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net세상] ‘담배 제조 및 매매금지운동’ 찬반논란

“안 만들고 안 팔면 장땡?”

[일요시사=김설아 기자] 담배가 백해무익(百害無益)하다는 것은 남녀노소 인지하고 있는 사실이다. 때문에 보건복지부는 금연을 적극 권장하는 것은 물론 공공장소에서 흡연을 금지하는 제도를 시행하며 흡연율을 줄이기 위해 애써왔다. 하지만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은 여전히 OECD 국가들 중 높은 흡연율을 자랑한다. 흡연율이 줄어들지 않자 최근 한 사회단체에서 담배를 아예 마약과 동일하게 취급하여 담배 판매와 제조 자체를 금지하자는 운동이 시작되어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이에 ‘담배제조금지 찬반양론’이 확산되면서 인터넷 공간 곳곳에서 설전이 벌어지고 있다. 일부 네티즌들은 “이참에 끊게 차라리 만들지 말아라”는 반응을 보인 반면 다른 이들은 “금지운동은 말도 안된다” “담배로 거두는 세금이 얼만데…”등의 부정적인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찬성 측 “중독성 강한 담배, 차라리 안 만들고 팔지 말아야"
반대 측 “담배 없는 세상 만들기 전 대책마련부터 이뤄져야”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금연을 시도한다. 그들에게 새해 목표를 물으면 올해뿐 아니라 대부분 ‘금연’이라고 답한다. 작년에도, 재작년에도, 그 전해에도 계속 그래왔다.

또 자신의 의지와는 별개로 담뱃값이 오를 때면 화가 나서라도 금연을 선언한다. 하지만 금연을 선언했다고 해서 모두가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매년 계획만 세우고, 참느라 힘든 시간을 보내고, 결국 작심삼일로 끝나고, 주위에서 끈기가 부족하다고 비웃고……. 대부분의 금연선언은 이렇듯 작심삼일로 시작해 백만 번 다짐만으로 끝이 난다.

그렇다면 이렇듯 중독성 강한 담배가 국내에서 아예 만들어지지도 않고 판매되지도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 최근 이런 주장을 담아 담배의 제조와 매매를 원천적으로 금지하기 위한 목적의 시민단체가 공식 출범해 주목받고 있다.

굿바이~니코틴홀릭

‘한국 담배제조 및 매매금지 추진 운동본부’는 금연전도사를 자처하는 전 국립의료원장 박재갑 서울대의대 교수가 주축이 되어 담배의 제조와 판매를 원천적으로 금지하자는 시민운동을 벌인다. 현재 국회에는 ‘담배 제조 및 판매금지법안’의 입법청원서가 제출되어 있는 상태이지만 이렇게 담배의 제조와 매매 금지를 목표로 시민운동단체가 공식적으로 출발하게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담배 연기에는 62종의 발암물질이 들어 있으며 니코틴은 아편 정도의 중독성이 있을 정도로 만들어 팔아서는 안 되는 독극물 마약인만큼 담배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범정부적인 특단의 담배 재난관리 종합대책이 필요하다는 게 이 단체의 주장이다.

박 교수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해마다 약 5만명이 담배로 인한 폐암과 각종질환으로 사망하고 있고 흡연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손실을 금액으로 환산하면 연간 약9조원에 달한다고 한다.

박 교수는 “정부가 담배사업법을 폐기하고 ‘담배제조 및 매매 등의 금지에 관한 법률’을 입안하는데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주장에 찬성하는 네티즌들은 “담배는 피우는 것보다 제조·판매가 더 문제”라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아이디 love1***는 “담배, 안 팔면 안 피겠죠. 마약처럼 금지해주세요! 건강에도 나쁜데 합법적으로 파는 이유가 머죠?”라면서 “백해무익한 담배라면 당연히 판매금지 시켜야 하고, 담배는 중독성이 강해서 쉽게 끊지 못하는 것인데 마치 먹을 것을 눈앞에 놔두고 참으라는 식의 발상은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애초에 먹을 수도 없게 차단하는 게 최고의 방법!”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아이디 kdj***도 “진정 건강에 문제가 심각하다고 본다면 제조 판매를 하지 말아야한다”며 “계속 간접흡연이 어쩌면서 금연구역 늘리고 단속해서 돈이나 걷어 들이는데 그렇게 문제가 심각하다면 아예 팔지 않는 게 맞고, 또 금연은 의지만으로는 어렵기 때문에 주변 환경이 중요한데 안 만들고 안 파는게 정답이다”라고 주장했다. 

담배 없는 깨끗한 세상에서 살고 싶다는 의견도 있었다. 아이디 oops***는 “비흡연자들도 깨끗한 공기 마실 권리가 있다! 백해무익한 담배는 더 이상 존재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이와 반대 입장에 선 네티즌들은 아직도 국민 중에 차지하는 애연가 비율이 적지 않은 상황에서 성급하게 결정할 일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아이디 lees***는 “담배로 거둬들이는 세금이 엄청난데, 차라리 그 세금으로 흡연자가 비흡연자들에게 피해주지 않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면 안되냐”며 “제조금지 운동 같은 건 절대 현실화 되진 않겠지만, 현실적인 대안을 좀 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아이디 uv099***는 “담배세를 대신해서 지방세를 조달 할 획기적인 방법과 담배농사로 생계를 유지하는 농민들, 기타 KT&G직원들 생활을 책임질 대안도 없이 담배생산 중지하라는 주장은 말도 안 된다”고 전했다.

담배, 너나 끊으세요

전면 금지보다는 제대로 된 통제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비흡연자이지만 이 운동엔 반대한다는 아이디 tbtb07***는 “세상에는 필요악이라는 것이 있는데, 못하게 하면 할수록 음지에서 더욱 성행하게 되기 마련이다”라며 “예전 미국의 ‘금주법’이 그랬듯, 담배를 없애면 일단 담배 밀수입으로 암시장이 기하급수적으로 생겨날 것이고 이것에서 파장되는 범죄들이 많이 양상될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궁극적으로는 담배제조판매를 금지하는 방향이 옳다고 하더라도 우선은 담배제조를 금지하면 엽연초생산농가나 담배 소매상 등 담배와 관련하여 생계를 꾸려나가는 사람들은 어떻게 되며 담배소비세 등 막대한 세수를 어떻게 보전하여야 할 것인지 등 파생되는 문제점에 대한 논의와 대책이 강구되어야 하는 것은 맞다.

또 예상되는 밀수와 밀거래 등 부작용에 대해서도 미리 검토하고 알맞은 대책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