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벨트는 국론분열벨트가 아닌 국가비전벨트”

<대한민국 이끄는 유력 정치인 릴레이 인터뷰⑤>심대평 국민중심연합 대표


오는 2012년 대선을 2년여 앞둔 시점에서 <일요시사>는 ‘유력 정치인 릴레이 인터뷰’라는 기획으로 편집국장 대담을 진행한다. 지난 세월 대한민국 정치 발전의 주도적 역할을 담당했고 앞으로도 큰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판단되는 여야 유력 정치인, 정계 원로와의 만남을 통해 차제의 시대정신과 정치 발전 과제 등에 관한 철학과 지혜를 담아낼 예정이다. 그 다섯 번째로 국민중심연합 심대평 대표를 만나봤다.

과학비즈니스벨트는 시대를 여는 벨트 돼야
대한민국 제2의 세종르네상스 열 수 있어

“세종시 주변에는 전국 공공 연구기관의 29%, 대학 연구소의 30%, 기업 연구소의 33%가 집결돼 있다. 세종시는 지난 40년간 30조가 투자된 대덕 특구, 오송 오창 생명과학단지, 천안 아산 디스플레이 산업단지로 연결돼 비즈니스 파급 효과가 크다. 세종시는 입지 최적지다”
과학비즈니스벨트 ‘세종시 사수’를 위해 전방위 활동을 벌이고 있는 국민중심연합 심대평 대표를 지난달 23일 의원회관에서 만나봤다. 대정부 질문을 하루 앞둔 이날, 인터뷰 직전까지 지역구를 돌며 지역 주민의 고견을 담아온 심 대표는 “언제나 국민 중심의 정치를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 지난주 대정부 질문에서도 역시 과학비즈니스벨트가 화두던데.
▲ 지난해 세종시 원안 수정 논란 당시 국론 분열과 정부 불신 현상이 대단히 컸기에 대정부 질문에서 세종시 해법을 제시했었다. 세종시 수정안의 경우 법으로 바꿔야 되는 것을 총리가 먼저 말 한 마디 던지고 대통령이 뒷받침하는 모양새를 취했다. 과학벨트도 책임 있는 국가 기관의 결정으로 결론난 사항인데 어느새 다시 지역 간 유치 감정이 격화되고 국론도 분열됐다. 참담하고 안타깝게 생각한다. 이번에도 법으로 하면 된다. 대통령이 이미 충청권에 한다고 공약을 한 상황에서 정부는 정책을 만든 그대로 가만히 놔두면 결국 국회가 법대로 처리한다. 말을 해서 문제를 만든다. 박수받으면서 추진할 수 있는 중요한 일들을 온 동네를 시끄럽게 해 분열을 조장하고 있다.

세종시 ‘과학벨트’ 최적 입지
시간과 돈을 절약할 수 있어

- 과학벨트가 세종시로 가야하는 큰 이유가 있는가.
▲ 이미 과학자와 전문가들, 특히 기초과학연구원과 중이온 가속기를 활용할 과학자들이 최종적으로 세종시로 가야 된다고 선택했다. 정부 기관도 옳다고 거들었다. 결국 세종시로 가야된다고 지난해 1월11일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했다. 또한 세종시는 땅이 이미 매입돼 있는 상태다. 과학벨트에 소요되는 땅의 면적은 대략 100만~150만 평이다. 확장 가능성까지도 살펴보면 대략 200만 평 정도 소요되는데 다른 지역으로 가면 땅을 매수하는 데만 2~3년 정도 흐르고 그런 과정에서의 주민 갈등은 불 보듯 뻔하다. 실질적으로 지역 주민들을 달래고 정상적으로 추진하려면 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시간을 떠나 다른 지역은 기존 도시 내 최소 100만 평 가량의 대지 조성이 어렵다. 확장 가능성을 봐도 세종시가 최적이다.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토지 매입비가 없으니 돈도 절약할 수 있다. 중이온 가속기 100만 평, 기초과학연구원 50만 평 등 당장 사업 시행이 가능한 부지는 한강 이남에 세종시밖에 없다.

- 대전·천안 유치 목소리도 높던데.
▲ 천안 얘기도 나오고 하지만 이미 충청권 3개 시도가 ‘세종시가 최적의 입지’라고 합의하고 결론냈다. 충청권 3개 시도 연구기관의 연구 결과도 이미 나왔다. 대덕 특구의 응용과학에 오송의 생명공학, 세종시의 기초원천 기술을 연계시켜 국가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곳은 세종시뿐이다.

- 중이온 가속기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가.
▲ 우리나라 과학 기술은 지금까지 선진국 기술을 모방하거나 차용해 운영해 왔지만 이제는 선도 기술이 아니면 선진국 진입이 힘들다. 지금껏 나노 기술을 가지고 선진국 대열에 진입하려 했는데 나노를 뒷받침하는 것이 포항에 있는 방사광 가속기와 경주의 양성자 가속기다. 방사광 가속기 나노 기술은 10억분의 1 크기의 입자를 분석한다. 하지만 중이온 가속기는 이보다 100만분의 1 크기로 더 정밀하게 분석할 수 있는 기초 연구 기능을 지녔다(총 1000조분의 1미터 측정 가능).
중이온 가속기 설치와 관련, 프랑스는 이미 착공했고 미국은 입지를 선정했다. 빠르게 변화하는 현 시대에서 기술이 1년이 늦어지면 2~3년 정도 기술 후진 효과가 발생한다. 결국 글로벌 경쟁력을 상실하고 의미 없게 될 것이다.

- 과학벨트는 근본적으로 분리돼 유치될 수 없는 것인지.
▲ 과학벨트는 기초과학연구원과 중이온 가속기, 기업의 기술을 매각하고 응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를 함께 묶으려는 것이다. 기초과학연구원은 3000명의 연구원을 고용해 추진하려는 것인데 실제 고용원은 500명 정도이고 나머지 2500여 명은 대덕 연구단지 연구원을 모시는 것으로 알고 있다. 중이온 가속기가 포항에 가 있고, 연구원은 대덕에 있는 식으로 전부 흩어져 있으면 안 된다. 연구원 본연의 연구도 하면서 원천 기술 개발 연구도 겸해야 되는데 옆에 있는 게 아니라면 정상적으로 돌아가겠나. 현재 방사성 가속기 이용률이 실질적으로 50%가 안 된다. 대학 연구소의 연구원들은 방학이 아니면 연구할 시간이 없다. 결국 나머지 10개월은 못하는 것이다. 하지만 바로 옆에 있으면, 20분 이내에 도달할 수 있으면 가능하다.

- 구제역으로 온 나라가 야단법석인데, 재발 방지가 가능한 것인지.
▲ 구제역 재발 방지라는 말 자체가 허구다. 우리나라 축산 방식으로 재발하지 않게 만들기는 어렵다. 덴마크나 스웨덴 등 북유럽 축산 국가들이 기르는 돼지는 한데 모아 사료를 먹여 키우는 것이 아닌, 충분히 기초 체력을 늘릴 수 있는 운동장을 주고 사료도 자연 사료를 주면서 키우는 방식이다. 우리는 그런 방식으로는 경쟁이 안 되기 때문에 단기간에 많은 생산을 하려 하니 사료를 먹일 수밖에 없다. 공장에서 나오는 사료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재발 방지는 어렵다. 근본적으로 축산업 방식 자체를 재검토해야 한다. 침출수 후유증이 아니라 우리나라 축산 농가가 붕괴되지 않게 하려는 정부의 의지가 필요하다.


- 축산 농가의 붕괴는 국가의 근간을 흔들 수도 있는데.
▲ 그렇다. 보상금 몇 푼 던져주고 알아서 하라는 것은 안 된다. 돼지 농가를 보면 모돈(母豚)을 만드는 데 1년, 모돈 생산에 1년 반이 걸린다. 종돈을 구할 곳이 없다. 과거엔 종돈이 50만원이었는데 지금은 120만원 줘도 못 구한다. 구제역 끝나고 축산 농가가 다시 조업을 하려고 할 때 기반이 없어서 못한다. 기반 자체가 무너졌다. 정부에서 외국 것을 사오라고 할까 걱정이다. 우리가 공급하기 힘든 축산국이 되면 이번에 보듯이 캐나다에서 돼지고기를 수입하는데 관세를 25% 감면해 주니 그 쪽에서 오히려 관세를 올렸다. 그래도 어떻게 할 수 없다. 미국산 소도 3년 이상 된 것은 우리가 안 먹는다 했는데 그런 조건도 없어졌다. 이번 구제역은 농가 붕괴일 뿐 아니라 국민 건강과도 직결됐다. 정부가 이 점도 생각해야 된다. 국익의 붕괴를 초래할 수 있다.


- 1차 산업의 붕괴는 3차 산업으로 붕괴로 이어질 수 있지 않은가.
▲ 축산은 유일하게 농가에서 단기간 내에 현금화할 수 있는 농업 생산품이다. 채소도 있긴 하지만 금액 면에서 비교가 안 된다. 농촌 경제를 완전 붕괴시킬 소지가 다분하다. 이미 관련 산업도 붕괴됐다. 농가에 농약을 공급했던 농약 소매상은 이미 몇 달째 조업을 못하고 있다. 사료 중간 도매상도 완전히 붕괴됐다. 족발·순대국 파는 사람들도 영향 받았다. 결국 1차 산업의 붕괴는 3차 산업까지 붕괴시킬 수 있다는 지적이 중요한 포인트다.

합당 문제 ‘간단하지만 어려워’
정책 중심 정당 되면 언제든 가능

- 원 소속이었던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와는 교류가 있으신지.
▲ 행사장에서 가끔 마주치면 인사나 나눌 뿐 따로 만나 식사나 교류를 한 적은 없다. 이 대표와의 관계에 대해 개인적인 관계를 이야기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당시 나는 선진당 대표였지만 총재와 대표 사이에서 함께하기 쉽지 않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


- 선진당과의 합당설이 심심찮게 제기되던데.
▲ 나는 직접적으로 그 얘기를 거의 못 들었다. 내가 선진당을 탈당한 이유는 딱 한 가지다. 선진당이 변하지 않으면 충청권 지지 기반을 상실할 뿐만 아니라 정당 존립 자체가 불투명해질 것이기 때문이다. 당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1인 중심의 정당 운영을 바꿔야 된다고 봤다. 정책은 어디 가고 때마다 임기응변 식으로 당이 운영됐다. 원칙과 정책이 당을 뒷받침 하는 구조로 가야 된다. 그게 바뀌면 언제든지 돌아갈 수 있다. 그때 탈당 선언한 내용을 봐도 그렇다. 하지만 지금 선진당이 그런 변화를 시도하고 있나? 나는 간단하다. 국회의원 1명이기 때문에 간단하다. 선진당의 변화가 없는데 합당하는 게 무슨 의미가 있나.

- 인구 500만 충청인의 단결이 타 지역에 비해 잘 안 되고 있다는 지적도 있는데.
▲ 내가 일관되게 하는 얘기가 있는데, 나는 큰 욕심 있는 정치인이 아니다. 대전 충남에서 JP 이후 충청 정치 세력을 하나로 가져가야 된다는 생각에 정치를 시작했다. 그 뒤 훌륭한 후배들을 잘 이끌어 결집된 충청 정치 세력에 대한 희망을 품었다. 다음을 어떻게 잘 키워갈 것이냐는 쪽에서 내 역할이 있을 것으로 본다. 그것이 바로 아직 내가 정치에서 손을 놓지 못하는 이유다. 후배들이 꿈을 펼칠 수 있는 장을 만들어줘야 되는데 선진당에서는 그게 힘든 분위기라 탈당했다. 다양한 후배들에 의한 충청권 정치 세력화를 위해 내가 더 노력해야 된다는 생각이다. 시대가 많이 변했다. 1인 중심 정치가 지속되기는 쉽지 않다. 3김 이후 종결된 것이나 마찬가지다.

- JP(김종필 전 국무총리)는 자주 뵙는지.
▲ 충청도는 신의와 예절을 중요시 여긴다. 쉽게 얘기하면 효(孝)가 모든 것의 근본이라고 본다. 그런 측면에서 인간관계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의정 활동을 하는 가운데 시간을 따로 내 찾아 뵙기도 하고 간혹 연락도 드린다. 아직도 나는 JP만 한 정치력과 식견을 가진 정치 지도자를 본 적이 없다. (JP에게) 좋은 말씀 많이 듣는다.

국민은 대통령과 정부 말 믿지 못하는 실정
‘대통령 공약’ ‘정부 발표 정책’ 약속 지켜야

- 충청인의 이념적 성향이 보수인지 진보인지 아리송한데.
▲ 지금은 보수 대 진보라는 2분법적 구분을 지을 수 있는 시대가 아니다. 보수가 진보도 되고, 진보가 보수도 된다. 정책의 선택 측면에서 보수적인가 진보적인가로 평가한다. 우리 당이 직접적으로 추구하는 ‘국민 중심’의 정치는 보수냐 진보냐와 상관없다고 본다.

- 최근 개헌도 정치권의 큰 화두 중 하나인데.
▲ 개헌 논의엔 주로 권력 구조 개편 얘기가 나온다. 권력 구조 개편도 중요하지만 사실 헌법 내용 중 먼 미래를 내다보고 바꿔야 될 부분이 조금 있다고 생각한다. 세계적으로 보면 헌법 내에 국회의원 수를 한정해 놓은 나라도 많지 않다. 과거 정치적 이해 관계로 늘렸다 줄였다 해서 그런 것 같다. 고쳐야 될 부분이 있다는 면에서, 국가 경영이 달라져야 된다는 면에서는 많은 국민들과 전문가들이 인식을 같이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이 개헌 타이밍은 아니라고 본다. 한가하게 개헌 논의 할 때가 아니다. 서민 경제도 많이 어려워지고 구제역 등 국가적 난제를 해결해야 될 시점에서 개헌 논의는 힘들다. 심지어 개헌에 대한 의구심도 많지 않은가.


- 임시국회에서 대통령께서 개헌을 발의할 것이라는 일각의 소문도 있던데.
▲ 대통령 임기가 2년 남았기 때문에 2년이라는 기간으로 보면 임기 내 개헌이 가능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하지만 국민도 그렇게 판단하느냐는 또 다른 문제다. 개헌을 들고 나온다고 해서 국가적으로 어려운 난국이 수습될 것인지에 대해 우려하는 국민들이 많다.

- 현 정부의 국정 운영을 평가하신다면.
▲ 정부가 잘하고 있는 부분도 있고 못하는 부분도 있다. 외교와 경제를 잘하고 있다고 판단하는 것 같지만, 서민 생활과 직결된 경제 정책에 대해서는 불만이 많다고 들었다. 현 정부의 본질적 문제는 국민의 신뢰·통합·안정을 먼저 생각하는 국정 운영을 못한다는 점이다. 또한 말과 행동이 달라지는 부분에서 국민들은 많은 우려를 한다. 국정 운영의 원칙과 철학이 없다. 국민들이 ‘당신이 하는 일을 믿습니다’ ‘적극적으로 지지합니라’라고 얘기하는 신뢰가 있지 않고서는 성공적인 대통령직 수행이 어렵다.

MB정부, 지금 개헌 타이밍 아냐
국정 운영의 원칙과 철학 없어

- 도지사 시절 기억에 남은 에피소드는.
▲ 내가 도지사 하면서 대전시를 분리시켰다. 대전시가 전국 체전에서 15개 시도 중 14등을 했다. 하지만 대전시는 2000년에 전국 16개 시도 중 1등으로 올라섰다. 1970년 이후 지난 40여 년 동안 서울 경기를 제외하고 다른 지역에서 1등을 한 곳이 없다. 또한 충남 도민 1인 소득은 전국 2위다. 울산 다음이다. 다들 서울이나 경기도나 경상도가 높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충청도가 낙후됐다고 생각하는 것은 옛날 사람들 얘기다. 통계를 보고 얘기해야 한다. 충청도에 삼성전자 및 각 산업 단지 벨트를 만들어 추진했기 때문에 그 기반이 어느 곳보다 더 확고하다. 1995년도에 수출 실적이 30~40억 달러 규모였다. 그때  내가 선거 공약으로 앞으로 10년 이내 500억 달러의 실적을 올리겠다고 약속했다. 나 때에는 못 했지만 결국 작년에 충남 수출 실적이 500억 달러를 넘어섰다. 행정 책임자가 의지를 갖고 하면 결국 지역 발전을 실천할 수 있다. 대한민국도 대통령이 목표와 비전을 가지고 국민과 함께 가면 된다.

- 심 대표께서 생각하시는 공정사회란 어떤 모습인지.
▲ 공정사회는 서민들이 생각하기에 ‘내가 정부로부터 공정한 대우를 받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법과 경제 등 사회 모든 분야에서 ‘정부가 나를 차별하지 않고 무시하지 않고, 내가 받을 수 있는 충분한 권리를 보장해 주는 것’을 국민들은 원한다. 입으로만 떠든다고 되는 게 아니다. 국민이 생각하는 바를 하나씩 실천하다 보면 자연히 공정사회가 이뤄진다.

정리=백대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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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