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인터뷰> 대구시장 도전장 내민 김부겸

"대구에 야당시장이면 '대박' 아닌가?"

[일요시사=정치팀] 김명일 기자 = 대구는 박근혜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이다. 그만큼 난공불락의 여권 강세지역이다. 하지만 그런 대구에 연거푸 도전장을 내민 겁 없는 야권 정치인이 있다. 바로 새정치민주연합 김부겸 대구시장 후보다. 그는 지난 총선에서 대구 수성갑에 출마해 비록 낙선했지만 40%가 넘는 득표율을 기록하며 가능성을 충분히 엿봤다. 과연 그의 이번 도전은 결실을 맺을 수 있을까?

지역주의 타파를 부르짖으며 야권의 불모지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새정치민주연합 김부겸 대구시장 후보가 최근 주목을 받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이자 여권의 텃밭인 대구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각종 여론조사를 살펴보면 김 후보의 지지율은 새누리당 권영진 후보를 바싹 뒤쫓고 있다. 새누리당 공천만 받으면 당선이라는 과거 선거와는 달리 최대 격전이 예상되고 있는 것이다.

이런 그의 행보는 마치 지역주의를 타파하겠다며 자진해서 가시밭길을 걸었던 '바보 노무현' 전 대통령을 연상케 한다. 과연 지역주의 타파를 위한 그의 겁 없는 도전은 결실을 맺을 수 있을까? <일요시사>가 김부겸 후보를 만나봤다. 다음은 일문일답.

- 여권의 텃밭인 대구에서 재차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체감하는 지역의 분위기는 어떤가?
▲ 대구의 밑바닥 민심은 부글부글 끓고 있다. 거리에 나가 누구를 만나도 첫 말씀이 '대구, 이대로는 희망이 없다'는 것이다. 대구에서 대통령이 나와서 살기가 좀 나아질 줄 알았는데, 여전히 희망이 안 보인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민심이 폭발하기 직전이다. 그동안 방치한 여당 정치인들의 무사안일에 대해 책임을 묻고 있다.

- 새누리당의 후보로 선출된 권영진 후보에 대해 평가한다면?
▲ 권 후보는 오랫동안 알고 지낸 온 정치권의 좋은 후배다. 그래서 이번 대구시장 선거가 보다 활력이 생길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권영진 후보의 변화와 혁신은 새누리당을 통한 혁신이고, 저는 그동안 쇠퇴한 대구를 만든 정치를 바꾸겠다는 것이니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그동안 대구 정치권의 잘못은 어디론가 사라지고 오로지 대구시민의 잘못을 묻는 양상이다. 반성과 책임이 없는 혁신은 변화를 만들 수 없다.

- 군포에서 3선을 했다. 군포시 출마를 거부하고 당선 가능성이 희박한 대구 출마를 고집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군포에서 4선, 5선을 하면서 그럭저럭 잘 나가는 정치인이 될 수 있었지만 그건 제가 바라는 것도, 저를 믿어준 사람들에 대한 도리도 아니라 생각했다. 지역주의를 넘어 영호남이 화합하고 산업화세력과 민주화세력이 협력해서 여야가 상생하는 국민통합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것이 저의 꿈이다. 대구는 내 고향이다. 대구에서 초중고를 다녔고, 대구에서 아내를 만나 결혼했고, 신혼살림도 차렸다. 첫째 아이도 대구에서 낳았다.

- 지역주의 타파가 명분이지만 일각에서는 대구시장 출마가 부산시장에 도전했던 '노무현 따라하기'라는 비판도 있다. 더 큰 정치를 위해 패배를 각오하고 이미지 쌓기 작업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심이다.
▲ 저는 노무현 전 대통령과는 전혀 다르다. 노 전 대통령은 문제가 생기면 부딪혀서 돌파했다. 열정이 있던 분이다. 반면 저는 온건파, 합리파로 분류된 정치를 해온 사람이다. 노무현 따라하기를 할 수 없다. 제 정치의 마지막 목표는 영호남, 여야, 산업화세력과 민주화세력 등이 대립했던 시대를 넘어 화해와 상생, 협력의 시대로 가는 것이다. 그 지름길이 대구에 있고, 야당시장 김부겸에 있다.


- 새누리당에선 김 후보가 여당의원 시절 대구 현안을 외면해오다 갑자기 대구에 출마하는 것은 대구시민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는데.
▲ 그건 지나친 비약에서 나온 주장이다. 지난 30년간 대구가 침체와 후퇴를 거듭한 것이 우리 책임이라는 것인가? 권영진 후보는 출마선언 3개월여 만에 여당의 대구시장 후보로 선출되었다. 그 역시 서울에서 정치를 했고, 대구에 대한 연고는 저보다 훨씬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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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구에 왜 야권시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 더 정확히 말하면 대구출신 박근혜 대통령에 김부겸 시장이다. 대구시장은 현안과 관련해 대통령에게도 정당한 요구는 당당히 얘기할 수 있어야 한다. 여당은 대구출신 대통령이 협조를 구하고, 야당은 야당시장이 설득하면 대구 숙원사업 중 못 풀릴 일이 없다. 따라서 지금 대구에 야당시장이 대박이다.

- 세월호 참사로 '안전'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졌다. 대구는 특히 지하철 참사나 가스 폭발 사고 등 굵직굵직한 안전사고를 많이 겪은 도시다. 당선된다면 어떤 안전대책을 시행할 것인가?
▲ 시민과 전문가가 참여하는 '안전과 생명의 도시를 위한 시민위원회'를 출범시키고 시민과 함께하는 재난대응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다. 대구를 WHO에서 인증하는 '국제안전도시'로 만들겠다. 그리고 전국 최초의 '재난피해자 지원센터'를 설립하겠다.

- '박정희컨벤션센터' 공약이 많은 공격을 당하고 있다. 진보진영에서는 유신독재에 대한 진정한 사과와 보상이 있기 전까진 박정희컨벤션센터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인데.
▲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해 이제는 칭찬도 당당히 하고, 비판도 당당히 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하다. 대구에 박정희컨벤션센터를 짓고 광주의 김대중컨벤션센터와 교류하면 대구와 광주가 화해와 상생, 협력의 시대로 가는 것이다. 영호남 2천만의 경제공동체 남부광역경제권과 남부권신공항도 이래야 가능하다. 제가 대구에 내려온 이유이고, 저의 진심이다.

- 컨벤션센터 건립만으로 진정한 동서 화합을 이끌어낼 수 있겠냐는 비관론도 있다. 지역주의 타파와 동서화합을 위해 이외에도 어떤 노력을 기울일 생각인가?
▲ 영호남이 먹고사는 문제를 함께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영호남 2천만이 함께하는 남부광역경제권 추진협의회를 제안했다. 영남이건, 호남이건 남부권 8개 광역시도자치단체는 경제적인 문제에도 한 배를 탔다. 남부권에 약 2천만의 국민이 살고 있는데도 지금은 돈이며, 사람이며, 정보며 모든 것이 서울로 빨려 들어가고 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론 대구는 물론이고 영남, 호남 할 것 없이 어떠한 도시도 자기경쟁력을 갖출 수 없다. 대구시장이 되면 제일 먼저 남부광역경제권 추진협의회를 구성하자고 제안할 것이다.

- 지역주의는 심각한 문제다. 하지만 지역주의를 타파하기 위해선 호남지역에서의 노력이 더 시급하다는 지적도 있다.
▲ 내가 호남에 대해 이래라 저래라 말하는 것은 맞지 않다. 앞서도 밝혔듯이 영호남 2천만은 수도권과 경쟁하며 함께 생존해야 하는 대한민국 제2의 경제공동체가 되어가고 있다. 영호남은 공동운명체가 된 것이다. 누구의 노력이 먼저이거나 강조될 수 없다. 공동번영을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

 


<mi737@ilyosisa.co.kr>


<김부겸 후보 프로필>

▲ 제16대 한나라당 국회의원 (경기 군포, ~ 2003년)
▲ 한나라당 대외협력위원장
▲ 제16대 열린우리당 국회의원 (경기 군포)
▲ 제17대 열린우리당 국회의원 (경기 군포)
▲ 열린우리당 원내수석부대표
▲ 제18대 통합민주당 국회의원 (경기 군포)
▲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위원장
▲ 민주통합당 최고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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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첩법 개정안’ 급물살 내막

‘간첩법 개정안’ 급물살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정치권이 ‘간첩법 개정안’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정보사 사태의 심각성에 대해 여야 모두 공감한 분위기다. 외교·안보 전문가들은 이번 개정안이 진일보했다고 평가한다. 그러나 강력한 처벌보다 더 많은 간첩을 잡으려면 국가정보원 대공수사권이 부활해야 한다는 지적이 거세다. ‘간첩법 개정안’에 속도를 내기 시작한 건 여당이다. 한 달여 전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가 ‘당론 추진’을 언급하면서부터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는 국가정보원장 출신인 박지원 의원이 적극적으로 나섰다. 다만 두 당의 개정안에는 국정원 대공수사권 부활과 관련해 차이가 있다. 국회 본회의 테이블 통과를 장담할 수 없다는 말이다. 예상 못한 내부 세작 간첩법 개정안은 지난달 군검찰이 군 정보요원의 신상 정보를 유출한 혐의를 받는 국군정보사령부 소속 군무원 A씨를 구속 기소하면서 언급됐다. 앞서 국방부 검찰단은 정보사 요원 A씨를 기소하면서 ▲군형법상 일반이적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 위반(뇌물) ▲군사기밀보호법 위반 등 혐의를 적용했다. 국군방첩사령부가 처음 A씨에게 간첩 혐의를 적용해 송치했으나 군검찰은 수사기록 검토 결과 적용하기 어렵다고 봤다. 군형법과 형법은 ‘적’을 위해 간첩 행위를 한 사람에 대해 간첩죄를 적용하는데, 여기서 적은 북한을 의미한다. 군검찰이 A씨에게 간첩죄를 적용하지 않은 것은 북한과 연계가 명확하지 않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A씨에게 간첩죄가 적용되지 않자 정치권에서는 연일 논란이 이어졌다. 먼저 한 대표가 국정원의 대공수사권 부활을 당론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적국’으로 한정했던 간첩죄 적용 범위를 ‘외국’으로 대폭 넓히는 간첩법 개정안도 당론으로 추진 중이다. 한 대표는 지난달 말 국회서 열린 간첩법 개정 입법토론회에 참석해 “이번 국회서 두 가지를 반드시 해내자”며 “간첩법서 ‘적국’을 ‘외국’으로 바꾸자. 그리고 그 법을 제대로 적용할 수 있도록 국정원의 대공수사권을 부활시키자”고 강조했다. 그는 “전 세계 어느 나라에서 스파이를 적국에 한정해 처벌한 나라가 있느냐”며 “형법 조항서 ‘적국’을 ‘외국’으로 바꾸면 된다. 그러면 모든 것을 합리적으로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 대표는 지난 1일 당 최고위원회의서도 “민주당이 찬성만 하면 ‘적국’서 ‘외국’으로 바꾸는 간첩법 개정안이 반드시 통과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일명 간첩법은 형법 98조다. ‘적국’을 위해 간첩 행위를 하거나 ‘적국’의 간첩을 방조한 자는 사형, 무기 또는 7년 이상의 징역에 처한다는 내용이다. 북한 연관성 없으면 관련법 적용 불가 적국 아닌 외국으로 조항 신설 추진 간첩죄 적용 대상을 적국인 북한으로 한정해 북한 외 다른 나라를 위해 간첩 행위를 하더라도 간첩죄로 처벌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이에 ‘적국’을 ‘외국 및 외국인 단체’로 고치는 개정안이 지난 2004년부터 끊임없이 발의됐으나 매번 국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간첩법 개정안에 대해 가장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는 건 국민의힘이다. 강승규 의원은 지난달 같은 당 의원 24명과 함께 형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개정안엔 허위·조작 정보를 유포해 사회 혼란을 초래하는 ‘영향력 공작’(인지전)을 수행하다 적발된 자에 대한 처벌 규정을 담았다. ‘외국, 외국인 단체나 외국 등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자(안보위협인물)가 허위 사실과 왜곡된 정보를 유포할 경우 3년 이상 징역에 처하도록 했다. 안보위협인물이 간첩 행위를 하거나 간첩을 방조한 경우 5년 이상 징역에 처하도록 했다. 안보위협인물이 인지전을 통해 정부 정책 결정 또는 외교관계에 부당한 영향력을 미쳐 국가안보를 위협한 경우 10년 이상 징역에 처하도록 했다. 특히 정보기관 소속으로 이 같은 범행을 저지른 경우 가중처벌하도록 했다. 국민의힘 윤상현 의원도 지난달 말 간첩죄의 적용 범위를 적국서 외국과 국내외 단체 및 비국가행위자로 확대하는 간첩법 개정안(형법·군형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이 법안은 외국이 국내에 단체를 만들어 간첩 활동을 할 경우에도 처벌할 수 있도록 했고, 군사기밀뿐 아니라 국가의 핵심기술 및 방위산업기술에 대한 유출 행위에 대해서도 간첩죄를 적용토록 했다. 윤 의원 측은 “현행 간첩법인 형법 98조는 적국을 위해 간첩 행위를 하거나 적국의 간첩을 방조한 자를 사형, 무기 또는 7년 이상 징역에 처하게 돼있다”며 “군형법 13조서도 비슷한 취지의 조항을 두고 있지만 실질적인 적국에 해당하는 북한 외에 어느 나라를 위해서든 간첩 행위를 하거나 방조할 경우나 외국이 국내 단체를 만들어 간첩 활동을 하게 되면 처벌을 할 수 없어 개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고 입법 취지를 설명했다. 신중한 민주당 민주당은 국정원장을 지낸 박 의원을 필두로 간첩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박 의원의 법안은 법망 미비를 보완하기 위해 ‘적국’은 물론 ‘외국 정부 또는 그에 준하는 단체 및 외국 정부 산하단체’를 이롭게 하기 위해 간첩 행위를 한 자도 7년 이상 징역에 처한다는 조항을 신설했다. 간첩 행위는 ‘국가기밀을 수집·탐지·보관·누설·전달·중개하는 행위’로 명확히 규정했다. 허위·날조 정보를 온·오프라인상에서 가짜뉴스 형태로 퍼뜨려 사회 혼란을 일으키고 정부 정책과 외교관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영향력 공작’(인지전)을 처벌하는 조항도 담았다. 이런 행위를 외국 등으로부터 대가를 받고 저지르는 경우 5년 이상 징역에 처하도록 했다. 신분을 위조한 외국 정보기관원(흑색요원)이 인지전을 하다 적발될 경우 가중처벌하도록 했다. 국가핵심기술 유출 행위도 간첩죄로 처벌하겠단 구상이다. 박 의원은 “지금도 사이버상으로 자생적 공산주의 친북 세력이 교류하고 있다”며 “우리나라서 접선을 하지 않고 중국, 동남아시아 쪽에서 접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특히 산업기술 보호를 위해서도 간첩법 개정이 필수라고 강조하며 “진보적인 민주당서 내가 주장해야 국민을 설득하고 법안이 통과돼 국가를 지탱하고 산업을 보호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이 대표발의한 법안의 내용을 살펴보면 국민의힘 측 법안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 다른 점이 있다면 국정원 대공수사권과 관련해 이견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국정원 대공수사권은 문재인정부 시절인 지난 2020년 12월 대공수사권을 경찰로 이관하는 국정원법 개정안이 당시 여당이었던 민주당 주도로 통과돼 올해부터 시행 중이다. 한 대표가 국정원 대공수사권 부활을 당론으로 추진했다고 해도 야권의 반대가 심한 상황이다. 야권은 대공수사권 폐지는 불법사찰과 간첩 조작 사건 등 국정원의 공안 탄압을 없애기 위해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 한반도 지금 정보전쟁 중 특히 여야는 최근까지도 대공수사·조사와 관련한 국정원 역할을 놓고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민주당은 나아가 대공수사권을 넘어 조사권까지 대폭 축소하자면서 사실상 국정원의 대공수사 ‘완박(완전박탈)’을 추진 중이다. 실제로 민주당 이기헌·김현·박홍근·윤건영 의원 등은 지난달 국정원의 대공조사권과 관련 사실조회 및 자료 제출 요구권을 폐지하는 국정원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국가정보원법은 ▲방첩·대테러·국제범죄조직에 관한 정보 ▲국가보안법 위반, 반국가단체와 연계가 의심되는 안보침해행위에 대한 정보 ▲사이버안보와 안보 관련 우주 정보 등에 대해 ‘조사권’을 보장하고 있다. 대공수사권이 없는 대신 현장 조사·문서 열람·시료 채취·자료 제출 요구와 진술 요청 등의 방식으로 조사를 할 수 있다는 의미다. 개정안에는 이 조사권이 오히려 수사권보다 광범위하게 인권을 침해할 수 있다며, 이를 폐지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수사권의 경우 헌법상 적법절차 원칙과 영장주의가 엄격하게 적용되지만, 조사권은 이런 견제는 받지 않으면서도 사실상 압수수색과 신문 조사의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게 골자다. 다만 민주당 내부서도 국정원의 대공조사권까지 없애는 건 과도하다는 시각이 존재한다. 이에 따라 민주당 내에서 국정원 근무 경력이 있는 박지원·박선원·김병기 의원은 해당 법안 발의에 참여하지 않았다. 민주당의 한 재선 의원은 “경찰의 대공수사가 제대로 자리 잡히지도 않은 상황서 과거로 회귀하면 경찰 내부의 불만이 폭발할 것”이라며 “국정원이 경찰 대공수사에 힘을 실어주는 협력관계로 가는 게 더 옳지 않겠냐”고 전했다. 이 의원은 “대공수사와 정보수집 기능을 분리하는 게 글로벌 스탠다드다. 국정원의 정치 개입을 막기 위한 핵심요소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일요시사>와 접촉한 복수의 국정원 및 정보기관 출신 전문가들은 간첩법 개정이 10년 전부터 추진됐어야 한다고 지적한다. 20~30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국제사회의 원조를 받으며 외국 간첩과 스파이들이 국내서 활동하는 경우가 적었으나 경제 대국이 된 지금은 다르다는 설명이다. 여야 국정원 대조권 두고 기싸움 한국은 미·중·러·일 스파이 ‘천국’ 국정원 파견 업무를 수행했던 부장검사는 “국정원 대공수사권이 사라지면서 간첩과 산업스파이 등 국익에 해가 되는 조직과 인물의 범죄 행위를 포착해도 법률적으로 행사할 수 있는 권한이 크게 축소된 건 사실”이라며 “중국과 북한 간첩만 존재하는 게 아니다. 표면적으로 우리의 우방국도 간첩이 존재한다. 미국도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한 정보기관 출신 관계자는 “중국, 북한은 기본이고 일본, 미국, 러시아, 독일 등 해외 강국들은 국내 수도권서 정보활동을 벌인다. 이들은 외교관(회색), 언론사 특파원, 유학생 등으로 신분을 세탁해 블랙으로 살아간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해외 각국 대사관에는 정보기관 담당 인사만 2명 이상 근무 중”이라며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고 강조했다. 최근 국내 대학가에서는 학생 신분으로 위장한 중국인 ‘산업스파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실제로 중국 산업스파이들이 유학생과 연구자로 위장해 국내 대학의 연구실, 연구기관 등에서 암약하는 사례가 늘어나는 추세다. 이들은 대학의 연구실을 매개로 대기업 등의 첨단기술 연구소까지 입지를 넓혀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학들 역시 이 같은 현실을 알면서도 이렇다 할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학령인구가 줄면서 중국인 유학생을 받지 않고서는 정상적인 학교 운영이 불가능한 대학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산업스파이 문제를 공론화했다가 중국인 학생들의 집단 반발을 불러일으킬 가능성도 있다. 현재 국내 대학에 유학 중인 외국인 학생 수는 2022년 기준 16만6892명으로 2013년(8만 5923명) 대비 2배 가까이 늘었으며 이 중 중국인 비중은 통상 40%를 웃도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서강대 등 일부 대학은 중국인 전용 강의까지 개설할 정도다. 본희의 통과 가능성은? 앞으로 한국을 향한 중국의 기술 탈취 시도가 더 강력해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미중 갈등이 심화함에 따라 중국이 기술 자립에 속도를 내고 있기 때문이다. 미 비영리기구인 국제교육원(IIE)에 따르면 미국 내 중국인 유학생 수는 2022~2023학년 28만9526명으로 집계돼 37만2532명을 기록했던 2019~2020학년 대비 22% 급감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