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국회주역 릴레이인터뷰> 무소속 문대성 의원

  • 김명일 mi737@ilyosisa.co.kr
  • 등록 2013.07.17 09:1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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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림픽 태권영웅, 국회서도 영웅 될까?

[일요시사=정치팀] 무소속 문대성 의원은 지난 2004년 아테네올림픽의 '태권도 영웅'이다. 올림픽 이후 훤칠한 키와 잘생긴 외모를 자랑하는 그의 인기는 연예인 못지않았고, 당연히 문 의원의 정치입문은 큰 화제가 됐다. 숱한 화제를 뿌리며 문 의원이 국회에 입성한지도 어느 덧 1년이 지났다. 그동안 그는 정치인으로서 어떤 활약을 펼쳐왔을까? <일요시사>가 문 의원을 만나봤다.



문대성 의원은 아시아 유일의 IOC 선수위원이다. 2002년 부산아시안게임과 2004년 아테네올림픽 금메달을 획득한 문 의원은 동아대 교수를 역임하다 지난해 19대 총선에서 새누리당 후보로 공천을 받아 부산 사하갑에서 당선됐다.

하지만 올림픽 태권영웅의 정치입문 과정은 평탄치만은 않았다. 선거 막판 문 의원은 논문 표절 논란에 휘말렸고 결국 새누리당을 나와 무소속으로 선거를 치러야 했다. 현재까지도 논문 표절이란 꼬리표는 그를 괴롭히고 있다. 문 의원은 과연 모든 편견을 극복하고 국회에서도 금빛 발차기를 성공시킬 수 있을까?
다음은 문 의원과의 일문일답.

- 아테네올림픽의 영웅이었다. 정치에 입문하게 된 이유는?
▲ 처음부터 정치에 관심이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2004년 아테네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따고 난 후 스포츠 외교와 국내 스포츠 지원 강화를 위한 활동을 하기 시작했다. 2008년부터는 국제올림픽위원회 선수위원으로 활동하며 많은 정부 관계자들을 만나 국내 스포츠 지원 강화에 대한 건의를 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정부 관계자들은 별다른 관심을 가져주지 않았다. 너무 답답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그때 직접 정치에 뛰어들어 국내 스포츠 발전을 위해 일해보라는 제안을 받았고, 지난 총선에서 새누리당의 공천을 받아 정치에 입문하게 됐다.

- 국회에 등원한 지 어느새 1년이 지났다. 그동안의 의정활동 중 가장 자부심을 느끼는 것은 무엇인가?
▲ 지난해 국가대표 선수의 처우개선을 골자로 하는 '체육인 복지법안', 일명 '양학선법'을 대표 발의했다. 운동선수 대부분은 젊은 시기에 은퇴하고, 선수생활 은퇴 후 구직활동 및 사회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들의 처우를 개선한다면 국내 스포츠 발전에 큰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법안은 계류 중이지만 통과된다면 큰 보람을 느끼게 될 것 같다.

- 지난 5월 고열량·저영양 식품에 부담금을 부과하는 이른바 '비만세' 법안을 대표발의했다. 하지만 세계 최초로 비만세를 도입한 덴마크는 비만세로 인한 해당 식품의 가격상승 문제 및 국민들의 식생활 변화 효과가 없었다는 등의 이유로 작년에 비만세를 폐지했다. 비만세 도입이 필요하다고 보는 근거는 무엇인가?
▲ 선진국의 사례도 충분히 검토해 법안을 보완해 나갈 예정이다. 비만세를 도입하는데 가장 우려하시는 부분이 비만세를 걷으면 제품의 가격이 올라가 가계의 부담이 느는 것이 아니냐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 우리가 추진하는 법안은 기업들로 하여금 제품의 가격을 일정기간 올리지 못하도록 하는 제도적 기준을 마련함으로써 비만세를 소비자들에게 전가시키지 못하도록 막을 것이다. 지금까지 기업들은 국민들의 건강을 저해하는 제품을 판매하고도 그에 따른 사회적 책임을 지지 않았다. 비만세는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을 묻기 위한 것이다.


- 만약 그렇게 된다면 기업들의 반발이 무척 심할 텐데?
▲ 비만세 도입과정에서 대부분의 기업들은 거센 반발을 할 것이다. 하지만 당연히 감수를 해야 되는 부분이고 미리 겁먹을 필요는 없다. 겨우 비만세 도입으로 기업운영이 흔들리지는 않을 것이다. 기업들도 사회공헌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킬 필요가 있다.

"복당 관심 없어, 지역구 챙기기가 우선"
"지난 1년 '양학선법' 등 묵묵히 할 일 했다"

- 지난 달 일명 '전두환 은닉재산 추징법'표결에서 기권표를 행사해 논란을 빚었다. 기권표를 행사한 특별한 이유가 있었는가?
▲ 당시 표결 도중 인천아시안게임과 관련된 외국손님이 찾아와 잠시 자리를 비웠는데 투표 시간이 지나면서 기권으로 자동표결된 것이었다. 전두환 은닉재산 추징법에 대해 찬성하는 입장이며 단순한 해프닝이었다.

- 문 의원으로서는 다소 생소한 외교통일위원회에 배정되었다. 체육인 출신인 만큼 교육문화체육관광위에 배정될 것이라고 예상했었는데 상임위 배정과정에서 불만은 없었는가? 지난 1년간 외통위 활동을 해본 소감은?
▲ 불만은 전혀 없었다. 어느 상임위든 크게 개의치 않고 열심히 활동하겠다고 생각했다. 물론 교문위에 배정되었다면 더욱 좋았겠지만 현재 외통위에서도 많은 것을 배웠다.



- 외통위 위원으로서 박근혜 대통령의 외교정책을 어떻게 평가하는가?
▲ 완벽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박 대통령의 대북기조, 한반도 신뢰프로세서 등에는 적극적으로 찬성하고 있다. 과거 김대중, 노무현정권은 북한에 너무 끌려 다녔다. 우리의 목소리를 제대로 내지 못했다. 반대로 이명박 전 대통령은 너무 강성이었고 대화가 없었다. 박 대통령은 당근과 채찍을 적절하게 잘 사용하고 있다고 평가한다.

- 지난 5월 발생한 태권도 관장의 자살사건과 관련 "태권도계에 편파판정이 비일비재하다"는 발언을 했다. 하지만 이는 비단 태권도계 만의 문제가 아니라 체육계 전체의 문제라는 지적이 있다. 체육인 출신 국회의원으로서 이 같은 체육계를 개혁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과거 우리나라에는 대한체육회 안에 스포츠중재위원회가 있었지만 제 역할을 하지 못해 유명무실했고 결국 폐지됐다. 하지만 유명무실하다고 폐지할 것이 아니라 스포츠중재위원회를 부활시키고 제대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편파판정 뿐만 아니라 현재 체육계 보이지 않는 곳들에서는 인권유린과 성폭력 등 수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 같은 문제들에 대한체육회가 발 벗고 나서서 해결해야 한다.

- 새누리당으로의 복당 계획은 없는가? 다음 총선에도 무소속으로 출마할 생각인가?
▲ 현재 복당에는 관심이 없다. 무소속이라서 오히려 여야 의원님들 모두에게 도움을 받는 등 활동의 폭이 넓어졌다. 또 현재 여야가 NLL이다 국정원이다 무의미한 정치공방에 빠져 있는데 차라리 그 시간에 지역구 민원을 해결 하는데 힘 쓰는 게 낫다고 생각한다. 만약에 당이 필요로 하거나 상황의 변화가 있다면 복당할 가능성도 있지만 지금은 굳이 복당에 연연하지 않고 있다. 


- 일반적으로 무소속 의원은 지역구 예산 챙기기가 어렵다는 지적이 있는데?
▲ 나는 직접 발로 뛰며 정부 관계자들을 만나 여러 사업들을 설명하고 지역구 예산을 직접 챙겼다. 그러다 보니 무소속 의원이라고 해서 불이익을 당하는 경우는 없었다. 현재 총선 기간 지역 주민들께 약속드렸던 선거 공약들도 별 차질 없이 차근차근 진행돼 가고 있다.

- 정치인으로서 최종 목표가 있다면?
▲ 좋은 정치를 해서 지역구민들의 민심이 이반되지 않도록 지역구민들의 삶의 질, 문화적인 혜택 등 여러 가지 환경들이 지금보다 조금이라도 나아지도록 하는 것이 첫 번째 목표다. 두 번째 정책적으로는 스포츠를 통해서 학교폭력, 비만, 노인체육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전체적으로 모든 국민들이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큰 틀에서의 목표다.


김명일 기자 <mi737@ilyosisa.co.kr>

 

 

<문대성 의원>

▲아테네올림픽 태권도 국가대표
▲동아대학교 태권도부 감독
▲국제올림픽위원회 선수위원
▲인천아시안게임 조직위원회 자문위원
▲세계태권도연맹 집행위원회 위원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집행위원
▲제19대 국회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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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에 날아들 영수회담 성적표

용산에 날아들 영수회담 성적표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꼬박 720일이 걸렸다. 한 나라의 대통령과 제1야당 대표가 만나기까지 걸린 시간이다. 악재에 악재가 겹쳐 궁지에 몰린 용산 대통령실이 꺼내든 최후의 카드는 영수회담이었다. 온 국민의 관심이 무색하게 이번 만남은 여야 어느 한쪽도 만족시키지 못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임기가 3년 차에 접어든 시점서 또다시 ‘강 대 강’ 매치가 예상된다. 정치권이 학수고대하던 윤석열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만남이 성사됐다. 이번 영수회담은 지난 19일, 윤 대통령이 이 대표에게 만남을 제안하면서 시작됐다. 이도운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30분 이 대표와 통화했다”며 “이 대표에게 다음 주 형편이 된다면 용산서 만나자고 제안했다”고 말했다. 둘의 만남은 윤 대통령 취임 이후 1년 11개월 만이다. 어렵게 만났는데… 같은 날 민주당은 즉각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민주당 강선우 대변인은 “윤 대통령은 이 대표에게 내주에 만날 것을 제안했다”며 “이 대표는 ‘많은 국가적 과제와 민생 현장에 어려움이 많다’며 되도록 이른 시일 안에 만나자고 화답했다”고 전했다. 그동안 이 대표는 꾸준히 영수회담을 요청했지만 윤 대통령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재판을 받고 있는 이 대표가 피의자 신분인 만큼 만남이 적절치 않다는 무언의 거절이었다. 윤 대통령의 변심에는 지지율이 20%대로 급락한 상황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 여당인 국민의힘이 4·10 총선서 참패한 데 이어 인사 문제를 두고 대통령실의 손발이 맞지 않자 비선 개입 의혹까지 가중됐다. 야당과 소통함으로써 단단하게 굳어진 불통 이미지를 벗어던지는 등 현 상황을 돌파하겠단 뜻이다. 개혁신당 이준석 당선인은 “이번 총선 이후 ‘야당 대표를 무시하다가는 총리도 임명 못하겠구나’라는 상황을 파악한 것”이라며 “아마 구체적인 내용보다는 총리 인선 협조 정도를 받아내기 위한 피상적 대화가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이 대표에겐 편한 회담이 될 것이다. 자기 할 말만 하면 되기 때문”이라며 “예를 들어 ‘채 상병 특검 받고 거부권 행사하지 말아달라’고 했을 때 대통령이 못 받으면 회담까지 하고 욕먹는 건 본인”이라고 주장했다. 두 사람이 만남을 갖기로 합의를 봤지만 하나부터 열까지 조율해야 하는 상황의 연속인 만큼 넘어야 할 고비는 많았다. 1차 실무진 회의도 쉽지만은 않았다. 당초 지난 22일 예정됐던 만남이 대통령실의 일방적인 취소로 불발된 것이다. 대통령실의 수석급 교체 일정으로 인해 일정에 변동이 생긴 것으로 전해진다. 피치 못할 사정이라지만 준비 회동조차 잡음이 새 나오면서 위태위태한 앞날이 예고됐다. 결국 첫 실무진 만남은 이로부터 하루 뒤인 지난 23일 이뤄졌다. 대통령실 측에서는 홍철호 정무수석과 차순오 정무비서관이 참석했다. 민주당 측에서는 천준호 비서실장과 권혁기 정무기획실장이 자리했다. 이날 회의는 영수회담 날짜는 물론 의제도 정하지 못한 채 빈손으로 종료됐다. 지지율 하락에 반등 노렸지만… 의제 놓고 격돌…샅바 잡은 윤-이 지난 25일 진행된 2차 회의도 큰 소득은 없었다. 테이블에 올릴 의제를 놓고 양측이 이견을 좁히지 못한 탓이다. 그동안 민주당은 채 상병 사망 사건 수사외압 의혹을 담은 특검법 수용과 윤 대통령의 거부권 남용에 대한 사과 등을 의제로 다루자는 입장을 밝혀왔다. 반면 이를 전해 들은 대통령실은 난감하단 태도를 보이며 팽팽하게 대립했다. 천 비서실장은 실무 협상 직후 브리핑서 “사전에 조율해 성과 있는 회담이 되도록 의제에 대한 검토 의견을 (대통령실이)제시하면 좋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고 말했다. 홍철호 대통령실 정무수석은 “지도부와 상의를 거쳐야 한다”며 추후 답변을 주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측이 제안한 의제와 관련해서는 ‘포괄적 수용’이라는 입장을 전달했다. 의제를 놓고 양쪽이 평행선을 달리면서 이대로 영수회담이 불발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왔다. 하지만 지난 26일 이 대표가 “다 접어두고 먼저 윤 대통령을 만나도록 하겠다”고 말하면서 논의는 급물살을 탔다. 진통 끝에 영수회담 날짜가 정해지면서 세간의 관심이 두 사람의 입에 집중됐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는 지난달 29일 오후 2시 용산 대통령실서 만났다. 대통령실에선 정진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홍철호 정무수석, 이도운 홍보수석이 배석했다. 민주당에선 천준호 당 대표 비서실장과 진성준 정책위의장, 박성준 수석 대변인이 자리했다. 대통령실은 이번 영수회담을 통해 정국을 풀어갈 실마리를 확보할 것으로 기대했다. 민주당은 ‘총선 민의’를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재명 15분 독주 윤 대통령은 대통령실로 들어선 이 대표를 웃음으로 맞이했다. 곧이어 두 사람은 악수를 한 뒤 건강 등 안부를 주고받았다. 이 대표는 “저희가 (국회서 이곳으로)오다 보니 20분 정도 걸리던데, 실제 여기 오는 데 700일이 걸렸다”며 뼈 있는 농담을 건넸다. 윤 대통령은 대답 대신 웃음으로 갈음했다. 이날 영수회담서 가장 눈길을 끈 건 이른바 이 대표의 ‘작심 발언’이다. 윤 대통령의 인사말 이후 취재진이 퇴장하려 하자 이 대표는 “퇴장할 건 아니고, 제가 대통령님한테 드릴 말씀을 써왔다”며 멈춰 세운 뒤 품에서 종이 뭉치를 꺼내 읽어 내려갔다. 700일 동안 묵혀둔 말을 몽땅 쏟아내겠다는 듯, 이 대표의 발언은 장장 15분 넘게 이어졌다. 이 대표는 “대통령님께서 너무 잘 아시겠지만 지금 우리의 현실이 참으로 팍팍하고 국민의 삶이 어렵다”고 운을 띄웠다. 이어 “국가적으로 보면 정치, 경제, 사회, 또 외교 안보, 모든 영역서 많은 위기가 도출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며 “물가, 고금리, 고환율 이런 삼중고를 포함해서 우리 국민의 민생과 경제가 참으로 어렵다는 것은 대통령님께서도 절감하실 걸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곧이어 이 대표는 ‘전 국민 1인당 25만원 민생회복지원금 지급’을 요구하면서 본격적인 의제를 던졌다. 이 대표는 “민간경제가 어려울 때 정부가 나서는 것이 원칙이다. 우리 민주당이 제안한 긴급 민생회복 조치를 적극적으로 검토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며 “특히 지역화폐로 지급하면 소득 지원 효과에 더해서 골목상권 소상공인 자영업자 지방에 대한 지원 효과가 매우 큰 민생회복지원금을 꼭 수용해주길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김건희 특검법’ 수용도 에둘러 촉구했다. 그는 “이번 기회에 국정운영에 큰 부담이 되는 가족 등 주변 인사들의 여러 의혹도 정리하고 넘어가시면 좋겠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이태원 참사나 채 상병 순직 사건의 진상을 밝혀 그 책임을 묻고 재발 방지 대책을 생각할 것과 연구·개발(R&D) 예산 등도 화제로 올렸다. 거부권 행사를 자제할 것도 강하게 요구했다. 아울러 “지금까지 제가 말씀드린 게 상당히 불편하실 수 있을 것 같다”면서도 “또 민심을 과감하게 가감 없이 전달하는 것이 이 자리가 마련된 이유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이 대표의 말을 들으면서 중간중간 고개를 끄덕이는 식으로 답했다. 처음 웃는 얼굴로 이 대표를 맞이할 때와 달리 표정은 점차 굳어져 갔다. 모두발언이 끝나자 윤 대통령은 “이 대표와 민주당이 강조해 오던 이야기라 예상하고 있었다”며 모두발언은 생략한 뒤 비공개 회담을 이어갔다. 이날 회담은 예상 시간인 1시간을 훌쩍 넘은 오후 4시10분쯤에 마무리됐다. 130분간 자리를 함께했지만 도중에 배석자를 제외하는 등 두 사람이 독대하는 상황은 발생하지 않았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두 사람이 영수회담 도중 배석자를 물리고 자연스럽게 만찬 회동을 가질 것으로도 기대했지만 이번 만남은 차담 수준서 그쳤다. 영수회담을 마친 뒤 대통령실과 민주당은 각각 브리핑을 진행했다. 같은 장소서 같은 시간을 보냈지만 이번 회담을 바라본 양측의 시각은 극명하게 엇갈렸다. 두 쪽 난 여론 국민의 판단은? 이도운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영수회담 종료 직후 브리핑을 통해 “전체적으로 볼 때 대통령은 제1야당인 민주당의 대표와 민생 문제 등에 대해 깊이 또 솔직하고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눴다”며 “합의에 이르지는 않았지만, 양측이 총론적 혹은 대승적으로 인식을 같이한 부분은 있었다”고 평가했다. 이 수석의 설명처럼 별도의 합의문은 없었다. 다만 의료개혁이 필요하고 의대 정원 증원이 불가피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 대표가 “의료개혁은 시급한 과제며 대통령의 정책 방향이 옳다. 민주당도 협력하겠다”라는 취지로 말했다는 것이다. 다만 “민생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대통령실과 여야 간의 정책적 차이가 존재한다는 데 대해서도 조금 이견이 있다는 것도 확인했다”며 “대통령은 민생 협의를 위한 여야정 협의체 같은 기구가 필요할 수 있다고 말했고 이 대표는 ‘여야가 국회라는 공간을 우선 활용하자’는 입장을 표명했다”고 말했다. 이태원 특별법에 대해서는 “대통령은 이 사건에 대한 조사나 재발 방지책, 피해자 유족들에 대한 지원에 대해서는 공감을 하지만 지금 국회에 제출된 법안이 법리적으로 볼 때 민간조사위원회서 그 영장 청구권을 갖는 등 좀 법리적으로 문제가 있을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조금 해소하고 다시 논의를 하면 좋겠다’ ‘그렇게 한다면은 무조건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라는 취지로 말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대통령과 이 대표는 앞으로도 종종 만나기로 했다”며 “두 분이 만날 수도 있고 여당의 지도체제가 들어서면 3자 회동도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양측이 대승적으로 인식을 같이한 부분은 있었다는 대통령실의 평가와 달리 민주당은 이번 영수회담에 대해 냉랭한 반응을 보였다. 회담에 배석한 박성준 민주당 수석 대변인은 같은 날 국회서 브리핑을 열고 “영수회담에 대해 큰 기대를 했지만 변화를 찾아볼 수 없었다”고 지적했다. 박 수석 대변인은 “상황 인식이 너무 안일해서 향후 국정이 우려된다”며 “특히 우리 당이 주장했던 민생회복 국정기조와 관련해 민생을 회복하고 국정 기조를 전환하겠다는 의지가 없어 보였다”고 밝혔다. 이날 회담에 대해 이 대표의 소회를 묻는 질문에는 “답답하고 아쉬웠다. 소통의 첫 장을 열었다는 데 의미를 둬야겠다”고 말했다고 한다. 소통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서로 공감했으나 이 대표가 내민 청구서에 윤 대통령이 딱 떨어지는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는 점을 꼬집은 것이다. 범야권 집중 포격 맞은 대통령실 “결과도 실리도 없다” 쏟아진 질타 범야권도 일제히 쓴소리를 얹었다. “이럴 거면 대체 왜 만났냐”는 반응이 대체적이다. 조국혁신당(이하 조국당)은 “윤 대통령의 답은 거의 없었다”며 “총선 민심에 관한 시험을 치르면서 백지 답안지를 낸 것과 다름이 없다”고 혹평했다. 조국당 강미정 대변인은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이번 회담을 통해 윤 대통령의 기조가 곧바로 바뀌진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강 대변인은 “준비가 덜 된 대통령과 그럼에도 최대한 민심을 담아 질문을 한 야당 대표의 만남”이라며 “(대통령이)여러 가지 법안과 자신의 가족 문제 등 민감한 질문은 빼버렸다. 추후 만남을 기약한 정도일 뿐 아무런 결실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다만 “그래도 윤 대통령 측에서 ‘자주 소통하자’는 뉘앙스가 나왔다”며 “만남을 거듭한다면 나아질 가능성이 있을 거라는 희망을 걸어본다”고 말했다. 새로운미래는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은 없었다”며 “130분간 회담을 했으나 공동합의문은 없고 소모적인 정쟁에 불과했다”고 양측을 모두 비판했다. 새로운미래 신재용 대변인은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가장 시급한 문제인 의료대란 관련해 조금이라도 진정성 있는 결과가 나왔어야 이번 회담이 성과가 있었다고 본다”며 “진전도 성과도 없이 끝나 버렸다”고 혹평했다. 김준우 정의당 대표는 자신의 SNS를 통해 “130여분간 진행됐다는 대화의 결말은 결국 ‘2년 만에 첫 대화를 했다’는 그 자체와 여야 모두 입장이 애초에 비슷했던 의대 정원 확대 필요성을 확인한 것 외엔 아무런 성과가 없었다”고 비판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번 영수회담이 아쉽게 끝난 것에 대해 이 대표에게도 책임이 있다고 봤다. 익명을 요구한 정치권 관계자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이 대표는)대화의 기본이 안 돼있다”며 “대화라는 건 서로 말을 주고받는 걸 전제로 해야 하는데, (이 대표처럼)하고 싶은 말을 모조리 한다고 해서 소통이 되는 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정치권 관계자 역시 “이번 만남은 이 대표의 1승”이라면서도 “이 대표가 무리하게 정국을 끌고 갈 가능성처럼 비칠까 우려되는 지점도 있다”고 말했다. 첫술에 배부르랴 현재로서는 이번 회담이 윤 대통령의 ‘자충수’라는 여론이 강하다. 소통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TK·PK 기반의 집토끼를 꽉 쥐는 데 효과적일지 몰라도 중도층이 보기에는 여러모로 아쉬움이 남는다는 평이다. 영수회담 민심이 반영된 여론조사 결과도 주목된다. 레임덕 돌파구로 이 대표와의 만남을 선택한 윤 대통령의 선택이 자충수인지 신의 한 수인지 지켜봐야 할 전망이다. <hypak28@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