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최동원-장효조] 야구계 두 전설 마운드에 지다

‘무쇠팔’-‘타격의 달인’ 빼다 박은 인생살이

[일요시사=정혜경 기자] ‘가을잔치’를 앞둔 프로야구계가 비통에 잠겼다. 시즌 막바지 일주일 간격으로 날아든 비보 때문이다. 지난 7일 장효조 삼성 2군 감독이 지병인 간암으로 눈을 감더니 14일 오전에는 ‘무쇠팔’ 최동원 전 한화 2군 감독이 세상을 떠났다. 이들은 우리 곁을 떠나간 시간만큼 비슷한 삶을 살았다. 나이도 업적도 심지어 인생의 굴곡까지도 빼다 박았다.

최동원, 한국시리즈 나홀로 4승…장효조, 전설의 통산 성적
선수시절 승승장구→보복성 트레이드→2군 감독→별세


프로야구 초창기를 이끈 ‘불세출의 천재’ 최동원과 장효조는 묘하게 비슷한 삶을 살았다. 1958년생인 최동원과 1956년생 장효조는 나이차가 두 살이었지만 프로 데뷔년도(1983년)는 같았다. 프로에 뛰어들기 전 아마야구를 평정했고 각자 고향팀인 롯데와 삼성에 입단했다.
이들의 프로 생활은 강렬했다. 최동원은 1984년 불멸의 대기록을 작성했다. 284.2이닝을 던지는 동안 27승13패6세이브 평균자책점 2.40을 기록했고, 223개의 탈삼진은 지금까지도 깨지지 않는 한 시즌 최다 기록이다.

선수시절 기록 ‘전설’

특히 한국시리즈에서는 4승을 홀로 책임지기도 했다. 7전4선승제로 열리는 한국시리즈에서 혼자 4승을 올린 투수는 한국 프로야구 30년사에 최동원이 유일하다. 구원승 한 번을 제외한 3승이 선발 완투승이다.

장효조 역시 네 차례 타격왕 수상을 비롯해 0.331(역대 1위)이라는 감히 넘볼 수 없는 통산 성적을 기록했다. 프로 10년간 정규시즌 MVP 1회, 타격왕 4회, 골든글러브는 5회 수상했고, KBO가 프로야구 30주년을 기념해 선정한 ‘레전드 올스타 베스트 10’에서는 이만수, 한대화에 이어 세 번째로 높은 점수를 받아 외야수 부문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뛰어난 선구안과 최고의 배트컨트롤을 지닌 장효조는 어떤 코스로 들어오는 어떤 구질이든 다 쳐낼 수 있다고 해서 ‘타격의 달인’으로 불렸다.

그러나 승승장구하던 두 선수에게도 위기는 찾아왔다. 1989시즌을 앞두고 벌어진 이른바 ‘선수협 파동’ 때문이었다. 당시만 해도 프로야구 선수들의 처우는 스타급 선수들을 제외하고는 열악한 수준이었다. 노동조합은 아니더라도 프로야구선수에게도 권익을 보장할 수 있는 기구나 조직이 필요하다는 생각에 이들은 1988년 프로야구선수회 결성을 주도했다. 그러나 끝내 실패했다. 결국 구단에 괘씸죄로 낙인찍혔고 장효조와 최동원은 보복성 트레이드를 당하게 된다.

롯데는 삼성에 최동원-오명록-김성현을 내주는 대신 김시진-전용권-오대석-허규옥을 받았다. 프로야구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트레이드였다. 두 구단은 한 달 뒤 또다시 메가톤급 이적을 발표하게 된다. 이번에는 장효조를 중심으로 한 2대2 트레이드(삼성 장효조 장태수↔롯데 김용철 이문한)가 그것이었다.

유니폼을 바꿔 입게 된 두 선수는 이후 급격한 쇠락의 길을 걷게 됐다. 최동원에게 더 이상 다이나믹한 투구폼에서 쏟아지는 150km를 넘나드는 직구와 폭포수 같은 커브는 찾아 볼 수 없었다. 최동원은 삼성에서의 2년간 고작 7승만을 올린 채 미련 없이 현역 유니폼을 벗어던졌다.

타격의 달인 장효조도 방황하긴 마찬가지였다. 이적 후 2년간 부진을 거듭했다. 1991년 타율 0.347로 재기에 성공했지만 이듬해 한 시즌을 더 뛴 뒤 은퇴를 결정했다.

은퇴 후에도 둘의 삶은 순탄치 않았다. 최동원은 방송 출연 등 잠시 외도를 하다 2001년 한화의 투수코치로 야구계에 복귀했다.
장효조도 1994년 롯데 코치로 부임한 뒤 2000년 삼성의 타격 코치와 스카우트를 거쳐 지난해 2군 감독으로 정식 취임했다.

트레이드 후 쇠락

이후 두 전설은 눈을 감기 전까지 프로 1군 감독을 소망해왔다. 선수 시절 경력만 놓고 보면 현역 감독들 중 그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이는 이만수 SK 감독대행 정도가 유일하지만 모진 풍파를 겪었던 두 사람에게는 끝내 1군 감독의 기회가 주어지지 않았다.

특히 최동원은 끝내 고향팀인 롯데에 돌아가지 못한 채 눈을 감았다. 이에 대해 롯데는 고인을 기리기 위해 “빠른 시일 내에 그를 추모하는 방법을 결정 하겠다”며 “명예감독으로 임명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또한 남은 홈경기 중 하루를 ‘최동원 데이’로 명명하는 것도 고려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장효조와 최동원. 둘의 가장 큰 공통분모는 무엇보다 프로야구가 국민 스포츠로 자리매김하는 밑거름이 된 인물이라는 점이다. 또 이들이 있어 야구가 즐거웠고, 그들이 떠난 빈자리가 휑하리란 점도 똑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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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