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창업시장 전망 - 온라인+오프라인 = 멀티 매출

새해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멀티 매출이 일어나는 옴니 채널 점포가 증가할 것이다. 기존의 브랜드력이 있는 오프라인 점포도 다양한 식품 및 상품군을 비치하고 온·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 매출을 끌어올리는 옴니 채널 점포로 변신해야 한다. 이제 자영업자들은 메뉴와 서비스의 차별화를 이루지 못하면 경쟁에서 밀려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IT와 앱을 통한 마케팅전략으로 스마트 경영을 해야만 생존할 수 있을 것이다. 단축된 활동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소비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점포는 한 번에 두 개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고객 만족도를 높여가야 한다. 1~2인 가구가 이미 대세로 자리 잡고, 나만의 개성이 중요시되면서 고객 한 명 한 명의 요구를 충족하는 운영전략이 필요하다.

소비 흐름

점포는 옴니버스 점포로 변신을 시도해야 한다. 이제 맛과 품질, 가격 경쟁력의 차이만으로는 레드오션 시장을 극복하는 데 한계에 부딪혔다. 언택트가 가져온 소비문화는 IT 기술과 메타버스 기능 접목을 활성화해 차별화를 시도하려는 브랜드와 점포의 등장을 도울 것이다.

위드코로나 시대는 언택트와 편리미엄(편리함과 프리미엄을 결합한 용어)을 선호하는 고정 고객층을 두껍게 구축했다. 이제 과거 코로나 이전 시대로 완전히 되돌아가기는 힘들 것이라는 시각이 대체적이다. 건강과 안전에 대한 현대인들의 두려움이 시간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데다 밖을 나가지 않으려는 사람의 증가로 편리미엄 선호도 또한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가정대용식(HMR)과 밀키트 제품은 이미 보편화됐다. 지금까지 양적 팽창의 시대였다면 새해부터는 품질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는 질적 성숙의 시대로 나아갈 것이다.


옴니채널 점포 대세로 자리 잡아
IT·메타버스 기능 접목 차별화

냉장 및 냉동 간편 식품이 파괴적 혁신 전략으로 맛과 품질은 다소 떨어졌지만 대신 가격을 낮게 책정해 틈새시장을 뚫고 서서히 시장을 잠식해왔다. 앞으로는 기술 발달로 이들 식품의 맛과 품질이 빠르게 개선되는 동시에 여전히 가격은 저렴하게 유지하는 전략으로 시장 점유율을 높여갈 것이다.

간편 식품 플랫폼은 식품 대기업과 중견 중소기업의 제품들을 판매하면서 성장하고 있다. 배민앱 등 플랫폼과 배달대행업체도 HMR, 도시락, 삼각김밥 등 간편식품 배달 매출을 늘려갈 것으로 예상된다. 식품 제조 및 유통 대기업과 편의점의 간편 식품 배달 경쟁도 더욱 치열해져 바야흐로 외식업과 식품 제조 및 유통 기업들의 무한경쟁 시대가 가속화될 전망이다.

이래저래 자영업자들은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 한편, 이 같은 편리미엄 업종은 배달과 모바일 등 ICT 기술을 등에 업고 각 지역 동네상권을 상대적으로 활성화시켜나갈 것이다.

또 구매력이 높고, 여전히 성장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한 4050세대에 편리미엄 트렌드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들을 겨냥한 업종의 성장이 기대된다. 특히 4050세대는 10대와 20대 자녀를 두고 있어 MZ세대와 중·장년 세대를 모두 아우르는 업종을 노려야 한다. 1인분 배달 메뉴를 갖춘 고급 도시락과 샐러드 등 건강식 도시락 배달 전문점도 틈새시장에서 성장이 예상되는 대표적인 업종이다.   

도심에서는 유명한 브랜드 상품만을 취급하는 편집숍 점포가 인기를 끌 가능성이 높다. 소비시장이 여전히 어렵지만 백화점 명품은 물건이 없어서 못 팔 정도로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창업시장 역시 나만의 경험을 충족시켜주는 점포가 성장하고 있다. 오마카세(손님이 요리사에게 온전히 메뉴 선택을 맡기는 것) 점포처럼 고객과 밀착된 점포는 고객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해 점점 인기를 얻을 것이다. 인기 있는 상품이나 NFT(대체 불가능한 토큰)를 준비해서증정하는 등 고객이 자주 방문하면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다는 희망을 심어줘 매출에 큰 도움이 된다.


메타버스가 벤처 업계를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온라인 게임과 미디어 기업, SNS 플랫폼 기업 등은 지난해 메타버스를 매개로 크게 성장했다. 단지 향후 계획 제시만으로 주가를 끌어올렸다. 해외 기업뿐만 아니라 국내 기업에서 출시한 가상부동산 브랜드도 큰 인기를 끌었다.

새해에는 이러한 메타버스 붐이 창업시장에 서서히 스며들 것이다.

프랜차이즈 기업의 브랜드 아바타가 등장하고, 홈페이지에 메타버스 기능이 추가된다면 브랜드 이미지를 한층 끌어올릴 수 있다. 향후 가맹점주 교육 역시 메타버스 기능으로 실시하는 준비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다. 메타버스를 활용한 가상공간 창업박람회도 서서히 꿈틀거릴 것이다.

푸드테크 기업 식신㈜이 만든 가상부동산 플랫폼 트윈코리아가 단 몇 시간 만에 청약이 완판되는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새해 들어 전국의 가상부동산이 분양될 계획이다. 식신에 등재돼있는 전국의 맛집 등 식당을 배경으로 전개되는 가상공간에서의 유저 활동이 활발해지면 트윈코리아에서 창업박람회가 개최될 가능성도 충분히 예상할 수 있다.  

브랜드 이미지 시대다. 이미지가 나쁘면 아무리 좋은 상품을 내놔도 외면받기 십상이다. 그래서 프랜차이즈 기업들도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경영을 강화하고 있다. 또 브랜드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전략도 구사해야 한다. 남들이 다 하는 방식의 전략을 펼치면 비용도 많이 들고 소비자도 알아주지 않는다.

메타버스 기능을 접목한 기업의 문화와 윤리경영, 사회공헌 및 친환경정책을 적절하게 알려나간다면 훨씬 효과적일 것이다. 새해는 창업시장에도 메타버스 마케팅이 서서히 등장하는 첫해가 될 것이다.

서서히 등장

이제 모든 점포는 플러스 알파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 고민해야 한다. 메뉴든, 즐길 거리든, IT나 메타버스 기능이든 개발해야 차별화된 점포로 성장할 수 있다. 그만큼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음을 명심해야 하는 것이다. 언택트 트렌드에만 맞춰서는 안 된다. 한 단계 진화한 차별화한 점포로 혁신해야 한다. 새해에는 고도화된 IT 접목, 메타버스 기능을 추가한 점포도 속속 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가맹본부 역시 홈페이지 구성이나 가맹점주 교육 프로그램에 메타버스 기능을 추가하는 움직임도 포착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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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