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날·어버이날 선물 고르는 팁

대충 고르면 주고도 욕먹는다

[일요시사 취재1팀] 신승훈 기자 = 5월은 가정의 달이다. 어린이날과 어버이날을 기념해 자녀에 대한 사랑과 부모님에 대한 공경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시간이다. 이처럼 특별한 날에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선물. <일요시사>가 가정의 달을 맞아 꼭 알아야 할 선물 팁을 공개한다.

어린이날을 맞아 아이들에게 어떤 선물을 줄지 고민하는 부모들이 많다. 요즘 어린이들이 원하는 선물은 무엇인지부터 적당한 가격대까지 고려해야 할 부분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인터넷쇼핑몰 11번가의 조사를 살펴보면 어린이날 아이들이 받고 싶어하는 선물을 알 수 있는데 1위는 장난감으로 조사됐다. 2위는 용돈, 3위는 IT기기, 4위로는 야외 활동용 운동기구가 뒤를 이었다.

이색 선물 풍성

어린이날 아이들이 받고 싶어하는 선물 2위로 용돈이 조사된 이유는 선택의 폭이 넓은 상황에서 아이들이 스스로 선물을 구입하고자 하는 동기가 강하게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3위로 조사된 IT기기의 대표주자는 스마트폰으로 각 이동통신사들은 어린이날을 앞두고 키즈폰고객 모시기에 한창이다.

통신사 입장에서는 미래 잠재고객인 키즈고객군을 조기에 확보하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키즈폰은 만 12세 미만 어린이로 가입 연령이 제한되고 요금제는 월 8000원으로 이통3사가 동일하다. 키즈폰은 손목시계형으로 돼있어 아이들이 스마트폰처럼 중독에 빠질 위험이 줄어들게 된다는 이점이 있다.

자녀 위치 실시간 확인, 위급 알람, 음성통화 기능 탑재도 학부모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가격비교사이트 에누리닷컴이 43주 동안 로봇 완구 매출을 집계한 결과에 따르면 어린이 장난감 시장은 터닝메카드가 평정했다. 무려 전체 문구시장의 43%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카봇(27%), 또봇(10%)이 뒤를 이었다. 부모들은 아이들이 원하는 선물을 사주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에서 다가오는 어린이날에도 터닝메카드의 열풍은 지속될 전망이다. 남자아이와 여자아이에 따라서 어린이날 선물 선호도 달랐다.

인터넷포털 네이버의 어린이날 남자아이 선물 추천 검색어 순위에 따르면 1등은 보드게임, 2등 레고 아이언맨, 3등 무선자동차가 차지했다. 1등을 차지한 보드게임은 게임의 종류에 따라 인지, 언어, 성서, 신체, 사회성을 기를 수 있어 학부모들에게 인기가 많다. 2등을 기록한 레고 아이언맨은 어린이 장난감의 상징 레고사가 출시한 제품으로 아이들에게 인기가 좋은 아이언맨을 피규어 형식으로 제공한다.

평소 못다한 사랑 전한다고?
부모님·자녀 모두 현금 선호

3등을 차지한 무선자동차는 RC카로도 불리는데 자동차를 좋아하는 남자아이들이 직접 자동차를 구동해 본다는 점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여자아이 선물 추천 검색어 순위 1등은 엔젤이터치폰, 2등 인형의 집, 3등은 어린이메이크업세트가 차지했다. 엔젤이터치폰은 어린이 완구 제조업체 미미월드의 엔젤이 장난감 시리즈 중 하나다.

압력센서를 통해 터치를 인식하고 가상 속 엔젤이와 문자, 전화를 할 수 있어 흥미를 유발한다. 또한 운세와 스케치북 기능도 장착하고 있다. 사용연령은 5세 이상이다. 2등을 차지한 인형의 집은 가로 세로 30cm 크기부터 어린이 키를 훌쩍 넘을 정도의 크기까지 다양하다.

키드크래프트 스위트 매그놀리아 맨션은 높이가 1m17cm에 달하고, 가격대도 다양하다. 3등을 차지한 어린이메이크업세트는 꾸미기 좋아하는 여자아이들의 취향을 저격해 인기를 끌고 있다. 가격은 24만원대를 형성하고 있다.

그러면 어린이날 선물비용으로는 얼마가 적당할까? 옥션은 이번 어린이날을 앞두고 지난달 1925일 이용고객 667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어린이날 선물 트렌드설문조사 결과 어린이 1인당 선물 예상비용에 대해 23만원이 25%로 가장 높았고 45만원이 17%를 기록했다.


또 어린이날 선물을 줄 아이들 총 인원 수로는 2(43%)이 가장 많았고, 1(26%)이 뒤를 이었다. 선물을 사줄 대상이 자녀(36%)보다 조카(39%)가 많은 점은 요즘 세태가 반영된 결과라는 평가다.

어린이날 3일 후인 58일은 어버이날이다. 부모님이 주신 사랑을 선물로 다 할 수는 없지만 선물에 마음을 담아 전하려는 자녀들의 고민이 깊어지는 계절이다.

지난해 4월 사랑방미디어가 어버이날을 맞아 611명을 대상으로 부모들이 가장 받고 싶어하는 선물에 대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현금이 42.4%1위에 올랐다. 2위 편지(22.3%), 3위는 백화점상품권(8.7%), 4위는 꽃(6.5%)이 차지했다.

현금은 효용성이 가장 높기 때문에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풀이된다. 주목할 점은 10명 중 3명이 어버이날 받고 싶은 선물로 편지와 꽃을 꼽아 부모들이 자녀들의 사랑이 담긴 마음을 확인하고 싶어했다는 점이다. 순위에는 없지만 부모님의 건강을 걱정하는 자녀들의 마음이 담긴 선물들도 있다. 연로하신 부모님을 위해 건강검진을 예약하거나 안마의자기를 선물해 드리는 것이다.

건강식품 선물도 빼놓을 수 없다. 홍삼, 각종 영양제도 어버이날 선물에 인기종목이다. 하지만 건강식품은 개인의 건강사정에 맞춰 섭취해야 건강을 지킬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무턱대고 좋다고 섭취하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기 때문이다. 요즘에는 어버이날 머그컵도 유행하고 있다.

머그컵에 부모님에게 마음을 전하는 편지를 쓰거나 사진을 넣어 전달하는 것이다.

머그컵 제작 관계자는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선물이기 때문에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 모두 만족감을 느끼는 선물이라고 말했다.

아이들은 십중팔구 장난감
손편지 받고 싶은 어르신도

또 다른 이색 어버이날 선물로는 비누 카네이션이 있다. 어버이날에 감사의 의미로 가슴에 달아드리는 카네이션을 비누로 제작해 부모님께 드리는 것이다. 생화는 시들면 버릴 수밖에 없지만 비누 카네이션은 향도 나고 또한 쓰지 않으면 꽃처럼 관상용으로 쓸 수 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실제 비누로 사용할 수 있어 실용적이다. 13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에 어버이날에 적합한 선물과 각광을 받고 있다. 꽃피는 차도 인기를 끌고 있다.

꽃피는 차란 말린 꽃을 티포트에 넣고 뜨거운 물을 부으면 마치 꽃이 피는 모양을 이룬다. 꽃으로 마음을 전하고 차로 건강까지 챙겨주는 효과를 갖는다. 어버이날을 맞이해 부모님께 효도여행을 보내드리기도 한다.

여행의 경우 각자 자녀의 사정에 따라 여행지가 결정되지만 자녀들이 여행을 보내줬다는 뿌듯함을 안고 여행을 떠나기에 부모들의 만족도가 높다는 것이 여행 관계자의 설명이다.


적정 가격은?

지난해 5월 시장조사전문 기업 마크로밀엠브레인에서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어버이날 선물 예상금액은 1020만원이 20.2%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2030만원 19.8%, 10만원 미만 16.8%, 3040만원 11.4%가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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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