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국회의원 릴레이 인터뷰> 새누리당 이혜훈 의원

“당대표 출마? 권유 많아 고민 중”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이번 20대 국회는 새로움의 연속이다. 대한민국은 17대 총선 이후 12년 만에 ‘여소야대(與小野大)’ 정국으로 접어들었다. 국민의당이 원내에 입성해 국회는 3당 체제로 재편됐다. 낙선한 의원들의 빈자리는 새로운 얼굴들로 각각 채워졌다. <일요시사>는 독자들을 대신해 당선 의원들을 찾아가는 릴레이 인터뷰를 시작, 새로워진 국회를 알아가는 시간을 준비했다. 그 열 번째로 새누리당 이혜훈 의원을 만나봤다.

언론이 여론을 형성한다. 그렇기에 국민의 판단을 흐려놓기 일쑤다. 새누리당 이혜훈 의원은 최대 피해자였다. 대다수의 언론은 당 경선에서 조윤선 당시 후보의 승리를 점쳤다. 정치권의 생각 또한 이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섣부른 판단이었다. 자칫 흔들릴 수 있는 상황에서 고독한 싸움을 선택한 이 의원은 보란 듯이 경선을 이겨내 모든 것이 오판이었음을 스스로 증명해냈다. ‘경제통’ ‘원칙과 소신’ ‘뚝심’으로 대변되는 이 의원을 <일요시사>가 찾아갔다. 다음은 이 의원과의 일문일답.

- 그토록 원하던 중진이 됐다. 소감이 어떤가?
▲만감이 교차한다. 특히 이번 경선이 너무 힘들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대통령이 후보를 내려 보냈기 때문에 이혜훈이 이길 순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런 예상이 거의 반년동안 지속됐다. 대부분의 언론 또한 그렇게 보도하던 상황이었다. 많이 힘든 선거를 치렀다. 전국에서 치러진 250여개의 선거 중 가장 힘든 선거가 아니었나 싶다.

- 총선 전 인터뷰에서 재건축을 지역 현안 1호로 꼽았다. 현재 진행 상황은?
▲임기 시작한지 한 달이라는 짧은 시간이긴 하지만 소기의 성과가 있었다. 우리 지역에서 재건축이 진행되고 있는 단지 중 가장 큰 곳이 있다. 그 단지는 층고 제한이 최대 걸림돌이었다. 서울시에서는 일률적으로 몇 층 이상 건물을 올리지 못하게 하고 있다. 그 지역 주민들이 층고 제한을 올려달라고 서울시에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던 상황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박원순 서울시장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지금처럼 일률적인 제한보다 평균 몇 층의 개념으로 정하는 게 공간을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건의했고, 박 시장이 이에 동의했다. 걸림돌이 어느 정도 해소된 것이다. 차근차근 진도가 나가고 있다.

- 기재위 현안에 대한 질문이다. 최근 야권은 추경 편성 요건이 미비하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야권의 지적에 정부는 뼈아플 수밖에 없다. 추경이라는 것이 구체적으로 어떤 사업에 얼마를 쓰겠다는 구체적인 내용이 있어야 국회가 검토·승인을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아직까지 그런 내용이 없다. 정부가 내용을 결정하지 않았고 당연히 국회에 제출하지도 않았다.


추경이 총 얼마라는 규모만 나와 있다. 원래 예산이라는 게 각 사업들의 총합이지 않나. 그런데 이상하게 이번 추경은 구체적인 세부 사업은 없고 총액만 있다. 이러니 정부가 야당의 공격을 받아도 답을 할 수 없는 것이다. 추경을 하루빨리 국회에서 통과시키기 위해서는 정부가 추경을 어디에다 쓸 것인지 사업 내역서와 세부적인 내용을 확정해 국회에 보내야 한다.

- 법인세율 인상 문제가 주목받고 있다.
▲지금은 법인세 인상을 논할 타이밍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목표대비 세수가 지난 5월 말을 기준으로 18조9000억원이 더 걷혔기 때문이다. 이렇게 세수가 많이 걷혔는데 법인세율 인상을 논하는 것은 맞지 않다. 증세는 꼭 필요한 복지를 시행하기 위한 재원이 부족한 상황에서 그 재원을 충당하기 위한 다른 방도가 없을 때 하는 것이다. 즉 증세는 최후의 수단인 것이다.

- 그러나 기업의 사내유보금만 쌓여간다는 비판이 있다.
▲그러한 경우에는 문제가 되는 유형을 타겟팅해서 적절한 조치를 하는 등 다른 페널티를 주면 된다. 법인세율 전체를 인상하는 것과는 다른 얘기다.

‘재건축’ 실마리 풀어…한달만의 쾌거
법인세율 인상 “지금은 타이밍 아냐”


- ‘브렉시트’가 대한민국 경제에 미칠 영향이 어느 정도라고 보나.
▲단기적인 충격은 금방 가라앉을 것이다. 그런데 단기적인 영향이 금방 사라졌다고 해서 장기적인 영향이 없을 것이란 예상은 절대 금물이다. 왜냐하면 불확실성의 뚜껑이 열렸기 때문이다. 브렉시트는 EU의 체제가 유지될 것인가 말 것인가라는 판도라의 상자를 연 것이다. 탈 도미노가 얼마나 이어질지가 관건이다.

스페인 우파도 계속 EU를 나가자고 주장하고 있다. 독일과 프랑스는 내년에 선거가 있다. 네덜란드는 EU 가입에 처음부터 회의적인 국가였다. 이들은 소위 영향력이 미비한 국가들이 아니다.
 

불확실성은 경제에서 가장 큰 악재다. 제일 좋은 것이 호재, 그다음이 악재, 악재보다 더 안 좋은 게 불확실성이다. 브렉시트는 이러한 불확실성의 문을 연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 어떻게 마무리 되는지가 중요하다. 최소 5~10년까지의 기간 동안 불확실성의 잔재가 계속 남아있을 것으로 본다. EU와 영국간의 협상이 출렁일 때마다 금융시장이 요동칠 것이다.

실물시장도 마찬가지다. 많은 사람들이 우리와 영국의 교역량이 1.4%밖에 안 된다고 하지만, 이건 너무 단순한 생각이다. 직접적인 교역량은 그럴지라도 간접적으론 거미줄처럼 얽혀있다. 대표적인 게 중국과 일본이다. 이 두 국가는 우리나라와 교역량이 가장 많은 곳이다. 우리나라 교역량에서 두 국가를 빼면 거의 절반이 날아간다.

그런 중국·일본과 교역을 많이 하는 나라가 영국이다. 브렉시트로 가장 먼저 타격을 받은 나라가 일본 아닌가. 중국·일본을 통해 영국의 영향을 받는 실물영향의 규모가 크다. 많은 사람이 생각하는 것만큼 간단하지 않다.


- 정부에서는 브렉시트의 영향이 미미할 것이라 발표했다.
▲정부의 행동이 묘하게 이중적이다. 말은 영향이 없다고 하면서도 브렉시트가 나자마자 추경을 10조원 규모로 짰다. 그럼에도 10조원 중 브렉시트와 관련된 것은 단 1원도 없다. 브렉시트를 이용한 것이다. 대통령도 10조원 모두 구조조정의 실업대책일 뿐이라고 말하지 않았나. 그 얘기는 브렉시트에는 1원도 배정된 게 없다는 뜻이다. 결국 추경을 하고는 싶은데 명분이 없으니 브렉시트라는 공포감을 이용해 이를 기정사실화한 것이라 봐야 한다.

- 당권주자로 거론되고 있다. 출마 여부는?
▲권유를 많이 받고 있는 상황이다. 아직 고민 중이다.

- 언제 고민을 끝마칠 생각인가?
▲아직 선거가 무르익는 것도 아니고 전대까지 기간이 많이 남아있다. 선거가 본격적으로 시작될 때쯤 고민을 정리할 생각이다.

<chm@ilyosisa.co.kr>


[이혜훈 의원은?]

▲서울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미국 UCLA대학교 경제학 박사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위원
▲박근혜 대통령 경선 후보 대변인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특임교수 역임
▲새누리당 최고위원 역임
▲제17·18·20대 국회의원(서울 서초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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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