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최동원-장효조] 야구계 두 전설 마운드에 지다

‘무쇠팔’-‘타격의 달인’ 빼다 박은 인생살이

[일요시사=정혜경 기자] ‘가을잔치’를 앞둔 프로야구계가 비통에 잠겼다. 시즌 막바지 일주일 간격으로 날아든 비보 때문이다. 지난 7일 장효조 삼성 2군 감독이 지병인 간암으로 눈을 감더니 14일 오전에는 ‘무쇠팔’ 최동원 전 한화 2군 감독이 세상을 떠났다. 이들은 우리 곁을 떠나간 시간만큼 비슷한 삶을 살았다. 나이도 업적도 심지어 인생의 굴곡까지도 빼다 박았다.

최동원, 한국시리즈 나홀로 4승…장효조, 전설의 통산 성적
선수시절 승승장구→보복성 트레이드→2군 감독→별세


프로야구 초창기를 이끈 ‘불세출의 천재’ 최동원과 장효조는 묘하게 비슷한 삶을 살았다. 1958년생인 최동원과 1956년생 장효조는 나이차가 두 살이었지만 프로 데뷔년도(1983년)는 같았다. 프로에 뛰어들기 전 아마야구를 평정했고 각자 고향팀인 롯데와 삼성에 입단했다.
이들의 프로 생활은 강렬했다. 최동원은 1984년 불멸의 대기록을 작성했다. 284.2이닝을 던지는 동안 27승13패6세이브 평균자책점 2.40을 기록했고, 223개의 탈삼진은 지금까지도 깨지지 않는 한 시즌 최다 기록이다.

선수시절 기록 ‘전설’

특히 한국시리즈에서는 4승을 홀로 책임지기도 했다. 7전4선승제로 열리는 한국시리즈에서 혼자 4승을 올린 투수는 한국 프로야구 30년사에 최동원이 유일하다. 구원승 한 번을 제외한 3승이 선발 완투승이다.

장효조 역시 네 차례 타격왕 수상을 비롯해 0.331(역대 1위)이라는 감히 넘볼 수 없는 통산 성적을 기록했다. 프로 10년간 정규시즌 MVP 1회, 타격왕 4회, 골든글러브는 5회 수상했고, KBO가 프로야구 30주년을 기념해 선정한 ‘레전드 올스타 베스트 10’에서는 이만수, 한대화에 이어 세 번째로 높은 점수를 받아 외야수 부문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뛰어난 선구안과 최고의 배트컨트롤을 지닌 장효조는 어떤 코스로 들어오는 어떤 구질이든 다 쳐낼 수 있다고 해서 ‘타격의 달인’으로 불렸다.

그러나 승승장구하던 두 선수에게도 위기는 찾아왔다. 1989시즌을 앞두고 벌어진 이른바 ‘선수협 파동’ 때문이었다. 당시만 해도 프로야구 선수들의 처우는 스타급 선수들을 제외하고는 열악한 수준이었다. 노동조합은 아니더라도 프로야구선수에게도 권익을 보장할 수 있는 기구나 조직이 필요하다는 생각에 이들은 1988년 프로야구선수회 결성을 주도했다. 그러나 끝내 실패했다. 결국 구단에 괘씸죄로 낙인찍혔고 장효조와 최동원은 보복성 트레이드를 당하게 된다.

롯데는 삼성에 최동원-오명록-김성현을 내주는 대신 김시진-전용권-오대석-허규옥을 받았다. 프로야구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트레이드였다. 두 구단은 한 달 뒤 또다시 메가톤급 이적을 발표하게 된다. 이번에는 장효조를 중심으로 한 2대2 트레이드(삼성 장효조 장태수↔롯데 김용철 이문한)가 그것이었다.

유니폼을 바꿔 입게 된 두 선수는 이후 급격한 쇠락의 길을 걷게 됐다. 최동원에게 더 이상 다이나믹한 투구폼에서 쏟아지는 150km를 넘나드는 직구와 폭포수 같은 커브는 찾아 볼 수 없었다. 최동원은 삼성에서의 2년간 고작 7승만을 올린 채 미련 없이 현역 유니폼을 벗어던졌다.

타격의 달인 장효조도 방황하긴 마찬가지였다. 이적 후 2년간 부진을 거듭했다. 1991년 타율 0.347로 재기에 성공했지만 이듬해 한 시즌을 더 뛴 뒤 은퇴를 결정했다.

은퇴 후에도 둘의 삶은 순탄치 않았다. 최동원은 방송 출연 등 잠시 외도를 하다 2001년 한화의 투수코치로 야구계에 복귀했다.
장효조도 1994년 롯데 코치로 부임한 뒤 2000년 삼성의 타격 코치와 스카우트를 거쳐 지난해 2군 감독으로 정식 취임했다.

트레이드 후 쇠락

이후 두 전설은 눈을 감기 전까지 프로 1군 감독을 소망해왔다. 선수 시절 경력만 놓고 보면 현역 감독들 중 그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이는 이만수 SK 감독대행 정도가 유일하지만 모진 풍파를 겪었던 두 사람에게는 끝내 1군 감독의 기회가 주어지지 않았다.

특히 최동원은 끝내 고향팀인 롯데에 돌아가지 못한 채 눈을 감았다. 이에 대해 롯데는 고인을 기리기 위해 “빠른 시일 내에 그를 추모하는 방법을 결정 하겠다”며 “명예감독으로 임명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또한 남은 홈경기 중 하루를 ‘최동원 데이’로 명명하는 것도 고려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장효조와 최동원. 둘의 가장 큰 공통분모는 무엇보다 프로야구가 국민 스포츠로 자리매김하는 밑거름이 된 인물이라는 점이다. 또 이들이 있어 야구가 즐거웠고, 그들이 떠난 빈자리가 휑하리란 점도 똑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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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