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벌 저격수’ 민주당 강창일 의원

“ ‘전국경제인로비연합회’ 존립 이유 없다! 해체 하라!”

[대담=이주현 기자]민주당 강창일 의원(제주갑)은 여의도와 제주도를 오가며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다.  먼 거리임에도 불구하고 입법 및 정책개발 우수의원 선정에서 최우수의원 4번, 우수의원 1번에 선정될 만큼 ‘모범의원’으로 정평이 나 있다. 독도영토대책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독도수호에 앞장서고 있으며 지난 17일에는 ‘전국경제인연합회’를 ‘전국경제인로비연합회’로 비난하며 허창수 회장을 궁지에 몰아넣었다. 동반성장과 상생협력을 강조하는 강 의원은 대기업의 횡포를 신랄하게 비판했으며 전경련의 해체를 주장했다. ‘뚝심’과 ‘강단’이 느껴지는 그를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만나봤다.

“전경련이 지금까지 한 것이 무엇이냐?”
“국가의 분열과 갈등만 초래하고 있다”

동반성장과 상생협력을 강조하며 전경련 해체를 주장하는 강창일 의원은 확고하다 못해 비장해 보였다. “전경련이 지금까지 한 것이 무엇이냐?”고 되물으며 “국가분열과 갈등만 초래하고 있다”고 힐난했다.

전경련은 이미 ‘불법로비스트집단’으로 전략했다며 전경련의 해체를 주장했다. 차라리 없는 것이 낫다는 것이다.
 
또한 ‘MB노믹스’에 대해 “실체가 없어졌다”며 “더 이상 국민들을 혼란스럽게 만들지 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내년 총선과 대선은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의 심판대가 될 것이라 전망하는 그는 내년 총선에서 민주당이 제1당이 되리라고 확신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허창수의 뻔뻔함
해도 해도 너무하다”

- ‘전국경제인연합회’를 ‘전국경제인로비연합회’로 신랄하게 비난하셨는데.
▲ 특히 금년도 들어와서 전경련의 행태가 아주 잘못됐다. 전경련 회장의 국회 공청회 참석은 사상 초유의 일이다. 국회도 재계 위축을 우려해 조심스럽지만 이는 스스로 자초한 일이다. 동반성장과 상생협력은 시대적 과제이다. 이명박 정부도 이를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허 회장은 이를 포퓰리즘이라 비난하고 있다. 대기업의 횡포는 이미 만천하에 드러나 있다. 국가 시책까지도 거역하고 국회를 무시하고 있다. 국회 무시는 곧 국민에 대한 무시다. 

- 허창수 회장의 국회 경시 태도가 지나치다는 비난이 거세다.
▲ 해도 해도 너무 지나치다. 17일 공청회에서도 나오겠다 해놓고 해외출장 관계로 불참 의사를 밝혔다가 여론이 거세지자 1시간 늦은 12시에 와서 뻔뻔하게도 ‘조금 늦었다’고 하더라, 자세가 잘못됐다. 우리나라는 재벌공화국이 아니라 민주공화국이다. 재벌공화국 같은 자세로 임해서는 안 된다.

- ‘기업별 정치인 로비 리스트’가 적지 않은 파장을 일으켰다.
▲ 언론에서 보도되자 ‘나는 몰랐다’는 식의 무책임한 자세는 안 된다. 문서로 확인됐으면 본인이 책임을 지든지, 문서를 작성한 사람과 로비를 시도 한 사람들에 대해 책임을 물어야하는데 전혀 반성의 기미가 없다. ‘잘못된 것 입니다’. ‘죄송합니다’라는 정도로만 무마하고 있다. 국회에 나왔으니 이 정도 사과라도 하지 그전에는 사과 했었나? 사전에 문제가 됐을 때 책임지는 모습을 보였어야 했다. 이미 전경련은 ‘불법로비스트집단’으로 전략했다. 국민을 위한 로비가 아니라 대기업, 재벌들을 위한 로비다. 있어서는 안 될 일이다.

- 전경련의 발전적 해체를 주장 하셨는데.
▲ 전경련이 지금까지 우리나라 경제발전에 대해 뭘 했나? 불법로비를 하려고 하는 집단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1년에 수십억이라는 엄청난 돈을 쓰면서…. 그럴 바에야 씽크탱크 연구소를 만들어 경제발전에 이바지 하는 것이 낫다. 여태껏 한 일도 없고 존재 자체의 이유도 없다고 본다. 국가 분열과 갈등만 초래하고 있다.

- 전경련의 ‘불투명 경영’을 비난 했는데 실태가 어떤지?
▲ 이번 공청회에서 질의를 하기 위해 전경련에 회계자료와 이사회 회의내용 제출을 요구했지만 보내줄 수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 투명경영을 하는데 보내 주지 못할 이유가 어디 있나. 이런 부분에서 비자금과 불법로비 자금 등의 의혹이 드는 것이다. 며칠 전 정치 후원금 등에 대한 자료 제출을 요구했는데 보내주겠다는 답변만 왔다. 보내 줄지는 두고 볼 일이다.

- 23개의 공기업도 전경련에 가입되어 있는데.
▲ 한국전력, 가스공사, 석유공사 등 공기업은 공공성을 가지는 국가기업으로 볼 수 있다. 전경련은 설립취지와 목적과는 다르게 재벌과 대기업들의 이익만을 위한 집단으로 인식되어 있고 실제 그렇게 일을 하는 것으로 비춰지고 있다. 그렇다면 공기업이 전경련에 가입되어 있을 이유가 없다. 전경련은 회비를 내는 단체다. 근본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탈퇴시켜야 한다고 본다. 지식경제부장관에게 강력하게 요청했다. 공기업의 취지에 맞게 정당하게 회비를 내고 활동했는지 의문이다. 그렇지 않다면 탈퇴하는 것이 순리라고 본다. 전경련과 공기업의 성격이 맞는지 안 맞는지는 따지고 봐야할 문제다.

- 전경련이 말로만 동반성장을 외친다는 목소리가 높다.
▲ 동반성장위원회 측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전혀 협조가 안 되고 있다고 한다. 말로만 하지 말고 진정성을 가져야 할 것이다. 그것이 대기업도 사는 길이다.
약육강식의 논리가 철저하게 적용되는 곳은 정글이다. 강자들은 약자를 잡아먹을 때 다 먹지 않는다. 조금은 남겨둔다. 다 잡아 먹어 버리면 생태계가 파괴된다. 먹이사슬이 이루어지면서도 정글에는 질서가 있다. 공룡이 왜 망했느냐? 다 잡아 먹어 버린 것이 이유다. 나중에 먹을 것이 없었던 것이다. 스스로 자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지금의 대기업과 재벌은 공룡처럼 모두 다 먹어 버리려 하고 있다. 거대해지면 거대 해질수록 자멸한다. 중소기업이 사는 것이 대기업이 사는 것이고 대기업은 중소기업을 살려 줘야 한다. 중소기업 영역을 다 침범해서 대기업만 남게 된다면 소비가 되지 않고 수요가 창출되지 않아 오히려 망하게 될 것이다. 공룡의 지혜를 배워야 할 것이다. 대기업과 전경련에게 보내는 경고의 메시지다.

- ‘MB노믹스’의 친 대기업 정책을 빼놓을 수 없는데 ‘MB노믹스’에 대한 평가는?
▲ 실체가 없어졌다. 성장, 친기업정책, 부자감세 등이 MB노믹스의 핵심이었다. 하지만 작년 재작년부터 동반성장, 친서민정책을 내놓고 있다. MB노믹스가 없어지고 죽도 밥도 아닌 게 됐다. 신뢰를 상실해서 MB정권이 인기가 없는 것이다. MB노믹스를 주창해서 권력을 잡는데 성공했지만 경제가 더 어려워지니 방향을 바꿔 친서민정책, 공생발전을 제시하고 있다. 이것은 MB노믹스와 맞지 않는 정책이다. 이로인해 국민들은 혼란스러워 하고 있다. 친서민정책을 제시하면서 부자감세를 철회하기는 커녕 강행하고 있다. 앞뒤가 맞지 않는 정책을 제시하니 혼란스럽다.

말로만 외치는
동반성장 안 돼
 
- 제주도 해군기지 건설 문제로 강경마을 문제에 대한 입장은?
▲ 지금 상당히 어려운 시기에 놓여있다. 참여정부 때 해양강국, 대양해군을 모토로 큰 꿈을 품고 해양기지 건설이 시작됐다. 많은 고민을 안고 시작한 것이 문제가 불거졌다. 참여 정부 때 제주도는 평화의 섬으로 지정됐다. 군사기지로 할 경우 전략적 요충지가 되어 열강들의 타깃이 될 위험과 군사적 전략요충지로 변질될 위험이 있다. 이것은 평화의 섬이랑 맞지 않다. 지금은 해군이 나서 해군기지로 만들려고 하고 있다. 국회의견을 무시하고 국가재정법에 위반되는 사안이다. 이런 속에서 갈등이 심화되고 일촉즉발의 상황에 놓였다.

- 최근 공권력 투입 문제로 긴장이 고조됐는데.
▲ 정부에서 아주 큰 실수를 했다. 제주도는 63년 전 4·3 양민학살 사태 이후 이런 식의 공권력 투입은 없었다. 불상사가 생기게 된다면 걷잡을 수 없는 국가적 불행한 사태가 될 것이라고 국방 위원들과 이재오 특임장관에게 연락해 중재를 요청했다. 이것이 받아 들어져 일단 공사가 보류되고 있고 대치 상태에 있지만 어떤 식으로 전개될지 매우 걱정되고 캄캄하다.

- 강경마을 사태에 해결방안을 제시 하신다면?
▲ 일단은 평화적으로 해결한다는 원칙 하에서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면 안 된다. 민주공화국답게 대화와 소통으로 평화적으로 풀어나가야 한다. 또한 이제는 중앙정치권에서 나서 공사를 일시 중단해 위법적 공사 여부를 판단해야 할 것이다. 주민들의 동의를 얻어서 추진이냐 재추진이냐, 중단이냐를 논의해야 할 시점이다. 개인적으로 ‘민군복합형 기항지’로 하면 조화 시킬 수 있다고 본다.

제주도와 독도, 섬과 사랑에 빠진 강 의원
정책개발 우수의원 5회에 빛나는 ‘모범의원’


- 독도 문제가 사회적 이슈다. 국회 독도특위 위원장으로서 입장을 밝힌다면.
▲ 과민반응 하지 않았냐는 자성의 목소리도 있다. 하지만 일본의 3월 쓰나미 국란 때 우리 한국 국민이 많은 우정을 보여줬다. 그 와중에 일본은 교과서 왜곡 검증을 통과시켰다. 대한항공이 독도로 시험비행 한 것에 대해 대한항공기를 탑승하지 말라는 지시를 내렸다. 또한 해괴망측하고 돈키호테 같은 자민당 의원들이 울릉도를 방문한다며 정치적 쇼를 벌였고 방위백서에 독도 불법점령을 주장했다. 이런 것들이 한국과 일본의 우정에 금가게 했고 우리 국민들의 가슴을 아프게 만들었다. 이것이 1회성 해프닝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조직적이고 계획적으로 노골적으로 공개적으로 자행되고 있는 것이 문제다. 우리는 마음의 준비를 단단히 하고 치밀한 대응을 준비해야 할 것이다.

- 독도에서의 전체 회의가 가지는 의미는?
▲ 일본이 공세적으로 노골적, 공개적으로 정부가 나서서 독도 침탈 행위와 주권 침해 행위를 하고 있으므로 이제는 가만히 있을 수 없다. 조용히 있는 것이 오히려 ‘국제 분쟁화 지역’이라는 것을 전 세계에 알리는 것이다. 때문에 독도는 대한민국의 고유한 영토라는 것을 전 세계에 알려야 한다. 독도를 사수하겠다는 의지를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 국민을 대표해 국회 회의를 하려고 했던 것이다. 이것은 헌정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 전 세계적으로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한다는 방침인데. 
▲ 우리의 외교적 노력이 부족했다고 생각한다.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 되는 것은 제국주의 시대의 잔재다. 미국과 영국 등이 그 잔재를 따르려고 한다. 잘못된 역사를 바로 잡는 차원에서 더욱더 노력해야 할 것이다. 우리 의원들도 미국에 가서 사정을 잘 설명하고 이해를 시키려고 계획 중이다.

- 한나라당 홍준표 대표가 독도에 해병대 주둔을 제시했는데.
▲ 정치인들이 독도 문제를 악 이용하면 안 된다. 경찰이 주둔하는 것이 맞다. 그것이 우리 땅임을 더욱더 알리는 것이 된다. 군대를 파견하면 제3국에게 ‘분쟁지역이 아닌가’라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소지가 있다. 경계는 삼엄하게 하되 경찰이 주둔하는 것이 우리나라 땅임을 천명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경찰 주둔이 타탕하다.

내년 총선과 대선
승리와 제1야당 확신

- 제주도가 세계 7대 자연경관에 도전하고 있다. 소개를 한다면.
▲ 제주도는 세계적인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고 제주만의 고유문화를 가지고 있다. 대한민국 최고의 환경청정지역이다. 제주도는 ‘생물권 보전지역’, ‘자연유산’, ‘지질공원’으로 유네스코 3관왕 타이틀을 차지했다. 단일지역으로서는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지역으로 세계 7대 자연경관에 도전하고 있다. 현재 14위 안에는 들었고 선정을 목전에 두고 있다. 선정된다면 제주도의 영광이자 대한민국의 영광이고 동아시아의 영광일 것이다.

- 2006년부터 단 한 번도 빠지지 않고 입법 및 정책개발 최우수의원과 우수의원으로 선정 되었는데 비결이 있다면?
▲ 국회의원 본래의 역할은 정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 감독, 입법, 예산심의 등이 있다. 국회의원이 가지는 첫 번째 임무는 입법 활동이라 생각한다. 과거에는 정부가 제출한 정부 입법안을 심의하는 선에 그쳤는데 최근에는 의원들이 직접 조사하고 연구한 개인 법안 제출이 활발하다. 의원으로 기본업무에 충실한 것이 그런 영광을 가져 오지 않았나 생각한다.

- 전국민주청년학생총연맹 사건에 연루된 혐의로 징역 10년을 선고받았지만 지난해 37년 만에 무죄판결을 받았는데.
▲ 대학 재학시설 유신체제가 들어서 민주화 회복을 외치는 운동에 참여하게 됐다. 민청학련 사건은 유신체제의 조작된 사건이다. ROTC훈련을 받는 도중 10년 형을 받고 10개월간 수감됐다. 역사는 진실된 것이다. 진실은 언젠가는 밝혀진다. 이 땅의 희망을 보았다.

- 내년 총선과 대선을 전망한다면?
▲ 승리를 확신한다. 내년 총선과 대선은 MB정권과 한나라당이 심판 받는 자리가 될 것이다. 민주당도 대통합을 이루어서 국민에게 인정받아야 할 것이다. 한나라당과 1:1구도가 될 것이고 그것이 국민의 요구이고 역사의 요구이다. 1:1구도를 만들지 못 한다면 참패할 것이고 그렇게 된다면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다. 제1당은 확신 한다.

- 지역구를 위해 계획하거나 진행 중인 정책이 있다면?
▲ 제주도의 예산이 많이 삭감됐다. 예산을 증여해 국제자유도시로써, 특별자치도로서 우뚝 설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다. 제주도를 보면 대한민국이 보인다. 제주도가 대한민국 번영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제주특별자치도법과 개정에 열심히 노력을 하겠다.

- 앞으로의 각오는?
▲ 마지막 회기 중이다. 기본에 충실하고 유권자의 심판을 받아야 된다. 선거만 하겠다는 생각은 안 된다. 열심히 하면 국민들의 선택은 자연적으로 따라 올 것이라 생각한다. 의정활동을 더욱더 열심히 하고 지역구와 제주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



<강창일 의원 프로필>

2010.06~                 독도영토수호대책 특별위원회 위원장
2008.05~                 제18대 민주당 국회의원
2008~2008.05           제17대 통합민주당 국회의원
2007.08                    제17대 대통합민주신당 국회의원
2006.07~2007.12      독도수호 및 역사왜곡대책특별위원회 위원
2005                        아시아평화원연대회의 운영위원회 위원장
2004.07~2007.04      국회 행정자치위원회 위원 
                              국회 한·미자유무역협정(FTA)체결대책특별위원회
2004.05~2007.06      제17대 열린우리당 국회의원
2004~2007.06           열린우리당 제주도당 위원장
2001.05~2003.05      광주5.18기념재단 이사 
                              아시아평화인권 한국위원회 운영위원장
1995.02~2003.11       제주4.3연구소 소장
1991.05~2004.03       배재대학교 일본학과 교수, 교무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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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대 국회 오픈런 관전 포인트 ‘셋’

22대 국회 오픈런 관전 포인트 ‘셋’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최근 한낮 기온이 30도를 웃돌지만 꽁꽁 얼어붙은 정국은 풀릴 기미가 안 보인다. 여야의 날 선 공방이 22대 국회를 겨냥하면서다. 21대에 이어 22대 국회도 첩첩산중이다. 개원과 동시에 300명의 숨 가쁜 레이스가 시작될 예정이다. 말도 많고 탈도 많던 21대 국회가 결승점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결국 ‘역대 최악의 국회’라는 오명은 끝내 벗지 못했다. 21대 국회 후반기부터 시작된 여야의 특검법 공방과 용산의 거부권이 꼬리에 꼬리를 물었던 탓이다. 상임위 줄다리기 지난 21일 윤석열 대통령이 ‘해병대 채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이하 채 상병특검법)’에 대한 거부권을 행사했다. 삼권분립에 따라 해당 법안은 헌법정신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이유에서다. 지난 9일, 윤 대통령이 취임 2주년 기자회견서 밝힌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진행 중인 수사와 사법 절차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풀이된다. 국회로 돌아간 채 상병 특검법은 오는 28일, 21대 국회 마지막 본회의서 재표결에 부쳐질 전망이다. 국민의힘서 18표 이상의 이탈표가 필요한 만큼 여권 내에서는 가결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 경우 22대 국회 개원 즉시 1호 법안으로 재추진하겠다고 여러 차례 공언한 만큼 해당 법안은 다음 달 이내로 재논의될 가능성이 크다. 김건희 여사를 겨냥한 ‘쌍특검’도 수면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민주당은 기존 법안에 포함됐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에 명품가방 수수 의혹을 더해 22대 국회 개원 즉시 재발의하겠다고 예고해 왔다. 이 밖에도 ‘쌍방울 대북 송금 사건 특검법’ ‘한동훈 특검법’ 등을 쏟아내면서 정부여당을 압박하고 나섰다. 다만 한 정치권 관계자는 <일요시사> 취재진과의 전화 통화서 “야당이 특검법을 밀어붙이고 있는데 끝까지 추진될 법안은 극소수일 것”이라며 “특검 하나를 위해 드는 돈과 시간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크다. 실제 특검이 이뤄지지 않더라도 그 단어만으로도 무게가 있기 때문에 효과를 보는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이 특검 정국을 예고한 만큼 주요 상임위 배분이 앞으로의 정국을 좌우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회 원구성 여부가 22대 국회의 첫 번째 쟁점으로 떠올랐다. 특검법-거부권 무한 도돌이표 야 ‘법사위·운영위’ 싹쓸이? 민주당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와 운영위원회(이하 운영위) 위원장 자리를 싹쓸이하겠다며 강경 의지를 드러냈다. 이에 국민의힘이 견제에 나서면서 상임위 쟁탈전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그동안 법사위는 다수당이 의석수로 법안을 통과시키는 것을 막기 위해 원내 2당이 가져가는 게 관례였다. 운영위는 대통령실을 상대로 국정감사를 진행하거나 예산안 등을 심사할 수 있어 여당의 몫으로 여겼다. 하지만 민주당은 21대 국회 후반기에 국민의힘이 법사위원장을 맡으면서부터 국회가 제대로 일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이번 4·10 총선 민의를 받들어 정부를 제대로 견제하기 위해 두 상임위를 민주당이 가져가야 한다는 논리를 펴고 있는 것이다. 반면 국민의힘은 그동안 지켜온 여야 간의 견제와 균형을 깨트릴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추경호 원내대표는 “국회 운영위원장은 1988년 13대 국회부터 집권당이 맡아왔다”며 “운영위와 법사위까지 독식하겠다는 민주당의 발상은 입법 독재를 하겠다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지적했다. 지난 20일 여야 원내대표가 오찬 회동을 통해 원 구성을 논의 테이블로 올렸지만 입장 차만 확인한 채 빈손으로 돌아섰다. 22대 국회 첫 본회의는 내달 5일 열릴 예정으로 원구성은 내달 7일까지 협상을 마쳐야 한다. 그러나 양당 모두 협상의 기미가 보이지 않아 결국 해당 논의는 국회의장 직권상정으로 결정될 가능성이 가장 크다. 큰 걸음 내딛을까? 두 번째 쟁점은 개헌이다. 이전부터 정치권에선 37년째 그대로인 ‘87년 헌법’을 손보는 것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하지만 정부와 야당의 이견이 첨예하게 갈리는 만큼 개헌 논의는 흐지부지 끝나기 일쑤였다. 대통령 4년 중임제를 향한 목소리가 커지면서 22대 국회 전반기에 걸쳐 개헌 요구가 이어질 것이란 관측이 힘을 받고 있다. 4년 중임제에 불을 붙인 건 조국혁신당(이하 혁신당)이다. 대통령의 임기를 현행 5년서 4년으로 단축해 대선과 지방선거 시기를 맞춘다면 전국 단위 선거 횟수가 줄어들고, 이에 따른 국력 낭비를 막을 수 있다는게 이유다. 혁신당 조국 대표는 대통령 4년 중임제를 포함한 세븐(7) 포인트 개헌을 제안했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부마 민주항쟁, 5·18 민주화운동, 6·10 민주항쟁의 헌법 전문 수록 ▲동일가치노동, 동일수준 임금 명문화 ▲검사 영장 신청권 삭제 ▲사회권 강화 일반 조항 신설 ▲‘수도는 법률로 정한다’ 조항 신설 ▲토지 공개념 강화 등을 요구했다. 개혁신당 역시 궤를 같이하며 4년 중임제에 군불을 때고 있지만 거대 야당인 민주당은 해당 문제에 조심스럽게 접근하는 모양새다. 다만 혁신당이 앞서 주장한 5·18 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는 분위기다. 민주당은 대통령의 권한 남용 제한과 무(無)당적화를 겨냥한 원(one) 포인트 개헌에 집중했다. 민주당 윤호중 의원은 지난 13일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밝히며 “입법부와 행정부의 건강한 관계를 제도화하고 정치와 국정에 헌법정신을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 대통령의 권한 남용 제한과 무당적화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거부권 제안에 대해서는 채 상병 특검법을 언급하며 “국민으로부터 권력을 위임받은 대통령이 국회를 무시하고 삼권분립의 헌정질서를 파괴하면서 남용되고 있는 무소불위의 대통령 권한은 이제 제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5·18 개헌에 공감대를 보이면서도 원 포인트 개헌에는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원 포인트가 아닌 포괄적 개헌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몸 푸는 한 수습하는 이 국민의힘 황우여 비상대책위원장(이하 비대위원장)은 이 같은 민주당의 주장에 “헌법 전문은 선언적 성격인데 그것만 수정하는 것으로 아쉬움이 해소될까 이런 생각이 있다”며 “이왕 개헌을 한다면 범위를 잡고 근본적 문제를 함께하는 게 좋지 않을까”라고 설명했다. 4년 중임제 등을 둘러싼 개헌 논의는 22대 국회 내내 거론된 것으로 예측된다. 개헌안이 국회를 통과하려면 재적 의원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범야권이 만장일치로 개헌안에 동의해도 총 192석에 그친다. 여당인 국민의힘서 8명의 이탈표가 나와야 하는 만큼 현실 가능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마지막은 여의도를 배경으로 한 이재명-한동훈의 파워게임이다. 새 지도부를 선출하는 전당대회를 앞둔 시점서 민주당 이 대표와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의 앞날을 놓고 정치권에서는 온갖 설이 흘러나오고 있다. 우선, 한 전 비대위원장의 복귀 여부다. 총선 패배 이후 여의도를 떠났지만 사진 한 장, 말 한마디가 정치권의 최대 관심사가 되면서 전당대회 초읽기에 들어섰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 전 비대위원장은 지난 18일 자신의 SNS를 통해 윤정부의 정책을 꼬집는 글을 게재했다. 국가통합인증마크(KC) 인증을 받지 않은 제품의 해외 직접구매 금지 정책에 대해 “소비자의 선택권을 지나치게 제한하므로 재고돼야 한다”는 작심 발언을 한 것이다. 지난달 20일에는 ‘윤석열 배신론’이 불거지자 이를 의식한 듯 “정치인이 배신하지 않아야 할 대상은 여러분, 국민뿐”이라며 친윤(친 윤석열)계를 겨냥했다. 용산에 들이닥친 개헌 요구 한동훈-이재명 벌써 기싸움 현재 국민의힘 상황을 종합해보면 전당대회 개최 시기는 7월 말에서 8월 초로 예상된다. 비윤(비 윤석열)계까지 목소리를 얹기 시작한 만큼 어수선한 분위기 속 당심이 어느 쪽으로 흐를지 이목이 쏠린다. 반면 민주당은 이 대표의 연임론을 굳히는 모양새다. 국회의장 선거로 인해 ‘명심불패’ 공식이 깨졌다는 평이 나왔지만 당의 주요 인사들이 여론의 흐름을 꺾으면서 연임론을 다시 한번 궤도에 올렸다. 한 민주당 의원은 <일요시사> 취재진과 만난 자리서 “이 대표가 연임하지 않을 이유도 없다. 일각에서는 이 대표의 사당화라고 지적을 하는데, 당 대표란 당의 지지를 가장 많이 받는 이가 선출되는 것 아닌가”라며 “그런 의미서 이 대표의 연임론이 제기되는 건 어떠한 이유에서든 당이 다시 한번 이재명이란 리더를 원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국회의장 선거의 여파로 강성 지지층이 대거 탈당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민주당은 진화에 나섰다. 이 대표는 ‘당원 권리 강화’를 내세웠다. 민주당 민형배 전략기획위원장은 당선인이 한데 모인 초선 워크숍서 당원권 강화를 골자로 한 ‘당원민주주의 패러다임 전환’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민주당이 당원 달래기에 나서자 일각에서는 이 대표가 이번 사태를 위기가 아닌 기회로 승화시켰다고 내다봤다. 민주당 권리당원 중 대다수는 이 대표의 강성 지지층인 만큼 당원의 권리를 강화함으로써 당의 장악력을 높이고 자연스레 당 대표 단일 후보로 우뚝 섰다는 설명이다. 이로써 국민의힘과 민주당 모두 8월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한 전 비대위원장이 전당대회에 출마하고 이 대표가 연임에 성공한다면 22대 국회는 지난 총선에 이어 한-이 갈등 제2라운드로 들어서게 된다. 두 사람 모두 차기 대권주자로 주목받는 만큼 22대 국회에 상당한 파급력을 미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초반부터 군기 바짝 21대 정국을 집어삼킨 현안은 고스란히 22대 국회로 넘어왔다. 민주당이 1호 민생 법안으로 내놓은 ‘전국민 25만원 지원금’과 연금개혁 논란도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풀어야 할 숙제다. 결국 21대 국회는 역대 최악이라는 꼬리표를 잘라내지 못했다. 최근에는 민주당 초선을 중심으로 한 집단행동이 몸집을 키우면서 여권에서는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고 있다. 22대 국회 역시 강대강으로 흘러갈 것이란 예측이 나온다. 4·10총선 유세 현장서 여야가 한목소리로 외쳐대던 ‘일하는 국회’가 실현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전망이다. <hypak28@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