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별 성형수술의 세계

못생긴 발도 예쁘게 고칩니다

[일요시사 취재1팀] 신승훈 기자 = 한국의 성형시장 규모는 7조원에 달한다. 성형공화국이라고 불릴 정도로 성형 열풍은 수년째 계속되고 있다. 성형 열풍 속에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성형외과들의 경쟁은 치열해졌고, 이에 다양한 시술들이 계속 생겨나는 추세다. <일요시사>는 신기한 성형수술의 실태를 살펴봤다.

이색 성형 중에는 두상성형이 있다. 두상성형이란 정수리, 뒤통수 부위가 함몰되거나, 납작하거나, 울퉁불퉁하거나, 비대칭이라서 전체 얼굴형과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경우에 보형물을 삽입해 두상을 교정하고 얼굴형과 어울릴 수 있도록 교정하는 방법이다.

돈만 있으면
다 뜯어고쳐

시술 방법은 오스테오본드 혹은 메틸본드라고 불리는 보형물을 반죽해 머리의 절개부위에 넣는다. 반죽상태의 보형물을 외부에서 모양을 잡아주는 방법으로 시술이 완료된다. 두상모양이 헤어스타일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뒤통수 성형은 인기를 끌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에는 보조개 성형도 등장했다. 보조개란 말하거나 웃을 때 두 볼에 움푹 들어가는 자국을 의미하는데 보조개는 미소를 돋이게 하고 밋밋한 얼굴에 포인트를 주는 장점이 있다. 보조개는 위치에 따라 명칭이 다르다. 눈 아래 위치한 보조개는 인디언 보조개로 웃을 때 광대 옆에 생기는 것이 특징이다. 이밖에 볼가운데 보조개, 긴 보조개, 입꼬리 보조개등이 있다.

개인의 얼굴 형태와 지방량에 따라 보조개 위치와 길이를 정하게 되는데 보조개 수술의 목적은 보조개를 통해 부드러운 인상을 주는 것이다. 수술방법은 가는 실을 넣어 보조개를 만든다. 수술 직후에는 작은 바늘자국이 보이나 시술 후 2∼3주후부터 자연스러운 보조개를 갖게 된다. 보조개 성형은 실로 고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실이 피부를 놓치면 풀리게 된다. 강한 물리적 자극을 주의하고 볼에 마찰이 생기지 않도록 각별한주의가 필요하다.


시술비용은 보통 한쪽 기준 30만∼35만원, 양쪽 50만∼60만원대를 형성한다. 보조개 성형같이 부분 시술로 이미지를 변화시키는 시술로는 입꼬리 성형과 인중축소 성형등이 있다. 입꼬리 성형은 입 꼬리 및 입구석의 방향을 위쪽으로 올려 좋은 얼굴의 이미지를 만드는데 있다. 강남의 모 성형외과는 입 꼬리 성형에 대해 “미소가 중요한 서비스업계 종사자나 입 꼬리가 선천적으로 처진 경우 혹은 화나거나 슬픈 인상을 주는 경우 입 꼬리 성형을 하면 개선 된다”고 말했다.

입꼬리 성형의 방법은 입꼬리에 있는 경계부분을 절개해 근육과 피부를 재배치함으로써 입꼬리를 자연스럽게 올리고 특수미세봉합으로 마무리한다. 입꼬리 성형과 함께 인중성형도 인기를 끌고 있다. 인중성형이란 인중을 확대하거나 축소하는 것을 의미한다. 인중확대는 웃을 때 잇몸이 너무 과하게 보이는 잇몸노출증이 있는 경우에 적합하고 인중축소는 선천적으로 인중이 길어 얼굴이 길어보이는 경우나 노화현상에 의해 인중이 입술과 함께 처지는 경우에 시술을 받는다.

지방흡입수술 진화판 등장
갑바·어깨·복근도 생성

보조개, 입꼬리, 인중성형 등은 수술이 간단하고 붓기가 빠지는 시간도 눈, 코, 턱 성형에 비해 적게 든다. 개인들이 얼굴의 세세한 부분까지 성형으로 극복하려는 의지와 성형외과들의 사업성이 맞물리면서 시술영역이 다각도로 확대되고 있다. 남성들 중 미용을 위해 성형외과를 찾는 이들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남성을 위한 성형수술에는 어깨성형이 있다.

어깨 성형이란 좁은 어깨, 쳐진 어깨를 가진 남자들을 위해 실리콘 보형물을 어깨 삼각근 부위에 삽입해 볼륨을 증대시키는 것을 말한다. 어깨 성형을 하면 어깨전체가 6∼7cm정도 넓어지고, 자리 잡은 한 달 이후 일상 활동에 지장을 주지 않는 것으로 알려진다. 어깨성형은 500만원대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남성미를 부각하기 위한 수술로는 가슴근육성형과 복근성형이 있다. 가슴근육성형은 갑바 성형이라고도 불리는데 가슴근육을 키우고 싶지만 군살 때문에 가슴근육이 드러나지 않는 남자들을 위한 시술이다.

 

지방흡입과 피하조직제거를 통해서 가슴라인을 만들어준다. 가슴근육성형이라고 하면 인위적인 보형물을 삽입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이는 과거에 행했던 방식이고 요즘은 지방과 피하조직제거를 통한 방식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복근성형의 경우도 가슴근육성형과 시술 방법이 유사하다. 또한 복부지방흡입과 일맥상통한다. 복부의 지방을 제거하고 조각술을 통해 복근이 두드러지도록 하는 것이다.


발성형의 경우도 인기를 끌고 있는데 특히 북미지역의 여성들이 주로 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발볼이 좁은 부츠를 신기 위해 발볼을 좁히거나, 뾰족한 구두를 신기 위해 발가락을 잘라내거나, 굽 높은 신발을 신을 때 충격완화를 위한 발바닥에 실리콘까지 주입하는 시술이 이에 속한다.

보조개 만들고
입꼬리 올려

지 방흡입과 피하조직제거를 통해서 가슴라인을 만들어준다. 가슴근육성형이라고 하면 인위적인 보형물을 삽입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이는 과거에 행했던 방식이고 요즘은 지방과 피하조직제거를 통한 방식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복근성형의 경우도 가슴근육성형과 시술 방법이 유사하다. 또한 복부지방흡입과 일맥상통한다. 복부의 지방을 제거하고 조각술을 통해 복근이 두드러지도록 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발가락 성형 방법은 튀어나온 발가락뼈를 잘라내 엄지발가락 길이로 맞춰주는 방법이 있다. 발가락을 발바닥 쪽에서 절개한 이후 주요 혈관이나 인대를 피해 뼈 가운데 부분을 잘라내 와이어를 끼어 고정시키는 방법이다. 보통 2주 후면 뼈가 붙고 미관상 문제도 없는 것으로 알려진다.

20대 초반 대학생, 취업준비생, 결혼을 앞둔 신부를 위한 스타일 성형도 등장했다. 새내기성형은 수능이 끝나고 평소 콤플렉스라고 여겼던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성형외과를 찾은 수험생들을 위한 스타일 성형이다.
 

강남의 A성형외과는 새내기 성형이 필요한 경우에 대해 ‘예뻐진 외모로 설레는 대학생활을 시작하고 싶은 경우’ ‘작은 눈이 콤플렉스인 경우’ ‘자연스럽게 예뻐지는 효과를 얻고 싶은 사람’ ‘항공운항과, 무용과, 연극영화과, 비서학과, 호텔경영학과 등에 진학한 경우’에 추천한다고 설명했다.

시술 내용은 자연유착쌍꺼풀, 눈 앞트임, 뒤트임, 눈매교정, 3D조각코성형 등 일체를 다룬다. 요즘 트렌드인 자연스러운 느낌의 성형을 특히나 강조한 모습이다. 해당 성형외과에서 추천한 대학교 학과를 살펴보면 대학졸업 후 사회로 나갈 때 사람을 자주 상대하는 서비스 업종이나 외적인 모습이 중시되는 예체능 계열에 대해 성형수술을 강조했다.

새내기·스튜어디스 맞춤형 시술
부부가 함께 고치는 웨딩성형도

새내기들이 대학 입학을 앞두고 성형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한 성형외과 원장은 “아직 10대인 수험생들은 가격에 대한 부담이 크기 때문에 할인 이벤트를 강조한 병원에 눈길이 가기 쉽다”며 “이러한 선택은 자칫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수술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직접 병원을 방문해 상담을 받고 상담을 한 의료진이 직접 수술을 집도하는지 여부 등도 살펴봐야 한다.

A성형외과는 스튜어디스 스타일 성형도 소개했다. 스튜어디스 성형은 올백헤어가 잘 어울리는 반듯하고 예쁜 이마와 단아한 이목구비가 핵심이다. A성형외과는 스튜어디스성형이 필요한 경우에 대해 ‘승무원, 아나운서, 호텔리어, 비서직 준비하시는 분’ ‘승무원 면접에서 떨어지시는 분’ ‘서비스직에 종사하고 싶으신 분’ ‘부드러운 호감형 인상을 갖고 싶으신 분’으로 소개하고 있다.

성형내용에는 얼굴 지방이식, 볼륨이마성형, 코성형, 쌍꺼풀성형을 두고 있다. 취업난이 날로 심각해지고 외모가 스펙으로 자리 잡은 만큼 취업준비생들의 관심도 높은 상황이다. 스타일 성형에는 연예인 성형도 있다. 연예인 성형은 연기자 준비생 및 가수 연습생 또는 연예인이 아니더라도 눈에 띄게 확실하게 예뻐지길 원하는 분들을 위한 맞춤성형이다.

연예인성형은 고양이 스타일과 강아지 스타일로 나뉜다. A성형외과는 고양이 스타일에 대해 “크고 또렸한 쌍꺼풀에 살짝 올라간눈과 오똑하고 화려한 느낌의 코를 원하시는 분들이 대상”이라며 “나렵하고 매끈한 V라인 얼굴형을 만들어 드린다”고 전했다. 강아지 스타일에 대해서는 “적당한 크기의 쌍꺼풀에 부드러운 눈매와 자연스러운 반버선라인의 콧날을 원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한다”며 부드러운 V라인 얼굴형을 강조했다. 결혼을 앞둔 여성과 남성을 위한 웨딩성형도 있다.


새내기·취준생
10대 손님 북적

웨딩성형은 신부의 어깨선을 아름답게 해주는 승모근 보톡스, 가느다란 팔과 몸매를 위한 팔뚝, 복부 지방흡입, 올림머리를 어울리게 해주는 이마 지방 이식, 맑고 투명한 피부를 위한 물광 주사가 있다. 예비 남편을 위한 성형도 있는데 결혼식이 열리기 3개월 전을 기준으로 퀵광대성형, 귀뒤사각턱, 물광주사, 이마보톡스 등이 있다. 
 

<shs@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별의별 보정속옷의 세계
몸매 자유자재로 ‘키우고 줄인다’

기존에는 '보정속옷' 하면 가슴뽕(패드)이라 불리는 가슴보정속옷 밖에 대중화 되지 않았었다.하지만 지금은 골반뽕, 엉덩이뽕에 이르기까지 점차 다양화 해지고 있다. 보정 속옷의 대표주자는 거들이다. 거들은 아랫배를 누르고 허리를 조임으로써 몸매를 날씬하게 하는 여자의 아랫도리 속옷으로 몸매교정의 기초가 된다. 허리보정 속옷은 코르셋처럼 허리를 받쳐주면서 군살을 잡아준다.

허리보정 속옷을 착용한 한 여성은 “허릿살이 많아 직장에서 여간 신경 쓰였는데 보정속옷을 착용하니 자신감이 상승했다”고 말했다. 이어 “자세교정도 저절로 되는 것도 마음에 든다”며 “앉아있을 때 허리를 바르게 펴고 앉아있어야 해서 좋다”고 말했다. 허리보정 속옷은 허리를 받쳐주고 형틀에 몸을 맞추는 구조이기 때문에 착용하게 되면 허리가 세워지는 효과를 보게 된다. 주목할 점은 보정속옷을 찾는 남성들도 늘어났다는 점이다.


그루밍족(패션과 미용에 과감히 투자하는 남자들)이 늘어나면서 여성들의 전유물이라 생각했던 미용 제품들의 남성들의 지갑이 열리고 있다. 특히 남성 전용보정속옷은 주로 가슴과 배 부위의 몸매를 잡아주는 제품으로 결혼, 웨딩사진 촬영, 면접 등에서 급하게 몸매를 보정하고 싶은 남성들에게 인기가 높다. 또한 남성들 중에는 지방흡입이나 여유증 수술을 한 후 착용하기 위해 구입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남성보정속옷 매장 관계자는 “남성전문보정속옷을 찾는 연령층은 중년층이 아닌 젊은 층이 대다수”라며 “매장을 찾는 남성손님들 대다수가 저가의 수입 보정속옷을 구입했다가 낭패를 보고 나서야 비로소 매장을 방문해 꼼꼼하게 품질을 따져보고 착용한 뒤 만족해 한다”고 말했다.

골반·엉덩이뽕 대중화…남성들도 애용
코끝 올리는 코뽕 뒤통수 올리는 헤어뽕

여성들이 착용하는 골반뽕은 일자몸매 때문에 자신이 없는 여성들이 주로 애용한다. 거들 양쪽 골반에 패드가 들어가 있는 형태다. 골반뽕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곳의 설명에 따르면 ‘볼륨뽕을 넣기만 하면 5초 만에 S라인이 생긴다'는 표현처럼 골반뽕을 착용한 뒤 겉옷을 입으면 감쪽같이 몸매가 보정이 된다. 엉덩이뽕도 여성들이 주로 찾는 아이템이다.

애플힙이라는 신조어가 있을 정도로 엉덩이에 대한 관심도 높다. 엉덩이뽕은 두 가지로 하나는 엉덩이팬티이고 다른 하나는 거들팬티에 엉덩이 뽕을 넣은 것이다. 둘의 외견상 차이는 없지만 일체형이냐 분리형이냐의 차이가 있다. 이 외에도 이색 뽕으로 코뽕이 있다.

코뽕은 엄지손톱 크기에 길다란 타원형의 부목을 말하는데 코에 삽입해 사용한다. 코끝을 올리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코뽕을 착용한 한 여성은 “착용한 코와 착용하지 않은 코를 비교하면 확실하게 코끝이 높아진다”며 “수술 없이도 코를 높일 수 있다는게 신기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실제로 코 모양을 일시적으로 높이려고 했다가 코뽕 부작용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 코뽕은 막대를 이용해 무리해서 코를 올리기 때문에 접촉 부위에 출혈이나 감염에 따른 염증이 유발될 수 있다. 그리고 아직 코가 성장 중인 청소년들이 사용할 경우 코가 정상적으로 발육하지 못하고 변형된 상태로 자랄 수 있다고 알려진다.

운동 등 격렬한 활동 중에 코뽕을 착용하거나, 착용 후 취침을 하면 위험한 상태에 빠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요구된다. 코뽕 이외에 이색 상품으로는 헤어뽕이 있다.

헤어뽕은 일종의 붙임머리와 유사한 효과를 내는 제품이다. 헤어뽕은 뒷머리, 옆머리 등에 부착해 머리에 볼륨을 주는 상품으로 머리카락이 긴 여성들이 사용하기에 유용하다. 헤어뽕 착용방법은 먼저 뒤통수 쪽 머리카락을 잡고 올린 다음 헤어 뿌리쪽에 헤어뽕을 부착한다. 그 다음에 머리카락으로 덮어주면 헤어뽕 착용이 완료된다. 헤어뽕은 바람에 날리는 것을 조심해야하고 착용 후에는 머리를 묶어두는 것이 안전하다. <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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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