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를 만나다> 전 세계 강타 '오징어 게임' 이기적 동물 박해수

“넷플릭스는 운명입니다”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배우 박해수에게는 ‘최고령 신인상’이라는 특별한 타이틀이 있다. 주로 연극 무대 위에서 활약한 그는 tvN <슬기로운 감빵생활>로 눈도장을 찍은 뒤 영화 <양자물리학> <사냥의 시간>에 출연했다. 선과 악을 오고 감에도 언제나 색감이 짙은 연기를 소화한다. 남자다운 인상에 강력한 피지컬을 가졌을 뿐 아니라, 출중한 연기력이 뒷받침되는 그는 많은 제작 관계자들이 선호하는 배우다. 세계적인 신드롬을 일으킨 <오징어 게임>에서도 그의 존재감이 빛난다. 

국내 콘텐츠가 이토록 세계적인 반향을 일으킨 적은 없었다. 넷플릭스 좀비물 <킹덤> 시리즈나 일본을 강타한 <사랑의 불시착>, 최근 전 세계 군인들의 가슴을 적신 <D.P.>를 뛰어넘는 수준이다. 

사라진 죄의식

전 세계인이 하나같이 <오징어 게임> 속 트레이닝복을 입고 있으며,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게임을 즐긴다. 동아시아는 물론 유럽, 북미에서도 난리다. 추석 연휴 전 공개된 <오징어 게임>은 국내보다 세계에서 더 특별히 사랑을 받고 있다. 박해수는 이러한 인기를 이미 예측했단다. 

“작품에 만족도가 있어서 저는 세계적으로 인기가 있을 거라고 예상했어요. 물론 예상한 것 이상으로 반응이 있어서 감사하는 마음으로 지내고 있습니다. 또 제가 그 자리에 있어서 더 감사해요.”

이 드라마에서 서울대 출신으로 여의도 증권가에서 주식을 하다 수십억원의 빚을 지고 ‘죽느냐 사느냐’를 고민하는 상우를 박해수가 연기했다. 인간적인 성품보다는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타인의 고통조차 외면하는 인물이다.


선보다는 악에 가까운 포지션의 상우를 박해수가 연기하자 입체적인 인물로 변모했다. 

사람을 죽이고도 당당한 태도를 보이는 그에게 어쩌면 더욱 현실감이 느껴졌던 건 인물의 내면을 고심한 박해수의 노력이 있었기 때문 아닐까. 서울대를 다녀본 적 없는 박해수는 서울대 출신의 사람들을 만나 인터뷰를 하며 엘리트의 내면을 살펴보는 등 상우 캐릭터를 구축하기 위해 다각도로 연구했다. 

“상우를 질투심이나 박탈감, 자격지심이 있는 인물로 해석했어요. 서울대 출신 분들을 만나면서, 그들이나 저에게나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박탈감을 발견하기도 했어요. 여러 사람과 만나 이야기를 하다 보니, 대다수 사람이 보편적인 박탈감을 갖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런 면을 연기하면서 표현하려고 했습니다.”

겉만 보면 매우 스마트하지만, 안을 들여다보면 상우는 매우 이기적인 동물에 가깝다. 처음에는 인간적인 듯 보이나 점차 상금과 가까워지면서 본색이 드러난다. 자신이 죽을 것 같은 순간에 타인을 죽이고 승리를 쟁취한다.

심지어 자신을 잘 따르고 좋아하던 동생을 속이고 생존한다. 그 행동에 죄의식 따윈 없다. 인생을 살아가는 가치관이 ‘승자 독식’이다. 

상우의 동네 형이자 모두 함께 같이 살아나가고자 하는 기훈(이정재 분)과 비교되면서 그의 악함은 더욱 도드라진다. 기훈에게 감정을 이입한 관객은 대체로 상우를 비난한다. 반대로 찰나의 순간, 그릇된 판단으로 목숨을 잃는 서바이벌 속에서 상우의 모습이 오히려 기훈보다 더 현실적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나락으로 떨어진 서울대 출신 증권맨 역
“상우를 욕 한다는 건 사실 고마운 거죠”


“많은 분이 상우에 대해 욕을 하시더라고요. 이런 인간 군상에 욕을 해준다는 건 그 역할을 연기한 배우에게는 고마운 점인 것 같아요. 욕 먹으라고 만들어진 캐릭터는 아니지만, 욕하는 분들을 충분히 이해하죠. 어떤 분들은 ‘나 같아도 저렇게 하겠다’면서 상우를 가장 현실적인 인물로 평가해주신 분들도 있었어요. 그렇게 공감해주시는 분들 보면 힘이 돼요.”

<오징어 게임>은 일본 영화 <신이 말하는 대로> <배틀로얄>, 할리우드 영화 <헝거게임>과 비슷한 데스게임 장르다. 목숨을 건 생존 대결 후 최후의 1인이 살아남는 구조다. 다만 특별한 점은 다른 작품이 생존에 초점을 맞춘다면 <오징어 게임>은 인간 본연의 감성에 렌즈를 댄다.

대다수 인물이 시시각각 극도의 감정 변화를 일으킨다. 상우 역시 점층적으로 생존을 위해 변해간다. 비교적 선의 위치에서 극단의 악으로 돌진하는 상우를 연기하기가 쉽지만은 않았다고 한다.

“촬영 기간 내내 어딘가 편하지가 않았어요. 편하게 쉬려고 해도, 쉽지가 않았어요. 계속 ‘왜 그럴 수 있는가’ ‘과연 합리적인가’ ‘사람이 이럴 수 있나?’와 같은 질문을 하게 됐어요. 때로는 ‘그럴수도 있겠구나’라는 공감을 하게 될 때도 있었어요. 특히 상우의 마음에 공감이 될 때는 무섭기도 했어요. 힘들다기보다는 배우가 해야 하는 거죠. 나도 누군가에게 상당히 냉철할 수 있구나라는 걸 느끼면서 촬영했어요.”

어떻게 보면 매우 지적인 이미지기도 하지만, 때로는 깡패처럼 강한 악다구니가 느껴지기도 한다. 일각에서는 박해수의 매력을 두고 ‘퇴폐미’라고도 한다. 

“저에게 ‘섹시한 미중년’이라고 남긴 댓글이 기억이 나네요. 사실 퇴폐미가 있을 거라곤 예상 못하고 연기했어요. 퇴폐미가 어떤 건지 잘 모르겠지만, 아마도 조상우의 냉혈한 부분들을 그렇게 봐주신 것 같아요. 저도 그런 반응이 재밌기도 했고, 제게서 여러 가지 면을 발견한 것 같아 기분이 좋았어요.”

박해수는 <수리남> <종이의 집>에도 출연한다. 두 작품 모두 넷플릭스 작품이다. 이외에도 영화 <유령>과 <야차>, OCN 드라마 <키마이라>도 대기 중이다. 무려 다섯 작품이나 준비돼있다. 소처럼 일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주요 넷플릭스 작품에 출연하는 것을 두고 ‘넷플릭스의 아들’이라고도 한다. 앞서 그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사냥의 시간>에도 등장했다.

퇴폐미 미중년

“좋은 감독님께서 좋은 작품을 주시는데, 저는 거절할 이유가 없어요. 작품으로 제 에너지를 펼치고 싶습니다. 작품 욕심이 강하게 있어요. 그래서 소처럼 일하는 것 같긴 합니다. 운좋게 넷플릭스가 가는 길에 함께하고 있는 건 운명 같아요. 앞으로도 이 운명을 이어가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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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 인수전’ 카카오 후유증

‘SM 인수전’ 카카오 후유증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입에 삼키기엔 너무 컸던 걸까? SM엔터테인먼트 인수전에 뛰어들었던 카카오가 사법 리스크로 몸살을 앓고 있다. 하이브와의 전쟁서 이겼지만 ‘상처뿐인 승리’가 된 모양새다. 엔터계 공룡을 삼킨 공룡 기업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불과 몇 년 만에 국민 기업서 밉상 기업으로 전락했다. ‘카카오톡’이 전 국민의 메신저가 될 때까지만 해도 카카오의 미래는 밝았다. 카카오톡의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배경으로 사업을 확장했던 초기에도 부정적인 여론은 크지 않았다. 하지만 골목상권 침해, 쪼개기 상장 등의 문제가 터지면서 순식간에 나락으로 떨어졌다. 국민 기업 밉상 기업 카카오가 창립 이래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지난해 2~3월 하이브와의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 인수전 과정서 일어난 일이 사법 리스크로 되돌아오는 모양새다. 이른바 ‘승자의 저주’라는 말이 어울리는 결말이다. 승자의 저주는 경쟁에서는 이겼지만 그 과정서 과도한 비용을 사용해 후유증을 겪는 상황을 뜻한다. 서울남부지검 금융조사2부는 지난 17일,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카카오 창업자 김범수 CA협의체 경영쇄신위원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2월 SM 인수 과정서 경쟁사 하이브의 공개매수를 방해하기 위해 SM의 주가를 하이브의 공개매수가인 12만원보다 높게 올릴 목적으로 시세를 조종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김 위원장이 카카오가 지난해 2월 2400억원을 동원해 553차례에 걸쳐 SM 주식을 고가에 매수하는 데 관여했다고 보고 있다. 카카오는 사모펀드 운용사인 ‘원아시아파트너스’와 공모해 주가가 떨어지지 않도록 지난해 2월16~17일, 27일 원아시아파트너스가 1100억원을 먼저 투입하고 같은 달 28일 카카오가 뒤이어 1300억원을 투입한 것으로 조사됐다. 앞서 검찰은 원아시아파트너스 대표 지모씨를 시세조종 혐의로 구속 기소했다. 변호인단은 김 위원장이 SM 지분 매수 과정서 어떤 불법적 행위도 지시, 용인한 바 없으며 지분 매수는 정상적 장내 매수였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카카오 내부는 당혹스러운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이례적으로 신속하게 영장을 청구한 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첫 구속영장을 발부했던 영장전담판사가 배정된 점 등에 긴장하는 분위기다. 하이브와 크게 벌인 ‘쩐의 전쟁’ 경영권 차지했지만 사법리스크↑ 김 위원장은 지난 9일, 20시간의 밤샘 조사에서 “SM 주식을 장내 매수하겠다는 안건을 보고받고 승인한 것은 맞지만 구체적인 매수 방식과 과정에 대해서는 보고받지 않아 몰랐다”는 취지로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날 조사 이후 8일 만에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김 위원장의 혐의를 입증할 인적·물적 증거가 충분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김 위원장이 사모펀드를 통해 투자해서 우호 지분을 확보하라고 했다’는 취지의 내용이 담긴 카카오 임직원 간 메시지를 비롯해 김 위원장의 혐의를 뒷받침하는 관계자의 통화 녹취, 진술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카카오와 하이브의 SM 인수전은 혈투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치열했다. SM은 K팝 역사에 한 획을 그은 연예기획사로 H.O.T, 보아, 동방신기, 소녀시대, 샤이니, EXO, NCT, 에스파, 라이즈 등의 유명 보이·걸그룹을 배출한 ‘아이돌 명가’로 알려져 있다. 대형 연예기획사를 둘러싼 카카오와 하이브의 인수전은 K팝 업계의 비상한 관심을 받았다. SM 인수전의 시작은 이수만 SM 전 총괄 프로듀서의 지분 매각설서 시작됐다. 이 전 프로듀서는 SM의 설립자로 SM 소속 가수를 좋아하는 팬덤 사이에서는 ‘수만 아버지’로 불리는 등 일종의 개척자로 여겨지고 있다. 이 전 프로듀서가 지분을 매각한다는 소문이 돌았을 당시 카카오, 네이버 등이 매수자로 언급되곤 했다. 행동주의펀드 얼라인파트너스자산운용(이하 얼라인파트너스)이 SM 지배구조를 문제 삼으면서 인수전의 막이 올랐다. 특히 얼라인파트너스는 이 전 프로듀서 소유의 라이크기획이 SM과의 내부거래로 주주가치를 훼손한다고 지적했다. SM이 얼라인파트너스의 요구를 받아들이면서 내부 갈등이 촉발됐다. 급히 먹다 탈 났나? 이 과정서 이성수·탁영준 공동대표 등 현 SM 경영진이 얼라인파트너스, 카카오와 손을 잡았다. 이 전 프로듀서 측과 완벽한 대립각을 세운 현 SM 경영진은 ‘SM 3.0’을 발표하고 멀티 제작센터·레이블 체제로 전환을 발표했다. 이 전 대표 지우기에 나선 것이다. 여기에 SM 경영진이 지난해 2월7일 카카오가 신주와 전환사채(CB) 인수를 통해 지분 9.05%를 확보할 것이라고 공시했다. 이 전 프로듀서가 찾은 동앗줄은 하이브였다. 이 전 프로듀서는 SM의 공시 다음 날 법원에 신주 및 전환사채 발행금지 가처분 신청서를 제기했다. 그리고 2월9일 자신이 보유한 SM 지분 18% 중 14.8%를 하이브에 매각하는 계약을 맺었다. 하이브는 SM 주식을 주당 12만원에 공개매수해 지분을 추가로 25% 확보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SM 인수전이 카카오와 하이브의 대결로 압축됐다. SM 인수전은 한치 앞도 예상하기 힘들 정도로 엎치락 뒤치락을 반복했다. 법원이 이 전 프로듀서가 제기한 가처분신청을 인용하면서 하이브가 유리한 고지를 선점했다가 공개매수가 실패한 사실이 드러나자 카카오가 반격하는 식이다. 카카오와 카카오엔터는 지난해 3월7일부터 SM의 지분 35%를 주당 15만원에 공개매수하기 시작했다. 약 833만주에 달하는 주식으로 총 1조2500억원이 투입되는 어마어마한 물량이다. SM 인수전은 하이브가 카카오가 시작한 ‘쩐의 전쟁’서 한발 물러나면서 변곡점을 맞게 됐다. 쇄신 노력 ‘물거품’ 이후 카카오가 경영권을 갖고 하이브는 플랫폼 협력을 하는 방향으로 SM 인수전이 마무리됐다. 지난해 3월12일 하이브는 SM 인수 절차를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당시 하이브는 “카카오·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의 경쟁 구도로 인해 시장이 과열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고 판단했다”며 “이는 하이브의 주주가치에도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의사결정을 내렸다”고 전했다. 카카오는 “SM의 가장 강력한 자산이자 원동력인 임직원, 아티스트, 팬덤을 존중하고자 자율적‧독립적 운영을 보장하고 현 경영진이 제시한 SM 3.0을 비롯한 미래 비전과 전략 방향을 중심으로 글로벌 성장에 속도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엔터계 ‘공룡’을 삼킨 또 다른 공룡 기업의 탄생이었다. 하지만 카카오가 SM을 인수하기 위해 벌인 ‘쩐의 전쟁’이 부메랑으로 돌아왔다. 하이브는 당시 SM 인수전서 발을 뺀 뒤 “비정상적 매입 행위가 발생했다”며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에 조사를 요청하는 진정서를 제출했다. SM 주가가 공개매수가인 12만원을 넘어 한때 13만원까지 급등한 점을 문제 삼았다. 하이브의 공개매수를 방해할 목적으로 비정상적으로 주식을 매입해 시세를 조종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금감원 자본시장특별사법경찰(이하 특사경)은 지난해 10월 배재현 카카오 투자총괄 대표와 카카오법인을 검찰에 넘겼다. 지난 11월에는 김범수 당시 전 카카오 이사회 의장과 홍은택 대표, 김성수·이진수 카카카오엔터테인먼트 각자 대표이사 등을 기소 의견으로 송치하는 등 카카오 수사에 열을 올렸다. 시세조종 의혹 창업자에 칼끝 댔다 카카오뱅크 대주주 자격 잃을 수도 카카오는 말 그대로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태다. 금감원이 카카오 경영진과 함께 카카오법인까지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하면서 카카오뱅크를 잃을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카카오 법인이 벌금 이상의 형을 받으면 카카오뱅크의 지분 27.17%를 보유한 카카오가 대주주 자격을 잃을 수도 있다. 금융당국은 6개월마다 대주주 적격성을 심사하는데 이때 대주주는 최근 5년간 금융간 금융관련법, 공정거래법, 조세범처벌법,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등 위반으로 벌금형 이상의 형사 처벌을 받은 사실이 없어야 한다. SM 인수전 과정서 제기된 시세조종 의혹으로 카카오는 창업자 구속 가능성과 알짜배기 기업을 놓칠 가능성을 함께 안고 있는 셈이다. 카카오의 쇄신 노력에도 찬물이 끼얹어졌다. 카카오는 지난 3월 새 대표이사에 정신아 카카오벤처스 전 대표를 선임했고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카카오게임즈 등 계열사 대표도 바꿨다. 계열사 준법‧윤리경영을 지원하는 독립기구인 카카오 준법과신뢰위원회(준신위)도 쇄신에 속도를 내고 있었다. 하지만 김 의장을 비롯한 카카오의 사법 리스크가 확대되면서 쇄신작업은 물론 기업 전체 동력에 타격을 입게 됐다. 일각에서는 카카오가 그룹 덩치를 줄이기 위해 알짜배기만 남겨두고 일부 자회사를 매각할 것이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쪼개기 상장에 대한 여론이 좋지 않은 만큼 기업 지배구조를 개선하겠다는 것이다. 이 과정서 어렵게 인수한 SM 역시 매각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카카오뱅크 등은 핵심 자산으로 분류된다. 몸집 줄여 해결될까? 문제는 이것으로 끝이 아니라는 점이다. 카카오는 SM 시세조종 의혹 외에도 문어발식 기업 인수, 계열사 확장 과정서의 잡음으로 수사당국의 수사를 받고 있다. 서울남부지검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2020년 드라마 제작사 ‘바람픽쳐스’를 인수하는 과정서 김성수 당시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대표와 이준호 당시 투자전략부문장이 바람픽쳐스에 시세차익을 몰아줄 목적으로 비싸게 매입·증자했다는 의혹을 조사 중이다. 카카오의 운명이 연이은 사법 리스크에 잠식되는 모양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