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태추적>모니터 속 ‘별창녀’의 아찔한 유혹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2.03.22 09:1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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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풍선 날려준다면…옷 벗고 춤추고 윙크하고~

[일요시사=김설아 기자] 한때 논란이 됐었던 ‘별창녀’라는 단어가 최근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다시금 퍼지고 있다. 별창녀는 ‘별풍선을 받는 창녀’의 줄임말로 일부 여성BJ(방송자키)들을 비꼬는 말이다. 이들은 주수입인 ‘별풍선’을 얻기 위해서 욕설은 물론 음란방송도 마다하지 않아 논란이 되고 있다. 또 스타BJ의 경우 별다른 콘텐츠도 없이 노래를 틀고 화면을 향해 웃어주는 것만으로 하루에 수천 개에서 많게는 수만 개의 별풍선을 받아 거액을 챙기면서 ‘별풍선 시스템’을 비난하는 목소리가 높다. 과연 이들은 예쁜 외모를 이용해 돈벌이를 하고 있는 것일까?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별창녀’의 세계를 들여다봤다.

BJ의 노골적 유혹… 섹시댄스, 자는 모습, 옷 갈아입는 모습까지
음란방송 이유는 돈?…“별풍선 줄 테니 살짝 보여 달라” 요구도

연예인처럼 예쁜 여자가 섹시한 옷을 입고 등장한다. 노래를 틀어놓은 가운데 얼굴을 보여주면서 흥얼거린다. 자신의 얼굴과 방송을 보기 위해 접속한 아이디에 인사하고 ‘별풍선’을 받으면 고맙다는 말을 날린다.

채팅창을 통해 실시간으로 이 여성과 대화가 가능하다. 시청자들은 “님 턱 깎았어요?” “교복으로 갈아입고 오시면 안 돼요?” “가슴사이즈 몇이에요” “어디 살아요? 허리사이즈 몇이에요?” 등등을 물어본다.

여성은 일부 요구를 들어주기도 하고 “알아서 뭐하려고?”라는 까칠한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또 “별풍선 100개 주시면 노래를 불러주겠다” “별풍선을 주면 신체 특정부위를 노출해준다”는 등 자극적인 멘트를 날리기도 한다. 

‘별창녀’를
아시나요? 


나우콤에서 제공하는 아프리카TV에서 인터넷 개인방송을 하는 BJ(방송자키)들의 모습이다. BJ들은 하루에 보통 3~4시간 방송하는데 그들의 주수입은 별풍선이다.

시청자가 BJ에게 선물하는 스폰서 개념의 아이템이기도 하고 시청료이기도 하다. 별풍선은 시청자들에게 1개당 100원에 판매되고, BJ는 선물 받은 별풍선이 약 500개정도 모이면 이를 환전하여 현금화 할 수 있다.

아프리카TV는 별풍선 한 개당 주민세·소득세 등을 원천징수해 일정액의 수수료(30%)를 공제한 나머지 금액(70%)을 BJ들에게 현금으로 지급한다. 이 때문에 일부 시청자들은 외모를 내세워 돈을 버는 BJ들을 빗대 별풍선 창녀의 줄임말인 ‘별창녀’라 부른다.

아프리카TV의 모태는 미국의 한 성인 웹캠 사이트이다. 그 사이트도 아프리카TV와 똑같이 개인이 웹캠으로 실시간 방송을 하는데 다른 점은 완전한 성인용이라는 것이다.

그곳에도 똑같이 BJ들에게 ‘토큰’ 이라고 별풍선을 줄 수 있는데 그곳은 차원이 다르다. 토큰 100개면 엉덩이를 흔들어 주고 200개면 가슴을 보여주고 거기에 50개 추가하면 가슴을 주무르고 흔들어주기도 하고 300개면 팬티를 벗는다.

토큰을 많이 보내 줄수록 점점 수위가 높아 가는데 이들은 '토큰창녀', '토창녀'라 불린다.

국내에 정착한 아프리카TV는 이정도로 수위가 높지 않지만 일부 BJ들은 인기를 위해서 욕설은 물론 음란방송도 마다하지 않는다.


아프리카TV 애청자는 “BJ들은 대충 두 가지 부류가 있는데 가슴골 내놓고 짙은 화장하고 콧소리로 구걸하는 여성들 부류와 입에서 거친 욕설을 내뿜으며 웃긴 방송을 하는 남성들이 그것이다”라며 “이 두 부류 모두 중간 중간에 항상 ‘별풍선 잊지마시구요’라고 외친다”라고 말했다.

실제 방송을 진행하는 동안 ‘××놈, 이×××’ 등 온갖 욕설을 서슴없이 내뱉는 10대 여성 BJ, 가슴이 드러나는 옷을 입고 스타킹을 신는 모습을 보여주는 BJ, 자는 모습을 보이거나 옷을 갈아입는 BJ, 용돈을 달라며 자신의 계좌번호를 적어놓는 BJ 등 다양한 BJ들이 활동하고 있었다.

이런 세태에 대해 한 BJ는 “예전부터 BJ들이 돈벌이가 된다는 소문이 돌자 너도 나도 뛰어들어서 과거보다 상당히 많은 수의 BJ들이 활동하고 있고 그들 사이에서 경쟁력을 갖춰 돈을 벌기 위해선 어쩔 수 없다”고 전했다.

예쁜 BJ가
돈 버는 심리학

현재 아프리카TV에서 활동하는 스타BJ들은 대부분 여성이며 외모가 연예인처럼 예쁘고 몸매가 좋거나 언변술이 뛰어나다.

대부분 10대 후반에서 20대 중반인 BJ들은 수천 명에 이르는 팬클럽을 보유하는 등 연예인에 버금가는 인기를 누리기도 한다.

당연히 시청자 대부분은 남성들이 될 수밖에 없고 이러한 남자들은 매력적인 외모를 가진 스타BJ와 1:1로 대화를 하는 듯한 묘한 쾌감을 느낀다.

이 때문에 고액을 들여 별풍선을 구입하고 그러한 별풍선을 아무 거리낌 없이 좋아하는 BJ에게 선물로 주곤 한다. 간혹 BJ에세 별풍선을 수천개 혹은 만개(100만원)를 쏘는 시청자가 나오기도 하는데 “유익하지도 않은 방송을 보고 생돈을 주다니 미친 거 아니냐”는 일부 시청자들도 있다. 하지만 여기엔 BJ와 시청자 간의 교묘한 심리극이 존재한다.

어찌됐건 마음에 드는 BJ들에게 별풍선을 거하게 쏘는 남성들이 꽤 존재함으로써 수입이 좋은 스타BJ는 앉아서 하루에 수십만 원 이상을 벌기도 한다.

닉네임 레드**는 “아프리카 BJ는 매우 예쁜 여성들이 인터넷으로 자기 닉네임을 불러주고 별풍선을 많이 쏘면 닉네임을 기억하고 자기 질문에 대답도 하는데 간접적으로나마 양방향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별풍선’ 현금화 가능…한 달 수입 400~1000만원 스타BJ 등장
외모를 이용해 돈벌이에 이용? 제도의 무관심이 사태 악화시켜

“혹시 별풍선을 많이 쏘면 더 친해지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는 남성 시청자들도 많다. 이 남자들의 과열된 경쟁으로 시청자들 사이에서도 암묵적인 계급과 경쟁이 존재하는 것이다.


결국 과시욕이 강한 시청자들이 별풍선을 몇 천개~몇 만개까지 쏘기도 하고, 여성BJ와 더 친해지고 어떻게 하면 개인적으로 소통되어서 밥이라도 먹을까 혹은 그 이상을 기대하는 하는 사람들이 모임으로써 아프리카TV의 BJ 시스템은 완성된다.

물론 그들의 심리를 이용해 만날 듯 안 만날 듯 적당히 친하게 지내는 것도 스타BJ가 시청자들을 관리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이러한 별풍선 제도를 비난하는 목소리도 높다. 별풍선은 아프리카TV 측이 개인방송 활성화를 위해 내놓은 방법이지만 그 이후 별풍선 제도에 대한 부작용에 대해서는 소극적인 자세를 보였던 게 사실이다.

과거 벌어졌던 스타BJ들에 대한 낙태, 조건만남 등 좋지 않은 소문이나 그로 인한 고소사건, 성기노출사건 등은 별풍선 제도의 문제점을 그대로 노출 한 것이다.

또 일반적인 노동의 대가로 치부하기에는 방송내용이 유익하지 않으며 별풍선으로 벌어들이는 수익이 너무나도 크다는 지적도 있다.

이는 하루종일 밖에서 땀 흘려 일하는 일반 직장인들에게 하나의 박탈감과 자괴감로 받아들여지고 이러한 것이 열등감 내지는 적개심으로 바뀌어 별풍선을 과하게 받는 일부 BJ들에게 비난의 화살이 쏟아지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별창녀라는 부정적인 의미의 신조어가 나온 것이고, 일부 부유층 BJ들로 인해 개인적인 방송을 즐기는 다른 선량한 BJ들까지 별창녀 취급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에는 이러한 논란을 의식해서인지 일부 BJ들은 시청자들에게 “별풍선을 주면 강퇴(강제퇴장)시킨다”라는 말까지 하고 있다. 자신은 별창녀 소리를 듣기 싫다는 얘기다. 바로 이러한 여러 가지 현상들이 별풍선 제도가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지 않다는 방증이다.

제도권 무관심이
사태 악화시켜

반면 일부 시청자들은 부유층 BJ들에 대한 반감으로 모든 BJ들을 싸잡아 비난하기 보다는 좀 더 나은 방송이 될 수 있도록 건전한 비판을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왜 그들이 별창녀 소리까지 들어가며 방송을 할 수 밖에 없는 건지에 대해서도 이해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동시에 별풍선을 받는다고 하여 무조건 별창녀라고 비난하는 것은 문제가 있으며, 어떻게 보면 정당한 노동의 대가일 수 있는 이러한 별풍선을 무조건 잘못됐다는 식의 주장은 좀 과한 것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들은 적당히 받고 적당히 주면 별풍선 제도도 그렇게 나쁘게만 볼일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 전문가는 “여성BJ들이 주로 쓰는 차별화된 전략이란 것이 남들보다 상당히 예쁜 외모, 섹시한 춤, 닉네임 기억해서 애교부리기 등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경쟁력이 없어 나중에 도태되고 말 것이다”라며 “별풍선 제도에 관심을 갖고, BJ들의 방송콘텐츠가 더욱 발전될 수 있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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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