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문순 변방의 북소리 울릴까?

‘진짜 토종감자’ 최문순 강원도지사 당선 풀스토리

[일요시사=정혜경 기자]최문순 후보가 강원도지사 보궐선거에서 당선됐다. 정계에서 무명에 가까웠던 최 도지사가 정치 입문 4년여 만에 광역자치단체 수장의 자리에까지 오른 것이다. 정계는 놀란 입을 다물지 못하는 모습이다. 상대가 엄기영 후보라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대체 강원도민의 마음을 뒤흔든 최 지사의 매력은 뭘까.


2005년, 48세 나이에 최연소 MBC사장 선임
이광재 동정론, 정권심판론 전면 내건 것 작용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춘천시 신동면 정족리에서 태어났다. 춘천초교와 춘천중, 춘천고, 강원대 영어교육과를 거쳐 서울대 대학원에서 영어영문학 석사를 마쳤다. 고교시절부터 박정희 대통령의 10월 유신에 비판적이었던 최 지사는 88서울올림픽을 앞두고 방송사들이 대규모로 신규 인원을 채용할 당시 MBC 기자로 사회에 첫발을 내딛었다.

보도국 사회부 기자 등으로 활동하던 최 지사는 1995년 노조위원장에 당선됐다. 그러나 이듬해 강성구 사장 퇴진을 요구하며 불법파업을 주도했다가 해직됐다.

그로부터 1년 만인 1997년 복직한 뒤 보도국 기획취재부 차장, 사회부 차장, 인터넷뉴스부 부장대우, 보도국 인터넷뉴스센터 취재에디터를 두루 거쳤다.

MBC 사회부 기자로
사회에 첫발 내디뎌


특히 1998년부터 2년간 전국언론노동조합연맹 위원장을 지냈고 산별노조 전환 및 초대 위원장으로서 전국언론노동조합 출범을 주도했다. 최 지사는 참여정부시절 부장대우였던 2005년 48세에 최연소 MBC사장이 됐다. 그 후 <무한도전> <대장금> <주몽> <태왕사신기> <황금어장> <이산> 등의 드라마를 제작해 재직 2년 만에 총매출 1조5746억원, 영업이익 616억원을 달성했다.

최 지사는 2008년 총선 때 비례대표로 민주당 국회의원 배지를 달았다. 2009년 미디어법이 한나라당의 날치기로 통과되자 의원직을 사퇴하고 투쟁을 벌이기도 했다. 지난 2월 강원지사 출마를 위해 춘천으로 이사했으며, 3월31일 민주당 강원지사 후보로 확정된 뒤부터 ‘진짜 토종감자’를 내세우면서 선거전에 뛰어들었다.

4?27 강원도지사 보궐선거 개표 결과 최 지사는 47.5%의 투표율을 보인 가운데 51.08%의 지지를 얻어 46.56%에 그친 한나라당 엄 후보를 5.24%포인트 차로 꺾었다. 지난해 6?2 지방선거에서 이광재 전 지사가 한나라당 이계진 후보에 역전승을 거둔 선거전이 재연된 것이다.

최 지사는 유권자의 과반이 넘는 ‘빅3지역’ 중 10% 이상 뒤졌던 춘천과 원주에서 각각 14.37%와 8.99% 차로 승리하고 강릉에서 20%까지 뒤졌던 열세를 4.75% 차로 좁혔다. 또 지난 6?2지방선거 당시 고성과 인제, 화천, 양구, 철원 등 접경지역을 비롯해 속초와 양양 등 영동 북부지역 등 8개 시·군은 4~15%가량 뒤져 절대 열세지역으로 분류됐으나 이번에는 속초와 양양, 인제, 화천, 양구지역에서 1~8%가량 역전해 승리의 발판이 됐다.

최 지사의 승리는 값졌다. 초반 열세를 뒤집고 막판 대역전을 이끌어 낸 때문이다. 엄 후보의 출발점은 압도적으로 유리했다. 엄 후보는 ‘이명박 대통령보다 알아보는 사람이 더 많을 정도’로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었다. 때문에 초반 60%에 가까운 지지율로 레이스를 시작할 수 있었다. “강원도 발전을 위해 어쩔 수 없이 한나라당을 선택했다”며 한나라당과 거리를 둘 수 있었던 것도 엄 후보가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한 자신감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따라서 이번 최 지사의 승리는 정치권에서 이변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렇다면 최 지사는 어떻게 이런 엄 후보를 누르고 고지를 점령할 수 있었을까. 우선 ‘이광재는 정권의 탄압을 받아 낙마했다’는 강원도민들의 지배적인 인식이 큰 도움이 됐다. 또 이 전 지사가 촉발시킨 강원도의 ‘야권바람’을 등에 업은 것도 최 지사의 승리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

정권 심판론을 전면에 내건 것도 작용했다. 특히 ‘수도권 정부’라는 평가를 받는 MB정부 들어 강원도민의 박탈감이 가속화됐다는 게 일반적인 분석이다. 3선을 지낸 김진선 전 지사가 발이 닳도록 뛰었지만, MB정부에게서 떠난 강원민심의 선택은 냉정했다.

교육복지 2배 정책
기업유치 해 일자리

‘문순C’로 온라인상에서 유명한 최 지사의 SNS 활용도 빼놓을 수 없다. 이학만 한나라당 온라인대변인은 “SNS와 관련해 한나라당의 대응책이 부족했다”며 “야당은 사안이 터지면 재밌게 편집해 빨리, 널리 알리는 시스템이 강했던 반면 여당은 그런 게 전혀 없다. 또한 이번 선거로 한나라당이 여전히 온라인에서 인기가 없다는 것이 증명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엄 후보의 오락가락 행보도 이번 선거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자신을 탄압한 정권에 스스로 찾아가 후보가 됐다”는 이미지에 “나는 한나라당 지지자이지만 엄기영은 찍지 않겠다”는 여론도 꽤 있었다.

무엇보다 선거를 5일 앞두고 터진 강릉 펜션 불법 콜센터 사건이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선거 한 달 여 전부터 펜션을 빌리고 30여명의 주부를 동원해 엄 후보의 선거운동을 한 이번 사건에는 더욱이 강원도민들의 염원인 평창동계올림픽 유치를 위한 서명운동 명부가 발견돼 더욱 충격을 줬다. 엄 후보 인지도의 결정체인 깨끗함과 세련됨에 손상이 불가피했다.

모든 상황은 맞아 떨어졌고 최 지사는 결국 승리를 거머쥐게 됐다. 이로서 최 지사는 향후 3년간 도정을 도맡게 됐다.

‘문순C’로 온라인에서 유명…SNS 적극 활용해
엄 후보, 강릉 펜션 불법 콜센터 사건 결정적

“60여년 동안 변방에 머물러온 강원도 홀대를 극복하겠다”는 포부를 밝혀 온 그는 어떤 도정을 펼칠까. 최 지사는 이 전 지사가 추진했던 교육복지 2배 확대와 기업유치를 통한 일자리 확대정책, 남북관광교류 및 경제교류 즉각 재개, 사통팔달 교통망 정책 등을 대부분 그대로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최 지사는 우선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2014년까지 일자리 16만개를 창출해 젊은이들이 더는 고향을 등지고 떠나게 하지 않겠다는 것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이와 함께 평창-강릉에 올림픽산업단지를 조성하고 폐광지역 주민과 농어민 소득을 2배로 늘릴 것을 약속했다. 교육 분야의 경우 아이들 교육비 2배 지원과 공교육 내실화를 통해 찾아오는 교육특구 실현, 친환경 무상급식으로 차별없는 교육실천, 특성화된 좋은 학교 유치를 내세웠다.

도시개발 분야에 있어서는 동해안에 제2개성 공단 조성을 비롯해 수도권 1시간대 접근, 도내 2시간대 생활권, 도 전역 30분대 기간도로망 구축, 양양공항의 동해안 국제관문 변모 등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남북 관광 교류 재개
사통팔달 교통망


최 지사는 문화분야의 경우 2014년까지 200억원의 기금을 모금해 강원FC를 한국의 맨체스터유나이티드로 육성하고 전통 무형문화와 생활기반형 예술문화 지원을 약속했다.

복지의 경우 효도틀니 등 어르신 노후생활 보장, 장애인이 행복한 강원도, 여성이 행복하고 안전한 강원도 조성이 공약이다. 환경에 있어서는 설악·금강 생태축과 DMZ를 한반도 평화공원으로 조성하고 삼척에 원전 대신 친환경 에너지 벨트를 조성하는 방안을 내놨다. 행정개혁 분야에서는 이 전 지사를 위원장으로 하는 도정자문위원회 구성과 누구나 참여하는 강원행복추진단 구성을 통한 열린 도정, 어울림의 리더십 등을 제시했다.

하지만 매년 일자리를 4만개씩 창출하는 것은 현재 경제여건을 감안할 때 실현 가능성이 적다는 지적이 있는데다 동해안 평화공단의 경우 남북관계 및 정부의 대북정책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는 지적이 만만치 않다.

<최문순 프로필>
의리의 사나이 ‘문순C’

학력
1984  서울대학교대학원 영어영문 석사
1978  강원대학교 영어교육 학사
1974  춘천고등학교 졸업
1971  춘천중학교 졸업
1968  춘천초등학교 졸업

경력
2011.  2~         민주당 2018평창동계올림픽유치지원특위 위원
2010. 11~         민주당 개혁특위 위원
2009. 5~ 2010. 5 민주당 원내부대표
2008. 6~          민주당 언론장악저지대책위원회 간사
2008. 5~          제18대 국회의원
2006. 4~2007. 4  제13대 한국방송협회 회장
2005. 4~2006. 3  한국방송협회 부회장
2005. 2~2008. 2  MBC 대표이사 사장
2003~             MBC 인터넷뉴스부 부장대우
1995~1996       MBC 노조위원장
1984~1997       MBC 보도국 사회부 기동취재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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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