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자이언츠 응원단장 조지훈

승리를 향한 힘찬 함성 “준비됐나!”

흔히 부산사람들은 ‘야구에 살고 야구에 죽는다’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야구에 대한 열정이 높고 야구가 생활의 일부이며, 실제로 어느 도시보다 열정적인 응원을 펼친다. 한마디로 ‘야구도시’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구도’라 부르는 이유다. 롯데 팬들의 응원에 외신들은 ‘세계 최고의 팬’이라 칭하기도 하며 ‘롯빠’, ‘롯데 광신도’라는 신조어까지 생길 정도이다. 이런 열정적인 팬들을 하나 되게 하고 더욱 더 열정적인 응원을 하나 되게 지휘하는 롯데자이언츠 조지훈 응원단장을 만나보았다.

올 11월 결혼식 앞둔 ‘예비신랑’
하나 되는 응원에 절로 ‘힘’ 솟아

조지훈 단장은 롯데자이언츠 최장수 응원단장이다. 올해로 6년째 갈매기(롯데팬)들의 응원을 전두지휘하고 있다. 그만큼 팬들과 구단으로부터 ‘실력’을 인정받았다는 얘기다.

“롯데가 우승하는 장면을 응원단장으로 있는 동안 꼭 한번 보고 싶습니다”라고 말하는 조 단장은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을 만큼 ‘응원에 대한 열정’으로 가득 차 있었다.

다음은 일문일답

- 응원단장을 하게 된 계기는.
▲ 대학 재학시절 선배의 강요에 의해 얼떨결에 시작하게 되었다. 졸업 후 ‘한화 이글스’에서 1년 ‘기아 타이거즈’에서 2년간 응원단장을 했다. 그때만 해도 이렇게 전문적으로 할 생각은 없었고 아르바이트 개념이었다. 전역 후 롯데구단에서 제의가 들어왔는데 등록금 문제로 1년 정도만 할 생각이었지만 정이 들고 일에 대한 자부심도 느껴 지금까지 열심히 하고 있다.

- 지역색이 강한 지역이라 애로사항도 있었을 텐데.
▲ 사투리 문제로 많이 힘들었고 아직도 잘 고쳐지지 않고 어색하다. 자신들과 다른 억양의 말을 한다는 이유만으로 욕도 많이 들었다. 선입견을 가지고 보신 것이다. 처음엔 응원할 의욕도 없어질 만큼 힘들었지만 더 열심히 노력했다. 지금은 어딜 가서 무슨 일을 하더라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다.

- 응원단장으로서 가장 보람을 느낄 때는?
▲ 전반적으로 이기는 경기 때 팬들의 호응이 좋고 나 또한 기분이 좋아지고 흥이 난다. 하지만 지는 경기에서도 응원이 잘 될 때가 있다. 팬들이 하나 되어 즐겁게 응원하는 모습을 보면 보람을 느낀다. 개인적으로 작년 ‘준플레이오프’ 때 처음으로 부모님이 경기를 보러 오신 것이 기억에 남는다. 항상 집에서만 뵈었었는데 저 멀리서 나를 바라보시며 서투르지만 열심히 응원하시는 모습이 너무나 인상 깊었다. 아들로서 인정받았다는 느낌도 들었고 좋은 모습 보여드려 미약하지만 나름의 효도를 해 드린 것 같아 기뻤다.

- 가장 기억에 남는 경기는?
▲ 개인적으로 2008년 시즌 전반기 마지막 경기가 기억에 남는다. 패색이 짙었고 아주 무기력한 경기를 펼치고 있었지만 팬들은 끝까지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 9회 초 멋진 병살플레이가 나왔는데 팬들은 그 모습 하나에 열광하고 박수쳐주고 흥에 겨워하시는 모습이 기억에 남는다. ‘아 정말 야구를 사랑하시고 야구에 대한 열정이 대단 하신 분들이구나’라고 느꼈다.


- 응원단장이 생각하는 부산 팬들은?
▲ 초창기에는 ‘안타깝다’라는 생각이 들었던 것이 사실이다. 만년 하위 팀인데도 끊임없이 야구장을 찾아오시는 모습에 ‘팀이 조금 더 잘 했으면….’ 하는 생각도 들었다. 하지만 이제는 너무 멋지다. 엄청난 열정을 가진 부산팬들은 이미 야구가 생활이다. 최고의 팬이 분명하다. 이런 최고의 팬들과 함께 하는 시간들이 너무나 좋고 소중하다.

- 가장 기억에 남는 팬이 있다면.
▲ ‘한분’ ‘한분’ 일일이 다 기억하지는 못하지만 모두다 너무나 고맙고 나에게는 힘이 되는 존재다. 항상 감사하다. 그중 ‘거인의 심장’과 ‘롯데사랑 거인사랑’ 두 서포터스가 열정적으로 응원하고 항상 야구장을 찾아와 생각에 남고 전국을 따라 다니시는 아주머니 팬이 기억에 남는다.

- 본인에게 있어 ‘야구’와 ‘응원’이란?
▲ 야구는 나에게 많은 ‘희노애락’을 안겨줬고 응원에 대한 자부심을 만들어 줬다. 그리고 응원은 나에게 ‘열정’과 ‘겸손’을 만들어 줬다.

- 응원단장 9년차의 베테랑인데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 특별한 노하우는 없다. 응원이라는 것은 하면 할수록 힘들고 어렵다는 것을 느낀다. 예기치 못한 상황 변화가 일어나고 불특정 다수를 대하는 어려움도 있다. 무조건 땀 흘리고 열심히 하는 것 외엔 방법이 없다고 생각한다.

- 응원단장 중 라이벌이 있다면?
▲ 없다. 모두가 나보다 뛰어나다 생각한다. 같은 분야에서 서로에게 배울 점은 배우려 노력중이다. 그리고 8명 모두 자신만의 색깔이 있다 생각한다.

- 롯데 응원을 책임지는 가운데 후회 해본적은 없나.
▲ 롯데 응원을 맡아서가 아니라 불투명한 미래에 대한 딜레마가 있어 후회하기도 했었다. 20대를 응원만 하며 보냈다. 인생의 약 3분의 1을 응원만 한 것이다. 하지만 나에게 가장 가치 있는 일이었고 열심히 했기에 지금에 와서 후회는 없다.

- 더 많은 연봉으로 스카우트 제의가 들어온다면.
▲ 사실 2008년 이후 매년 있었다. 더 좋은 조건이라 순간 흔들리기도 했지만 움직이지 않았다. 지인들과 팬들의 반대도 있었고 저 스스로 정이 들었던 것 같다. 이미 롯데의 매력에 빠져 들었고 동화되었던 것이다. 앞으로도 롯데 자이언츠의 응원단장으로만 팬 여러분께 인식 되고 싶다.

- 응원을 만드는 과정은.
▲ 최우선 적으로 팬들이 원하는 것을 잘 캐치하려고 한다. 그중 노래 선곡이 포인트다. 누구나 들어봤을 법한 친숙한 노래로 선정하고 가요와 민요는 식상하다 생각해 ‘올드 팝송’으로 승부를 걸었다. 반응이 좋았던 것들도 있지만 다 성공하지는 못했다. 앞으로 더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올 시즌 롯데의 성적을 예상 해본다면.
▲ 짧은 소견이지만 전력상 냉정하게 봤을 때 3~5위정도 할 것 같다. 하지만 야구공은 둥글고 야구는 모르는 것 아닌가. 응원단장으로서 올해는 우승하리라 믿는다!

-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는?
▲ 개인적으로는 열심히 살고 성실한 사람이 됐으면 한다. 그리고 앞으로 언제까지 단장을 하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우승하는 모습을 꼭 한번 보고 싶다. 개인적으로 너무나 큰 영광일 것이고 팬들과 선수들이 기뻐하는 모습을 너무나 보고 싶다.

- 결혼은 했는가? 팬들이 궁금해 하던데.
▲ 시즌 종료 후 11월에 부산에서 웨딩마치를 울릴 예정이다. 많은 분들이 축하해주셨으면 한다.

- 마지막으로 팬들에게 한마디 해달라.
▲ 항상 감사하다. 부족한 점이 많지만 열정을 가지고 더욱더 열심히 노력하겠다. 한게임 한게임에 너무 일희일비 하지 말고 성숙한 응원 문화를 만들어 가는데 동참해주셨음 좋겠다. 또 앞으로 야구를 더 많이 사랑해 주시고 경기장을 자주 찾아 주셨음 한다. 그러면 분명 야구의 매력에 빠져들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 열심히 하겠다. 저와 함께 야구의 매력에 빠져보시길 바란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