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간판 걸고…’ 파견직 채용의 비밀

  • 구동환 기자 9dong@ilyosisa.co.kr
  • 등록 2019.10.14 10:21:37
  • 호수 1240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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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LG 계열사라더니…

[일요시사 취재1팀] 구동환 기자 = 블라인드 채용이 아니라 블라인드 지원이다. 구직자가 희망하는 회사의 실제 이름도 알지 못한 채 지원을 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대기업 이름을 간판으로 활용해 지원자들의 이력서를 받고 있는 것이다. 
 

구직자 A씨는 대기업 채용 공고문을 보고 관심을 두기 시작했다. 이 공고문에는 모집 분야, 담당 업무 등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상세하게 명시돼있지만 정작 회사명은 비공개였다. A씨는 해당 공고문에 있는 연락처로 회사명에 대해 문의했지만 명확한 답변을 받지 못했다. 

아웃소싱

삼성 계열사는 구인·구직사이트를 통해 직원을 채용한다는 공고를 냈다. 이 공고문을 살펴보면 정작 어떤 회사인지는 공개되지 않았다. 이 같은 수법은 삼성 계열사뿐 아니라 현대차 계열사, LG계열사, 게임 계열사 등에서도 공통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 회사들은 구직자들을 상대로, ○○계열사라는 이름으로 현혹하고 있다. 구직자들이 회사명을 물어도 알려주지 않는다. 이 회사들은 “지원해야 알려준다” “서류 합격을 해야 알려준다” 등 제한적 공개 방식을 택했기 때문이다. 

이점에 대해 구직자들도 불만이 생기기 마련이다. 직무, 연봉 등 다양한 정보가 나와 있어도 정작 자신이 일하는 회사에 대한 정보를 알 수가 없기 때문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대기업 계열사라고 착각해서 지원하는 경우가 있다. 실상은 다른 회사 소속으로 해당 기업 계열사서 근무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취업준비생은 “나중에 부당한 일을 당해도 채용공고문에 표기된 회사의 책임은 아니라고 하고, 파견업체도 나 몰라라 하는 거 아니냐. 막무가내로 지원자를 많이 모집하는 것으로밖에 안 보인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엄밀히 하면 계열사 소속이 아닌 ‘아웃소싱’이다. 아웃소싱이란 기업 업무의 일부 프로세스를 경영 효과 및 효율의 극대화를 위한 방안으로 제3자에게 위탁해 처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각 회사가 채용사이트에 이름 공개를 꺼리는 이유에는 세 가지 이유가 있다. 

첫 번째는 입소문이다. 회사명을 공개하게 되면 그 해당 회사에 다닌 퇴직자들이 SNS, 취업카페, 커뮤니티 등 다양한 곳에 부정적인 정보를 남기기 때문이다. 취업준비생들은 회사에 대한 정보를 인터넷서 얻으며 그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지원을 망설이는 경우도 발생한다. 취업준비생들은 회사에 대한 제한적인 정보와 부정적인 내용에만 기댈 수 있는 여지가 충분하기 때문이다. 

지원자에 한해 회사명 공개
입소문·인재풀 확보 등 이유

두 번째는 영업 전화가 계속 오기 때문이다. 익명의 회사 관계자는 “회사명을 공개하면 다른 파견회사서 영업 전화가 굉장히 많이 온다. 결원이 생긴 회사 정보를 알게 돼 다른 파견 회사들의 관심을 집중적으로 받을 수 있어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회사명을 비공개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A사의 직원을 뽑아 B사로 파견을 보내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진다고 가정하면, 이를 본 C사는 B사로 전화해 사람 필요하지 않으냐고 문의하기 때문이다. C사뿐 아니라 수많은 회사들이 전화를 걸어와 영업을 하기 때문에 B사 입장에서는 난처해질 수 있는 상황이 연출되기도 한다. 
 

▲ ▲

세 번째는 인재풀의 확보다. 한 취업 관련 종사자는 “아웃소싱으로 사람을 뽑는 경우, 인재풀 확보가 중요하다. 회사명을 표기하지 않고 대기업 이름에 계열사라고 하면 지원자들을 많이 확보할 수 있을 확률이 크다”고 말했다. 

회사 입장에서는 지원자들의 이력서를 많이 확보해야 회사가 원하는 인재를 채용할 확률이 커지기 때문이다. 지원자들의 이력서 확보는 회사 입장에선 큰 무기가 된다. 이처럼 회사명을 기재할 경우 손해를 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회사명을 밝히지 않는 것으로 분석된다. 

한 취업준비생은 “사람을 부품처럼 여기는 것 같아 기분이 불쾌하다. 한 명을 채용한 뒤 퇴사하고 나면 ‘다른 지원자를 모집하면 그만’이라는 생각인 것 같다. 구직자 입장에선 이상하긴 하지만 그동안 이런 식으로 채용을 하는 건 비일비재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구직자들이 기업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 보면 ‘묻지마 취업’이 늘어날 확률이 크다. 상황이 반복되면 조기 퇴사율이 증가하면서 구직자와 회사 모두 시간을 허비하게 된다. 회사는 구직자들에게 정확한 일자리 정보를 제공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묻지마 취업?

서울잡스 관계자는 “보통의 구인·구직 사이트를 보면 ‘임금 추후 협의’ ‘사내 규정에 따름’이라고 쓰인 경우가 많다. 구직자 입장에선 ‘정확히 월급이 얼마인지, 사내 휴게실은 어떤 게 있는지, 야근은 많은지, 연령대는 어떤지’ 등의 내용이 궁금하다”고 말했다. 


<9dong@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채용공고 초봉은 비밀?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이 429개 기업 인사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채용공고 비공개 관행’에 대해 조사했다. 응답자들의 52.9%가 “채용정보에 비공개 관행이 남아있다‘고 답했다. 이들이 채용공고 게재 시 공개하지 않는 정보로는 ‘연봉’이 57.1%(복수응답)로 가장 많았다.

공개 하지 않는 정보 1위로 꼽힌 연봉은 입사 지원 시 가장 중요한 정보 중 하나다. 응답자들은 채용공고서 연봉 정보를 밝히지 않는 이유에 대해 “임금은 기업 내부 정보라서(61.2%)”라는 답변을 가장 많이 했다.

뒤를 이어 “합격자에게 임금 공개를 하면 된다고 생각해서”가 27.8%, “높은 임금을 주는 곳에만 지원자가 몰릴 것 같아서”가 17.1%로 뒤를 이었다.

“성과연봉제라 임금 공개 시 직원들의 불만, 반발이 중대해서”라는 응답도 16.3% 있었다.


또 채용인원 공개의 경우 “0명으로 단위만 밝힘”이 51.3%로 1위를 차지했으며 “구체적인 인원수 정확한 기재”가 43.7%, “채용 규모 밝히지 않음이 4.9%로 뒤를 이었다.

채용규모를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는 이유에 대해 “유동적인 채용 업무 처리를 위해”를 58.9%로 가장 많이 뽑았다. 이어 “지원자들의 소신 지원을 유도하기 위해서”가 29.9%, “지원가 적어질까봐”가 17.8%로 각각 2, 3위를 기록했다.

사람인 관계자는 “이런 ‘비공개 관행’ 때문에 구직자들이 특정기업 공고를 보고 ‘실제로 나와 맞는 기업인지’ 헷갈려 한다. 그래서 구직자와 기업 간의 미스매칭 현상이 많이 발생한다. 이를 개선하면 구직자도 취업 시보다 수월하게 정보를 구할 수 있고 기업 입장서도 실제로 기업서 오래 일할 인재를 뽑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비공개 관행은 없어지는 것이 구직자와 기업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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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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