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나는 ‘흰피’엄마 젖의 힘!

중국산 저질 분유 파문으로 ‘모유’가 빛을 발하고 있다. 사회 변화와 우유, 조제분유의 일반화로 그 위치가 흔들렸던 적도 있으나 분유가 발달하면 할수록 ‘모유는 아기에게 완벽한 영양식’이라는 사실은 강해지고 있다.
의학계에서는 오래전부터 아이와 산모의 건강에 둘 다 좋은 모유수유를 권장해왔지만 모유를 먹일 수 있는 장소 부족과 사회적인 인식이 뒷받침되지 않았기 때문에 확대 속도가 느렸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임산부나 사회가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것.
여기에 최근에는 모유수유가 아이 면역력뿐 아니라 산모의 다이어트에도 상당한 도움을 준다는 점이 부각되면서 자신의 몸과 아이의 건강을 모두 챙기는 ‘선택’이 아닌 ‘필수’ 항목으로 더 많은 사람에게 확대되고 있다.
모유가 아기에게 주는 장점은 하나하나 열거하기 힘들 정도이다. 엄마의 젖이 아기에게 가장 큰 선물이라고 불리는 것도 바로 이 때문으로 영양분은 물론이고 엄마가 이미 가지고 있는 병에 대한 면역까지도 아기에게 줄 수 있다.

모유는 흰피, 완벽한 영양식

실제로 위생시설이 열악하고 예방사업수준이 낮은 개발도상국 42개 나라들의 통계에서 생후 6개월 완전모유수유를 하고 생후 1년간 보충수유를 한 경우 5세 미만 어린이 사망률을 매년 13% 줄일 수 있다는 보고가 있다.
또한 영국에서의 대규모 코호트 조사에 의하면 생후 6개월간 완전모유수유를 한 아이들의 경우 모유수유를 하지 않은 아이들에 비해 설사로 인한 입원은 53%, 매달 상기도염에 걸릴 위험은 27% 감소했고 부분 모유수유를 한 아이들은 각각 31%, 25% 감소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엄마 젖은 ‘흰피(white blood)’라고 불릴 정도인데 그것은 엄마 혈액의 적혈구, 백혈구, 임파구 등 혈액의 모든 성분이 젖을 통해서 아기에게 전달되기 때문이다.
모유는 자신의 아기에게 가장 적절한 시기에 가장 적절한 영양분을 제공한다. 엄마젖의 성분은 초유나 엄마젖은 재태기간에 따라 다르고 성숙유는 매일 매시간 또는 수유에 따라 아기의 성장에 맞도록 성분이 달라진다.
모유 수유시 아기가 받는 영향도 결코 무시할 수 없다. 한원보 강남차병원 산부인과 교수는 “엄마 젖을 먹으면서 듣는 엄마의 심장 박동수와 엄마의 목소리는 태내에서 들어온, 40주 동안 늘 들어오던 소리이기 때문에 편안함을 느끼게 되고 이는 성격 형성에도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한 교수는 “모유로 자란 아이들의 지능지수(IQ)가 높다는 일부 연구도 있지만 엄마의 지능지수를 보정한 대규모의 연구가 필요하다”며 “WHO의 연구에서는 모유수유아가 성인이 됐을 때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게 나와 모유수유가 성인의 심혈관계질환에 대한 예방효과가 있을 가능성을 시사한다”고 덧붙였다.
모유수유의 장점은 아기의 영향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다. 엄마는 젖을 먹이며 옥시토신이라는 호르몬이 생산되는데 이 호르몬은 임신으로 이완된 산모의 자궁을 임신 전 상태로 복귀시키는 역할을 하며, 출산 후의 출혈을 멎게 한다.
특히 아기에게 하루에 8~12회 수유를 하면 열량소모가 많아져 임신 중에 증가한 체중이 자연스럽게 빠지게 된다. 엄마가 굳이 음식을 많이 먹지 않아도 젖을 생산하고 있으므로 칼로리 활용률이 높아지기 때문.
대한모유수유의학회 학술이사 서정완 교수는 “모유수유가 산모의 다이어트 역할을 하는 것은 사실”이라며 “한 번에 5백~6백kcal 이상 아기에게 주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다이어트가 되는 것”이라고 전했다.
전문의들은 아기에게 모유만큼 완벽한 영양은 다시 없다고 단언한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산모들은 모유수유를 쉽게 선택하고 있지 못하다.
우리나라의 사정은 더욱 심각해 2004년 발표에 따르면 국가별 모유수유률은 유럽이 75%, 미국이 52%, 일본이 45%인데 반해 우리나라는 16%이다. 물론 활발한 홍보로 현재는 그 수치가 부쩍 올라가고는 있으나 여전히 선진국에 비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이 같은 상황은 모유수유를 위한 사회 제반 시설 부족, 인식 부족 등의 원인이 대부분이지만 여기에는 분유에 대한 믿음도 한 자리를 차지한다.

모유 VS 분유, 확실히 다르다

그렇다면 분유나 우유는 정말 모유를 대체할 수 있을까.
강남차병원 산부인과 강진희 교수는 “면역 성분을 살펴보면 모유에는 항체 이외에도 락토페린(lactoferrin), 라이소자임(lysozyme), 카제인, 지질, 단당류, 효소, 프로스타글란딘, 성장인자, 호르몬과 면역체계를 조절하고 감염에 대항하는 여러 세포들이 함유돼 있고 이것은 그 어떤 분유도 모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물론 여러 분유 회사가 모유와 가까운 분유를 만들려고 과거부터 꾸준한 노력을 해오고 있지만 우선 면역체는 우유에 없는 것이고, 이것이 아기가 가장 환경에 약한 시기인 생후 1년 간, 아기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하다는 것.
더불어 대표적으로 조제분유에 포함된 단백질의 종류인 카제인은 엄마의 카제인과는 다른 종류라서 소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고 단백질의 경우 우유에 많은 것 같으나 우유의 단백질은 모유와 달라 소화도 잘 안 되고 모유보다 질이 떨어진다.
강진희 교수는 “무기질 양은 조금 많기는 하지만 실속은 없다(우유: 0.8g/1백g, 모유: 0.2g/1백g)는데 철분의 경우 모유의 철분은 49%나 흡수되는데 조제분유의 철분은 4% 만이 흡수되고 그나마 흡수 후에도 분실되는 경우가 많다”며 “모유의 철분은 락토우즈, 비타민 C의 흡수도 촉진하나 우유는 그렇지 못하다”고 분석했다.
인공 수유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도 전문의들은 차이점으로 꼽는다.
우유병, 인공 젖꼭지의 소독 과정, 분유를 타기 위해 사용되는 물 등을 통해서 병원균 감염의 기회가 증가할 수 있고 엄마 젖을 먹을 때에는 아기가 젖을 빨고 삼키고 숨 쉬는 것의 조절이 가능하지만 우유병은 아기가 빨지 않아도 흐르게 돼 있어 우유가 중이로 들어가는 확률이 높아진다.
결국 전문의들은 아무리 우유에 부족한 것을 더하고 지나친 것을 뺀다고 하더라도 인공적으로 엄마젖과 맞추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사람의 젖인 엄마 젖만이 아기에게 가장 적합하다고 입을 모은다.

조고은 <메디컬투데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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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