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동열 KIA 타이거즈 신임 감독

옛 ‘해태영광’ 재건 위해 ‘무등산 사령관’ 맡다!

[일요시사=이주현 기자] ‘무등산 폭격기’ ‘국보급 투수’ ‘해태 타이거즈의 전설’ ‘나고야의 태양’ 등 화려한 수식어를 지지고 있으며 한국 프로야구의 살아있는 전설로 통하는 선동열 감독이 마침내 친정팀으로 복귀한다. 지난 시즌 말 삼성 감독에서 사임한지 1년 만에 프로야구에 복귀하는 것이자 1996년 일본무대에 진출한 이래 16년만의 복귀다. 타이거즈 팬들은 ‘과거 해태 왕조 시절을 재건하자’ ‘선동열 감독의 복귀를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그를 반기고 있다. 야구계는 벌써 내년 시즌 우승팀은 ‘KIA 타이거즈’라는 섣부른 전망이 나올 만큼 선 감독의 내정은 야구계에 큰 파급력을 몰고 왔다. KIA 타이거즈 선동열 신임 감독을 집중 조명 해봤다.

‘난공불락’의 최상급 투수, ‘국보급 투수’등 다양한 별명
프로야구의 깨지지 않을 불멸의 기록 ‘0점대 방어율’

‘우~ 동열이도 없고~, 종범이도 없고~’ 한때 개그 소재로도 활용됐던 이 말은 김응룡 전 삼성라이온즈 사장이 과거 KIA 타이거즈 감독 재임 당시 선동열과 이좀범의 일본 진출로 전력이 약해지자 푸념조로 한 말이다. 그만큼 선동열과 이종범의 영향력은 컸다.
 
선발과 마무리를 넘나들며 최고의 활약한 선 감독은 1985년 KIA의 모태인 해태 타이거즈에 입단하여 11년간 6번의 한국 시리즈 우승과 3차례 정규시즌 MVP, 6차례의 골든 글러브 수상, 일본 진출 전까지 146승 40패 132세이브를 기록한 명실 공히 한국 프로야구의 전설이자 ‘타이거즈’의 프랜차이즈 스타이다.

범접할 수 없는
화려한 개인기록


그가 선수시절 한국 프로야구에 남긴 기록은 과히 ‘전설’로 통한다.

최저평균자책점 8회, 최다승 4회, 최다탈삼진 5회, 최다세이브 2회 등 화려한 개인성적을 남겼으며 역대 통산기록에서도 최저 방어율 (1.20), 최저 WHIP (0.80) 등 총 19개 부분에서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다.
 
994년 시즌을 제외한 모든 시즌에서 평균자책점이 2점대로 올라간 적이 없을 만큼 뛰어난 구위를 유지했다. 불펜으로 뛴 시즌이 포함 됐지만 0점대 평균자책점을 기록한 시즌만 5차례(1986·1987·1992·1993·1995년)로 그야말로 ‘난공불락’의 최상급 투수였다.

당시 상대팀은 선동열이 나오면 경기를 포기하는 팀도 많았고 마무리로 활동 할 시즌에는 경기 후반 선동열이 몸을 풀고 있으면 짐을 꾸렸다는 웃지 못 할 여담도 전해진다.

한국인 최초 미국 메이저리그 진출을 모색했지만 구단의 자금난 문제로 1996년 주니치 드래곤즈에 임대선수로 일본무대를 밟은 그는 진출 첫해 5승1패3세이브 방어율5.50이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하지만 이듬해부터 진가가 드러났다. 97년부터 1승1패38세이브 방어율1.28, 3승무패29세이브 방어율1.48, 1승2패28세이브 방어율2.61을 기록하며 통산 10승4패98세이브를 기록했다.

4년의 짧은 기간에 일본프로야구 개인통산 세이브 부문 24위를 기록했고 30대 중반의 나이에 2년 연속 풀타임 마무리 투수로 방어율 1점대인 유일한 투수로 자리매김 했다.
 
또한 1997년에는 일본역대 최고 마무리로 통하는 ‘대마신’ 사사키와 경쟁하며 무피홈런, 리그 연속세이브 기록(당시)을 달성하기도 했다.

임대선수로 활약한 선 감독은 주니치와 해태간의 이적료 문제로 화려했던 일본생활을 마감하게 됐으며 구단과 관계가 틀어지며 친정팀으로 복귀 하지 못해 99년 일본에서 현역생활을 마감했다.
 
KIA 타이거즈는 현역시절 달고 뛰었던 등번호 18번을 영구결번 하며 국보급 투수에 대한 예우를 했다.

이후 선 감독은 2000년 한국야구위원회 홍보위원으로 위촉되었으며 주니치에서 코치 연수를 받았다. 8개 구단 순회코치로 뛰어난 능력을 보였으며 2003년 말 두산·LG의 구애를 뿌리치고 자신의 스승 김응룡 전 사장이 감독으로 있는 삼성 수석코치로 지도자 생활을 시작했다.

2004년 한국 시리즈 이후 선수단 인사에서 김응룡 감독이 구단 사장으로 자리를 옮기게 되자 삼성 라이온즈의 감독으로 승진했다.

감독으로 부임하자마자 박진만, 심정수를 FA로 영입하여 호화 멤버진을 구축했고 감독 부임 첫 시즌 만에 팀을 정규 리그 1위에 올렸고 한국시리즈에서 만난 두산을 4승 무패로 제압하며 2005년 시즌 통합 챔피언에 올라 지도자로서의 능력을 인정받았다.

이듬해인 2006년 한국시리즈에서도 정규리그 3위였던 한화를 4승 1패로 꺾고 2년 연속 우승을 차지, 스타 감독 반열에 올라서며 가치를 드높였다.

당시 그는 각종 FA선수를 영입해 ‘돈으로 우승한다’는 빈축을 사자 “재임기간 동안 FA영입은 없다”고 선언한 후 팀 리모델링에 착수했다.

박진만, 양준혁 등 고참 선수와의 불화가 있었지만 젊은 선수들로 세대교체를 확실히 이뤄냈으며, 국보급 투수답게 투수조련에 일가견을 보였다.

세대교체에 성공한 선 감독은 2010년 SK 와이번스와의 한국시리즈에서 4전 전패로 준우승을 기록한 후 당시 작전코치 류중일에게 감독직을 넘겼다.
 
6년간의 삼성감독 재임기간 동안 한국시리즈 우승 2회, 준우승 1회의 성적과 5차례나 포스트시즌에 팀을 올려놓으며 삼성을 강팀으로 조련했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계약기간을 4년이나 남겨둔 상황에서 교체라 석연치 않은 뒷맛을 남기기도 했다.


‘무등산 폭격기’에서
‘무등산 사령관’으로


선 감독이 새롭게 내정된 KIA는 지난 2009년 우승을 차지했지만 지난 시즌 중 16연패의 수모를 당하며 포스트시즌 진출에 실패했다.

올 시즌 중반 1위를 달리며 한국시리즈 직행의 기대감을 키우기도 했으나 근성 없는 플레이와 불펜의 난조를 보이며 4위로 페넌트레이스를 마감하고 준플레이오프에서 1승 후 내리 3패를 당하며 시즌을 끝마치자 뿔난 KIA팬들은 감독교체를 요구했다.

올 시즌 ‘지키는 야구’에 실패한 KIA는 선발투수가 잘 던져도 중간과 마무리 투수들이 경기를 망치는 경우가 허다했다.
 
불펜이 약점으로 지적될 때마다 KIA구단과 팬들은 선수시절 최고의 마무리였던, 그리고 지도자로서도 최강의 불펜을 구축했던 ‘광주의 아들’ 선동열을 갈망하는 마음은 커져갔을 것이다.

구단은 신속하게 움직였다.

자체 내부회의 결과 광주에서 인기가 높은 대스타이고 강한 마운드를 구축해 우승한 경력과 선수 장악력이 뛰어난 선 감독을 7대 타이거즈 감독으로 임명한 것이다.

이로써 그간 “언젠가는 친정팀 감독을 맡아 보고 싶다”고 밝힌 선 감독의 바람이 이루어 졌고 그를 간절히 바랬던 KIA팬들의 바람도 동시에 이뤄졌다.

선동렬 9회 몸 풀면 상대팀 짐 꾸렸다는 여담 전해져
투수조련에 일가견, KIA 최강불펜 만들면 우승후보? 

선 감독의 뛰어난 투수관리는 KIA의 숙제로 여겨지는 불펜진을 더욱 강화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선 감독도 “KIA 불펜 강화에 힘을 쏟겠다. 다른 전력은 좋기 때문에 불펜이 좋아지면 팀이 더 강해질 것이다. KIA엔 좋은 선수들이 많다. 이들의 능력을 믿겠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친정팀에 복귀하게 된 소감으로 “고향팀 감독을 맡게 돼 개인적으로 매우 기쁘고 부담감도 크다”며 “타이거즈의 전통을 이어가면서 KIA의 팀컬러를 살려 한국 최강의 팀을 만들고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올해 마무리 훈련과 내년 전지훈련을 통해 마운드 불펜을 강화하고 타자들의 투지와 집중력, 작전수행 능력 등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선수단 조련 계획을 밝힌 선 감독은 특히 “투지, 즉 이기고 지고를 떠나 9회말까지 포기하지 않는 정신력을 강화해 팬들이 즐거워할 수 있는 야구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선 감독은 지난 21일 오후 선수단 상견례를 갖고 공식적인 감독 업무에 돌입했다.

이런 대단한 야구인생을 보낸 선 감독이었지만 그는 야구계에서 알아주는 애주가였다. 삼성 라이온즈 감독 시절에는 “술만 안 마셨다면 지금까지 현역이었을 것”이라는 농담을 할 정도였다.

하지만 술도 선동욜의 투구에는 전혀 지장을 주지 못했다. 1987년 9월, MBC 청룡과의 경기를 위해 서울로 올라온 선동렬은 고려대 동기 정삼흠과 술자리를 가졌다.
 
두 투수는 다음 날 나란히 선발 등판이 예정돼 있었는데, “딱 한잔만”으로 시작된 술자리는 동이 틀 때까지 이어지고 말았다. 하지만 선동열은 다음 날 정삼흠과의 선발 맞대결에서 단 한 점도 내주지 않는 완봉역투를 펼쳤다. 숙취 해소력마저 ‘국보급’인 선 감독이었다.


숙취 해소력까지
국보급 선 파워


선 감독의 친정팀 복귀에 한 야구전문가는 “현재 KIA가 안고 있는 가장 큰 문제가 역전패임을 감안했을 때 KIA의 불펜 강화는 우승을 위한 필수 과제다.
 
이 분야의 전문가인 선동렬 감독이 KIA의 사령탑이 된 것은 내년 시즌 전력 강화에 상당한 보탬이 될 것이다”라는 전망을 내놓았고 한 KIA팬은 “벌써부터 내년시즌이 기다려진다. 내년 우승은 KIA가 확실해 보인다”며 들뜬 마음을 내비쳤다.

KIA구단의 관계자도 “과거 빨간색 유니폼만 입어도 상대팀에서 벌벌 떨던 시절이 있었다. 선 감독이 지휘봉을 잡아 팀의 체질을 바꾸면 KIA가 과거 타이거즈 특유의 기강과 정신력이 복원된 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선 감독의 복귀에 광주는 환호하고 있고 야구계가 들썩거리고 있다. KIA는 현역 시절 타이거즈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선 감독을 통해 과거의 영광 재현을 꿈꾸고 있는 것이다.

30년 타이거즈 역사상 처음으로 광주 선수 출신 선동열 신임 감독이 이끄는 KIA 타이거즈의 내년시즌 선전을 기대해 본다.


<선동열 프로필>

▲ 생년월일 1963년 1월 10일(광주)
▲ 신체조건 1m84㎝·97㎏
▲ 학력 송정동초-무등중-광주제일고-고려대
▲ 가족관계 아내 김현미씨와 1남 1녀
▲ 취미 골프·낚시
▲ 선수 경력
-해태(85~95) 146승 40패 132세이브 평균자책점 1.20
-주니치(96~99) 10승 4패 98세이브 평균자책점 2.70
▲ 지도자 경력
-삼성 수석코치(2004)
-삼성 감독(2005~2010, 우승 2회·준우승 1회)
-KIA 감독(2012~?)
▲ 지도자 성적
-417승 340패 13무 승률 0.551(역대 5위)
▲ 주요 수상경력
-페넌트레이스 최우수선수 3회(86, 89, 90)
-골든 글러브 투수 부문 6회(86, 88, 89, 90, 91, 93)
-다승왕 1위 4회, 평균자책점 1위 8회,
-탈삼진 1위 5회, 올스타전 출장 9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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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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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