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15주년 기획특집>⑭꼴찌 예상 깨고 해태 우승 이끈 ‘대도’ 이순철

"그때로 다시 돌아갈 수만 있다면…"

야구팬들은 1996년의 ‘해태 타이거즈’를 잊을 수 없을 것이다. 시즌 전 최약체로 평가됐지만 전문가들의 예상을 비웃기라도 하듯 저력을 과시하더니 급기야 페넌트레이스와 한국시리즈 통합우승을 일궈냈던 것이다. <일요시사>가 태동하던 그 해, 각본 없는 드라마로 피날레를 장식하며 우승 트로피를 거머쥐었던 이순철 <MBC스포츠플러스> 해설위원을 만나보았다.

최고의 선수에서 비난해설 일인자로
"한 번 더 유니폼 입어보고 싶다"

1982년 출범한 프로야구는 90년대 까지만 해도 ‘해태 타이거즈 천하’였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95년까지 7번의 우승, 하지만 96년도는 판도가 달랐다. 팀의 주축선수인 선동열의 일본 진출과 간판타자 김성한의 은퇴, 군복무중인 이종범과 이대진의 부재로 시즌 전 최약체로 평가됐다. 하지만 김응룡 감독과 선수들은 혹독한 훈련과 특유의 강인한 ‘타이거즈 정신’으로 3년 만에 다시 한 번 팀 우승을 이끌어 냈다.

프로야구에서 통산 14시즌을 뛰며 8번의 우승 감격을 맛봤던 이순철 해설위원은 “4년 연속 우승한 적도 있지만 힘든 시기를 견뎌내고 한 우승이라 가장 값진 기억으로 남는다”라며 15년 전의 우승이 가장 보람됐고 기억에 남는다고 밝혔다.

해태는 시즌 전 최약체로 평가되며 시즌 초반 꼴찌에서 헤매다 이종범과 이대진이 병역의무를 마치고 그라운드에 복귀하면서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6월과 7월 각각 10연승을 내달리며 공동1위로 도약하더니 8월에는 단독선두 자리에 우뚝 섰다. 한때 쌍방울이 11연승을 하며 2위로 도약해 선두 유지가 아슬아슬한 순간도 있었지만 끝까지 최선을 다한 결과 페넌트레이스 1위를 결정지었다. 당시 태평양을 인수한지 한 시즌 만에 돌풍을 일으킨 현대 유니콘스와의 한국시리즈는 6차전까지 가는 혈투 끝에 4승2패로 시리즈 우승까지 거머쥐었다.

가장 값진 우승

이처럼 1996년 해태의 통합 우승은 전문가뿐만 아니라 팬들의 예상도 뛰어넘는 한편의 드라마로 기억된다. 지난 1일 이 해설위원은 자신이 쓰는 칼럼에서 ‘프로야구 하위팀들, 96년 해태를 보고 힘내라’라는 제목의 글을 남겼다. 후배들에게 그때의 해태를 교훈 삼으라는 뜻에서다. 전력의 열세를 딛고, 지금 하위권이라고 해서 실망하지 말고 선수단이 하나가 돼 운동장에서 열정을 불태운다면 못할 일이 없다는 것이다.

이 해설위원은 프로야구 최고의 ‘호타준족’으로 이름을 날리며 누구보다 화려한 선수생활을 했다. 하지만 돌이켜 보면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고 한다. “프로리그가 출범 했었지만 제도나 시설, 리그 수준, 경험 등 모든 부분에서 많이 아쉽다. 지금에 비하면 ‘세미프로’ 수준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한국야구는 팬은 늘어났으나 시설이 많이 낙후됐다. 이것이 가장 큰 문제다. 선수들이 복도에서 유니폼을 갈아입고 불편하게 경기 준비를 하는 경우가 없어져야 할 것이고 팬들도 편안하게 야구를 볼 수 있게 투자를 늘려야 한다”고 한국 야구계의 실태를 지적했다.

그는 선수들의 의무에 대한 조언도 잊지 않았다. “끊임없는 내부경쟁을 통해 기량을 향상 시켜 수준 높은 경기와 좋은 플레이를 선보여야 한다”고 밝혔다. 그래야 팬들이 끊임없이 야구장을 찾고 그것이 곧 한국 야구 발전의 밑거름이라는 신념이다.

LG감독 시절에 대해 이 해설위원은 “나름대로 공부를 하며 준비를 많이 했다고 생각했었다. 너무 이른 시기에 중요한 자리를 맡아 경험 부족도 있었고 더 많은 공부와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던 시기였다”고 밝혔다. 그리고 이상훈 선수와의 불화설에 대해서는 “알려진 대로 기타를 못 치게 했다는 것은 잘못된 사실이다. 전지훈련 캠프와 경기 중 라커룸에서도 친다는 보고를 받았다. 단체생활을 하는 선수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 개인시간에 칠 것을 요구 했는데 이것이 진정성은 묻히고 잘못 알려졌다”고 해명했다.

한편 이 해설위원은 직설적인 어투로 후배 선수나 감독의 잘못을 비판하는 일명 ‘비난해설’이라는 특유의 해설스타일로 주목 받았다. 이는 진행자 역할에 머물던 해설의 기본틀을 깼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비난 해설에 대해 그는 “짚고 넘어 갈 것은 짚고 넘어가고 있는 그대로의 해설을 정확하게 하려 한다. 야구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팬들의 수준도 높아져 팬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해설을 하고자 했다”며 “후배들에게도 발전방안을 제시해 주고 싶어 안타까운 마음에서 쓴 소리를 한다”고 했다. ‘비난 해설’이 ‘원칙’은 없고 ‘비난’만 난무하는 해설은 아니라는 것이다. 처음에는 생소하다 느꼈던 팬들도 이제는 많이들 이해해 주는 편이고 후배들도 발전하는 모습을 보이는 등 결과가 좋다며 내심 흡족해 했다.

야인으로서 9구단 창단에 대한 입장은 “대단히 환영한다. 9구단에서 안주하고 만족할 것이 아니라 내친김에 10구단까지 창단해 양대 리그가 됐으면 좋겠다”고 밝히며 차기 신임총재의 현명한 판단과 10구단 창단에 대해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올 시즌 프로야구 판세에 대해 “SK가 최근 주춤하긴 하지만 1강으로 분류하고 최약체 한화를 제외한 6개 팀이 치열한 순위싸움을 하며 혼전 양상을 띨 것으로 본다”며 “허리와 마무리가 강한 삼성과 두산이 조금은 유리한 입지를 차지한 것으로 보이고 롯데와 LG는 마무리의 부재를 어떻게 보완하는지가 관건이다. 의외로 넥센이 고춧가루 역할을 할지도 모른다”고 전망했다.

끝없는 야구 열정

해설위원으로 활동하며 배우고 느끼는 점이 많다는 그는 지금 느끼는 점을 서서히 계획하고 기획해 자신만의 노하우를 펼쳐보고 싶다는 속내를 내비치며 “한 번 더 유니폼을 입어보고 싶다”고 말했다. 추후 감독으로서 다시 그라운드에 서보겠다는 욕심을 나타낸 것이다.

‘자신에게 있어 야구란?’ 질문에 한 치의 망설임도 없이 “인생의 동반자”라고 말하는 이순철 해설위원.

“죽을 때 까지 야구 발전을 위해 살 것이다. 옛 영광을 재현해보고 싶은 꿈을 펼쳐보고 싶다”고 말하는 그의 열정에서 한국 야구의 밝은 미래를 볼 수 있었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