근 모금회가 창립 10주년을 맞아 개인 최고 기부자를 발표하면서다. 이는 모금회 10년간 개인 최고 기부자 4위에 해당하며 현직 기업인으론 최고액이다. 그는 대기업 회장 가운데 처음으로 모금회의 고액 기부자 모임인 ‘아너 소사이어티’ 회원으로 정식 가입했다.


하지만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바라보는 국민들의 시선은 여전히 냉랭하다.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노력에 대한 국민 인식 수준이 매우 낮은 것. 전경련이 지난해 ‘기업 사회공헌에 대한 국민인식 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절반 이상(56.4%)이 “현재 기업들이 사회공헌활동을 하지 않고 있다”고 답했다.

그 이유로는 ▲사회 분위기로 마지못해 하는 경우가 많다 ▲공헌활동이 일회성에 그친다 ▲공헌 규모가 작다 등으로 꼽혔다. 지난해 대한상의 ‘기업호감도 조사’에서도 국민들이 평가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점수는 1백점 만점에 37.4점에 그쳤다.

기업들이 활발하게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지만 기업 문화로 자리 잡기 위한 노력이 더욱 필요하다는 결론이다. 기업의 사회적인 역할과 책임에 대한 국민들의 요구가 그만큼 높아졌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제 사회공헌의 ‘양’보다 ‘질’을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일방적인 기부금 전달이나 주먹구구식 예산 집행만으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효율성이 떨어지는 점도 문제다. 기업의 장기적인 전략 수립과 함께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사회공헌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선진국 기업의 경우 업종별·지역별 네트워크를 구축해 상호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거나 소외계층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공동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사회공헌에 대한 평가시스템도 필수다. 단순한 프로그램 나열이나 기부액 집계에 그칠 것이 아니라 수혜자에게 미치는 효과 등 정교한 평가시스템 도입이 절실한 형편이다. 이밖에 부정부패, 비리 등에 대한 면피용 사회공헌활동은 사라져야 하며 정부도 기업 사회공헌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내놓아야 한다.


미꾸라지가 물 흐린다
봉사 모르는 외국자본

재계 관계자는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우리 사회의 뿌리 깊은 양극화 문제를 갈등 없이 해결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이라며 “사회공헌활동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 관련 기업들은 물론 정부, 지자체 등이 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국민들의 이런 부정적인 인식은 물을 흐리는 일부 ‘미꾸라지’들의 인색한 기부가 가장 큰 요인으로 꼽힌다. 그중에서도 외국계 기업이나 대주주인 기업의 경우 그저 돈벌이에만 눈이 멀어 사회적 책임엔 ‘나몰라’라 하는 실정이다.

한 조사에 따르면 사우디아라비아 국영석유회사인 아람코 등 외국 자본 비율이 50%에 육박하는 S-Oil은 지난해 순이익 대비 기부금 비율이 고작 0.7%에 그쳤다. 외국 투자자가 경영권을 쥐고 있는 (주)쌍용은 2006년부터 단 한 푼의 사회 기부금도 내놓지 않았다.

사정은 외국계 자동차와 은행권, 생보사 업계도 마찬가지다. 중국 상하이차가 지분 50% 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쌍용차는 지난해 2억원의 기부금을 냈다.

같은 기간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5000만원, BMW코리아는 1억원, 한불모터스는 1000만원을 냈으며 아우디코리아는 한 푼도 내지 않았다. 외국계 생보사의 경우 알리안츠 1억원, ING생명 2억원 등 이익의 1%도 못 미치는 금액을 기부했다.

SC제일은행과 씨티은행은 각각 이익의 0.38%와 0.64%인 18억원씩만 사회환원에 썼다. 미국계 사모펀드인 론스타가 최대주주인 외환은행도 이익 대비 0.29%에 불과한 28억원에 불과했다. 은행권 전체의 사회공헌 실적이 평균 순이익의 1.2% 수준임을 감안하면 한참 못 미치는 수준이다.

이밖에 ▲한국코카콜라, 한국델몬트, 씨그램코리아, 펩시콜라 등 음료회사 ▲인텔코리아, 도시바 일렉트로닉 등 전자업체 ▲해외 명품업체인 루이비통코리아, 페라가모코리아, 구찌코리아, 에르메네질도제냐코리아 등도 기부금을 단 한 푼도 내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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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