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직불금 국정조사특위 위원장 송광호

“불법수령 진실규명 책임지고 파헤친다”


한나라당 3선 중진인 송광호 의원(충북 제천·단양)이 중요 직책을 맡았다. 국회 쌀 직불금 국정조사특위 위원장을 맡은 것. 정치권의 최대 쟁점 중에 하나라는 점에서 송 위원장의 어깨는 무겁다. 그는 이번 특위를 통해 “쌀 직불금 불법수령 진실규명과 재도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당찬 포부를 밝혔다.

송광호 위원장은 농민 출신 국회의원이다. 국민의 봉사자인 국회의원 역할을 비롯해 농민 출신답게 농민을 위한 일꾼 역할에도 충실히 임하겠다는 굳은 의지를 표명했다. 다음은 송 위원장과의 일문일답.

- 이번 특위 국정조사가 담고 있는 의미는.
▲ 과연 누가 수령을 했는지, 어느 정도 고위층 공무원이 수령했고 사회 지도층 인사가 수령했는지,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등 과거의 잘못된 관행을 고치고 농민의 멍든 마음을 풀어주는 계기가 돼야 한다. 여야 의원들이 지난 쇠고기 국정 조사 때처럼 정쟁에 얽매이거나 결론 없는 소모전이나 정치적인 득실에 집착해서는 안 되며 현 정부 등 어느 한쪽에 책임을 떠넘기려 해서도 안된다. 쌀 직불금 불법수령 관련 사안은 실체만 보고 이야기해야 한다. 분노한 국민의 마음을 풀어주는 국정조사가 되어야 한다.

- 농민들의 분노가 극에 달해 있는데.
▲ 쌀 직불금 불법수령 관련 사안은 실체만 보고 이야기해야 한다. 분노한 국민의 마음을 풀어주는 국정조사가 되어야 한다. 야당이 여당을 공격하거나 여당이 야당을 공격하는 수준을 넘어서, 사회 지도층과 공직자들의 도덕불감증을 철저히 파헤치는 게 좋지 않겠느냐 생각한다. 국조가 농민의 멍든 마음을 풀어주는 계기가 돼야 한다. 또 농민의 마음만 풀어줘서는 안 되고, 농사짓는 분들에게 돈이 돌아갈 수 있도록 제도 개선책을 내놓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국조만은 옛날과 달리 성과를 거뒀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모두가 한 마음이 되어야 한다. 현재 행정안전부와 농림수산식품부 등 행정부 차원에서 쌀 직불금 부당 수령자들에 대한 정확한 실태조사가 이뤄지고 있어 이 결과를 기다려 보기로 했다 행정부의 실태 조사는 12월 중순이면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된다.

- 쌀 직불금 국정조사 운영 원칙과 기준은.
▲ 어떤 경우에도 농민 피해가 없도록 할 것이며 국정조사의 초점을 쌀 직불금 불법수령에 대한 진실규명과 직불제 제도개선에 역점을 둘 방침이다. 지난 정부와 과거에 치중하다 보면 국민이 원하는 해답을 얻을 수 없다. 위원장이 여당 소속이라고 해서 결코 정부나 여당에 유리하게 진행하지 않겠다. 내 자신의 지역구가 농촌인데 농민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일은 철저하게 차단해 생산적인 국정조사가 되도록 하겠다.

- 명단을 공개해야 한다는 입장인가.
▲ 그런 쪽으로 나가야 하지 않겠나. 단 선의의 피해를 입는 사람은 없어야 한다. 농사를 짓고 있는데도 직불금을 부정 수령한 것처럼 돼 있는 부분은, 최대한 그런 것은 가려내는 방향으로 공개를 해야 한다. 그 기준은 이제부터 마련하겠다.

- 국조에 대한 한나라당과 민주당 입장이 다른 게 사실이다. 한나라당은 전 정권 실정을 규명하는 데 초점을 맞출 방침인데.
▲ 조금 차이가 있다. 한나라당에 가급적 정쟁은 자제해달라고 호소하려 한다. 그러나 사실을 밝히는 것까지 전 정권을 공격한다고 하는 것은 안 된다. 노무현 당시 대통령에게 감사원에서 감사 결과를 언제 보고했느냐, 당시 배석자는 몇 명이나 됐느냐, 이들을 증인으로 채택해 진실을 알아내는 과정을 정쟁으로 봐서는 안 된다. 당시 국조 결과 및 직불금 부당수령자 명단이 왜 발표되지 않았는지 진실을 알아내는 것까지 전 정권 탓한다고 하는 것은 잘못이다.

- 노무현 전 대통령 증인채택 여부 전망은.
▲ 3당 간사가 협의를 통해 결정되게 될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전직 대통령을 꼭 증인으로 선택하느냐 여부는 생각해 봐야 한다고 본다.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를 갖추는 게 도리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문제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것만 가지고 하다보면 정쟁으로 흐를 가능성이 많다. 따지긴 따져야 하겠지만 지나친 정치 쟁점으로 가는 것은 가능하면 피하도록 운영할 방침이다.


지도층 등 도덕불감증 지적, “농민 멍든가슴 풀어주는 계기”
직불금 수령자 명단 공개…“선의의 피해 입는 사람 없어야”
노무현 대통령 증인채택, “전직 대통령 예우 갖춰야 도리”
불법수령 실태 파악·불법수령금 국고환수 등 추진 계획     


- 쌀 직불금 특위 일정은. 
▲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쌀 직불금 수령자 명단을 뒤늦게 제출함에 따라 일정 재조정을 하게 되었다. 쌀 직불금 국정조사 특위는 특위 활동기간을 12월23일까지로 연장하고 12월8일 청문회 증인·참고인 채택, 19일 기관종합보고, 23일 결과보고서 채택을 끝으로 국정조사를 마무리하게 된다. 쌀 직불금 국정조사 특위는 전체회의를 열어 참여정부 당시 쌀 직불금 관련 대책회의 보고서, 회의록 등 대통령 기록물 일체에 대한 자료 제출 요구안과 국조 활동기한 연장안을 채택한다.

- 쌀 직불금 특위 구성 요건과 다루게 될 주요 현안은.
▲ 국회 국정조사 특위는 한나라당 9명, 민주당 6명, 선진과 창조의 모임 2명, 비교섭단체 1명 등 18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었다. 위원장인 나를 포함해 한나라당 장윤석, 권경석, 주성영, 강석호, 박준선, 이범래, 정해걸, 황영철 의원, 민주당 최규성, 김우남, 백원우, 백재현, 우윤근, 최규식 의원, 선진과 창조의 모임 김창수, 류근찬 의원, 친박연대 노철래 의원 등 18명으로 구성됐다. 조사 대상과 범위는 △쌀 직불금 불법수령 실태파악 △감사원 등의 감사경위 및 결과 은폐의혹 △감사원 감사에 대한 청와대 보고 경위 및 조치상황 △인수위 및 대통령에 대한 보고 경위 및 조치상황 △쌀 직불금 집행과정 및 제도개선 추진경위 △쌀 직불금 정책 관련 당사자의 책임소재 규명 △쌀 직불금 불법수령금 국고환수 추진 △쌀 직불금 관련제도 및 운영개선 대책수립 등이다.

- 지난 11월27일 청와대 조찬 간담회에 참석했는데 모임과 관련한 특별한 소회는.   
▲ 이명박 대통령께서 그날은 정말 진짜 진솔하게 마음속에 있는 말을 아주 허심탄회하게 하셨다. 대통령과 식사하는 자리가 그동안 몇 차례 있었지만 그때처럼 참석자들과 진솔하고 허심탄회하게 말을 주고받은 적은 없었다. 대통령께서는 조찬 간담회 자리에서 어떤 정책이 인기가 있는 것이고 어떤 정책이 인기가 없는 것인지 다 안다고 말씀하셨다. 국가의 미래를 위해서 비록 인기는 없다고 하더라도 본인이 비판을 받으면서도 이것은 꼭 해야 되겠다, 그래야지만 다음 정권이 누가 되든 간에 그 정권이 일할 수 있는 기초를 만들 것이 아니냐 하는 말씀을 하셨다. 또 한 가지 말씀도 있었다. 정치인들이 대개 본인들의 정치적인 소신이나 철학이 있고 하니까 객관적으로 판단했을 때 옳다고 생각하면 그것을 밀고 나가야지 자꾸 좌측 우측 눈치 보다가 한 발자국도 못 나가면 그 정책이 어떻게 되겠느냐는 말씀도 하셨다. 그 같은 말씀은 간접적으로 우리 정치인들에게 하는 말씀이 아니겠는가 하는 생각을 했다. 결과적으로는 참석한 인사 모두가 깊은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평가하고 싶다.

- 주요 현안에 당내 3선 의원들이 한 목소리를 내기로 하고 모임을 개최하는 등 뉴파워그룹으로 부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 한나라당 내에는 나를 포함해 원희룡·권영세·김성조·서병수·이병석·장광근·정병국 의원 등 3선 의원이 교섭단체에 가까운 17명이나 된다. 우리 3선 의원들은 지난 12월1일 여의도에서 긴급 오찬 회동을 갖고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정기국회 회기내 예산안 처리에 앞장서기로 의견을 모으고 이에 대한 성명서를 발표했다.


- 예산안에 대해 민주당 등 야당이 수정안을 요구하고 있다. 
▲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야당 협조를 구하지 못하면 차선책으로라도 이번 국회에 통과되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 

- 민주당이 인수위 시절 자료를 공개토록 의결을 요구했는데. 
▲ 인수위 부분은 지정기록물로 지정돼 있지 않기 때문에 별도의 의결 없이 통상적인 자료요청 절차를 거치면 된다.

- 쌀 소득보전 직불금 국정조사가 제대로 시행되지 않으면 민주당은 불가피하게 특검을 도입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 한나라당 내에서는 말도 안 되는 요구라는 소리라는 목소리가 높다. 정치공세를 위한 것일 뿐 정상적인 국조특위 활동을 오히려 제약하는 것이라는 게 당내 다수 의견이다. 개인 정보 보호와 진상규명을 위한 국조활동의 지원이라는 두 문제를 고심해서 특위의 명단자료 열람실을 설치하고 정부 명단을 비치하고 특위 위원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열람석을 만들어서 18명 위원 전원이 열람가능토록 했다. 개인정보보호와 국정조사 활동 지원이라는 두 가지를 충족시키기 위해 두 야당 간사로부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유출하지 않고, 유출시 법적 책임을 지겠다는 확인서를 받고 명단 각 1부씩을 제공했다.

- 최근 박근혜 전 대표가 경제지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비보도를 전제로 현 정부의 각종 정책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
▲ 정치지도자들과 정치인들은 나라가 어려움에 있을 때 가능하면 그 해법을 제시한다든가 자기 의견을 충분히 제시할 수 있는 사람이다. (박 전 대표가) 그런 이야기를 제시할 수 있지 않겠느냐. 박 전 대표가 ‘정권이 바뀌었는데 경제가 어려워졌다’고 한 얘기는 아마도 신중한 양반이 그렇게 말씀을 했을 리는 없을 것이다. 요즘 ‘나라가 어려우니까 국민들이 고생이 많겠다’라든가 이런 말씀을 하지 않았겠나 생각한다.

- 정치권과 국민에게 하고 싶은 얘기는.
▲ 기득권을 가진 사람들은 그 기득권의 이면에 있는 상대적 소외계층을 배려해야 한다. 국회의원도 그렇고, 고소득층도 마찬가지다. 이번 쌀 직불금 파동도 양심에 따라 행동했으면 결코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직불제 개선 이전에 각자의 양심에 따라 어려운 농민들을 먼저 생각해달라고 호소하고 싶다.


- 앞으로의 활동 계획은.
▲ 저를 열렬히 성원하고 뽑아준 제천 시민, 단양 군민들을 위해 늘 지역현안 현장을 찾아가 이야기를 듣고 민원해결과 복지 향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시간이 날 때마다 농촌지역에 가서 농민들의 이야기를 많이 듣고 있다. 어려운 소작농들이 안심하고 땅주인의 눈치 안 보고 안심하고 농사지을 수 있도록 제도개선에 역점을 두겠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