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밟고 뜨는 사람들

난세의 영웅들이 나타났다!

[일요시사 취재 1팀] 박호민 기자 = '최순실 게이트'로 나라가 비통함에 빠졌다. 광화문광장에는 나라를 걱정하는 국민들이 시위를 통해 우려감을 표하고 있다. 최순실을 통해 우리사회의 부끄러운 민낯이 드러나고 있는 가운데 이른바 ‘바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최순실 게이트를 통해 주목받는 사람들은 과연 누구일까. <일요시사>가 정리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이번 최순실 게이트를 통해 대선주자로 주목받는 모습이다. 이는 대권주자 지지율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최순실 게이트가 터지기 전 대선주자로서 존재감이 거의 전무하다시피 했다.

차기 주자들
존재감 부각

당시 지지율을 살펴보면 반기문 유엔사무총장, 문재인 전 민주당대표, 안철수 전 국민의당대표, 박원순 서울시장 순으로 지지율이 높았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3%대로 유력 대권주자로 꼽기에는 부족한 모습이었으나 최순실 사태를 겪으면서 이 시장의 지지율을 가파른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

지난 7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발표한 11월 1주차 대선주자 지지율서 이 시장은 9.1%를 기록하며 4위에 안착했다.

문재인 전 대표가 20.9%로 1위를 달리고 있고, 반기문 UN사무총장이 17.1%로 2위에 이름을 올렸다. 안철수 전 대표는 10.7%로 이재명 시장에게 턱밑까지 추격을 허용한 상황이다.


이 시장은 최순실 게이트 터지고 난뒤 많은 대권후보들이 입장 표명을 유보할 때 가장 먼저 나서서 ‘대통령 하야’를 주장했다.

이 시장은 언론 인터뷰와 SNS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꾸준히 드러냈다. “깃털 최순실이 아니라 머리 박근혜 사퇴, 몸통 새누리 해체로 책임 물어야” 등의 발언을 통해 국민들과의 공감대를 형성했다.

최근 이 시장은 현재 박 대통령에 대한 발언 수위를 높이고 있는 모습이다.

이 시장은 지난 10일 자신의 SNS 통해 “대통령이 무능, 법률위반, 헌정질서 문란 정도를 넘어 대통령직을 이용해 900억대 금품을 갈취한 집단범죄의 주범임이 확인된 것”이라며 “당연히 박근혜는 대통령직을 박탈하고 형사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이다’ 정치인 국민들 열렬한 지지
주부·노인·학생까지…일반인 화제

이 시장은 이어 “금품갈취 집단범죄의 왕초는 그냥 두고 졸개들만 처벌하고 끝낼 수는 없다”면서 “시장이 직권을 이용해 관내 업체서 수억 아니 수천만원이라도 갈취했다면 그날로 구속되어 마땅한데, 왜 대통령은 예외인가”라고 발언 수위를 높였다.

이 시장은 “대통령은 왕이 아니라 국민의 머슴이고, 책임 지는 순서를 조정해 의전상 재직 중 기소하지 않을 뿐 책임이 면제되는 것은 아니다”며 “법대로 하자. 거액금품갈취사건 주범 박 대통령은 헌법과 법률이 정한대로 탄핵으로 1차 책임을 물어 대통령직 박탈 후 구속해서 형사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시장은 SNS 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광화문 시위 참여로 존재감을 드러냈다. 지난달 29일, 서울 중구 청계광장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퇴진 요구 촛불집회에 참석한 것이다.

한 네티즌은 “이 시장의 계산되지 않은 저돌적인 스타일이 답답한 시국에 ‘사이다’ 역할을 하고 있다”며 “(이 시장이) 향후 대선주자로 부각되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라고 평가했다.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장관도 이번 최순실 게이트를 거치면서 ‘국민들의 입’ 역할을 자처하며 지지를 얻고 있다. 그는 시사·교양프로 <썰전>에 출연해 박근혜 대통령과 관련된 속시원한 발언으로 여론의 주목을 받았다.

지난주 <썰전>의 시청률은 9.287%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주 방송이 나타낸 6.1% 보다 3%포인트 이상 상승한 수치다. 지상파 방송조차 10%를 넘기기 어려운 상황을 감안하면 엄청난 선전으로 평가된다.

KBS2 <해피투게더>는 4.7%, MBC <미래일기>는 1.7%를 각각 나타냈으며 목요일 심야 예능 1위를 달리고 있던 SBS <자기야>도 6.7%의 시청률로 <썰전> 시청률을 크게 밑돌았다.

이날의 선전은 ‘유시민’이라는 평가가 주를 이룬다. 당시 유 전 장관은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돼 날카로운 비판을 날렸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은 국정운영을 못할 것이다. 외교도 못할 것이다. 신뢰가 무너져 정상 외교가 거의 불가능하다”고 지적하며 “첫 번째 선택은 하야하는 것. 다른 선택은 스스로가 바뀌는 것”이라며 날을 세웠다.

이재명, 유시민
국민 마음 ‘뻥’

이날 방송서 유 전 장관은 정부서 총리 제안이 들어온다면 받아들일 생각이 있다고 밝혀 국민들을 중심으로 ‘유시민을 총리로 임명하자’는 목소리가 높아지기도 했다.

가수 이승환도 ‘사이다’ 행보로 주목을 받고 있다. 어지러운 시국에 파격적인 그의 행보가 국민들의 공감을 산 것이다. 이승환은 자신의 소속사 드림 팩토리 건물에 “박근혜는 하야하라”는 현수막을 내걸었다 철거했다.
 

주진우 <시사인> 기자는 1일 오후 “드림팩토리 건물주 ‘정의가수’ 이승환의 위엄”이라는 글과 함께 해당 현수막이 걸려 있는 이승환의 소속사 건물 사진을 공개했다.

이에 이승환은 SNS를 통해 “항의 신고가 들어와서 경찰이 다녀가기도 했고, 본인 건물에 거치하는 것이라도 불법일 수 있다라는 이야기가 있어 지금은 철거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이승환은 변호사의 자문을 받아 세로형 현수막을 다시 걸어 소신행보를 이어갔다.


이승환은 지난 12일, 광화문 촛불집회서 콘서트를 열고 국민들의 답답한 마음을 풀어주기도 했다.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대선 출마 선언 이후 최순실 게이트를 통해 존재감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모습이다. 안 지사는 현 정부 사태와 관련, 박근혜 대통령에게 쓴소리를 했다.

안 지사는 지난 7일 도청 브리핑룸서 ‘경제안정과 불안심리 해소를 위한 대응노력’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 박 대통령은 사실상 민심의 바다에 탄핵돼 있다. 박 대통령은 참여정부 출신 총리지명자와 비서실장을 내세워 지금 국면을 모면하려 한다”며 “지금이라도 지도력 상실을 인정하고 의회지도자들과 상의에 들어가시길 바란다”고 제언했다.

이어 “지금 의회는 아무런 기능도 못하고 있고 대통령은 버티고 있다. 그런 와중에 성난 민심은 더 걷잡을 수 없게 커지고 있고 국가적 위기와 혼란은 가중되고 있다”며 “새누리당의 예비 대권주자들과 당론에서도 촉구되고 있는 바, 대통령은 국회의장과 국회지도부와의 상의를 통해 이 상황을 풀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사태를 함께 비호했던 새누리당은 공범이자 공동책임자다. 새누리당 현 지도부는 즉각 교체하고 여야 지도자와 정세균 의장이 국정을 이끌어 주셔야 한다”며 “이런 의회 지도자들의 국정운영에 대해 박 대통령이 적극 협력는 것이 국민적 불안과 국정표류를 막는 유일한 길“이라고 덧붙였다.

또 거국중립내각과 책임총리제 등의 문제에 대해선 “개별의견을 내지 말고 국회의장과 의회 지도자, 대통령이 분명히 이야기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보폭을 넓혀 경북지역 민심 공략에 나서고 있는 모습이다. 지난 9일에는 대구 영남대서 가진 특강에서 “대통령 지도력을 상실한 상황을 수습하기 위해서는 박근혜 대통령 자신이 민심의 바다에 의해 탄핵당한 상태라는 걸 인정하고, 내려놔야 한다”며 발언 수위를 높였다.
 

'대구여고생' 조성해(송현고등학교 재학)양도 혜성같이 등장해 국민들의 답답한 속을 뚫어줬다. 그녀의 연설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의 조회수는 100만을 돌파했다. 포털사이트 ‘다음 TV팟’에 업로드된 대구여고생 자유발언 동영상은 11월11일 기준 101만뷰를 넘어섰다.

해당 영상이 7일 게시된 점을 감안하면 상당히 높은 관심이다. 대구여고생 자유발언 동영상은 조양이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을 질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조양은 최근의 국정농단 사태와 함께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까지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하고 있다.

시위분위기 주도
연예인들도 소신

조성해양은 “현재 대부분 언론은 박근혜 대통령이 아닌 최순실씨에게 초점을 맞추며 본질을 흐리고 있다. 박 대통령은 최순실 게이트 외에도 역사 국정화 교과서, 한반도 사드 배치, 위안부 합의, 세월호 참사 등 말도 안 되는 정책과 대처로 국민을 농락했다”며 “증세없는 복지라는 역설적 공약으로 대통령직에 당선된 뒤에도 담배세 등 간접세 등을 부여하는 등 서민을 더 힘들게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근혜 대통령이 대국민담화를 통해 ‘정치와 경제를 위해 하야할 수 없다’는 메시지를 남겼지만, 그녀가 있을 때도 국정이 제대로 돌아간 적이 있었나. 대체 당신이 만들고 싶었던 나라는 어떤 나라입니까? 당신이 되고자 했던 대통령은 어떤 사람입니까?”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양은 “우리는 당신의 100초, 9분20초짜리의 정성스런 헛소리가 아닌, 지금까지 일어난 일들에 상응하는 책임을 촉구한다. 물론 당신의 지지율이 5%이고, 10대와 20대 지지자가 100명 중 1명인 상황에서 당신의 사과는 우선 당신이 하야했을 때 그 빛을 진정으로 발할 수 있을 것”이라며 박 대통령의 하야를 주장하기도 했다.

조양은 자유발언 전날인 4일 발언신청 후 해당 내용을 직접 작성, 암기해 발언했다고 밝혀 또 한번 화제가 됐다.

‘사이다’ 정치인 국민들 열렬한 지지
주부·노인·학생까지…일반인 화제

김동성 쇼트트랙 금메달리스트는 최순실 조카 장시호의 감독 제의를 거절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주목받았다. 적절치 못한 제의를 뿌리치는 모습이 국민들에게 긍정적으로 평가된 것이다. 김동성은 지난 7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이 같은 사실이 세상에 알려졌다.

김동성은 사단법인의 감독직 제안을 받은 것과 관련 “좋은 일도 아닌데 얽히기 싫다”며 “(최씨 일가와)연루되어 언급되는 것도 싫다, 조용히 내 일을 하고 싶다”고 했다. 더불어 “방송서 나온 이야기는 다 맞다고 보면 된다. 내 입으로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는 건 그렇다”며 말을 아꼈다.
 

김동성은 “내가 장시호의 제안을 거절해 빙상계를 떠났다는 말도 있는데 이는 ‘사실이다, 아니다’라고 이야기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장시호와 김동성의 인연은 그가 대학교 1학년 때 시작된 것으로 전해진다. 1년 정도 알고 지내던 중 김동성이 운동에 전념하며 자연스럽게 사이가 멀어졌고 최근에 SNS로 다시 연락이 와서 만난 적이 있다는 전언이다.

김동성에 따르면 지난해 1월 장시호는 사단법인을 하나 만든다며 김동성에 감독직을 제안했다. 김동성은 “절차라는 것이 있는데 긴가민가했다”며 “이미 대한빙상경기연맹이라는 사단법인이 있는데 왜 만드는지 의구심도 들었다”고 당시의 거절 이유를 밝혔다.

김동성은 “내가 갑자기 어느 자리로 가면 누구 힘으로 갔다, 금메달리스트라 갔다, 그런 이야기가 나올 것 같았다”며 “운동선수로서는 최고의 자리를 경험했지만 지도자는 아니다, 한 단계 한 단계 올라가고 싶었다”고 했다. 한국서 지도자 경험이 없어 갑자기 감독직을 수행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는 판단이었다.

네티즌들은 이 같은 사실에 “정말 멋진 올림픽 금메달리스트네요” “보이지 않는 곳에서 소신있게 행동하다니” “실력과 성품이 금메달감” 등의 반응을 보이며 응원하고 있다.

“정말 멋지다”
인기도 쑥쑥

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최순실 게이트가 터지면서 국민들의 속마음을 대변해 줄 수 있는 사람이라면 정치인이든 가수든 또는 고등학생이든 대상을 가리지 않고 큰 지지를 보내고 있는 상황”이라며 “어지러운 시국에 국민들의 마음을 대변하는 새로운 스타들이 계속 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