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퇴출’36명 출금파일 대공개

‘대형사고’스타들…‘TV 블랙리스트’올랐다

[일요시사=이기현 기자] KBS·MBC 등 방송 출연금지 연예인 36명의 명단이 공개됐다.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문화진흥회 국정감사에서다. 이들은 모두 대형 사고를 치고 ‘TV 블랙리스트’에 올랐다. 36명이 방송에 나오지 못하는 사유가 뭘까.

“사회적 물의 빚어”KBS·MBC 출연금지 명단 공개 
각각 연예인 23·31명 제재…양사 모두 제명 18명


사회적 물의를 빚어 KBS와 MBC가 출연금지하고 있는 연예인이 모두 36명인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김재윤 의원(민주당)은 지난달 27일 방송문화진흥회 국정감사에서 방송 출연금지 연예인이 KBS 23명, MBC 31명이라고 밝혔다. 두 방송사로부터 모두 출연금지 당하고 있는 연예인은 18명이다.

마약건 12명 가장 많아
‘성기노출’무더기 징계

금지 사유별로 보면 마약이 12명으로 가장 많았다. 가수 전인권은 1987년부터 3차례나 마약 사건에 휘말려 집행유예를 선고받았지만, 2007년 또 다시 필로폰 투약 등 혐의로 구속되면서 KBS 출금이 결정됐다. 전인권은 2006년 3월부터 1년 간 필로폰을 수차례 투약하고 대마초를 흡입한 혐의로 구속 기소돼 징역 1년을 선고받은 뒤 춘천, 안양, 청주 교도소 등지에서 복역하다 2008년 9월 출소했다.

배우 김성민도 필로폰을 투약한 혐의로 쇠고랑을 차 양사의 제재를 받고 있다. 지난해 8월 필리핀 세부에서 구입한 히로뽕을 국내 밀반입해 투약하고 대마초를 흡연한 혐의로 구속돼 1심에서 징역 2년6월의 실형을 선고받은 김성민은 지난 3월 집행유예 4년과 함께 사회봉사 120시간, 약물치료강의 40시간 형을 선고받아 풀려났다.

엑스터시 등을 투약한 혐의로 구속된 배우 주지훈과 예학영, 윤설희는 양사로부터 출금 조치를 받았다. 주지훈은 서울 강남과 이태원 등 클럽에서 엑스터시와 케타민을 투약한 혐의로 적발돼 징역 6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받았다. 지난해 2월 상근예비역으로 군에 입대해 복무 중이다. 예학영은 같은 혐의로 징역 2년6월에 집행유예 4년을, 윤설희는 주지훈과 예학영 등에게 마약을 공급하고 함께 투약한 혐의로 징역 3년을 선고받았다.

배우 오광록과 정재진, 가수 크라운J, 방송인 전창걸은 대마초를 피운 혐의로 입건돼 같은 처지가 됐다. 가수 김준원과 스티븐김(업타운 멤버), 김지훈은 마약류 관리법위반 혐의로 기소돼 MBC에 출연할 수 없게 됐다.

마약에 이어 알몸 노출이 8명으로 나타났다. 주인공은 인디밴드 럭스 멤버 5명(원종희·박건우·윤형식·조상현·조셉퀸)과 더코치 멤버 3명(신현범·오은정·이종재)으로, 생방송 중 옷을 벗었다는 이유로 MBC 출금 연예인으로 확정됐다. 이들은 2005년 7월 MBC 음악 프로그램 <음악캠프> 출연 당시 함께 무대에 올랐던 또 다른 인디밴드 카우치 멤버가 갑자기 바지를 벗고 성기를 노출시켜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켰다.

사건을 일으킨 카우치 멤버 2명은 공연음안 및 업무방해 혐의로 구속됐다. 구속된 카우치 멤버들은 경찰 조사에서 “장난삼아 벌인 일”이라고 밝혀 또 한 번 논란이 됐다. 럭스의 리더 원종희는 불구속 조치됐다. 그는 2010년 7월 멤버들과 회식을 하던 중 고기가 다 떨어지자 인근 식당에서 시가 30만원 상당의 한우를 훔친 혐의로 불구속되기도 했다.

사유 마약, 알몸 출연, 도박 순
3가지 이유로 총 24명 발목잡혀


다음으로 도박이 4명이었다. 가수 이상민은 등급분류를 받지 않은 인터넷 도박사이트 ‘김미김미’를 개설한 혐의로 기소돼 양사에 얼굴을 비치지 못하고 있다. 이상민은 지난해 5월 음반·비디오물 및 게임물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징역 1년6월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받았다. 최근엔 지인의 부탁으로 모 저축은행에서 35억원의 대출을 받도록 도와주고 그 대가로 두 차례에 걸쳐 4000만원을 받은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이른바 방송계 ‘도신 3인방’강병규·신정환·이성진도 ‘블랙리스트’에 올랐다. 2007년 10월부터 2008년 5월까지 필리핀에 개설된 인터넷 도박 사이트에 26억원을 송금한 뒤 80여일 동안 바카라 도박을 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강병규는 2009년 2월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재판부는 “동종 전과는 없지만 인터넷 바카라 사이트에 수백 차례 돈을 이체한 사실을 볼 때 상습성이 인정된다”고 밝혔다.

신정환은 지난달 해외 상습도박 혐의로 징역 8월의 실형이 확정돼 구치소에 있다. 신정환은 지난해 8월 필리핀 세부의 한 호텔 카지노에서 상습도박을 한 혐의로 기소됐으나 이후 네팔 등지에 머물며 뎅기열에 걸려 입원중이라는 거짓말을 하다 지난 1월 귀국한 뒤 체포됐다.

이성진은 도박빚을 갚지 않아 2심 재판 중이다. 2009년 마카오와 필리핀 마닐라 등에서 현지 여행사 운영자, 대부업자 등에게 총 2억4000만원을 빌린 후 도박으로 탕진한 혐의로 기소된 이성진은 지난 1심 선고에서 사기 및 도박혐의에 대해 징역 1년6월의 실형을 선고받았으나 일부라도 채무를 변제할 수 있도록 노력하라는 재판부의 배려로 법정구속은 면한 바 있다.

방송계 ‘도신 3인방’
언제쯤 제재 풀릴까

출금 사유에서 특히 눈에 띄는 대목은 원조교제·성추문이다. 3명이 추잡한 사건으로 제재명단에 포함됐다. KBS는 배우 송영창과 이경영을 각각 원조교제, 청소년 성보호법 위반 명목으로 출연을 금지하고 있다.

송영창은 1999년 경기 일산시 호수공원 인근에서 전화사서함 서비스를 통해 알게 된 10대 소녀와 자신의 승용차 안에서 성관계를 맺은 뒤 돈을 주는 등 두 차례 원조교제를 한 혐의로 구속됐다. 경찰 조사에서 “집을 구하기 위해 생활정보지를 뒤적거리다 ‘080 전화사서함’이란 문구를 보고 호기심이 발동해 호출번호를 남긴 것이 화근이었다”고 진술한 그는 이듬해 징역 10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고 풀려났다. 당시 재판부는 “원조교제를 한 것은 잘못이나 전과가 없고 본인이 뉘우치고 있는 점을 참작해 집행유예를 선고한다”고 밝혔다.

이경영은 2002년 5월 여고생에게 “제작중인 영화에 출연시켜주겠다”며 두 차례 성관계를 가진 혐의로 구속된 이후 오랜 법정공방 끝에 무혐의로 풀려났지만 출금 조치는 여전히 풀리지 않고 있다. 이경영은 2001년 8월 지인의 소개로 당시 17세였던 이모양을 만나 성관계를 갖는 등 한차례에 3만∼10만원을 주고 3차례 성관계를 가진 혐의로 체포됐다. 이씨는 경찰 조사에서 “이양이 성인이라 생각하고 성관계를 가졌으나 청소년인 사실을 안 뒤 부터는 성관계를 갖지 않았다”고 말한 바 있다.

가수 유연실의 경우 MBC에 18년째 출연하지 못하는 신세다. 유연실은 1989년 당시 MBC <시사토론> 진행자였던 박모 변호사와의 성추문 스캔들로 구설수에 올랐다. 이들은 서로 가정이 있는 상태에서 불륜관계를 맺었다.

그러던 중 불륜 현장이 유연실의 남편에게 발각돼 경찰 조사를 받았다. 이 과정에서 위자료 분쟁이 일어났다. 남편과 이혼하는 조건으로 풀려난 유연실은 박 변호사에게 책임을 물어 위자료를 요구했지만, 돈을 주지 않자 “박 변호사에게 피해보상금 조로 약속받은 결별위자료 5000만원 가운데 4000만원을 지급 받지 못했다”며 둘의 관계를 폭로했다.

사유 마약, 알몸 출연, 도박 순
3가지 이유로 총 24명 발목잡혀


두 사람은 위자료 지급 여부를 두고 진흙탕 싸움을 벌였고, 보다 못한 MBC는 1993년 <시사토론> 진행자를 교체하면서 유연실에 대해 출연금지 명령을 내렸다. 이후 에로영화 배우로 변신한 유연실은 1992년 국내 최초로 연예인 누드집 ‘이브의 초상’을 발간해 화제를 모았지만,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에서 음란물로 규정해 발간등록을 취소한 바 있다.

유사수신행위규제법 위반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위반, 주가조작·횡령 등 경제범죄를 저질러 방송 출연이 막힌 연예인은 3명이다. 이들은 모두 KBS로부터 출금 조치를 받고 있다.

탤런트 정욱은 2007년 2월 아들과 함께 다단계 회사를 설립한 뒤 투자자들로 부터 1000여억원을 받아 가로챈 혐의로 기소, 징역 3년에 집행유예 5년을 선고받았다. 정욱은 2005년 7월 ‘뉴클레온’이란 다단계 회사를 차려놓고 “투자금의 150%에 해당하는 배당금을 주겠다”고 속여 9000여명으로부터 1034억원을 투자받았다. 그러나 정욱은 전국의 투자설명회를 직접 돌면서 약속한 것과는 달리 회사는 별다른 수익구조가 없었고, 다른 투자자를 많이 모아온 투자자에게는 직급 수당과 추천 수당을 약속하는 등 사실상 다단계 형태로 운영돼 2006년 7월 기소됐다.

개그맨 서세원은 2005∼2006년 허위 공시로 주가를 부풀리고 회사 돈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기소, 징역 2년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받았다. 서세원은 2007년 7월 자신이 대주주로 있던 서세원프로덕션의 자금으로 코스닥 상장사 C사를 인수해 엔터테인먼트 사업에 진출한다고 허위 공시한 뒤 C사 대표로 취임해 수차례 회삿돈을 빼 개인 용도로 쓴 혐의로 기소됐다.

탤런트 나한일은 사업자금을 빼돌려 주식투자, 빚 변제 등 개인 용도로 쓴 혐의로 구속됐다. 나한일은 2006∼2007년 브로커 양모씨에게 알선수수료를 주고 영화 및 해외 부동산 투자 개발에 쓴다는 명목으로 H상호저축은행으로부터 수차례 한도를 초과해 대출받고, 대출 자금을 개인 용도로 사용한 혐의로 2009년 4월 구속됐다. 그는 2009년 9월 1심에서 징역 1년6개월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받았지만, 지난해 3월 2심에서 징역 2년6개월을 선고받아 법정구속됐다.

절도에 자작극까지
병역건 MC몽 유일

음주·뺑소니로 두 방송사의 출금이 확정된 연예인은 가수 김용준과 탤런트 여욱환 등 2명이다. 개그맨 곽한구와 탤런트 정명현은 절도 행각으로 발이 묶여 있다. 법정 공방이 한창인 가수 MC몽은 유일하게 병역문제와 관련해 양사에서 출금되고 있다.

강도 자작극을 벌인 가수 청안은 KBS의 눈 밖에 났다. 청안은 2006년 강도를 당했다며 경찰에 신고했다가 나중에 거짓말로 드러나 여론의 뭇매를 맞고 홀연히 모습을 감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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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