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인물> '박심' 이정현 청와대 신임 홍보수석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3.06.10 13:0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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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H 구원투수' 불통 깨고 소통 나선다

[일요시사=경제1팀] '불통'이미지가 강했던 청와대에 구원투수가 등장했다.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이다. 정무수석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입'으로 자리를 옮긴 이 수석은 언론과의 스킨십을 강화하고 있다. '목욕탕 토크' '쪽지 토크' '새벽 토크' 등 파격제안도 서슴없다. 하지만 이 수석의 자리이동에 대한 시각차는 있다. 대부분 긍정적인 반응이지만 일각에서는 '회전문 인사' '돌려막기 인사'라는 반발도 나오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그동안 공석이었던 청와대 홍보수석에 이정현 정무수석을 기용했다. 김행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홍보수석 자리는 대통령과의 직접 소통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그것이 인사의 판단 기준으로 작용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이 수석의 수평이동으로 공석이 된 정무수석과 윤창중 전 대변인의 낙마로 비어있는 남성 대변인의 경우 "아직 정해진 것이 없다"고 밝혔다.

'소통 청와대'
시동 건 이정현

청와대는 지난 5월22일 이남기 전 홍보수석의 사표를 수리한 이래 언론인과 정치인 출신 가운데 후임자를 물색해 왔다. 그러나 외부에서 마땅한 적임자를 찾지 못해 결국 이 수석을 수평이동시킨 것으로 분석된다.  정무수석이 홍보수석으로 수평이동한 것은 청와대 내 홍보기능을 강화하겠다는 박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결과로 해석된다. 박 대통령의 이 수석에 대한 신뢰도 엿볼 수 있다. 박 대통령은 지난해 대선 당시 김병호 대선캠프 공보단장의 활동이 미흡하다는 평가가 나오자, 선거 3개월 전에 공보단장을 이 수석으로 교체한 적이 있다. 청와대 내부에서 "이 수석이 박근혜정부의 '왕수석'"이라는 얘기가 나오는 이유다

이 수석은 홍보수석으로 자리를 옮긴 직후부터 기자들과 적극적인 소통에 나서는 등 활발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매일 청와대 기자실인 춘추관을 찾아 각종 파격 제안을 내놓고 있다. 이남기 전 수석은 100여일 동안 불과 여섯차례 춘추관을 찾았다.

이 수석 지난 4일 오전 10시께 춘추관을 찾는 것으로 공식일정을 시작했다. 이날 이 수석은 '목욕탕 토크'를 제안, 춘추관을 발칵 뒤집어 놨다. 그는 "오전에 씻기도 해야 하고 청와대로 오면서 여러 가지 조율할 것도 많이 기자들 전화를 다 받을 수가 없다"며 "새벽에 춘추관 지하 목욕탕에서 출근한 기자들과 간단히 얘기하면서 언론이 청와대에 대해 궁금한 게 뭔지 들어볼 생각"이라고 했다. 아무것도 걸치지 않고 모든 것(?)을 보여주겠다는 얘기다.

그러나 이 수석의 '꿈'은 이뤄지지 못했다. "여기자들은 소외된다" "새벽에 출근하는 기자가 얼마나 되나" 등 이의가 제기됐고 이 수석은 "목욕은 청와대 경내에서 하겠다"고 물러났다. 대신 아침 회의 전 오전 7시쯤 춘추관에 들러 '새벽 간이토크'를 하는 것으로 정리했다.


이 수석은 새벽 간이 토크 외에도 언론과의 접촉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그는 "오전 청와대 회의 이후 한 번, 오후 청와대 회의 이후 한 번 기자실에 들러 언론의 관심사에 대해 백브리핑 형식으로 알리겠다"고 말했다. 이어 "제가 씻을 때, 회의할 때 빼고는 언제든 전화를 받겠다. 만나야 할 때 만나고 연락해야 할 때 연락하겠다"고 약속했다.

언론과 스킨십 강화…'목욕탕 토크' 파격제안 
'그 사람이 그 사람' 회전문·돌려막기 비판도

이남기 전 수석 시절 '청와대 관계자' 보도 자제 요청 논란에 대해서는 '고위 관계자'라는 표현은 자제를 요청하고 '관계자'는 허용했다.

'쪽지 토크'도 제안했다. 이 수석은 기자들이 궁금한 점을 쪽지로 남겨 놓는 미국을 예로 들면서 "우리도 그대로 해보자"고 말했고 이에 홍보수석실 직원들은 기자들이 질문지를 붙일 수 있도록 즉각 게시판을 마련했다.

이틀 째인 지난 5일 오전 6시55분, 이 수석은 전날 약속대로 춘추관을 찾았다. 일부 기자들은 '와∼'하는 탄성을 질렀다.

"긴장이 돼 잠이 안 와서 일찍 나왔다"고 말문을 연 이 수석은 30여 분간 각종 현안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박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그답게 기자들의 질문에 허심탄회하게 답변하며 공감을 이끌었다.

2007 대선경선 이후
'박근혜 복심'으로


이 수석은 "미국 백악관 기자실은 어떻게 운영되는지 등을 살펴보려고 책 5권을 구했다"고 말문을 열였다. 이어 "'우리 기자들은 왜 대통령을 힘들게 하는 거야'라고 생각했는데 미국 기자들과 대변인의 갈등은 우리보다 100배나 심하더라. 그래서 나도 웬만하면 다 참으려고 한다"고 우스갯소리를 건넸다.

그는 또 박 대통령 취임 100일을 전후로 언론이 제기한 국정 운영에 대한 각종 지적에 대해 "하나하나 귀 기 기울여야 할 부분이고 충분히 나올 수 있는 지적이라고 본다"며 "아주 잘못된 팩트 외에는 국민의 뜻으로 알겠다"고 했다.

과도한 언론의 관심에 대한 부담감도 드러냈다. 이 수석은 "가급적 내 이름이 기사에 등장하지 않았으면 한다"며 "내가 중심이 되면 안 된다. 나는 비서일 뿐이다. 공식 발표는 대변인을 통해 하고, 나는 배경 설명을 주로 하겠다"고 말했다. 이 수석은 정무수석 시절에도 "목에 힘을 빼라"고 당부해 왔다.

언론은 이 수석의 이러한 소통 구상에 대해 '신선한 시도'라며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민주당도 원활한 소통을 기대하는 등 대체적으로 반기는 분위기다.

수평이동에
인재풀 논란

김관영 민주당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박근혜정부의 '불통 정치'에 국민의 실망이 컸고 윤창준 전 청와대 대변인의 '성추문 참사'와 이남기 전 홍보수석의 사퇴는 국정혼란으로까지 이어졌다"며 "이 신임 홍보수석은 박 대통령의 심중을 가장 잘 아는 사람 중 한 분으로 알려져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김 대변인은 "이 신임 홍보수석이 국민과의 소통을 원활하게 해서 박근혜 대통령의 불통 정치가 개선되고 국정혼선을 줄여주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유일호 새누리당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대선 기간에 공보단장을 역임하는 등 박근혜 대통령의 '입' 역할을 해온 만큼 자기 자리를 찾아간 것"이라고 평가하면서 "이 홍보수석은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 철학을 잘 이해하고 있고 비록 언론인 출신은 아니지만 전문성에서 별로 시비를 걸 점이 없는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부정적인 시선도 있다. '회전문·돌려막기 인사'라는 지적이다. 홍성규 통합진보당 대변인은 현안논평에서 "이 신임 수석은 당선인 시절 정부팀장을 맡아 보안중시를 강조하며 '외과 수술로 입을 없애 버렸다'고 했는데 얼마 되지도 않아 다시 입을 활짝 열어야 하는 처지가 됐다"고 말했다.

또 "지난 100일 동안 끊임없이 인사실패, 인사참사로 비판받았던 박 대통령 인사의 종착점은 결국 회전문 인사, 돌려막기 인사로 판명됐다"며 "우리 국민들은 벌써 대통령의 수첩 속 명단을 모두 확인한 셈"이라고 비판했다.

이지안 진보정의당 부대변인도 논평에서 "정무수석을 홍보수석으로 돌려막는 회전문 인사의 화룡점정"이라며 "박근혜정부 인재풀의 한계를 고스란히 드러내는 사례이기도 하다"고 지적했다.

또 이 수석을 겨냥해 "겸허하고 낮은 자세로 첫째도 소통, 둘째도 소통하는 구원투수 홍보수석이 되시라. 이 수석의 균형 있는 자세가 국민대통합과 소통정치의 성패를 판단케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김기현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은 tbs 라디오 <열린 아침 송정애입니다>에서 "대통령이 자신의 비서를 A라는 보직에 놓고 B라는 보직에 놓고는 그야말로 내부의 일"이라며 "회전문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역량 있는 분, 그래서 당청관계 뿐 아니라 청와대와 야당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소통을 잘하고 또 국민들에게도 청와대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생각을 소통할 수 있는 그런 사람을 빨리 찾아내는 그것을 회전문 인사라고 자꾸 비판만 하고 있으면 적절하지가 않다"고 말했다.

"대통령과 가장 잘 통한다"
친박계서도 핵심 중 핵심


김 정책위의장의 말처럼 대놓고 비판만 하는 것은 맞지 않지만 박 대통령이 새 인물을 수혈하지 못하고 정무수석을 수평이동시킨데 대한 '회전문·돌려막기 인사'라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다. 또한 당장 공석이 된 정무수석을 찾는 일도 시급하다.

청와대 주변에서는 정무수석 후보군으로 친박계 출신의 전직 의원군이 먼저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그중에서 3선 출신의 김학송 전 의원을 비롯해 재선 출신의 이성헌 전 의원, 초선 출신의 권영진·현지환 전 의원 등 친박계 인사들이 우선적으로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수석은 박 대통령의 속마음과 철학 등을 가장 잘 꿰뚫고 있는 인물 중 한 명으로, 친박계에서도 핵심 중 핵심으로 꼽힌다. 전남 곡성 출신의 이 수석은 광주 살레시오고와 동국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했다. 정치계에 입문한 때는 1985년 전남도지사를 지낸 구용상 민정당 전 의원의 총선 캠프에 합류하면서 부터다. 이후 16대 대통령 선거 당시 이회창 후보 측 대선기획단장을 맡았으며 당료로 활동하다가 지난 18대 총선에서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했다.

19대 총선에서 광주 서구을에 출마, 낙선했으나 민주당의 텃밭에서 39.7%라는 득표율을 기록하며 선전해 당에선 호남 배려차원으로 지난해 6월 그를 지명직 최고위원으로 임명했다.

지난 대선에서 박 대통령의 부름을 받아 선대위 공보단장을 맡았으며 제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는 정무팀장을 맡아 활동했다. 이후 청와대 정무수석으로 발탁되면서 당·청 간의 소통을 주도하는 가교 역할을 해왔다.

박 대통령과는 2004년 처음 만났다. 박 대통령이 17대 총선 직후 오찬 자리를 마련했는데 광주 지역에 출마했다가 낙선한 이 수석이 이 자리에서 "호남 포기 전략을 포기해달라"고 주장한 게 계기였다. 박 대통령은 "어쩌면 그렇게 말씀을 잘 하느냐"고 감탄했고, 며칠 뒤 그를 당 수석 부대변인으로 발탁했다.


이 수석은 이후 박 대통령의 지근거리에서 홍보 책임자로 활동했으며 박 대통령이 2007년 당 대선후보 경선에서 패배하고 정치적 칩거를 이어갈 때도 대변인 역할을 했다. 이명박 후보 측의 선대위 고위직 제의와 김문수 경기지사 측의 정무부지사 제의를 모두 고사하면서까지 박 대통령을 지켜 '박근혜의 입' '걸어 다니는 박근혜 사전'이라는 별칭도 얻었다. 당시 혼자서 전 언론을 상대하다 보니 휴대전화 배터리를 12개씩 준비해놓고 사용했다는 일화는 유명하다.

후임 정무수석은?
친박계 출신 거론

그는 2011년 쓴 자전적 에세이에서 박근혜 정치에 대해 "부정부패가 얼씬도 못하는 윗물이 맑은 사회를 이룰 것이고 정치 선진화를 실현해 인치가 아닌 시스템으로 국정을 운영하는 최초의 지도자가 될 것이며, 사회간접자본 확충에 주력한 기존 정치와 달리 사회적 자본, 즉 신뢰·원칙·법치 등을 확립시킬 것"이라고 표현했다.

지난달 공개된 공직자 재산현황에서 이 수석은 청와대 수석비서관 이상 10명 중 가장 적은 4억5000만원을 적어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독실한 기독교 신자이며 박 대통령과 함께 청와대에 들어온 후 "3년만 일하고 은퇴해서 가족과 삶을 누리며 종교 관련 일을 하고 싶다"는 소망을 밝힌 바 있다. 가족은 부인 김민경씨와 슬하에 1남1녀를 두고 있다.


한종해 기자<han1028@ilyosisa.co.kr>

 

<이정현 홍보수석은?>

▲1958년 전남 곡성
▲살레시오고, 동국대 정치외교학과 졸업
▲이회창 한나라당 대통령후보 선거대책본부 전략기획단장
▲한나라당 정책기획팀 팀장
▲한나라당 상근 부대변인
▲제18대 국회의원
▲국회 예결·문방·법사위원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 캠프 공보단장
▲새누리당 최고위원
▲제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비서실 정무팀장
▲청와대 정무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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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