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를 만나다> 탈영병 잡는 정해인

“재입대한 기분, PTSD 느꼈어요”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말끔한 외모와 부드러운 이미지를 가진 배우 정해인의 무기는 멜로다. 배우 손예진, 한지민 등과 같은 여배우들 사이에서 연하남으로 사랑을 이뤘다. 대중은 그가 만들어낸 멜로를 즐겼다. 그런 정해인이 향한 곳은 여자는커녕 일반인도 찾아보기 힘든 군대다. 넷플릭스 드라마 <D.P.>에서 탈영병을 잡는 헌병대 소속 군무 이탈 체포조 안준호를 연기한다. 계급은 인권 최하위라 할만한 이등병이다. 

국내 군대 영화로 손꼽히는 작품이 윤종빈 감독의 <용서받지 못한 자>다. 윤 감독이 어머니에게 1000만원을 투자받고, 중앙대학교 연극영화과 학생들과 만든 졸업작품이다. 군대를 다녀온 사람이라면 100% 공감되는 대사와 분위기, 군 내 부조리는 수백만 예비역 장병의 심금을 울렸다. 극도의 리얼리즘과 높은 완성도로 칸 영화제로부터 초청을 받기도 했다.

리얼리즘

군 소재 관련 영화 중 탑티어인 <용서받지 못한 자>를 넘을 만한 작품이 나왔다. 넷플릭스 드라마 <D.P.>다. <용서받지 못한 자>에 뒤지지 않는 리얼리즘이 전달된다. 

군 출신이라 하더라도 소수만 경험하는 보직인 헌병대 소속 군무 이탈 체포조(Deserter Pursuit)에 대한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군대 내 익숙함과 생경함이 고루 배합돼있다. 

<D.P.>는 탈영병을 소재로 군 내 부조리를 고발한다. 고발하려는 의지가 보이지는 않지만, 워낙 사실적으로 그려내 더 강하게 와닿는다. 


바닥에다 머리를 박아도 힘겨운데 방탄 헬멧에 머리를 박게 하고, 별것도 아닌 이유로 생트집을 잡아 얼차려를 주는 것은 물론, 폭력도 일상적이다. 못에 머리를 부딪쳐 피가 나야지만 구타를 멈춘다. 때론 성폭력에 가까운 희롱도 서슴지 않는다. 후임을 잡아먹지 못해 한이 서린 귀신이 들린 것 같은 선임의 모든 대사는 언어폭력이다. 

사회에서는 주위 모든 사람에게 인정받고, 사람을 존중할 줄 아는 선한 사람마저도 극도의 분노를 이끌어 광기에 이르게 하는 곳이 군대기도 하다. 이러한 폭력을 막아줄 수 있는 책임자들은 알면서도 모른 척 폭력을 방관한다.

이를 참다 참다 자살을 하거나, 동지들에게 총기를 난사한 사건도 있었다. <D.P.> 내에서 군대의 부조리를 몸소 겪는 이등병 안준호를 정해인이 연기했다. 

“첫 촬영에서 ‘이병 안준호’를 ‘이병 정해인’이라고 했어요. 완벽하게 구현된 내무실 세트와 리얼한 선임들의 연기에 훅 나오더라고요. PTSD(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라고 해야 하나요. 연기하는 내내 군 생활 때의 모습이 많이 생각났어요. 이등병으로 훈련소 촬영을 할 때도 많은 생각이 들었고요.”

넷플릭스 <D.P.> 주연…세계서 뜨거운 반응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이등병에 집중했어요”

드라마 내내 안준호는 무표정으로 일관한다. 공포가 가득한 내무반에서는 물론 비교적 후임을 편하게 대해주는 한호열(구교환 분) 상병과 체포를 하러 다니는 동안에도 표정 변화가 없다. 자칫 표정 변화로 마음이 읽히면, 각종 가혹행위로 이어지는 것에 대한 방어이기도 하고, 폭력적인 아버지에게서 자라 늘 불편함을 안고 사는 안준호의 마음을 대변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 무표정이 실제 군인처럼 자연스럽다. 

“연기할 때 이등병이라는 부분에 중점을 뒀어요. 자발적으로 할 수 있는 게 없잖아요. 하는 대답도 정해져 있고요. 사실 재입대가 가장 끔찍하다고 하는데 <D.P.>를 촬영하면서 실제 다시 군 생활을 하는 기분이었어요. 제 기억으로는 이등병 때 저는 많이 긴장했었고 모든 촉각과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었는데 그 기억을 계속 돌아봤어요. 그리고 주변 자극이나 새로운 환경, 선임들의 말과 표정을 기민하게 캐치하고 리액션하는 데 더 집중했어요.”


모든 면에서 절제하는 안준호의 캐릭터가 세팅되면서 <D.P.>는 현실성이 높아진다. 작품의 화자인 그가 현실적인 면에서 중심을 잡아주니 리얼리즘이 살아나고, 비교적 색감이 짙은 한호열, 황장수(신승호 분), 조석봉(조현철 분) 등 다른 배우들의 매력도 더 높아졌다.

정해인의 희생이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고, 다른 배우들에게는 소위 ‘따 먹는 배역’을 만들어준 셈이다.

“안준호라는 인물이 이 작품에선 돋보이면 안 된다고 생각했어요. 저와 한호열의 이야기가 아니라 탈영병들의 이야기잖아요. 어떻게 하면 최대한 표현을 절제하면서 이 인물을 표현할 수 있을까 고민을 많이 했어요.”

<D.P.>의 배경은 2014년이지만, 군대 부조리는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다. 부대 내 폭력 및 가혹행위를 없애고자 하는 노력이 있긴 하나, 완전히 근절되지는 않았다. 지금도 군대를 이탈하는 군인들이 나오고 있고, 스스로 목숨을 끊는 일도 비일비재하다. 한 번은 갔다 올 수 있어도, 두 번은 절대 갈 수 없는 끔찍한 공간이다. 

군 내 현실을 완벽하게 그려낸 덕분에 요즘 커뮤니티에는 <D.P.> 관련 글로 가득하다. 특히 남성 시청자들은 물론 여성 시청자들의 마음도 훔쳤다. 그뿐만 아니라 해외 팬들 역시 이 드라마를 두고 뜨거운 반응이 나오고 있다. 

후유증

“매우 사실적으로 묘사했기 때문에 그런 반응이 나오는 것 같아요. 저도 공개 날짜에 집에서 봤는데 정말 머리가 띵했어요. 목이 메고 답답해서 한숨을 계속 쉬면서 봤어요. 마지막 에피소드는 안타깝고 아프고 여운이 길었고요. 작품을 마치고 후유증이 컸어요. 그래도 많은 분이 좋아해주셔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감독님은 시즌2 대본 집필에 돌입하셨다고 해요. 기쁜 마음으로 대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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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