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를 만나다> 구교환이 만든 햇살

“제가 연기한 한호열, 저도 닮고 싶어요”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군 제대자에게 있어 군대는 다신 가고 싶지 않은 끔찍한 곳이다. 아무리 병장이라 하더라도 수많은 제약이 따르고, 계급이 낮을 땐 온갖 사역과 무서운 내무반 선임들에게 시달려서다. 남자에게 있어 가장 무서운 꿈은 재입대하는 꿈 아니겠는가. 그런 군대에 부족한 시야를 넓혀주고 늘 인간적으로 존중하며, 재밌는 유머로 기분을 풀어주는 선임이 있다면 어떨까. 군대에 대한 기억이 비교적 긍정적으로 변할 수 있을 테다. 그런 선임을 배우 구교환이 표현했다. 넷플릭스 드라마 <D.P.>를 통해서다. 

한때 독립영화계의 송강호로 불린 배우 구교환은 어느덧 충무로를 대표하는 대세 배우가 됐다. 영화 <메기>로 대중에 이름을 알린 뒤 <반도>로 눈도장을 찍었고 <모가디슈>를 거치며 확실한 연기파 배우로 자리매김했다. 

짙은 색감

이어 최근 공개된 넷플릭스 새 드라마 <D.P.>에 이르며 언제나 믿고 볼 수 있는 배우가 됐다. 약 2년 사이 그가 보여준 연기력은 실로 대단하다. 

영화 <메기>에서는 과거의 잘못에 반성하고 누구보다 건실하게 사는 청년이었고, <반도>에서는 좀비가 들끓는 세상에 끝을 알 수 없는 광기를 가진 군인이었다. <모가디슈>에서는 자유주의에 대한 반감과 충성스러운 공산주의 이념에 빠진 북한 외교관이었다. 

선과 악, 광기와 온정을 넘나들면서도 구교환은 언제나 실제 그 사람이 존재하는 것처럼 강한 설득력을 갖는 연기를 펼쳤다. 맡는 역할마다 색감이 짙은데, 현실성이 떨어지지도 않는다. 독특한 보이스는 그의 개성을 더욱 빛낸다. 


<D.P.>에서는 군대에서 쉽게 찾을 수 없는 인간적인 선임 한호열 상병을 연기한다. 아무런 보상이 주어지지 않는다고 해도 군대에서 부여된 일에 늘 최선을 다하고, 후임에게 심한 말 한 번 내뱉지 않을 뿐 아니라, 다른 선임들의 가혹행위에서 후임을 구해낸다. 

자신에게 손해가 되는 일이 있어도 정의라 판단되면 용단을 내리고, 불의에 저항할 줄도 안다. 지나친 분노에 사로잡혀 고통스러워하는 이가 있다면, 가장 먼저 달려가 위로하고 진정시키려 한다. 구교환은 상상에만 있을 법한 선임 한호열을 구축했다.

한호열의 인간적인 온정이 차갑고 어두운 군대도 사람 사는 곳이라 알려주는 햇살이 된다.

“저도 한호열의 따뜻한 면모를 느끼면서 연기했어요. 그 인간적인 면이 시나리오에 완성돼있었고, 그대로 옮기려고 했어요. 저도 한호열처럼 좋은 사람이 제 곁에 있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연기했습니다. 저보다도 더 용기 있고 멋있는 인물 같아요. 한호열을 표현할 때 제가 닮고 싶었던 부분을 많이 넣은 것 같네요.”

<D.P.>는 헌병대 소속 탈영병을 잡는 체포조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드라마는 남들도 다 겪고 참아내는 군대를 못 버티고 근무지를 이탈한 군인들을 찾는 사람들에 렌즈를 댄다. 

한호열은 후임 안준호(정해인 분) 이병과 2인1조로 탈영병을 체포하러 다닌다. 돌이 발에 치이듯 우연히 찾아내기도 하고, 싸움에 휘말리기도 하며 때로는 흉기를 든 동지로 인해 온몸이 경직되는 경험을 하기도 한다. 

<D.P.>서 인간적인 군대 선임으로 열연
“영감 주는 배우 정해인, 설렘 느꼈다”


그 가운데서 군부대를 도망칠 수밖에 없었던 다양한 사연을 접한다. 작품에서 한호열은 안준호와 함께 다양한 인간 군상을 비추는 눈과 귀의 역할을 한다. 구교환은 사실에 입각한 다양한 사람들의 진실된 이야기가 그를 <D.P.>로 이끌었다고 했다.

“제 주위에도 DP 출신이 있고요. 드라마 스태프 중에도 DP 출신이 있더라고요. 이 작품은 사실 우리 주변에 대한 이야기예요. 지금도 어딘가에서 벌어지고 있는 이야기일지도 모르고요. 또 꼭 군대에 한정된 이야기도 아니라고 생각해요. <D.P.>의 주제 의식은 단순히 군에서만 벌어지는 문제가 아니라 더 넓은 지점의 이야기 같아요. 카테고리를 단순히 군 안에만 가두지는 않았던 것 같아요.”

이번 작품에서는 안준호 역을 맡은 정해인과의 브로맨스가 눈에 띈다. 티격태격하면서도 중요한 순간에는 서로를 챙기고 위하는 모습이 어딘가 뭉클함을 준다. 선임인 한호열이 자유롭게 다양한 표현을 한다면, 안준호는 언제나 묵묵하다. 액션보다는 리액션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워낙 많은 장면에서 좋은 합이 느껴져, 두 사람이 실제로도 각별할 것이라는 확신이 든다. 

“해인이와는 친밀함이 있어요. 작업이 끝난 후에도 굉장히 친밀한 존재가 됐어요. 지금 당장 어떤 장면을 같이 만든다고 해도 부끄럽지 않은 상대역이에요. 그리고 해인이는 영감을 많이 주는 배우예요. 언제나 진실한 리액션을 하거든요. 진정성 있는 리액션을 해줘서, 제가 편하게 연기할 수 있었어요. 함께 좋은 장면을 만든다는 것에 대한 설레임과 애정을 많이 느꼈습니다.”

연기적인 능력이 탁월한 구교환은 연출의 면에서도 뛰어난 감각을 갖고 있다. 영화 <걸스온탑>과 <플라이 투 더 스카이>는 그가 연출한 작품이다. 감독 구교환으로서도 기대되는 지점이 있다. 

“마음 백 편에는 연출하고 싶은 마음이 언제나 강하게 들고 있어요. 그 과정에서 조심하는 것은 영화를 찍기 위해 영화를 만들면 안 된다는 생각이에요.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가 분명히 있을 때 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당분간은 한호열에 대한 생각이 가장 큰 것 같네요.”

지난해에 이어 올해까지 가장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구교환에 대한 대중의 반응은 뜨겁다. 많은 드라마와 영화 관계자가 그를 주시하고 있다. 어떤 역할에도 늘 기대 이상의 연기를 해내는 그를 제작자가 마다할 리가 없다. 

욕망

“아직 실감은 잘 안나요. 저를 찾는 시나리오가 엄청 많아진 것도 아니고요. 다만 앞으로 더 많은 인물을 만날 기회가 생긴 것에는 감사함을 느껴요. 더 많은 인물을 통해 관객과 만나고 싶다는 욕망이 있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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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